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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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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점결과 보도자료 |
2004. 12.13
이 자료는 2004년 12월 14일 석간부터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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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일자 : 2004. 12. 14 (화) 석간 | |
자료문의: 대학수학능력시험연구관리처 기획분석부 ☏ 3704-3584, 3533 (부장 김경훈, 담당 조지민, 손원숙)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1월 17일(수) 전국적으로 실시된 200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를 12월 14일(화) 발표하였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출신 고등학교 또는 시․도 교육청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된다.
□ 2005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 중 부정행위자(2004. 12. 6 기준)를 제외한 수험생은 574,218명으로 재학생은 411,208명이고 졸업생은 163,010명이었다.
◦ 영역별로는 언어 영역 567,950명, 수리 영역 ‘가’형 145,823명, ‘나’형 358,435명, 외국어(영어) 영역 570,431명, 사회탐구 영역 339,278명, 과학탐구 영역 195,182명, 직업탐구 영역 34,863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123,193명이 응시하였다.
◦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4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85.7%, 84.4%이며, 직업탐구 영역은 3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이 96.0%이었다.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과목 수를 선택하였으며, 1개 과목만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수능시험 당일 적발된 부정행위자 3명, ‘수능 부정행위 무효처리 심사위원회’에서 성적 무효 처리 대상자로 확정된 부정행위자 226명 등 총 229명을 제외하고 성적을 산출하였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선택과목별로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수리 영역 ‘가’형, 탐구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과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사용하였다.
◦ 수리 영역 ‘가’형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간 점수를 조정하여 표준점수를 산출하였다.
□ 등급별 비율은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의 경우 대체로 9등급제 비율(표 참조)을 유지하였으나, 과목별 문항수가 적거나 응시자 수가 적은 탐구 영역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정해진 등급별 비율을 벗어난 과목이 있었다.
등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비율(%) |
4 |
7 |
12 |
17 |
20 |
17 |
12 |
7 |
4 |
I.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 I-1>과 같다. 총 574,218명의 응시자 중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567,950명, 504,258명, 570,431명569,323명으로 대부분의 수험생이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탐구 영역 등 4개 영역 모두를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86.2%인 494,708명이고,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등 3개 영역 모두를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86.4%인 496,200명으로,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를 응시한 수험생의 대부분이 탐구 영역을 응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 탐구 영역 전체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9.6%, 34.3%, 6.1%이었다. 전체 응시자 중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21.5%로 작년의 25.2%보다 다소 감소하였다.
<표 I-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
언어 |
수리 |
외국어 (영어) |
탐구 |
제2외국어/한문 | ||
사회 |
과학 |
직업 | |||||
인원(명) |
567,950 |
504,258 |
570,431 |
339,278 |
195,182 |
34,863 |
123,193 |
569,323 |
◦ 수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2>와 같다.
◦ 수리 영역 ‘가’형과 ‘나’형의 응시자 비율은 28.9%, 71.1%로 9월 모의평가와 유사하였다.
◦ 수리 영역 ‘가’형에서 ‘미분과 적분’을 선택한 응시자가 95.5%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의 응시자 비율은 9월 모의평가와 유사하였다.
<표 I-2> 수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유형 |
선택과목 |
인원(명) |
비율(%) |
응시자 수(명) |
비율(%) |
‘가’형 |
미분과 적분 |
139,326 |
95.5 |
145,823 |
28.9 |
확률과 통계 |
5,393 |
3.7 | |||
이산 수학 |
1,104 |
0.8 | |||
‘나’형 |
|
358,435 |
71.1 | ||
계 |
504,258 |
100.0 |
◦ 사회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3>과 같다. 한국 지리, 사회․문화, 윤리, 한국 근․현대사를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으며, 세계사, 경제 지리, 세계 지리를 선택한 수험생은 비교적 적었다.
<표 I-3> 사회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윤리 |
179,697 |
세계사 |
30,006 |
국사 |
159,052 |
법과 사회 |
54,911 |
한국 지리 |
232,370 |
정치 |
98,856 |
세계 지리 |
29,614 |
경제 |
84,485 |
경제 지리 |
29,671 |
사회․문화 |
229,100 |
한국 근․현대사 |
171,5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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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4>와 같다. 수험생들이 각 과목의 Ⅰ을 많이 선택하였으며, 각 과목의 Ⅰ, Ⅱ 모두 화학, 생물, 물리, 지구과학 순으로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I-4> 과학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물리Ⅰ |
110,285 |
물리Ⅱ |
25,469 |
화학Ⅰ |
177,455 |
화학Ⅱ |
79,823 |
생물Ⅰ |
170,728 |
생물Ⅱ |
65,595 |
지구과학Ⅰ |
98,874 |
지구과학Ⅱ |
17,328 |
◦ 직업탐구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5>와 같다. 컴퓨터 일반, 상업 경제, 공업 입문을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으며, 해양 일반, 수산․해운 정보 처리, 수산 일반, 해사 일반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었다.
