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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 '공격성공(률)과 명중률(치)의 관계'라는 제목으로 글을 하나 올렸었습니다.
미국 플레이엔씨의 질의응답들과 한국 게임마스터와의 1:1 문의, 그동안 게임을 해 오면서 느꼈던 점을 종합해서 작성한 내용이었습니다.
플레이포럼 외에 몇몇 리니지 팬사이트로 펌이 되었으며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댓글에 몇몇 질문과 의문점들이 보였는데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
활요정이 붙어서 타격을 하게되면 근접에 해당하는 지 또는 원거리에 해당하는 지와
블레스웨폰이 정말 활에는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느냐는 것이었습니다.
미국 플레이엔씨 질의응답(http://www.plaync.com/us/support/doc_683.html?prod=8)을 보면 활에는 블레스웨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몇몇 분들께서 이곳 팁과노하우에 공개한 게임마스터의 답변에서도 블레스웨폰은 활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레스웨폰이 활에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으며 그분들의 사냥후기 중에는 상당히 논리적인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 두 가지 내용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요정 캐릭터를 생성하여 각 조건별로 레벨업에 걸리는 시간 및 소요 화살을 비교 했습니다.
→남요정이었으며 콘18 위즈13으로 힘과 덱에는 스텟을 전혀 주지 않았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활은 공격성공이나 추타가 전혀 없는 '활'을 사용했습니다.
→말하는 두루마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화살을 사용했습니다.
→헤이스트 상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장소는 은기사 마을 수련장이었으며 동일한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실험 중 실험에 사용되었던 허수아비를 양보해 주신 조물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아무런 조건이 없을 때 레벨 업에 걸리는 시간 및 소요 화살 갯수
허수아비가 대각선 끝에 놓였을 때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48''14 6'24''22 502
2 2'37''83 6'44''80 528
3 2'38''15 6'19''34 499
4 2'57''96 6'30''61 514
5 2'55''68 6'42''71 530
평균 2'47''55 6'32''34 515
1칸 위치에서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42''70 6'41''44 529
2 2'52''46 6'11''76 486
3 2'52''49 6'15''92 492
4 2'49'56 6'17''20 492
5 2'47''54 6'31''56 511
평균 2'48''95 6'23''58 502
허수아비를 대각선 끝에 놓고 또 붙어서 1칸 위치에서 각각 5번씩 진행했습니다.
허수아비에 붙어서 타격하나 멀리 떨어져서 타격하나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추가 실험 이전에 이 실험에 헛방이 있었느냐를 먼저 알아보아야 합니다.
만일 허수아비에 헛방이 전혀 없이 이 결과가 나왔다면 다른 조건 하에서 비교의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윈드샷(활 명중치 +6)을 시전해서 실험해 보았습니다.
▶윈드샷을 시전한 결과
허수아비가 대각선 끝에 놓였을 때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1'43''13 4'15''66 337
2 1'45''42 4'12''17 331
3 1'53''05 4'30''31 353
4 2'04''62 4'36''34 363
5 1'50''30 4'24''79 347
평균 1'51''30 4'23''85 346
1칸 위치에서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1'53''50 4'17''32 337
2 1'46''03 4'14''41 331
3 1'47''09 4'18''99 339
4 1'55''14 4'29''46 352
5 1'48''83 4'21''82 342
평균 1'50''12 4'20''40 340
윈드샷을 시전한 결과 활 명중치 +6은 상당히 많은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아무런 조건없이 진행된 이전 실험에서 꽤 많은 헛방이 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허수아비도 레벨과 방어구, ER 등이 설정된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실험들이 조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것이며 의미있는 비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대각선 위치나 1칸 위치에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원거리'와 '근접'의 기준은 타격자와 대상 사이의 거리가 아닌 착용하고 있는 무기로 구분된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블레스웨폰을 시전한 결과
허수아비가 대각선 끝에 놓였을 때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40''60 6'01''55 473
2 2'06''93 5'27''39 427
3 2'30''42 5'50''56 458
4 2'33''93 5'38''35 441
5 2'22''84 5'32''42 434
평균 2'26''94 5'42''05 447
1칸 위치에서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18''47 5'48''05 458
2 2'29''27 5'42''51 450
3 2'37''88 5'50''71 461
4 2'16''29 5'35''16 438
5 2'35''56 5'46''27 454
평균 2'27''49 5'44''54 452
블레스웨폰의 경우도 대각선 위치와 1칸 위치에서 각각 5번씩 진행했습니다.
