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이젠 느낄 수 있는걸...
목적 : 여행이라는 주제로 지낸 이틀간의 코이노니아를 정리하는 의미에서 인생이라는 커다란 주제를 소재로 신앙인이라면 거의 한 번씩 거처야 할 성사 를 통하여 여행의 참다운 의미를 신앙인의 인생여정을 통해서 깨닫게 하고 여행의 마지막 밤답게 신나는 밤이 되도록 한다.
시작기도 : 소창 (여행을 떠나요)
준비물 : 포스트판, 성사별 상징물
◎프로그램 첫 번째
-7성사를 통한 인생여정
1. 먼저 조장을 모아서 간단한 조장 회의를 하고, 종이판을 나누어 준다.
2. 포스트는 총 5개이며, 한 포스트에서 일곱 개의 성사가 모두 이루어진다.
3. 포스트 이동방법은 1, 10조는 1포스트, 2, 8조는 2포스트, 3, 8조는 3포스트, 4, 7조는 4포스트, 5, 6조는 5포스트에서 시작하여 1-5조는 다음 번호의 포 스트로, 6-10조는 이전 번호의 포스트로 이동한다.
4. 이동 포스트가 적힌 종이를 나누어 주고 출발 시킨다.
☆ 첫 번째 성사 : 세례 성사 : 이 곳에서는 탄생의 기쁨을 알게 한다.
준비물 : 없음.
내용 설명.
1. 두조가 만나서 각조에서 가장 가위바위보를 잘하는 대표를 뽑는다.
2. 이긴팀이 미리 정해진 원안에 들어가고 수비팀은 전체가 손을 잡고 원 둘레에 선다. 교사의 신호에 따라서 정해진 시간(5분) 동안 원 안의 공격팀은 세상을 뚫고, 나가도록 한다. 수비팀은 이를 저지한다. 그래서 더 많이 통과한 조가 이기는 것이다.
☆ 두 번째 성사 : 성체 성사 : 성체 성사는 하느님의 자녀로서 성숙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우리 인간을 위하여 몸과 피를 바치신 주님의 희생을 생각해 보고 살아가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서로 나누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함을 알게 한다.
준비물 : 빵, 음료수, 종이컵, 작은 접시.
내용설명
1. 학생을 세명씩 짝을 짓게 한다. 세명씩 짝을 짓되 몸집과 남녀가 잘 섞일 수 있게 지도한다.
2. 출발선을 긋고 두 명이 한명을 가마를 태운다. 가마를 탄 사람은 일정 지점까지 양팔을 벌리고 십자가 모양이 되게 한다.
3. 출발 신호와 함께 일정 지점까지 두 조가 함께 가서 그 곳에 놓인 빵과 포도주를 먹는데 조원들이 차례로 모두 먹을 수 있어야 한다.
4. 조담임은 학생들이 빵과 음료수를 반칙하지 않고 골고루 나누어 먹는지에 중점을 두고 심사한다.
☆ 세 번째 성사 : 고백성사 : 여기서는 학생들이 서로의 잘못 등을 잘 생각해 봄으로서 고백성사의 의미인 참회, 반성, 용서 등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또한 우리가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을 용서 해야 하고, 또 많은 사람에게 용서받아야 하는지 알아보게 한다.
준비물 : 종이, 작은 바구니 또는 봉투, 약간의 필기도구.
내용설명
1. 두 조가 한 줄로 마주보고 않게한 뒤에 조용히 눈을 감고 그 동안의 잘못을 생각해보게 한다. (3분)
2. 그중에서 그 동안 꼭 용서 받고 싶었던 잘못이나 그 동안 말하지 못한 고민이 있으면 이름을 적지 말고 쓰게하여 조별로 따로 거둔 다음 상대조에게 나누어 준다. (5분)
3. 그 글을 읽은 사람은 그 종이에 자신이 해 주고 싶은 이야기나 자신이 줄 수 있는 보속을 써준다.(5분)
4. 교사는 다시 거두어서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다.
5. 이때는 장난스러운 분위기가 나지 않도록 무게를 팍~! 잡고 분위기 조성을 한다.