<표 I-5> 직업탐구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농업 정보 관리 |
1,026 |
회계 원리 |
13,869 |
정보 기술 기초 |
13,765 |
수산 일반 |
199 |
컴퓨터 일반 |
19,527 |
해사 일반 |
55 |
수산․해운 정보처리 |
264 |
해양 일반 |
273 |
농업 이해 |
1,062 |
인간 발달 |
1,601 |
농업 기초 기술 |
1,033 |
식품과 영양 |
1,180 |
공업 입문 |
14,086 |
디자인 일반 |
3,413 |
기초 제도 |
12,695 |
프로그래밍 |
2,462 |
상업 경제 |
16,5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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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I-6>과 같다. 일본어Ⅰ, 한문, 중국어Ⅰ을 선택한 수험생이 많았으며, 아랍어Ⅰ 및 러시아어Ⅰ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었다.
<표 I-6> 제2외국어/한문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과목명 |
응시자 수(명) |
독일어Ⅰ |
14,910 |
일본어Ⅰ |
52,682 |
프랑스어Ⅰ |
11,502 |
러시아어Ⅰ |
423 |
스페인어Ⅰ |
1,598 |
아랍어Ⅰ |
531 |
중국어Ⅰ |
19,491 |
한문 |
22,056 |
Ⅱ. 탐구 영역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
탐구 영역의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 Ⅱ-1>과 같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4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85.7%, 84.4%이며, 3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11.8%, 13.3%이다.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3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96.0%이었다. 수험생 대부분이 최대 선택과목 수를 선택하였으며, 1~2개 과목만을 선택한 수험생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Ⅱ-1> 탐구 영역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과목 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직업탐구 | |||
응시자 수(명) |
비율(%) |
응시자 수(명) |
비율(%) |
응시자 수(명) |
비율(%) | |
1과목 |
438 |
0.1 |
95 |
0.0 |
114 |
0.3 |
2과목 |
8,266 |
2.4 |
4,497 |
2.3 |
1,300 |
3.7 |
3과목 |
39,913 |
11.8 |
25,892 |
13.3 |
33,449 |
96.0 |
4과목 |
290,661 |
85.7 |
164,698 |
84.4 |
|
|
Ⅲ. 영역/과목별 등급 |
1. 언어 영역
언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1>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28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1> 언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명) |
비율(%) |
1 |
128 |
26,870 |
4.73 |
2 |
123 |
45,647 |
8.04 |
3 |
117 |
59,328 |
10.45 |
4 |
108 |
102,838 |
18.11 |
5 |
97 |
116,112 |
20.44 |
6 |
86 |
87,880 |
15.47 |
7 |
73 |
68,507 |
12.06 |
8 |
59 |
38,601 |
6.80 |
9 |
59미만 |
22,167 |
3.90 |
2. 수리 영역
수리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2>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가’형 131점, ‘나’형 140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2> 수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가’ 형 |
‘나’ 형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명) |
비율(%)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명) |
비율(%) | |
1 |
131 |
7,206 |
4.94 |
140 |
16,231 |
4.53 |
2 |
125 |
11,776 |
8.08 |
131 |
23,528 |
6.56 |
3 |
118 |
15,702 |
10.77 |
117 |
43,391 |
12.11 |
4 |
108 |
24,043 |
16.49 |
101 |
61,270 |
17.09 |
5 |
94 |
30,487 |
20.91 |
90 |
71,218 |
19.87 |
6 |
82 |
