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현대자동차 관련 업체는 바닥을 표면강화공법(폴리싱)으로 전환하여 가고 있나 봅니다.
현대자동차 정비업소, 자동차 협력업체 등에서 문의가 많이 들어옵니다.
작업의 난이도, 작업의 양, 작업조건 등을 확인하려고 아산을 방문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의 협력업체입니다.
하나의 협력업체인데도 규모가 대단합니다.
그렇다면 현대자동차 관련 업체를 모두 합한다면 참으로 대단할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국민이 얼마나 될까?
용접로봇입니다.
신기하여 한참동안 쳐다보았습니다.
말도 많은 (주)다스의 상자가 보입니다.
이 명 박 관련 (주)다스는 현대자동차 관련 업체이나 봅니다.
작업장의 바닥에는 에폭시로 마감되어 있습니다.
에폭시는 석유화합물의 일종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경화된다고 합니다.
공사후 시간이 흘러 군데군데 박리되고 찢어져 작업에 지장을 주나봅니다.
먼지가 발생하고, 사람의 통행에 불편을 주고....
특히나 지게차의 동선부분이므로 지게차작업때 불편이 크나 봅니다.
화학제품의 일종이기에 에폭시에서는 보이지는 않지만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방출된다고...
에폭시로 마감된 작업장에서 작업하는 사람들은 왠지 모르게 피곤해 한다고 합니다.
에폭시를 제거하는 작업자의 몸에는 반점이 생기고, 구토가 나고 머리가 아프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작업자들은 에폭시 제거작업을 매우 회피합니다.
이 회사관계자는
우선 통로부분만 에폭시를 제거하고 노출콘크리트로 변경하려고 한다고 합니다.
지게차작업에서 불편이 없도록 하려는 목적으로....
콘크리트바닥 강화 공법은 바닥자체를 가공하여 마감으로 사용하는 공법이기에
회사목적과는 가장 어울리는 공법인 것 같습니다.
바닥강화공법의 방법 하나
바닥면 연마 + 표면강화
바닥강화공법의 방법 둘
바닥면 연마 + 표면강화 + 보호제 및 광택
첫번쩨 방법은 바닥표면의 오염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나 공사비가 저렴하며
두번쩨 방법은 바닥표면의 오염방지의 효과가 더해지는 방법이나 공사비가 증액 ㅠㅠ...
(두번째 방법도 원천적으로 오염을 방지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장점이 많습니다.)
회사관계자는 아직 결정을 하지 못하고 있나 봅니다.
첫번째 방법으로 할 지 두번째 방법으로 할지...
바닥공사의 진행 중에 공장직원들의 근무 병행 대책 등으로 머리가 지끈거리는표정입니다.
우리도 머리가 지끈...
단가는 저렴하지 작업여견은 좋지 않지...
조건은 많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