단식은 굶는 행위가 아니다. 단식의 건강한 효과는 이미 모든 종교와 원시 민족에서 알려져 있었다.
단식은 모순적인 경험을 가져다 준다. 금식하는 동안 몸과 정신과 마음이 더 자유롭고 강해지며 원만하고 건강해지는 느낌이 든다,
이를 입증한 사람이 그리스의 의사 히포크라테스(기원전460?-기원전377?)다. 오늘날에도 단식 전문의사들과 단식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런 사실은 초기 그리스도교 수도자들에게도 잘 알려져 있었다. 예수님처럼(마태6,16-18참조) 이들에게는 자발적인 단식에 대한 올바른 신념이 중요했다.
수도자들은 단식을 기도와 연결 지었고, 자선활동을 자기 인식과 하느님과의 관계 형성 방식으로 이해했다.
초기 수도자들은 몸의 단식을 영성 생활의 주기에 포함시켰고, 온전한 한 인간을 위한 '그리스도교적인 치료제'로 인식했다.
"단식은 몸에는 평안을, 정신에는 힘을, 마음에는 강건함을 준다."(성 베드로 크리솔로고, 5세기)
몸과 정신과 마음의 전인적 단식은 자신을 인식하고, 타인과의 관계와 하느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형성하는 길이다.
단식은 몸과 유기체의 문제에만 그치지 않는다. 그것은 전인적 존재로서의 인간에게 영향을 미친다.
인간의 이 전체성은 몸과 정신과 마음을 합쳐놓은 것 이상이다. 일반적으로 단식은 육체적인 포기의 경험으로 시작된다.
몸은 단식으로 가는 입구이기 때문이다. 전인적 단식의 경험과 실행은 여섯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몸의 단식
금식을 하거나, 일정 기간 식사를 줄이거나(예를 들어 한 끼를 건어뛴다), 기호식품을 포기하거나, 휴대전화와 노트북 또는 태블릿, 소비 욕구, 그 밖에 계속 안락함을 찾는 행위를 포기한다는 의미다.
단식할 때 중요한 것은 평소보다 물을 더 많이 마시고(자연수, 광천수, 차) 의학서에 소개된 단식 규정과 설명을 잘 참조해야 한다.
정신의 단식
단식 과정에 참가한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몸은 이완되고 정신은 자유로워지며, 한동안 간과했던 것들이 다시 보이면서 냄새도 새롭게 인지하게 된다."
또는 "모든 감각이 자신, 환경, 주변 사람들을 위해 깨어나고 민감해진다."
이런 경험에 이르려면 '정신에 지방질을 끼게 하는 음식(분노, 질투, 명예욕 등) 온갖 호기심, 정신의 불안한 방황을 피해야 한다.
이미 4세기에 영성가 요한 카시아노가 이 점을 지적했다. 정신의 단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습관적인 텔레비전 시청, 최신 영화 관람, 행사장 방문, 우리 일상을 규정짓는 다양한 디지털 세상의 가능성을 포기하는 것이다.
단식은 시간을 갖고, 책을 읽고, 대화하고, 명상하면서 '정신에 지방질을 끼게 하는 음식'을 멀리한다는 의미다.
마음의 단식
우리 감정과 심적 상태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의미다. 건강하지 못한 몸의 생활 방식은 마음에도 영향을 미친다.
피하지방을 제거하거나 기호식품을 끊는 것처럼 단식에서도 마음의 장애물을 걷어내고 쓰레기 더미를 치워야 한다.
고요한 시간을 마주하거나 기도에 머무르며 마음의 신호에 주의를 기울일 때, 정신적 에너지가 발산되고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욕구를 인식할 수 있다.
영성적 단식
삶의 의미와 상황의 의미를 찾게 해주고, 자신을 바라보게 한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 때문에 사는가? 내 모습은 왜 (저렇지 않고) 이럴까? 고통과 문제는 왜 생기고, 왜 성공하려는 걸까?
내 삶은 어떤 모습인가? 노동과 침묵, 기도와 식별로 이루어진 일과는 이런 질문에 잘 대답할 수 있게 도와준다. 영성적 단식은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지 드러낸다."(안셀름 그릔)
사회적 단식
연대하는 삶, 타인을 위한 의식적이고 구체적인 참여를 의미한다. 이사야 예언자는 하느님의 메시지를 분명하게 알린다.
"내가 좋아하는 단식은 이런 것이 아니겠느냐? 불의한 결박을 풀어주고 멍에 줄을 끌러주는 것, 억압받는 이들을 자유롭게 내보내고 모든 멍에를 부수어 버리는 것이다.
네 양식을 굶주린 이와 함께 나누고 가련하게 떠도는 이들을 네 집에 맞아들이는 것, 헐벗은 사람을 보면 덮어주고 네 혈육을 피하여 숨지 않는 것이 아니겠느냐?"(이사58,6-7)
단식은 공감하고 염려하면서 일상의 소소한 일들을 통하여 드러나는 마음의 회개를 의미한다.
예방단식
삶의 질을 한층 높이기 위한 적극적인 행위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일상의 주기에 변화를 주어 자기 시간을 갖는다.
다르게 응용할 수도 있다. 나와 연관된 사람들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타인을 험담하거나 떠벌리는 대화에 끼지 않는다.
시간을 내어 사람들을 방문하고 그들의 외로움을 달래준다. 예방 단식은 일상의 사소한 일들에 주목하면서 습관적인 행동을 중단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모두를 이롭게 하는 일들을 살핀다는 의미다
결론적으로 단식의 방식은 아주 다양하고, 서로 영향을 줄 수 있다. 몸이 피곤할 때는 정신적으로 편안할 수 없다.
걱정거리가 있거나 짜증이 나면, 몸으로 느껴지면서 가슴이 꽉 막힌 기분이 든다. 본인이나 가족, 친구가 심간한 병에 걸리면 우리는 병의 의미를 찾으려 한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몸이 편안하면 기분도 좋아진다. 낙천적일 때는 마음이 열리면서 스스로 삶을 꾸려가고 싶은 욕구가 커진다.
단식은 우리를 부추기고 강요하는 의미 없는 일들의 속박에서 벗어난다는 의미다. 마음을 열고, 안락의자에서 벗어나, 문을 열고, 한 단계씩 새롭게 산다는 뜻이다.
사순 시기나 그 외의 시기에 실시하는 전인적이고 영성적인 간헐적 단식은 효과적인 새로운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