23,825 |
16.34 |
83 |
63,941 |
17.84 |
7 |
72 |
18,414 |
12.63 |
79 |
42,343 |
11.81 |
8 |
67 |
8,560 |
5.87 |
76 |
23,387 |
6.52 |
9 |
67미만 |
5,810 |
3.98 |
76미만 |
13,126 |
3.66 |
3. 외국어(영어) 영역
외국어(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3>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132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3> 외국어(영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명) |
비율(%) |
1 |
132 |
23,863 |
4.18 |
2 |
125 |
48,316 |
8.47 |
3 |
117 |
66,462 |
11.65 |
4 |
108 |
92,500 |
16.22 |
5 |
95 |
116,385 |
20.40 |
6 |
82 |
96,374 |
16.89 |
7 |
72 |
68,452 |
12.00 |
8 |
66 |
39,509 |
6.93 |
9 |
66미만 |
18,570 |
3.26 |
4.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4>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국사 62점, 세계 지리 62점, 경제 지리 64점, 한국 근․현대사 63점, 세계사 64점, 법과 사회 66점, 정치 63점, 경제 65점, 사회․문화 65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4> 사회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윤리 |
국사 |
한국 지리 |
세계 지리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1 |
31,209 |
17.37 |
62 |
17,174 |
10.80 |
61 |
27,564 |
11.86 |
62 |
2,770 |
9.35 |
2 |
- |
- |
- |
61 |
7,186 |
4.52 |
- |
- |
- |
60 |
1,484 |
5.01 |
3 |
59 |
15,829 |
8.81 |
59 |
13,298 |
8.36 |
58 |
37,138 |
15.98 |
58 |
2,923 |
9.87 |
4 |
56 |
25,006 |
13.92 |
55 |
27,690 |
17.41 |
55 |
37,182 |
16.00 |
55 |
6,099 |
20.59 |
5 |
49 |
40,047 |
22.29 |
48 |
33,185 |
20.86 |
50 |
42,781 |
18.41 |
51 |
4,593 |
15.51 |
6 |
43 |
26,640 |
14.82 |
42 |
24,159 |
15.19 |
44 |
39,062 |
16.81 |
43 |
5,033 |
17.00 |
7 |
36 |
22,363 |
12.44 |
36 |
18,873 |
11.87 |
37 |
23,551 |
10.14 |
35 |
3,579 |
12.09 |
8 |
29 |
12,125 |
6.75 |
31 |
11,331 |
7.12 |
27 |
16,343 |
7.03 |
29 |
2,023 |
6.83 |
9 |
29미만 |
6,478 |
3.60 |
31미만 |
6,156 |
3.87 |
27미만 |
8,749 |
3.77 |
29미만 |
1,110 |
3.75 |
등급 |
경제 지리 |
한국 근․현대사 |
세계사 |
법과 사회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4 |
2,235 |
7.53 |
63 |
14,046 |
8.19 |
64 |
2,374 |
7.91 |
66 |
2,386 |
4.35 |
2 |
62 |
1,502 |
5.06 |
62 |
5,948 |
3.47 |
62 |
2,783 |
9.27 |
63 |
3,908 |
7.12 |
3 |
59 |
3,278 |
11.05 |
58 |
26,378 |
15.37 |
60 |
2,109 |
7.03 |
58 |
8,768 |
15.97 |
4 |
54 |
5,729 |
19.31 |
55 |
24,635 |
14.36 |
55 |
4,922 |
16.40 |
54 |
7,346 |
13.38 |
5 |
48 |
5,412 |
18.24 |
48 |
34,952 |
20.37 |
47 |
5,930 |
19.76 |
48 |
10,757 |
19.59 |
6 |
42 |
5,316 |
17.92 |
42 |
27,646 |
16.11 |
40 |
5,407 |
18.02 |
42 |
9,313 |
16.96 |
7 |
36 |
3,355 |
11.31 |
36 |
19,667 |
11.46 |
37 |
3,399 |
11.33 |
37 |
6,905 |
12.57 |
8 |
30 |
1,868 |
6.30 |
31 |
11,842 |
6.90 |
34 |
2,071 |
6.90 |
31 |
3,688 |
6.72 |
9 |
30미만 |
976 |
3.29 |
31미만 |
6,477 |
3.77 |
34미만 |
1,011 |
3.37 |
31미만 |
1,840 |
3.35 |
등급 |
정치 |
경제 |
사회․문화 |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3 |
5,302 |
5.36 |
65 |
4,436 |
5.25 |
65 |
11,891 |
5.19 | |||
2 |
61 |
10,668 |
10.79 |
