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Comments |
Name |
Grade |
Before |
This week |
CRUDE OIL |
78.86 |
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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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초반부터 열대성 폭풍의 미국 멕시코만 우회 소식이 전해지면서 국제유가는 하락하였다. 여기에 미국 경기지표 부진과 달러화 강세가 더해지고,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의 주간 석유제품 재고 증가발표까지 이어지면서 세계경기회복 둔화에 대한 우려가 지배적인 가운데 국제유가는 한주간 하락세를 지속하였다. |
NAPHTHA |
664 |
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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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기회복 우려 지속으로 업스트림의 국제유가 약세가 지속되면서 아시아 납사 가격도 한주간 하락세를 면치 못하였다. 주초반 CFR Japan기준 톤 당 680달러대를 근접하던 가격은 주후반 톤 당 620달러 이하로 하락하였다. |
ETHYLENE |
900 |
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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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트림의 국제유가 급락과 다운스트림시황 약화에 따른 바이어들의 수요 감소로 인하여 아시아 올레핀시장이 일제히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에틸렌시장은 판매희망가격이 동북아도착도기준 톤 당 900달러 중반대에 형성되었지만 구매희망가격은 톤 당 900달러를 넘지 못하였다. 프로필렌시장은 주초부터 하락세를 보이며 FOB Korea가격이 톤 당 1,050달러 수준까지 하락하였다. |
PROPYLENE |
1080 |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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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트림의 국제유가 급락과 다운스트림시황 약화에 따른 바이어들의 수요 감소로 인하여 아시아 올레핀시장이 일제히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에틸렌시장은 판매희망가격이 동북아도착도기준 톤 당 900달러 중반대에 형성되었지만 구매희망가격은 톤 당 900달러를 넘지 못하였다. 프로필렌시장은 주초부터 하락세를 보이며 FOB Korea가격이 톤 당 1,050달러 수준까지 하락하였다. |
BENZENE |
795 |
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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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트림의 에틸렌 시장 약세와 다운스트림의 SM 가격 하락세 외에도 중국업체들의 구매수요 감소까지 더해지면서 아시아 벤젠 시장은 침체된 분위기를 보였다. 거래성사 부진 속에 8월 선적분 가격은 FOB Korea기준 톤 당 780~790달러에 형성되었다. |
TOLUENE |
735 |
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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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약세가 한주간 지속되는 가운데 톨루엔 시장은 침체된 아로마틱 시장 분위기와 시장관계자들의 참여부족으로 인하여 가격 하락세를 보였다. 8월 선적분 가격은 FOB Korea기준 톤 당 715~725달러에 형성되었다. |
XYLENE |
Isomer |
765 |
765 |
아시아 자일렌 시장은 혼조세를 보였다. Isomer MX 시장은 가격 상승세를 보이며 한주를 시작하였으나, 국제유가 약세 지속으로 인하여 이후 상승세를 보이지 못하였다. 시장관계자들의 관망세로 한산한 분위기 속에 8월 선적분 가격은 FOB Korea기준 톤 당 760~770달러에 형성되며 보합세를 보였다. Solvent MX 시장은 국제유가 약세와 바이어들의 구매수요 부진으로 가격 하락세를 보여 8월분 가격이 FOB Korea기준 톤 당 700~720달러에 형성되었다. |
XYLENE |
Solvent |
715 |
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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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자일렌 시장은 혼조세를 보였다. Isomer MX 시장은 가격 상승세를 보이며 한주를 시작하였으나, 국제유가 약세 지속으로 인하여 이후 상승세를 보이지 못하였다. 시장관계자들의 관망세로 한산한 분위기 속에 8월 선적분 가격은 FOB Korea기준 톤 당 760~770달러에 형성되며 보합세를 보였다. Solvent MX 시장은 국제유가 약세와 바이어들의 구매수요 부진으로 가격 하락세를 보여 8월분 가격이 FOB Korea기준 톤 당 700~720달러에 형성되었다. |
PX |
885 |
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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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하락세가 한주간 지속되고, Isomer MX 시장과 다운스트림의 PTA 시장 약세로 인해 바이어들이 관망세를 보이면서 아시아 PX 시장은 침체된 분위기를 보였다. 한주간 가격 하락세를 보여 8월 선적분 PX 스팟가격은 FOB Korea기준 톤 당 865~875달러에 형성되었다. |
SM |
1010 |
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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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및 업스트림의 벤젠 가격 약세가 지속되고 다운스트림의 ABS/PS 시장 침체 및 충분히 확보된 재고물량으로 인해 바이어들의 구매수요 감소가 이어졌다. 또한 역외물량 유입예정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8월 선적분 SM 가격은 FOB Korea기준 톤 당 980~990달러로 하락하였다. |
HDPE |
Film |
1115 |
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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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산 7월 선적분 HDPE Film grade 오퍼가격이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1,100달러 초반대가 유지되었지만 바이어들의 수요는 여전히 침체를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일부 중동산의 경우 실거래가격이 톤 당 1,050~1,070달러 수준까지 하락하였는데 주 중반 이후 공급업체들의 오퍼가격은 추가로 인하되었다. |
LDPE |
Film |
1320 |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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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바이어들의 구매심리 악화로 인하여 LDPE/LLDPE시장이 일제히 약세를 나타내었다. LDPE시장은 오퍼물량이 거의 나오지 않은 가운데 중국향 가격은 CFR China기준 톤 당 1,300달러에 평가되었다. LLDPE시장도 약세를 보였지만 상당량의 7월 선적분 물량이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1,150~1,160달러 수준에 거래가 성사되었다. 하지만 신규 구매희망가격은 톤 당 1,100달러 혹은 그 이하 수준에 형성되었다. |