☆ 네 번째 성사 : 견진 성사 : 견진 성사는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성숙을 의미한다. 여기에서는 그리스도의 증인이며 인도자라는 의미를 부각시키는 프로그램을 할 것이다.
준비물 : 커피캔 4개(같은 크기) 표시물(반환점 표시용)
내용 설명.
1. 각 조에서 세명씩 짝을 짓게 한다.
2. 한 사람은 바닥에 있는 깡통으로 징검다리를 만들고, 다른 한 사람은 다리로 만들어진 깡통을 밟고 지나가고 또 다른 한 사람은 깡통을 밟고 가는 사람의 손을 잡아 균형을 잡게 한다.
3. 징검다리 만드는 사람은 반환점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온다. 릴레이 식으로 경기를 진행해서 제일 먼저 다 들어오는 조가 이긴다.
4. 반환점을 가까이 두어서 모든 조원들이 다 돌아 올수 있게 한다.
5. 교사는 반칙하지 않도록 주의를 준다.
☆ 다섯 번째 성사 : 혼배 성사 : 혼배 성사는 한 가정이 이루어지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며 여기에서는 결혼이라는 인생에서의 큰 전환점을 흥겨운 분위기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준비물 : 전지 2장, 매직, 가락지 2개씩(500원 정도의 장난감)
내용 설명.
1. 모의 결혼식을 올린다. 각조의 고등부 남녀 두 학생을 뽑는다.
2. 두 학생을 앞에 두고 이번 포스트의 내용을 설명해준 뒤 나머지 학생들이 주위에 하객들 처럼 둘러싸게 한다.
3. 교사는 주례의 말을 하고 두 학생이 부부가 되었음을 선포한다.
4. 두 조가 함꼐 식을 올린다. (5분정도)
5. 간단한 식을 올린 뒤 분위기를 다시 정리하고 조원들과 함께 부부 10계명을 작성하게 한다.
6. 두조가 간단하게 발표하고 정리한다.(5분)
☆ 여섯 번째 성사 : 신품 성사 : 신품성사는 모든 사람들이 한 번씩 다 거쳐가는 신앙인의로서의 인생경로는 아니지만 12사도와 부르심이라는 의미를 알려주기 위한 의도로 넣은 것이다.
준비물 : 대야, 물(많이), 수건
내용설명
1. 여기에서는 세족례를 실시할 것이다.
2. 두 조로 나누어 한 줄로 서게한다. 두 명의 교사가 각조의 조장의 한 쪽 발을 씻어 준다.
3. 발을 씻어 줄 때 교사는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한 일을 여러분도 가서 그대로 실천하십시오.' 라는 멘트를 한다.
4. 교사가 씻어준 다음 조장은 바로 밑 학년부터 차례대로 발을 씻어준다.
5. 발을 씻어줄 때에는 한쪽 발만을 씻어준다.
☆ 일곱 번째 성사 : 병자 성사 : 병자 성사는 고통과 시련 그리고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생각하게 한다. 여기에서는 우리 인생의 마지막 단계인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고 그러한 두려움에서 우리를 치유해 주시는 예수님을 생각하게 한다.
준비물 : 체혈침, 솜, 종이, 소독약. 알콜
내용설명
1. 학생들에게 조용히 하고 자리에 앉도록 한다.
2. 이번 성사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체혈침과 솜을 나누어 준다.
3. 모든 조원들에게 각자 손가락을 조금씩 찔러 피가 나오게 하라고 말한다. 단, 이때 피가 나올만큼만 찌르도록 하며 겁먹는 학생들은 다른 학생이나 교사가 직접 찔러 주도록 한다.
4. 특별한 병이 있거나, 특이 체질인 사람들은 미리 말하게 하여 열외 시키며, 교사는 이번 성사에서 위험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를 준다.(5분)
5. 피가 나기 전에 먼저 조원들 끼리 죽음 하면 떠오르는 짧은 단어 하나를 생각하게 한다.