63 |
6,403 |
7.58 |
62 |
18,058 |
7.88 | |||
3 |
59 |
10,169 |
10.29 |
58 |
12,051 |
14.26 |
58 |
25,858 |
11.29 | |||
4 |
55 |
13,995 |
14.16 |
54 |
13,477 |
15.95 |
54 |
37,305 |
16.28 | |||
5 |
49 |
21,988 |
22.24 |
48 |
15,401 |
18.23 |
49 |
47,489 |
20.73 | |||
6 |
42 |
15,503 |
15.68 |
42 |
15,010 |
17.77 |
43 |
40,406 |
17.64 | |||
7 |
36 |
11,215 |
11.34 |
36 |
9,327 |
11.04 |
36 |
24,548 |
10.71 | |||
8 |
29 |
6,625 |
6.70 |
31 |
5,683 |
6.73 |
30 |
14,659 |
6.40 | |||
9 |
29미만 |
3,391 |
3.43 |
31미만 |
2,697 |
3.19 |
30미만 |
8,886 |
3.88 |
5. 과학탐구 영역
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5>와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물리Ⅰ 65, 화학Ⅰ 63점, 지구과학Ⅰ 63점, 물리Ⅱ 64점, 화학Ⅱ 67점, 생물Ⅱ 64점, 지구과학Ⅱ 65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5> 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물리Ⅰ |
화학Ⅰ |
생물Ⅰ |
지구과학Ⅰ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5 |
7,639 |
6.93 |
63 |
8,440 |
4.76 |
61 |
24,215 |
14.18 |
63 |
7,319 |
7.40 |
2 |
63 |
8,812 |
7.99 |
62 |
11,647 |
6.56 |
- |
- |
- |
61 |
10,481 |
10.60 |
3 |
59 |
14,223 |
12.90 |
59 |
21,541 |
12.14 |
59 |
22,921 |
13.43 |
59 |
6,874 |
6.95 |
4 |
54 |
15,183 |
13.77 |
55 |
30,588 |
17.24 |
55 |
25,687 |
15.05 |
55 |
15,719 |
15.90 |
5 |
46 |
23,033 |
20.88 |
49 |
39,726 |
22.39 |
49 |
33,680 |
19.73 |
49 |
19,847 |
20.07 |
6 |
41 |
16,688 |
15.13 |
42 |
27,921 |
15.73 |
42 |
26,217 |
15.36 |
43 |
16,744 |
16.93 |
7 |
37 |
13,161 |
11.93 |
35 |
19,000 |
10.71 |
36 |
19,866 |
11.64 |
36 |
11,624 |
11.76 |
8 |
34 |
7,180 |
6.51 |
30 |
11,614 |
6.54 |
30 |
11,519 |
6.75 |
29 |
6,945 |
7.02 |
9 |
34미만 |
4,366 |
3.96 |
30미만 |
6,978 |
3.93 |
30미만 |
6,623 |
3.88 |
29미만 |
3,321 |
3.36 |
등급 |
물리Ⅱ |
화학Ⅱ |
생물Ⅱ |
지구과학Ⅱ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4 |
2,068 |
8.12 |
67 |
3,413 |
4.28 |
64 |
5,850 |
8.92 |
65 |
1,357 |
7.83 |
2 |
63 |
1,186 |
4.66 |
63 |
7,449 |
9.33 |
62 |
3,269 |
4.98 |
63 |
734 |
4.24 |
3 |
60 |
3,262 |
12.81 |
59 |
7,583 |
9.50 |
59 |
6,161 |
9.39 |
59 |
2,285 |
13.19 |
4 |
54 |
4,149 |
16.29 |
53 |
16,588 |
20.78 |
54 |
12,696 |
19.36 |
54 |
2,609 |
15.06 |
5 |
46 |
5,528 |
21.70 |
47 |
13,824 |
17.32 |
48 |
11,690 |
17.82 |
47 |
3,420 |
19.74 |
6 |
41 |
3,564 |
13.99 |
41 |
14,424 |
18.07 |
42 |
11,028 |
16.81 |
41 |
3,230 |
18.64 |
7 |
36 |
3,698 |
14.52 |
37 |
8,374 |
10.49 |
36 |
8,546 |
13.03 |
37 |
1,986 |
11.46 |
8 |
33 |
1,337 |
5.25 |
34 |
5,488 |
6.88 |
31 |
3,989 |
6.08 |
34 |
1,099 |
6.34 |
9 |
33미만 |
677 |
2.66 |
34미만 |
2,680 |
3.36 |
31미만 |
2,366 |
3.61 |
34미만 |
608 |
3.51 |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6>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농업 정보 관리 64점, 정보 기술 기초 69점, 컴퓨터 일반 68점, 수산․해운 정보 처리 63점, 농업 이해 65점, 농업 기초 기술 67점, 공업 입문 65점, 기초 제도 68점, 상업 경제 69점, 회계 원리 69점, 수산 일반 64점, 해사 일반 69점, 해양 일반 65점, 인간 발달 67점, 식품과 영양 67점, 디자인 일반 67점, 프로그래밍 71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농업 정보 관리 |
