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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의 제조일지에 이어서 조립일지를 올려 보겠습니다 ^^
일지의 내용중 중요하게 생각 하는 부분은 제조 설계자로서 각부품별로 기능적인 면과 기술적인 정보 역시 제공함과
동시에 헬기의 각파트 부품별로 비행에 작용하는 원리 까지 이야기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
제조일지를 좀더 올릴 예정 이었지만 제품 출하까지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기도 해서 차라리 각 부품 과 조립 상태를
보여 드리면서 이야기를 나누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
이제 시간이 허락 되는데로 계속 조립 일지가 이어질 것인데요 각부품별로 비행성능에 관계된 이야기 뿐만이 아니라
해당 부품의 이상으로 이어지는 비행중 이상 증세까지 상세히 이야기 드려 보겠습니다 .
작은 부품 하나하나가 비행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이해 하시면서 비행하신다면 더욱 즐거운 비행이 되겠지요 ?
한가지 양해 말씀을 드리고 싶은것은 부품이 완전히 양산 되지 못한 상태에서 샘플테스트를 위해
가조립 된것을 직었던 사진으로 실제 양산 제품은
사진의 일부 부품과 다를수가 있으며 간혹 타사의 간단한 부품도 사용된점은 양해 부탁 부탁 드립니다 ^^
이제 수신기마운트 등 으로 이야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
헬기의 파트 중에서 수신기 마운트, 엔진 과 팬카바 , 그리고 서보의 배치는 성능도 관계 되지만 우선적으로 정비와
장착의 편리성을 중요시 여기게 됩니다 . 따라서 위 부분들은 우선적으로 정비의 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가 되었습니다 ^^
수신기 마운트부 입니다 . 본체 와 분리는 간단하게 볼트 4개를 풀러 내는것으로 이루어 집니다 ^^
그동안 수신기등 전자 장치를 마운트에 장착할때 이리 할까 저리 할까 한참을 고민 하셨던 적이 많으셨죠?
저역시 그런 고민은 많이 했는데 한결같이 이리 하기도 애매하고 저리 하기도 애매한 배치 공간이 고민이었습니다 .
따라서 보다 여유있는 공간을 많이 확보 하도록 설계가 되었군요 ^^
저는 7.4V 2,200짜리 폴리머 배터리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 위의 사진에서 보셨다 시피 본체 쪽이 개방이 되어서
많은 여유공간이 있으므로 2,200 배터리 정도가 문제가 아니라 엄청 커다란 배터리도 전혀 무리 없이 장착 할수가 있을 공간이
확보 되었습니다 .
그동안 정리 하기 어지러웠던 배선도 안쪽 공간에서 편하게 정리 되어서 깔끔한 수신기 마운트가 되겠습니다 ^^
반대쪽도 여유가 상당히 많죠 ? 이정도면 다른 헬기 전자 장치도 대신 얹어 줄수 있겠네요 ^^*
또한 수신기 마운트에는 밴딩처리가 편하도록 많은 홀들이 뚫어져 있습니다 .
수신기 마운트에 있어서 여유로운 공간 확보는 정비와 장착의 편리성에도 도움이 되지만 , 비행중의 견적에도 대비한
설계 입니다 ^^ 지면과의 충돌에 대한 견적시 여유공간없이 꽉꽉 들어찬 수신장치들의 배치는 전자장치들끼리의 이차 충격
만으로도 파손되는 경우가 많죠 . 또한 빈틈 없이 채워지는 수신장치와 배터리 그리고 레귤레이터등은 정상 비행중에서도
진동등에 의해 전자 장치들의 이상 증세를 가져 올수도 있습니다 . 가끔 알수 없는 비행중의 전자 장치 이상이란, 숨통막히는
장치의 배치에도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
여유있는 공간 확보는 편리성과 함께 지면과의 키스시에도 전자 장치를 보호 해주는 안전 공간이 되기도 합니다 ^^
수신기 마운트는 견고 하면서도 적절한 유연성도 주어져서 견적시에 프레임 손상을 최대한 줄이도록 설계 되었습니다 .