놀랍게도 아무런 조건이 없는 결과와 블레스웨폰 시전의 결과가 확연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대각선과 1칸 위치, 즉 타격자와 대상간 거리에 따른 차이는 없었습니다.
차이의 이유를 두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블레스웨폰의 효과는 '근접 공격력 +2'와 '근접 명중치 +2'입니다.
근접 공격력 +2가 활에 적용된 것인지, 근접 명중치 +2가 적용된 것인지, 아니면 둘 다 적용된 것인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따라서 근접 공격력 +2의 옵션만 있는 인챈트웨폰을 시전하여 추가로 실험해 보았습니다.
▶인챈트웨폰을 시전한 결과
허수아비가 대각선 끝에 놓였을 때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42''63 6'45''95 532
2 2'50''11 6'24''58 505
3 2'43''15 6'21''20 502
4 3'19''16 7'17''56 572
5 2'53''94 6'50''54 541
평균 2'41''80 6'43''97 530
1칸 위치에서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33''22 6'15''35 492
2 2'43''10 6'40''39 526
3 3'09''03 6'53''43 543
4 2'45''95 6'11''42 488
5 2'45''16 6'07''64 485
평균 2'47''29 6'25''65 507
인챈트웨폰 빈 주문서를 이용해 시전했습니다.
인챈트웨폰만을 시전한 결과는 아무런 조건이 없는 결과와 비슷했습니다.
인챈트웨폰의 '근접 공격력 +2'는 활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로 위 실험에서 블레스웨폰이 활에 영향을 준 것은 명중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1칸 위치에서는 '근접'이 적용될까 싶어 두개로 나누어 실험했지만 차이는 없었습니다.
'원거리'와 '근접'의 차이는 타격자와 대상의 거리가 아닌 착용하고 있는 무기로 구분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무런 조건이 없을 때와 블레스웨폰을 시전했을 때 걸렸던 시간 및 화살 차이가 과연 명중치 +2 정도의 차이인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한 가지 실험을 추가했습니다.
활 골무(활 명중치 +2)를 착용한 상태에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활 골무를 착용한 결과
횟수 2렙 3렙 소요된 화살수
1 2'08''96 5'26''16 425
2 2'26''39 5'53''71 463
3 2'22''59 5'39''04 446
4 2'36''82 5'46''10 456
5 2'05''16 5'20''94 423
평균 2'19''98 5'37''19 431
활공격이 타격자와 대상 간 거리와 무관하다는 것을 증명했기에 나누어 실험하지 않앗습니다.
활 골무를 착용했을 때와 블레스웨폰을 시전했을 때 소요된 시간과 화살수가 비슷합니다.
따라서 블레스웨폰의 명중률이 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 수 있습니다.
▶실험을 마치며
기존에 알고 있던 내용과 실험 결과가 달라 저 역시 무척 당황했습니다.
이전 글에서 저는 활요정이 블레스웨폰을 하는 것을 불필요한 엠낭비로 표현했습니다.
제가 잘못 표현한 것입니다.
블레스웨폰의 명중률은 근접과 원거리 모두를 포함하는 명중률입니다.
제 생각으로 이는 엔씨에서 공지 없이 패치한 듯 합니다.
활요정에 있어서도 블레스웨폰은 중요한 버프마법 중 하나입니다.
명중치 +2는 대인전 또는 사냥시 무시못할 옵션이기 때문입니다.
활요정이라 할지라도 가급적 블레스웨폰은 반드시 하고 다니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또한 활을 들고 붙어서 타격할 때는 근접이 적용되어 힘업이 도움이 된다는 분들도 계셨지만 실험 결과 원거리와 근접의 기준은 물리적 거리가 아닌 착용하고 있는 무기로 구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활을 착용한 상태에서 힘업은 분명 도움이 됩니다.
힘스텟이 올라갈수록 명중률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멀리 떨어져있거나 붙어 있거나 차이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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