정보 기술 기초 |
컴퓨터 일반 |
수산․해운 정보 처리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4 |
58 |
5.65 |
69 |
654 |
4.75 |
68 |
857 |
4.39 |
63 |
16 |
6.06 |
2 |
61 |
104 |
10.14 |
63 |
1,151 |
8.36 |
62 |
1,839 |
9.42 |
61 |
17 |
6.44 |
3 |
58 |
92 |
8.97 |
58 |
1,459 |
10.60 |
58 |
1,830 |
9.37 |
58 |
35 |
13.26 |
4 |
53 |
193 |
18.81 |
52 |
2,724 |
19.79 |
52 |
4,060 |
20.79 |
54 |
45 |
17.05 |
5 |
49 |
211 |
20.57 |
47 |
2,793 |
20.29 |
47 |
3,704 |
18.97 |
49 |
52 |
19.70 |
6 |
44 |
151 |
14.72 |
43 |
1,832 |
13.31 |
42 |
3,254 |
16.66 |
44 |
42 |
15.91 |
7 |
38 |
112 |
10.92 |
38 |
1,759 |
12.78 |
37 |
2,188 |
11.20 |
34 |
31 |
11.74 |
8 |
28 |
69 |
6.73 |
33 |
886 |
6.44 |
32 |
1,087 |
5.57 |
30 |
16 |
6.06 |
9 |
28미만 |
36 |
3.51 |
33미만 |
507 |
3.68 |
32미만 |
708 |
3.63 |
30미만 |
10 |
3.79 |
등급 |
농업 이해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입문 |
기초 제도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5 |
49 |
4.61 |
67 |
54 |
5.23 |
65 |
693 |
4.92 |
68 |
534 |
4.21 |
2 |
62 |
75 |
7.06 |
63 |
77 |
7.45 |
61 |
1,053 |
7.48 |
63 |
945 |
7.44 |
3 |
57 |
182 |
17.14 |
58 |
120 |
11.62 |
58 |
1,624 |
11.53 |
57 |
1,719 |
13.54 |
4 |
54 |
138 |
12.99 |
53 |
173 |
16.75 |
53 |
2,792 |
19.82 |
53 |
2,096 |
16.51 |
5 |
49 |
218 |
20.53 |
47 |
207 |
20.04 |
49 |
2,619 |
18.59 |
47 |
2,718 |
21.41 |
6 |
43 |
171 |
16.10 |
42 |
177 |
17.13 |
44 |
2,106 |
14.95 |
43 |
1,908 |
15.03 |
7 |
37 |
122 |
11.49 |
37 |
124 |
12.00 |
37 |
1,746 |
12.40 |
38 |
1,421 |
11.19 |
8 |
29 |
70 |
6.59 |
33 |
72 |
6.97 |
29 |
925 |
6.57 |
32 |
936 |
7.37 |
9 |
29미만 |
37 |
3.48 |
33미만 |
29 |
2.81 |
29미만 |
528 |
3.75 |
32미만 |
418 |
3.29 |
<표 Ⅲ-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계속)
등급 |
상업 경제 |
회계 원리 |
수산 일반 |
해사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9 |
754 |
4.56 |
69 |
597 |
4.30 |
64 |
10 |
5.03 |
69 |
3 |
5.45 |
2 |
63 |
1,218 |
7.36 |
63 |
1,196 |
8.62 |
62 |
12 |
6.03 |
60 |
6 |
10.91 |
3 |
57 |
2,119 |
12.80 |
58 |
1,491 |
10.75 |
58 |
24 |
12.06 |
57 |
4 |
7.27 |
4 |
52 |
2,763 |
16.69 |
52 |
2,415 |
17.41 |
54 |
36 |
18.09 |
53 |
10 |
18.18 |
5 |
47 |
3,898 |
23.55 |
47 |
2,795 |
20.15 |
49 |
40 |
20.10 |
47 |
10 |
18.18 |
6 |
43 |
2,024 |
12.23 |
42 |
2,321 |
16.74 |
44 |
34 |
17.09 |
42 |
10 |
18.18 |
7 |
39 |
2,002 |
12.10 |
38 |
1,605 |
11.57 |
36 |
22 |
11.06 |
39 |
6 |
10.91 |
8 |
33 |
1,225 |
7.40 |
34 |
957 |
6.90 |
28 |
16 |
8.04 |
36 |
4 |
7.27 |
9 |
33미만 |
548 |
3.31 |
34미만 |
492 |
3.55 |
28미만 |
5 |
2.51 |
36미만 |
2 |
3.64 |
등급 |
해양 일반 |
인간 발달 |
식품과 영양 |
디자인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5 |
11 |
4.03 |
67 |
69 |
4.31 |
67 |
60 |
5.08 |
67 |
160 |
4.69 |
2 |
63 |
21 |
7.69 |
62 |
124 |
7.75 |
63 |
85 |
7.20 |
62 |
275 |
8.06 |
3 |
58 |
49 |
17.95 |
58 |
183 |
11.43 |
57 |
151 |
12.80 |
58 |
