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림 나눔 섬김
성공회대학교
학교법인 성공회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과 기독교의 공교회인 성공회의 선교이념에 입각하여 국가와 사회 및 교회에 봉사할 수 있는 지도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고등교육과 정신지체자를 위한 특수교육을 실시함을 목적으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이념
성공회대학교의 교육이념은 ‘열림. 나눔. 섬김’을 실현하는 것이다. 열림이란 나 자신을 열어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품성을 키우고, 겹겹의 울타리에 갇힌 우리사회의 관심을 더 많은 사람을 향하여 열어나가도록 하는 것 입니다. 나눔이란 사람과 사람이 서로 나눌 때 커지는 것임을 깨닫는 봉사의 자세를 지향하는 것으로, 우리사회의 공동체를 이룩하기 위한 이념입니다. 섬김이란 하느님을 섬기고, 나를 섬김으로써, 다른 모든 사람도 스스로의 주인임을 깨달아 모든 사람을 똑같이 존중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교육목적
성공회대학교의 교육목적인 인간화·사회화·민주화는 열림·나눔·섬김의 교육이념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인간화·사회화·민주화는 학문적으로 전문지식을 연구·교육하며, 사회적으로는 비판적 지성이어야 하는 대학의 본래적 목적과 부합하며, 우리 사회가 대학에 기대하고 있는 것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아울러 인간화·사회화·민주화의 교육목적은 자연과 사람, 사람과 사람이 서로 나누면서 키우는 생명존중의 정신에 터한 봉사의 자세, 그리고 남을 섬기는 자세야말로 사회화의 근본이며, 열린 사고와 열려있는 삶의 자세, 그리고 우리 시대의 가치를 새로운 시대의 가치로 열어가는 선구적 정신을 갖춘 사람, 그러나 겸손하고, 선량하나 무력하지 않은 사람, 유능하나 오만하지 않은 사람을 만드는 것, 이것이 인간화 교육의 지향점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사회화화 사회의 인간화를 실현하는데 있어서 그 방법으로서 민주주의를 실천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민주화 교육은 열린 사고와 삶을 영위하는 사람들에게 우리 대학교가 한 개 속에 담긴 열 개를 생각하고, 열 개 속에 놓여있는 한 개를 잊지 않는 마음을 키워나갈 수 있는 공동체의 너른 마당으로 다가갈 때 비로소 가능한 것입니다.
출처: 성공회 커뮤니티 Holynet
새천년관
구두인관
승연관
중앙도서관
정보과학관
대학성당
출처: 성공회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