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2002 |
2003 |
2004 |
2005 |
2008 F |
다이어트 음료 (Diet Soft Drinks) |
14.86 |
16.58 |
17.08 |
18.00 |
22.98 |
인공 감미료 (Artificial Sweeteners) |
1.79 |
1.99 |
2.06 |
2.17 |
2.77 |
헬스 클럽 (Health Club) |
13.1 |
14.1 |
15.1 |
16.3 |
19.72 |
상업용 체중감량 센터 (Commercial Weight Loss Center) |
1.71 |
1.71 |
1.83 |
2.02 |
2.60 |
저 칼로리 식품 (Low cal/diet food) |
2.40 |
2.23 |
2.21 |
2.37 |
2.69 |
식사 대용품 (Meal Replacements) |
1.41 |
1.11 |
1.05 |
1.18 |
1.51 |
메디컬 프로그램 (Medical Program) |
1.73 |
1.76 |
1.84 |
1.95 |
2.56 |
- 체중감량 수술(Bariatric surgery) |
1.57 |
2.57 |
3.50 |
2.97 |
4.12 |
- 다이어트 알약 (Diet Drugs) |
0.505 |
0.434 |
0.413 |
0.415 |
0.715 |
- 저열량 식이요법 다이어트 프로그램 (VLCD/LCD programs) |
0.277 |
0.310 |
0.343 |
0.384 |
0.501 |
관련 서적, 비디오(Diet book/video) |
1.38 |
1.47 |
1.57 |
1.67 |
20.1 |
전체 시장 규모 |
39.84 |
43.68 |
46.35 |
48.63 |
60.96 |
주 : Marketdata Enterprises, Inc.
- 현재 미국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시장은 크게 8개 분야로 구분되며, 2005년 시장규모는 지난해 비해 4.9% 성장한 486억 달러 규모로 매년 5~10%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 시장규모가 큰 시장은 ‘다이어트 음료’ 시장으로 18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저 칼로리 식품’과 ‘다이어트용 인공감미료’ 시장도 각각 20억 달러 이상의 시장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 최근 가장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세부시장은 ‘의용·약용 체중감량 프로그램’ 시장으로 매년 25% 이상의 고속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분야로, 그 중 ‘체중감량 수술’ 분야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미국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2005년 현재 9만개 이상이 등록돼 있으며, 전통적 다이어트분야인 저칼로리 식품과 헬스클럽 시장에서는 3만여 개에 이르는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상용 체중감량센터 분야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임.
□ 세부 다이어트 시장별 소비자 동향
○ 분야별 다이어트 시장차별화 경향 증가
- 2002년의 경우,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에 결과로 체중감량 시장의 모든 분야가 성장하고 새로운 분야가 소개되는 계기가 마련됐으나, 최근에는 성장하는 분야와 쇠퇴하는 분야의 구분이 점차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 이는 미국인들의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에 대한 지식의 증가로 인해 무조건적인 프로그램 참가보다는 좀 더 이성적인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저탄수화물 식품과 다이어트음료 분야
-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분야는 ‘저탄수화물 식품(Low-Cab Foods)’ 과 ‘다이어트 음료(Diet Soft Drinks)’ 분야로 2000년 이후 미국인들의 생활스타일과 운동스타일로 점차 굳어가면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고 있음.
- 이 분야는 2008년까지 연간 5.8%의 평균 성장률이 예측되고 있으나 유행과 소비자 추세에 민감한 시장의 특성을 비추어 볼 때 새로운 분야의 등장으로 가장 많은 위협을 받고 있는 분야이기도 함.
- 현재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다이어트 음료’는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음료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다이어트 알약시장
- ‘다이어트 알약(Diet Drugs)’ 시장은 2004년 30% 이상의 고속성장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규제와 소비자 인식의 변화로 인해 향후 쇠퇴가 예상되는 분야임.
- 최근 다이어트 알약의 주성분인 에페드라(Ephedra)의 사용금지조치는 다이어트 알약에 대한 소비자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추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 강화추세에 따라 점차 심화될 것으로 예측됨.
- 2005년의 경우 지난 해와 달리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지 않았고, 일부 약성분의 규제조치로 인해 일시적인 침체분위기에 있음.
○ 가정 배달업과 개인별 맞춤 다이어트
- 새로운 분야의 소개와 시장진입은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촉매가 되고 있으며, 최근 다이어트 식품의 가정 배달업과 개인별 맞춤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점차 인기를 얻고 있음.