이제 엔진 마운트 부입니다 ^^ 엔진 마운트부 역시 정비의 편리성이 가장 이상적 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정비중에 참 불편한게 엔진부 의 점검이죠? 클러치를 교체 하던 엔진을 청소하던 엔진을 내리려면 말그대로
정비소에서 차를 들어 올려서 엔진을 들어 내듯 엔진을 내려야 합니다 .
헬기를 뒤집어 엎고 하단부를 빼내고 들어 내고 ..
이제는 편하게 스키드 하나 풀러 내지 않고 간단하게 엔진을 집어 넣고 빼낼수 있습니다 ^^
클러치가 장착된 상태로 바로 옆으로 장착하고 빼낼수 있으니 정비가 너무도 편하군요 ^^
속이 다 시원하군요 ^^
이부분에서 사진이 빠진게 있는데요 가버너 센서는 엔진 마운트부에 바로 장착이 되어서 역시 간단하게 작업을 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엔진 마운트부를 이야기 하는김에 추가로 말씀을 드리자면 헬기에 있어서 고회전시 발생 하는 진동 있지요?
웅~웅 대면서 발생하는 고진동.... 헬기의 진동중에 가장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는 진동인데요
그진동의 가장큰 발생지 중 한군데가 바로 이곳 엔진부 입니다 . 어찌 보면 일등 진원지라고 할수 있죠
원인은 니들의 잠김이 심해서 연료가 적절하게 공급이 덜되어서 발생하는 엔진 진동이죠 이러한 엔진의 이상 진동은
프레임에 공진 현상 을 일으키고 그러한 진동은 테일 끝에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
사람이 심하게 전기에 감전되면 손끝이든 발끝이든 끝으로 터져 나가는것과 같은 원리 입니다 .
엔진에서 발생한 고회전과 동반하는 고진동은 프레임에서 공진이 된후 테일붐을 타고 증폭이 되는데요
테일 끝에서 갈길이 막혀 버린 진동에너지는 테일 센터 허브등과 같은 굵은 강철 제품을 뚝뚝 부러뜨릴만한 진동
에너지를 가지고 있죠 . 엔진에서 발생하는 그러한 진동의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
니들을 조금 풀러 주어서 연료 공급을 원할하게 하면 간단 하게 해결 되는 일이죠 .
그러한 진동이 발생할때 가장 취약한게 얇은 본체의 프레임 구조입니다 . 문풍지 효과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소지가 있으니까요
따라서 Passion9 본체 프레임 구조는 넓은 구조를 채택 했습니다 .
팬카바 역시 간단 하게 헬기를 뜯지 않고 바로 옆으로 분리를 하거나 장착하는 구조 입니다 ^^
팬의 특성상 팬카바는 내부가 흙먼지와 연료가 무척이나 많이 부착되어서 잘못하면 엔진이 집어 먹을 판인데요
이제는 팬카바 청소를 너무도 편하게 할수 있겠습니다 ^^
간단하게 집어 넣고 헥사 볼트를 밀어 넣은후 고정 와샤와 함께 프레임에 고정 하면 끝 입니다 ^^
이번엔 서보의 장착입니다 .
역시 장착의 편리성과 정비공간 확보가 설계에 적용 되었습니다 ^^
서보 장착시에 서보 고정마운트를 손으로 잡기가 아주 불편했었는데 이제는 손가락들이 쑥쑥 들어갑니다 .
엘리베이터 서보마운트는 2.5 육각 볼트로 단단 하게 그리고 간편하게 고정시킬수 있습니다 .
배선 정리도 편하도록 ^^
자이로 센서는 서보와 수신기 레귤레이터 등 으로 부터의 전자적인 간섭을 최소화 하기 위해 자리를 배채 하였고
넓직한 자리는 센서가 다리를 펴고 앉아도 될만큼 배려 하였습니다 ^^*
엔진마운트부 를 소개 하는 김에 머플러에 붙은 마크도 찍어 봤습니다 ^^
메탈 스티커 인데요 그야 말로 최고급 스티커의 종결자 죠 ^^;;
두꺼운 메탈 재질로 그야 말로 간지 가 주루룩^^
Passion9 의 프레임에는 최고급 품격을 자랑하는 메탈 스티커도 부착이 됩니다 .
