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발전/핵폐기물
최근 후쿠시마핵사고 등의 여파로 체르노빌이나 핵관련 다큐멘타리를 소개해달라는 요청이 많이 들어옵니다.
저희 단체는 핵관련 다큐멘타리를 수십건 이상 갖고 있습니다만, 저작권 문제로 인해 판매나 대여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최근 저작권법을 이용 소송을 전담하는 대리업자들이 활동을 하고 있는지라 불가피하게 일체 판매, 대여 등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자료의 목록을 알려달라는 분들이 많아 관련 자료 중 그동안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하였고, 괜찮은 내용 몇개를 추려보았습니다.
이중 1)번과 2)번은 KBS와 EBS 가 각각 저작권을 갖고 있으므로 해당 방송국에 문의하시면
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각 다큐에 대한 설명이 달려 있는 링크를 함께 달아놓았습니다.
다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KBS, TV로 보는 20세기 희망과 절망(People's Century) - '원자력 시대'
http://eco-center.org/zbxe/20718
2) EBS 하나뿐인 지구 : 원전사고 그후 17년 - 체르노빌의 경고
http://eco-center.org/zbxe/21271
3) 디스커버리채널 Battle of Chernobyl 체르노빌 전투
http://eco-center.org/zbxe/21418
* 구글에서 "探索频道.抢救切尔诺贝利.Discovery.The.Battle.Of.Chernobyl.Chi_Eng.688X384-YYeTs人人影视制作.rmvb"을 쳐보시면, 동영상이 많이 올려져 있습니다. 한글 자막은 아래에 있습니다.
* http://topdocumentaryfilms.com/the-battle-of-chernobyl/ 에서 직접 보실수도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채널 '체르노빌 전투'의 자막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일본 후쿠시마를 계기로 관심을 가지게 되었구요. 다큐를 보고 나니 장난 아니네요. 심각하다고 생각해서 자막까지 만들었습니다. 에너지정의행동에 가면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 Discovery.The.Battle.Of.Chernobyl.Chi_Eng.688X384-YYeTs.smi (185.1KB)(40)
4) 히로시마, 악몽의 10초
http://eco-center.org/zbxe/20733
5 )'Meltdown at Three Mile Island' ( 미국 PBS 방송 American Experience 시리즈 )
http://eco-center.org/zbxe/21246
6) 디스커버리 체르노빌 Zero Hour Disaster At Chernobyl
http://eco-center.org/zbxe/21373
7) 대재앙 체르노빌 원전 폭발사고 Surviving Disaster : Chernobyl Nuclear Disaster
http://eco-center.org/zbxe/95503
엮인글 주소 : http://eco-center.org/zbxe/index.php?document_srl=89071&act=trackback&key=65e
원제는 "Surviving Disaster" Chernobyl Nuclear Disaster 이고,
국내에서는 EBS에서 "대재앙 : 체르노빌 원전 폭발사고"라는 제목으로 방영되었습니다.
이 다큐멘타리는 전체가 하나의 드라마처럼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부터 사고 은폐과정에 대해 매우 소상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체르노빌 조사위원이었던 발레리 레가소프를 주인공으로 구성한 것이나,
당시 장면을 많이 넣은 것도 이 다큐의 장점입니다. (레가소프는 이후 자살합니다.)
디스커버리의 "체르노빌 전투"가 사고 수습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이 다큐는 공무원들과 구소련 당국이
사고 이후 어떤 일들을 했는지를 중심에 놓고 있습니다.
2개의 다큐멘타리를 함께 본다면 더욱 체르노빌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큐를 구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누군가 다음 주소에 올려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불시에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YW76hNeB5zQ$
2. 구글에서 "[EBS] 체르노빌 원전 폭발사고.avi.torrent" 을 검색하시고,
다운 받은 토렌트를 이용해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또한 다음 주소로 들어가시면 Youtube 에 띄워놓은 영어판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http://youtu.be/zyHvDhILYl8
8) Surviving Disaster : Chernobyl Nuclear Disaster 방사능의 공포. 브라질 고이아니아 사례.
핵문제가 사회적인 문제가 됨에 따라 예능프로그램에서도 핵문제를 다루는 군요.
다음은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1987년 브라질 고이아니아(Goiânia)의 방사능 피폭사례입니다.
이후에도 이와 비슷한 황당한 사고가 핵산업계에는 종종 일어납니다.
고이아니아의 사례는 그중에서도 가장 황당하고 큰 사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문제로 홈페이지에 동영상을 띄우지는 못하고 관련 내용을 요약해서 띄우겠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MBC 게시판에서도 이 동영상은 다시 보기가 안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구해보실 분은 구글에서
"신비한_TV_서프라이즈.E467.110529.SDTV.XviD-Baros.avi.torrent" 을 검색하신 후
받은 토렌트 파일을 통해 원본을 구해보시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토렌트 파일로 원본을 구하는 프로그램은 인터넷상에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간단한 내용 요약입니다.
-------------------------------------------------------
MBC 신비한 TV 서프라이즈
제467화 2011년 5월 29일 방영.
15분 30초~27분.(총 11분 30초)
Ⅱ. 크리티컬 블루 라이트
폐허가 된 건물에 몰래 잠입한 두 남자. 그들은 그곳에서 아주 놀랍고 경이로운 것
을 보게 되는데... 바로, 한 마을을 죽음의 공포 속에 몰아넣은 저주의 푸른빛이었다!
내용 요약.
- 브라질의 고이아니아 지역 병원에서 훔친 염화세슘 100g
- 염화세슘을 25$에 구입한 고물상 주인.
- 고물상 주인은 친지와 친척에게 염화세슘을 나눠줌.
- 친지와 친척은 이를 나눠 먹거나, 바르거나, 나눠 가짐.
- 당사자들이 계속 아파 병원에 갔더니 병원에서는 알러지 증상이라고 진단.
- 결국 가루를 시립병원에 신고.
- 당시에 있던 방사능 수치는 50.9TBq. / 후쿠시마의 방사능 양 154TBq. 따라서 후쿠시마의 1/3 이상의 방사능 누출.
- 신고과정에서 염화세슘 가루를 들고 버스를 타고 병원에서 줄을 섬.
- 이후 방제과정에서 추가적인 피폭발생. (방재요원관리 부실, 장비의 허술한 관리, 등등..)
- 전체 방사능 오염 진단자 11만2천8백명. / 심각한 진단 받은 사람 249명.
- 사망자 레이데(6세 아이)와 마리아(최초 신고자)의 관은 600kg 납으로 만든 관으로 공동묘지 매장. 인근 주민들 매장 반대 시위.
- 249명 중 4명은 국소피폭진단. 신체절단 / 17명 골수에 심각한 문제발생. / 사고 이후 10년간 111명 사망.
첫댓글 유용한 정보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