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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회식 장소: 크라운관 | ||
09:20-09:40 |
등 록 | ||
09:40-10:00 |
개회식 사회: 안경화(서울대) 개회사 김중섭(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경희대) 축 사 조인원(경희대학교 총장) | ||
<제1부> 주제 특강 장소: 크라운관 | |||
10:00-10:40 |
주제 특강 1 사회: 우인혜(선문대) 대조분석과 한국어 교육 김남길(USC) | ||
10:40-11:20 |
주제 특강 2 사회: 이미혜(이화여대) 인도네시아어와 한국어 대조 연구 전태현(한국외대) | ||
11:20-11:40 |
휴식 | ||
<제2부> 주제 토론 장소: 크라운관 | |||
11:40-12:40 |
주제 토론 좌장: 박동호(경희대) 한국어 교육에서 비교대조언어학적 방법의 활용과 과제 목정수(서울시립대), 심혜령(배재대), 오미영(숭실대), 신자영(서울대) | ||
12:40-14:00 |
점심 식사 | ||
<제3부> 워크숍 및 분과별 발표 장소: 오비스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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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숍 사회: 이영숙(한양대) 장소: 오비스홀 151호 |
분과별 발표 Ⅰ 한국어 교육 사회: 김지형(경희사이버대) 장소: 오비스홀 308호 |
분과별 발표 Ⅱ 사회: 최주열(선문대) 장소: 오비스홀 213호 |
14:00-14:30 |
비교대조 방법을 통한 한국어 교육의 실제
1. 영어권 학습자 대상 언어 문화 지도 방법 - 중급 대상 -: 오문경(서강대)
2. 일본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이수현.박선용.윤세윤(경희대)
3. 한중 언어 대조를 통한 발음 교육 방안: 이미진.이순영(성균관대) |
개인 발표 1
최적성 이론에 의한 중국인 학습자의 연음 오류 분석
발표: 심민희(한양대) 토론: 이혁화(영남대) |
개인 발표 1
대학 수학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웹기반 어휘학습프로그램 개발 방안
발표: 이승연(한국외대) 토론: 민경모(계명대) |
14:30-15:00 |
개인 발표 2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주제중심어적 특성 습득 양상
발표: 이선진(경희대) 토론: 한송화(연세대) |
개인 발표 2 박사학위논문
한국어 교육 교재의 변천 연구
발표: 김영란(고려대) | |
15:00-15:20 |
휴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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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과별 발표 Ⅲ 대조 연구 교육 사회: 조현용(경희대) 장소: 오비스홀 151호 |
분과별 발표 Ⅳ 한국어 교육 사회: 최태호(중부대) 장소: 오비스홀 308호 |
분과별 발표 Ⅴ 박사학위논문 사회: 지현숙(배재대) 장소: 오비스홀 213호 |
15:20-15:50 |
개인 발표 1
식민지 시기의 조선어와 일본어의 대조를 통한 교육에 관한 연구
발표: 오대환(시마네현립대) 토론: 김용경(경동대) |
개인 발표 1
한국어 교실 담화의 의사소통의 민족지학적 연구
발표: 서광진(전북대) 토론: 나삼일(대전대) |
개인 발표 1
혼합학습 기반의 한국어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발표: 문명신(부산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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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0-16:20 |
개인 발표 2
음성산출과 청취 실험을 통한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의 단모음 오류 연구
발표: 이중진(전북대) 토론: 김은애(서울대) |
개인 발표 2
한국어 기능 교육의 효용성을 위한 삽화의 활용 연구
발표: 이영옥(선문대) 토론: 박성태(성균관대) |
개인 발표 2
한국어 학습자룰 위한 읽기 전략 교수-학습 모형 연구
발표: 기준성(상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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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20-16:40 |
휴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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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과별 발표 Ⅵ 대조 연구 교육 사회: 김재욱(한국외대) 장소: 오비스홀 151호 |
분과별 발표 Ⅶ 한국어 교육 사회: 이관식(호남대) 장소: 오비스홀 308호 |
분과별 발표 Ⅷ 박사학위논문 사회: 홍윤기(경희대) 장소: 오비스홀 213호 |
16:40-17:10 |
개인 발표 1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오류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및 교육 방안 연구
발표: 강남욱(호서대) 토론: 박석준(배재대) |
개인 발표 1
한국어 몰입 교육의 사회적 요구 조사 -미국 콘코디아 언어마을, 한국어 마을의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 조영미(가톨릭대) 토론: 진정란(사이버한국외대) |
개인 발표 1
외국인을 위한 한자어 교육 연구
발표: 이영희(숙명여대) |
17:10-17:40 |
개인 발표 2
파키스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 -조사 교육을 중심으로
발표: 장경미(인하대) 토론: 최윤곤(동국대) |
개인 발표 2
북경제2외국어대학의 한국어학과와 아랍어학과의 비교
발표: 최영란(북경제2외대) 토론: 김정남(경희대) |
개인 발표 2
한국어 청자 표현과 반응의 화행 결속 기능 연구
발표: 강란숙(한국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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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0 |
폐회식 사회: 이정희(경희대) 폐회사 김중섭(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경희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