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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M415(크롬 몰리브덴강):
비중 7.8∼8.0
항장력(MPa, N/mm^2) 834이상
성장 16%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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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61(6000계 알루미늄 합금):
비중 2.8 정도
열처리 없음의 경우
항장력(MPa, N/mm^2) 100이상
성장 30%이상
열처리 있는 경우(T6)
항장력(MPa, N/mm^2) 246이상
성장 12%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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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05(7000계 알루미늄 합금):
비중 2.8 정도
열처리 있는 경우(T6)
항장력(MPa, N/mm^2) 327이상
성장 15%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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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75(초들듀랄민):
비중 2.8 정도
열처리 없음의 경우
항장력(MPa, N/mm^2) 230이상
성장 17%이상
열처리 있는 경우(T6)
항장력(MPa, N/mm^2) 597이상
성장 11%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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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Ti(순Ti):
비중 4.51
항장력(MPa, N/mm^2) 480∼620
성장 18%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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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5 Ti(3%Al-2.5V Ti합금):
비중 4.48 정도
항장력(MPa, N/mm^2) 6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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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Ti(6%Al-4V Ti합금):
비중 4.42
열처리 없음
항장력(MPa, N/mm^2) 980
성장 14%이상
열처리 있어(시효)
항장력(MPa, N/mm^2) 1160
성장 10%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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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몰리]
철 에 Cr와 Mo를 함유 시킨 Fe-Cr-Mo합금을 가리킨다. 비교적 저렴하고
성형성 및 용접성도 좋다. 많은 자전거에 이용되는 재료이며 일반 자전거에
이용되는 「하이 10강」과는 다르다. 하이텐이라 불이는 이 강은 고장력강
으로 크로모리와는 달라, 강도를 내기 위해 두께가 두껍고, 중량 무겁게 된다.
결점으로서는, 녹슨다. 알루미늄등과 비교해 무거운 프레임이 된다.
그리고 경년 변화가 일어나기 쉽다.
[니.바.크롬]
해외의 로드 프레임에 이용되는 것이 있다. 철중에 니켈과 바
나지움 크롬을 합금 시킨 철계 합금. 87년의 이탈리아 사이클 쇼
로 데뷔!크로모리보다 강하지만, 약간 고가가 된다. 사용되는 부품
은 포크등에 이용되고 있는 것을 본 (것)일이 있다.
[알루미늄]
일반적으로는 6000계(Al-Mg-Si)와 7000계(Al-Zn-Mg-Cu)의 2 종류가
있어 이것에 열처리(알루미늄의 경우는 높은 온도에 재료를 유지해, 성질을 변
화 시키는 것)를 가하면 다양한 재료가 된다.
6000계:내식성과 강도, 용접성을 잘 밸런스 한 재료
7000계:Al합금중에서 최강의 재료. 초들듀랄민의 것으로
전투기도 이것으로 만드는 것도 있다.
그 강도와 정반대로 용접이 어려운 것과
내식성이 나쁘다(흰색으로 되어진다).
전체적인 알루미늄 프레임의 이점으로서는, 크로모리후레임보다 통상경도가 높고
있고, 녹슬기 힘들다, 경년 변화가 적고 , 튜브를 굵게 하거나 튜빙 방법을 바꾸어
강도를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튜빙을 크게 할 경우 바람의 저항을 받기 쉽다. 열처리에 의해 크게
성질이 바뀌는(메이커간의 격차가 크다) 등의 결점이 있다.
알루미늄은 충격 흡수성이 좋습니까? 라고 묻지만, 열처리에 따라서바뀌므로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다.
티탄
최근이 되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게 된 재료. 이점으로서 가볍다.
녹슬지 않는다. 충격 흡수성이 좋다. 경년 변화가 적다(용접부는 제외). 치타
결점으로서 고가이다. 용접이 이상하게 어렵다. 가공이 어렵다.
이러한 결점을 극복했을 때, 오랜동안 애마가 되는 것은 틀림없다.
[carbon]
탄소섬유를 수지로 굳힌 것으로, 타재료를 압도 하는 가벼움 함께, 충격흡
수성이 좋은 것을 생각하면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미래의 재료이다.
방향성을 가진 재료(끌기에는 강하지만 전단에 약하다)이기 때문(에), 만드는과정
이 복잡하고 여러번 시트를 거듭하는 일로 힘의 방향에대한 응력을 갖게하고 있다.
결국 이 과정에서 중량이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카본이 비금속이라는 특성상 제일
가볍고 튼튼한 제품임에는 틀림없다.메이커에 따라 보면, 케스트렐은
응력 해석에 의한 시트가 접착시킬 수 있는 공정을 최적화. TREK는 탄소섬유를 수
지중에서 조밀하게 전면에 까는 (것)일로 경량화.경량화와 강도의 증가하게 만들고 있으며
현재 산악용으로 공인 받고 있는 제품은 이두회사와 대만의 카본 프래임 업체 몇몇이다..
결점으로서는, 균열이 생길수 있으며.복잡한 응력에 대해 완전히 커버 하기위한 공정으로
가격이 비싸고 수작업과 열성형 압착기를 사용해 성형함으로 공정이 많이 복잡해 대량 생산이
힘들다..
[메탈 matrices,composite(M2, MMC, M2C)]
알루미늄 베이스에 세라믹의 분말이나 섬유를 혼합하는 (것)일로 훌륭한 강도가
얻을 수 있다. 이전에는, 국가 기밀과까지 말해진 재료이다. 이점으로서는,
알루미늄과 비교해 압도적인 강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가벼운 프레임을 만들 수 있다.
딱딱하기 때문에, Direct에 진행되는 등을 들 수 있다. 결점은 강도로 증가로인한
충격 흡수성이 나쁘다. 이재료를 사용하는 주위 부품을 찾아보면 알미늄에 카본 코딩이된
2000년 이후 모델 마니또 샥의 스티어링 튜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