- 다이어트 식품 가정배달업은 초기시장이 형성된 이래 10여 개의 기업들이 이 분야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향후 시장의 성장에 따라 세부 서비스에 따른 기업간의 통합화와 대형화 추세가 예측됨.
- 이 분야의 주요 업체로는 존 체프(Zone Chefs), 뉴트리시스템(NutriSytem), 제니 다이렉트 (Jenny Direct), 시드 라이브 쿠진(Seed Live Cuisine), 썬페이스(Sunfare), 뉴트로피아(Nutropia) 등이 있음.
- 이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들은 1일 기준 10달러에서 40달러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한달 최대 1200달러까지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국식 ‘웰빙’형태인 ‘로하스(LOHAS)’족의 증가로 지속적인 시장의 성장이 예측됨.
- 또한 영양사와 다이어트 전문가로 이뤄진 다이어트 센터에서 ‘개인용 맞춤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이 시장의 소비자들은 6개월 평균 800달러 정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현행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세부 다이어트 방법 |
소비자 인식도 |
애킨스(황제) 다이어트(Atkins diet) |
8.8% |
시리얼 다이어트(Cereal diet) |
0.8% |
Cabohydrate addict’s diet |
0.7% |
일반 병원 및 의료기관 다이어트 프로그램 (Program affiliated with an MD or hospital) |
4.4% |
제니 크레이그(Jenny Craig) |
0.3% |
슬림 패스트(Slim-Fast) |
4.3% |
웨이트 워처스(Weight Watchers) |
6.4% |
존 다이어트(The Zone) |
0.4% |
기타 프로그램(Other Program) |
11.6% |
자가 고안 다이어트(Diet of own Design) |
28.89% |
체중감량 프로그램 미병행자 비율 |
40.8% |
주 : BestDietForMe.com, 09/2004
□ 전망 및 시사점
○ 안전한 다이어트에 관심 증가
- 최근에는 탄수화물과 같이 인체에 필요한 일부 영양소를 배제하지 않고 보다 균형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다어어트의 성과를 바랄 수 있는 ‘보다 안전한’ 다이어트 법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식생활과 라이프 스타일의 개선을 요구하는 일반적인 다이어트 방법과 달리 현재의 식생활과 라이프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다이어트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보다 근원적인’ 다이어트 방안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음
○ 다이어트에 실시하고 있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비만인구는 더욱 증가
-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미국인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인들, 특히 미국 여성들의 전체적인 비만도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와 같이 비만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들의 위한 새로운 ‘기능성 제품’들과 ‘플러스 사이즈 제품(extended product)’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
○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 및 제품 지속 소개
- 이 외에도 다이어트 정보를 제공하는 각종 인터넷 정보사이트와 미국인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카메라 폰’을 이용한 다이어트 모바일 서비스 등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이와 같이 정보통신 기술과 혼합된 새로운 형태의 다이어트 정보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4. 중국 다이어트 시장 현황
중국다이어트시장개황
1. 중국 과체중인구 : 5억명
2. 중국 비만인구 : 8천만명
3. 다이어트제품 매출액증가율 : 연간 16~20% / (cf) 선진국의 증가율 = 5~7%
4. 다이어트 제품판매량 1위 브랜드 : 시부트라민
다이어트 제품판매량 2위 브랜드 : 제니칼
5. 기타 로컬 다이어트식품브랜드 : 國氏, 奎科, 大印相, 瑞德夢 등등
중국 다이어트 시장 예측 | |
최근 중국의 다이어트 인구가 대대적으로 증가하였다. 2003년 중국의 과체중 및 비만인구는 각각 5.1억, 8,300만 명에 달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경제가 발달한 대도시는 비만인구가 많은 지역으로서, 이미 다이어트 제품 판매붐이 시작되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중국 다이어트 제품시장의 매출액은 매년 16-25%의 비율로 증가하고 있으며, 선진국의 증가율인 5-7%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중국 권위기관의 추산에 따르면 2003년 중국 다이어트 제품의 판매총액은 75억 위엔에 달했다. 이러한 추산에 따른다면 판매 증가율을 가장 낮은 16%로 계산한다고 하더라도 2004년 중국 국내 다이어트 제품의 소비총액은 87억 위엔에 달할 전망이다. 다음은 다이어트 시장의 주요 품목 및 주요 지역에 대한 간단한 예측이다.
二. 지역시장 전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