LLDPE |
Film |
1160 |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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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바이어들의 구매심리 악화로 인하여 LDPE/LLDPE시장이 일제히 약세를 나타내었다. LDPE시장은 오퍼물량이 거의 나오지 않은 가운데 중국향 가격은 CFR China기준 톤 당 1,300달러에 평가되었다. LLDPE시장도 약세를 보였지만 상당량의 7월 선적분 물량이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1,150~1,160달러 수준에 거래가 성사되었다. 하지만 신규 구매희망가격은 톤 당 1,100달러 혹은 그 이하 수준에 형성되었다. |
PP |
Yarn |
1200 |
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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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7월분 물량이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1,200달러 초반대에 판매가 되었지만 바이어들의 구매희망가격은 톤 당 1,200달러 이하가 고수되었다. 업스트림의 프로필렌시장이 다시 약세를 보인 가운데 국제유가가 연일 급락하자 시장분위기는 주 후반들어 더욱 약세를 나타내었다. 이에 따라 일부 중동업체들은 판매희망가격을 톤 당 1,150달러 수준까지 낮추어 제시하였다. |
PVC |
Suspension |
890 |
890 |
주요 공급업체들의 7월분 오퍼가격이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890~920달러 사이에 제시되었지만 실거래는 중국내수가 하락 영향으로 인하여 부진하였다. 바이어들의 구매희망가격이 톤 당 890달러 이하가 고수됨에 따라 시장가격은 톤 당 880~890달러 사이에 평가되었는데 중국내수가격은 한 주간 톤 당 100위엔 가량 하락하였다. |
VCM |
760 |
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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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C/VCM시장은 다운스트림의 PVC가격이 약보합세를 보임에 따라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동북아가격은 CFR CMP기준 EDC가 톤 당 440~445달러, VCM은 톤 당 750~755달러에 각각 평가되었는데 동남아시장가격도 소폭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
EDC |
450 |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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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C/VCM시장은 다운스트림의 PVC가격이 약보합세를 보임에 따라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동북아가격은 CFR CMP기준 EDC가 톤 당 440~445달러, VCM은 톤 당 750~755달러에 각각 평가되었는데 동남아시장가격도 소폭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
PS |
GPPS |
1150 |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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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유가 급락에 따라 업스트림의 SM가격이 FOB Korea기준 톤 당 1,000달러가 붕괴됨에 따라 PS시장 역시 동반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GPPS grade의 경우 오퍼가격이 CFR China기준 톤 당 1,180~1,200달러로 인하되었지만 바이어들의 구매희망가격과는 여전히 톤 당 60달러 이상 차이를 보이며 실거래가격은 톤 당 1,150달러 이하에 평가되었다. HIPS grade가격도 계속 하락세를 나타내며 중국/홍콩도착도가격이 톤 당 1,250달러 전.후에 평가되었다. |
ABS |
General |
1850 |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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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트림의 부타디엔, SM, ACN가격이 일제히 급락하자 원료가격 하락에 따라 ABS가격이 또 다시 큰 폭으로 인하되었다. 공급업체들은 오퍼가격을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1,850~1,880달러로 인하하였는데 실거래는 톤 당 1,800달러 초반 수준에 그쳤다. 상당수 바이어들은 추가 가격하락을 기대하며 적극적인 구매를 자제하고 관망세적인 입장을 고수하였다. |
PTA |
850 |
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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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초 전주의 상승세를 지속하던 PTA시장이 국제유가가 연일 급락하자 바이어들이 관망세로 돌아서 다시 하락세를 보였다. 한때 톤 당 860~865달러까지 인상되었던 대만산 오퍼가격은 주 후반들어 톤 당 845~850달러로 인하되었는데 실거래는 톤 당 840~845달러에 집중되었다. 한국산의 경우 거래가 CFR CMP기준 톤 당 830~835달러에 성사되었다. |
MEG |
715 |
705
|
MEG시장은 국제유가 급락에 따라 주초 이후 바이어들의 수요가 크게 감소하면서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오퍼가격은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710~715달러로 인하되었는데 거래가격은 톤 당 705~710달러에 평가되었다. 바이어들의 구매희망가격은 톤 당 700~705달러가 고수되었지만 거래는 톤 당 705~710달러에 집중되었다. |
DOP |
1550 |
1550 |
중국 DOP시장이 다시 하락세로 전환된 가운데 업스트림의 2-EH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아시아 DOP시장은 보합세를 나타내었다. 판매희망가격은 전주와 비슷한 CFR China기준 톤 당 1,500달러 후반대가 고수되었지만 바이어들의 구매심리는 다소 약화되었다. 이에따라 시장가격은 CFR CMP기준 톤 당 1,540~1,550달러 수준에 평가되었다. |
2-EH |
1580 |
1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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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스트림의 원료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타이트한 수급으로 인하여 2-EH가격이 소폭 인상되었다. 공급업체들은 판매희망가격을 동북아도착도기준 톤 당 1,650달러 수준을 고수하였는데 구매희망가격은 여전히 톤 당 1,600달러 이하에 머물렀다. |
PA |
950 |
950 |
7월 선적분 상당량 물량이 중국도착도기준 톤 당 940~950달러에 판매됨에 따라 제한적인 오퍼가격은 톤 당 970~980달러에 제시되었다. 하지만 바이어들의 구매희망가격은 여전히 톤 당 950달러 이하에 머물렀는데 일부 생산업체들의 공장가동률 인하로 인하여 전반적인 수급은 타이트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