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음계상의 코드?
조금 익숙하지 않은 말이죠?
맨처음 배웠던 음계!를 잠시 볼께요~
~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맞나요?
정말, 맞나요? 틀린거 없죠?^^
그렇다면?
저 7개의 음들을 모두 코드화시킨다면?
그것이 온음계상의 음들로만으로 이루어진 코드로 만든다면?
어떻게될까요?
먼저 3화음 코드로 모두, 만들어볼까요?
먼저 하나하나씩......해볼께요~
(참고!직접 노트에다가 써보세요~)
도 +미+솔!(C코드)
레 +파+라!(Dm코드)
미 +솔+시!(Em코드)
파 +라+도!(F코드)
솔 +시+레!(G코드)
라 +도+미!(Am코드)
시 +레+파!(Bdim코드)<--실질적으로파퓰러화성에선쓰이지 않습니다!
어라?
C코드는 이해가 갔는데... Dm니..Em니..등은 이해가 않가신다구요?
흠....
갯수를 세어보는걸 아직잘 못하시는분들이 계신가보군요~
다시!
코드만들기!
D코드에서 만들기!
피아노의 검은건반수까지..다 합쳐서..
잘~ 세어보시길...
D(레)에서.. 3도화음을 쌓아나가는 것입니다.
그럼.. 숫자를 세어보겠습니다.
레(1st).... 미(2nd)..... 파(b3th)!.....(맞죠?)
즉! 레부터...파는? 단3도음이랍니다.
그리고! 3도화음이 장,단!에 따라서... 코드가 메이져냐!마이너냐!가 결정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니!
만약! 저곳의 코드이름이....Dm이 아니라!
D가 될려면?....
구성음이...= 레, 파#, 라! 이렇게 되야한다는 말이죠~^^
두유 언더 스탠드?^^
마찬가지로...Em역시 같습니다.
그 코드의 구성음들중에서 근음(E)에서 3도화음이 장3도냐!단3도냐!에 따라서... 코드의 성격이 구별되어진다는 말입니다.
... 휴~ 아마도, 이젠 이해가 되셨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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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넘어가기! 아직도 잘~ 이해가 않되시는분은?
; 옆사람꺼 컨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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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3화음코드가 아닌!
7화음코드입니다.(7th이 붙은코드)
도..+미+솔+시(Cmajor7)
레..+파+라+도(Dm7)
미..+솔+시+레(Em7)
파..+라+도+미(Fmajor7)
솔..+시+레+파(G7)
라..+도+미+솔(Am7)
시..+레+파+라!(Bm7(b5))
.... 지금까지의 코드들을 볼때! 의문점!
코드뒤에...
major7와 그냥, 7th의 차이점?
음정에서 배우셨듯이!
(그리고, 전에 가을청년님의 말씀에도 나왔듯이)
7번째음이 근음으로부터
장7도(major7)냐!
단7도(7th)냐! 에 따라서... 그 이름이 결정되어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
크게 나누어서 볼때!
장7화음코드는? 모두몇개?.... ㅡ.ㅡㆀ
다시!
장7화음코드는 모두몇개?
; Cmajor7, Fmajor7... 즉! 2개!
단7화음코드는 모두몇개?
; Dm7, Em7, Am7........즉, 3개!
엥?......뭐이런경우가 다..있다냐?! 하시는분들을 위해서
*지금까지 나오지 않은...두개의 코드!
G7 과 Bm7(b5)....에 대한 설명!
여러분!
딸림7화음이란 소리를 들어보셨는지...
이끔음이란 소리를 들어보셨는지...
뒤에 설명드릴께요.................................
잘 기억해두셔야 한답니다.
카페 게시글
화성학
[기초화상학]코드(2)온음계상의 코드
에릭 클랩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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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3.19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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