425 |
12.45 |
4 |
54 |
34 |
12.45 |
53 |
286 |
17.86 |
53 |
181 |
15.34 |
53 |
563 |
16.50 |
5 |
49 |
55 |
20.15 |
48 |
320 |
19.99 |
48 |
233 |
19.75 |
47 |
708 |
20.74 |
6 |
41 |
42 |
15.38 |
43 |
275 |
17.18 |
43 |
204 |
17.29 |
43 |
510 |
14.94 |
7 |
35 |
36 |
13.19 |
37 |
199 |
12.43 |
38 |
150 |
12.71 |
37 |
444 |
13.01 |
8 |
32 |
16 |
5.86 |
32 |
83 |
5.18 |
32 |
78 |
6.61 |
31 |
221 |
6.48 |
9 |
32미만 |
9 |
3.30 |
32미만 |
62 |
3.87 |
32미만 |
38 |
3.22 |
31미만 |
107 |
3.14 |
등급 |
프로그래밍 |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71 |
121 |
4.91 | |||||||||
2 |
65 |
167 |
6.78 | |||||||||
3 |
57 |
284 |
11.54 | |||||||||
4 |
50 |
484 |
19.66 | |||||||||
5 |
45 |
495 |
20.11 | |||||||||
6 |
42 |
374 |
15.19 | |||||||||
7 |
39 |
383 |
15.56 | |||||||||
8 |
38 |
60 |
2.44 | |||||||||
9 |
38미만 |
94 |
3.82 |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은 <표 Ⅲ-7>과 같다. 1등급과 2등급을 구분하는 등급 구분 표준점수는 독일어Ⅰ 66점, 프랑스어Ⅰ 67점, 스페인어Ⅰ 66점, 중국어Ⅰ 65점, 일본어Ⅰ 64점, 아랍어Ⅰ 65점, 한문 68점으로 나타났다.
<표 Ⅲ-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도수 및 비율
등급 |
독일어Ⅰ |
프랑스어Ⅰ |
스페인어Ⅰ |
중국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6 |
1,224 |
8.21 |
67 |
671 |
5.83 |
66 |
118 |
7.38 |
65 |
1,873 |
9.61 |
2 |
64 |
832 |
5.58 |
63 |
962 |
8.36 |
64 |
100 |
6.26 |
64 |
713 |
3.66 |
3 |
60 |
1,490 |
9.99 |
59 |
1,085 |
9.43 |
59 |
189 |
11.83 |
60 |
1,993 |
10.23 |
4 |
53 |
2,629 |
17.63 |
53 |
2,069 |
17.99 |
53 |
264 |
16.52 |
53 |
3,418 |
17.54 |
5 |
46 |
3,024 |
20.28 |
46 |
2,799 |
24.33 |
47 |
318 |
19.90 |
46 |
4,145 |
21.27 |
6 |
41 |
2,539 |
17.03 |
42 |
1,370 |
11.91 |
41 |
271 |
16.96 |
41 |
3,167 |
16.25 |
7 |
37 |
1,721 |
11.54 |
38 |
1,301 |
11.31 |
37 |
173 |
10.83 |
37 |
2,381 |
12.22 |
8 |
34 |
895 |
6.00 |
33 |
803 |
6.98 |
33 |
130 |
8.14 |
34 |
1,351 |
6.93 |
9 |
34미만 |
556 |
3.73 |
33미만 |
442 |
3.84 |
33미만 |
35 |
2.19 |
34미만 |
450 |
2.31 |
등급 |
일본어Ⅰ |
러시아어Ⅰ |
아랍어Ⅰ |
한문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도수 (명) |
비율 (%) | |
1 |
64 |
5,197 |
9.86 |
63 |
58 |
13.71 |
65 |
34 |
6.40 |
68 |
1,306 |
5.92 |
2 |
63 |
3,099 |
5.88 |
- |
- |
- |
60 |
56 |
10.55 |
64 |
1,381 |
6.26 |
3 |
60 |
5,208 |
9.89 |
61 |
53 |
12.53 |
57 |
33 |
6.21 |
58 |
2,633 |
11.94 |
4 |
54 |
7,735 |
14.68 |
56 |
62 |
14.66 |
49 |
141 |
26.55 |
52 |
3,657 |
16.58 |
5 |
46 |
11,228 |
21.31 |
44 |
87 |
20.57 |
47 |
121 |
22.79 |
46 |
5,310 |
24.08 |
6 |
41 |
8,590 |
16.31 |
40 |
72 |
17.02 |
44 |
45 |
8.47 |
42 |
3,135 |
14.21 |
7 |
37 |
6,166 |
11.70 |
38 |
49 |
11.58 |
39 |
58 |
10.92 |
38 |
2,541 |
11.52 |
8 |
34 |
3,569 |
6.77 |
37 |
28 |
6.62 |
37 |
22 |
4.14 |
35 |
1,212 |
5.50 |
9 |
34미만 |
1,890 |
3.59 |
37미만 |
14 |
3.31 |
37미만 |
21 |
3.95 |
35미만 |
881 |
3.99 |
2005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결과 보 충 설 명 자 료 |
|
2004. 12. 13 |
□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표준점수는 언제부터 사용되었는가?