6. 피를 낸 후에는 모든 조원들의 피를 조금씩 모아서 종이에 쓰게 한다.(5분)
7. 교사는 그 종이를 걷고 정리를 한 후 마친다.
8. 프로그램이 끝나면, 그 종이를 걷어서 학생들을 데리고 대 운동장 제대로 모인다.
▷▷▷▷▷모든 성사는 하나당 소요시간이 15분이고 이동시간은 2-3분이다. 또한 각 성사마다 학생들에게 주는 상징물은 보통은 하나씩 주고 경쟁하는 곳에서만 이긴 조는 2개, 진 조는 1개를 준다.
▷▷▷▷▷학생들이 9시에 모이면 신부님은 강복을 주신다. (5-7분) 이때 각 포스트 담당 선생님들은 물품을 제자리에 옮긴다. 그리고 담당은 학생들을 FIRE가 준비된 곳으로 이동하게 한다.
◎프로그램 두 번째 (밤 9시 15분 부터 11시 정도까지)
준비물 : 깡통, 앰프 카세트, 양초, 종이컵, 묵상문, 간식.
1. 학생들이 앞의 프로그램을 끝내고 오면 간단한 정리의 말을 한다.
2. 준비된 장작 앞에 서로 둥글게 모이게 하고 점화 한다. 점화 방식은 전기점화이다. (전기 점화 실패를 대비해서 점화봉도 큰걸로 하나 준비해 놓는다.)
3. 점화하는 동안 간단한 멘트와 소창을 한다.
4. 점화를 한 뒤에 남녀 두 원을 만들어 포크 댄스를 시작한다.
5. 한 번씩 돌아갔다고 생각되면 바로 D-TIME으로 들어간다. 교사들은 힘들지만 중간에 들어가서 흥을 돋군다.
6. D-TIME의 열기가 어느정도 식으면 조용한 소창을 한 곡 하면서 조별로 모이게 한다.
7. 각각의 조는 main fire 에서 떨어져 나와 운동장 뒤에 마련된 조별 fire 자리로 이동한다. 이때 각조의 조장은 main fire앞에서 사회자가 나누어주는 조별 점화봉에 불을 붙여서 자기 조의 장작에 불을 붙인다.
8. 이때 진행 교사가 조용한 분위기를 만든 가운데 묵상문과 함께 '별이 진다네'등 밤과 자연과 잘 어울릴 수 있는 노래를 들려 주고 편한 자세로 자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9.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면서 교사는 2박 3일간의 여행을 정리할 수 있는 말을 하고 조담임 재량껏 조원들 만의 시간을 아름다운 밤으로 이끌어주시길. (이 때 간식 제공..)
♡후기 : 아.. 원래는 참 좋은 프로그램 이었는데 어찌 보면 앞의 프로그램 1은 피정때 써도 좋을 그런 프로그램이었지요. 그런데 재수 없게 시리 이 프로그램 하기 바로전 저녁식사때 비가오는 바람에 2시간이 연체가 되었어요. 그때 담당 선생님께서 엄청 서럽게 우셨는데.. 하여간 프로그램을 강행하기로 했지요. 교사들이나 아이들이나 모두 피곤한 상태에서 시작하고 시간도 없어서 제대로 프로그램을 하지 못했지요. 하지만 그래도 전체적인 반응은 괜찮았어요. 재미있었던 것은 혼배성사와 세족례.. 그리고 고백성사 같은 것은 따로 교리 시간에 GD로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주의 할 것은 견진성사 프로그램 할 때 꼭 튼튼한 커피캔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고요.. 체혈침도 좋은 걸 준비해야 편할겁니다. 그리고 정말로 우리 학생중의 하나가 피를 뽑다가 거품물고 쓰러졌어요. 너무나 피곤한 상태인데다가 그 학생이 원래 좀 허약체질이어서 그냥 쓰러진 거에요.. 조심하세요. 그 나중에 한 파이어 두 번째야 뭐 별 할 말 없을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얼마나 호응을 잘 해주냐... 또 담당 교사가 얼마나 느끼하지 않게 잘 재미있게 이끌어 주는가 이지요. 그러면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