거기다가 여분으로 두장 더 포함입니다 ^^*
이후 일지에서 도 계속 보시겠지만 Passion9 킷트는 아주 작은것 에서부터 커다란 것까지 정성과 품격을 가득 담았습니다 .
세계 시장에서도 자신 있게 내놓을수 있고 인정 받을수 있는 한국산 헬기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설계가 직업이라 헬기를 설계한 사람이 아니고, 헬기를 위해 설계를 배우고 제작 하는 사람으로서 많은것을 생각하고
설계와 제작을 하게 됩니다 .
사실 헬기와 같이 복잡하고 정확한 공차가 요구 되는 기체를 제작할때는 공장 사장님도 고개를 휘두릅니다 .
하지만 설계와 제작 보다도 더 어려운 문제는 직접 많은 시간을 헬기와 함께 해온 사람으로서
더 많은 문제들을 생각 하며 헬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디자인은 멋지면서도 제작비는 저렴하게 설계 되어야 하는것은 기본이며 각부분에 있어서 성능에도 최고를 발휘하게 하는것도
기본이고 거기에서 더 나아가 추락후 견적비용을 최소화 시키는것에도 많은 생각을 해야 합니다 .
추락시 부분별로 파손을 최소화 할수 있는 설계로 이어져야 하고 파손이 난 후에도 견적비중이 큰 부품에 관해서
부담을 줄일수 있는 방향 까지도 생각을 해야 합니다 ^^ 그러한 이유에서 Passion9의 부품중에서 견적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캐노피는 등급에 따라 \69,000 , 메인 프레임은 \71,500 과 \61,500 으로 가격이 정해졌습니다 .
저를 잘아시는 분이 카페에 웃으시며 글을 남기셨더군요.
마음에 드는 헬기를 직접 만들어서 날리고 싶어서 헬기를 만드나 보네요 하고요 ^^
오랜시간 헬기를 접해본 제입장에서 어느 헬기든 결함이 없는 헬기는 없었습니다 .
하지만 제조자 입장에서 정말로 중요한것이 있다면 그것은 결함이든 무엇이든
소비자 입장에서 책임을 져줄수 있는 마음 자세라고 생각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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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어미! 더뎌 형체가~~~ 몇 주 후면 손목 비틀어가며 조립 할 날이 기대됩니다....,
조금만 더기다려~~ ^^* 나 완전 헉헉 하고 있어 ㅎㅎ
제일 반가운 일지네요. 앞부분 보고나니.. 뒤부분도 보고싶어지네요. ㅎㅎ~~ 슬슬 이식준비 해야겠습니다. ^^~~
내가 보기엔 뒷부분이 환상^^* 하지만 일지는 마지막 일지 ^^ 좀만 기다려줘 재원아~
요즘 제 꿈속에서 날리던 헬기군요..이젠 꿈에도 나타납니다..ㅎㅎ기대 만땅입니다~종수형님 고생 많으십니다~^^
ㅎㅎ 아고 내가 죄인이다 ㅠㅠ 좀만 좀만 더 기다려줘 나 정말 완전 헉헉 하고 있어 ㅋ
엉아 내기체는 은제나 기경하련지 가심이 답답허당께라 참말로 시방죽었어라 ~잉
아고 좀만 기둘려줘 한종아 흑흑 엉아가 밤새워가며 일하고 있응께 헉헉 참말로 ~^^
밤샌것도 중요하지만 쨈만 엉아 몸 생각도하시면서 휴식도때론 보약이겠지요 홧팅입니다!!!!!!!!!!!!!!!!!!
형님 너무 수고하십니다 쉬시면서 몸생각하시면서 하셔야해요....
고마워~~^^ 지금은 몸생각 보다 헬기 생각이 더 나는걸 어떻해 ㅋ
우와~~~ 멋져요~~ 헬기때문에 잠이 안오네요...기대완빵!!! 사장님 빨리주세요~~~ ㅎㅎ
흑흑 저도 요즘 잠이 안와요 ㅠㅠ ㅋ 항상 감사 합니다 ^^*~~
성공적인 기체 기대 만땅이다 속이다 시원하다 그동안 숨은곳에서 남모르게 고생했구먼 ㅎㅎ 친구야 ~!! 홨팅~
고마워~~^^ 친구가 홧팅해주니까 더욱 힘이 난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