◦ 제6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1999학년도 수능부터 표준점수가 처음으로 도입되었음
- 수리․탐구영역(Ⅱ)가 과학탐구와 사회탐구로 분리되고 과학탐구와 사회탐구에 선택과목이 개설되면서 이들 과목간의 난이도를 조정할 목적으로 표준점수를 도입함
※ 사회탐구 영역(인문계): 공통 +선택과목(정치, 경제, 사회․문화, 세계사, 세계 지리 중 택 1)
※ 과학탐구 영역(자연계): 공통 +선택과목(물리Ⅱ, 화학Ⅱ, 생물Ⅱ, 지구과학Ⅱ 중 택 1)
□ 2005학년도 수능부터 원점수 대신 표준점수만을 사용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인 선택과 집중의 원리를 충실히 반영하기 위해 개편된 2005학년도 수능 체제는 모든 영역/과목이 임의 선택이기 때문에, 원점수로는 선택과목 간 난이도 차이에 따른 점수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음
◦ 표준점수는 선택과목간 난이도 차이 문제를 완화하고 수험생들이 학습하기 쉬운 특정 과목에 편중되지 않도록 하며,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공부하도록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 것임
□ 표준점수는 어떤 특징을 갖는가?
◦ 표준점수는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점수로서, 영역/과목별로 정해진 평균과 표준편차에 따라 원점수를 변환하여 상대적 위치가 어디인지를 나타내는 점수임. 즉, 수험생 개인의 표준점수는 평균으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져 있는지를 표준편차의 단위로 나타냄
- 탐구 영역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표준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함
표준점수 = × 10* + 50* |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영역은 10 대신 20을, 50 대신 100을 사용함
◦ 원점수는 자신이 맞힌 문항의 배점을 합산하여 얻은 점수를 말함. 원점수의 경우 특정 영역/과목이 쉽게 출제되면 그 영역/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높은 점수를 받게 되고, 반대로 어렵게 출제되면 그만큼 낮은 점수를 받게 됨. 원점수는 이처럼 난이도의 영향을 직접 받으므로 영역/과목 간의 비교가 어려운 반면 표준점수는 난이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영역/과목 간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해 줌
- A과목은 어렵게 출제되어 평균 28점이고 B과목은 쉽게 출제되어 평균 36점인 경우, B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의 원점수가 40점으로 A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의 원점수 34점보다 더 높지만 표준점수는 A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이 더 높게 됨
과 목 |
평균 |
표준편차 |
A |
28 |
10 |
B |
36 |
11 |
⇨ |
원점수 |
⇨ |
34 | ||
40 |
표준점수 |
56 |
54 |
◦ 표준점수는 선택과목들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같게 하여 과목 간 점수 비교가 가능하도록 함
- 2005학년도 수능의 경우 사회탐구 3등급 구분 점수는 과목별로 58∼60점, 7등급 구분 점수는 35∼37점으로 과목 간 2점 정도의 차이만을 보임. 또한 과학탐구 3등급 구분 점수는 59∼60점, 7등급 구분 점수는 35∼37점으로 과목 간 1점 내지 2점 정도의 차이만을 보임(보도자료 8쪽 Ⅲ. 영역/과목별 등급 참조)
- 다만, 최고점에서는 집단의 특성과 난이도에 따라 과목간 표준점수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 사회탐구 선택과목 표준점수 최고점 >
과목명 |
표준점수 최고점 |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2005 수능 | |
윤리 |
67 |
64 |
61 |
국사 |
68 |
62 |
62 |
한국 지리 |
64 |
65 |
61 |
세계 지리 |
72 |
64 |
62 |
경제 지리 |
65 |
65 |
67 |
한국 근․현대사 |
70 |
63 |
65 |
세계사 |
70 |
61 |
64 |
법과 사회 |
72 |
70 |
66 |
정치 |
67 |
74 |
63 |
경제 |
65 |
72 |
65 |
사회․문화 |
70 |
63 |
68 |
□ 현행 표준점수 체제는 어떻게 결정되었는가?
◦ 현행 표준점수 체제는 여러 차례 전문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결정되었음
- 공청회(3.12) 및 평가 관련 전문가협의회(1.26, 2.10, 2.12, 3.5, 3.17) 결과 표준점수 체제를 유지하되, 대학에서 백분위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음
- 현행 ‘선형변환 표준점수’에 대한 보완 방안으로 ‘면적변환 표준점수’ 산출 방식과 ‘보간법(interpolation)’이 검토된 바 있음
※ 면적변환 표준점수: 선형변환 표준점수의 최고점 격차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으나, 과목 분포에 따라 상위권에서 상당수의 동점자가 발생할 수 있음 ※ 보간법: 원점수 만점자의 표준점수를 일정하게 할 수 있으나 기준과목 설정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남 |
- 2004년 3월 26일 현행 표준점수제가 최종 결정됨(교육인적자원부,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관리 개선방안』)
□ 표준점수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제공하는 표준점수는 대학의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구안한 것이므로, 각 대학에서는 표준점수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형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 표준점수를 일률적으로 활용하기보다는 1) 백분위, 2) 백분위를 변환한 표준점수, 3) 표준점수+백분위 혼합, 4) 일부 과목에 가산점 부여 방법 등을 활용하도록 대학에 권장함
◦ 2004년 6월 9일에는 『2005학년도 대입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점수활용 반영 계획 보완』보도 자료(한국대학교육협의회)를 배포한 바 있음
- 위 보도자료에 따르면 표준점수를 활용하는 대학의 수는 94개에서 68개로 감소하였고, 백분위를 활용하는 대학의 수는 94개에서 100개로 증가하였으며, 탐구 영역에서 백분위 혹은 변환점수를 활용하는 대학은 8개에서 25개로 증가하였음
< 2005 수능 성적 점수 활용 유형>
반영 유형 |
대학 수 |
- 반영하는 모든 영역별 표준점수만 활용 - 〃 백분위만 활용 - 〃 등급만 활용 - 〃 백분위 변환 자체표준점수 - 〃 표준점수와 백분위 혼용 |
68 100 1 1 1 |
- 반영 영역별로 다르게 표준점수와 백분위 병행 - 〃 표준점수와 변형점수 병행 |
18 7 |
< 표준점수 및 백분위 반영 유형>
반영 유형 |
해당 대학(예) |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 표준점수 - 탐구: 백분위 변환 자체표준점수 |
서울대, 부산대, 서강대, 포항공대, 충남대(의예과) |
- 언어, 수리, 외국어(영어): 표준점수 - 탐구: 백분위 |
고려대, 경북대, 전남대, 동국대, 건국대(서울캠퍼스) |
- 언어, 외국어(영어): 표준점수 - 수리, 탐구: 백분위 |
한양대, 경인교대, 부산교대, 전주교대 |
- 모든 영역: 표준점수 |
전북대, 충남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외대, 서울교대 |
- 모든 영역: 백분위 |
이화여대, 충북대 |
□ 탐구 영역의 과목 간 표준점수 차이의 원인은 무엇이며 이로 인한 문제를 최소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 2005 수능의 경우 집단의 특성 및 난이도 차이로 인하여 선택과목별로 원점수 만점자의 표준점수가 서로 다르게 나타났음
<선택과목 표준점수 최고점간 최대 차이>
영역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2005 수능 |
사회탐구 |
8 |
13 |
7 |
과학탐구 |
13 |
6 |
6 |
◦ 탐구 영역의 선택과목 수(사탐:11개, 과탐:8개)가 많고, 과목의 성격이 서로 달라 과목 간 난이도를 조정하는 일이 어려움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처음 실시된 2005학년도 수능을 출제하는 과정에서 과목 간 난이도를 조정하는데 필요한 경험적 데이터가 부족하였음
-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6월, 9월 모의평가 결과에 국한되었음
- 6월, 9월 모의평가 응시자 중 졸업생의 참여 비율이 본 수능에 비해 낮았음
※ 6월: 12.3% 9월: 17.7% 2005 수능: 28.4%
◦ 탐구 영역의 경우 과목 당 20문항으로 충분한 변별력을 확보하기에는 문항수가 적은 편임
- 과목당 20문항(50점)인 탐구 영역에서 산출 가능한 점수의 ‘경우의 수’는 49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특정 점수대에 동점자가 다수 발생할 수 있음
◦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음
- 표준점수를 일괄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지속적으로 대학에 권고
- 유능한 출제자가 출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출제 인력풀 운영 방법 및 제도를 개선하고 출제 인력풀에 대해 지속적인 워크숍을 통해 출제 능력을 제고
- 장기적으로 문제은행식 출제체제 구축을 통하여 과목별 적정 난이도 유지
- 선택적 수능의 경험적 데이터 축적을 통한 참고 자료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