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조등의 불빛을 계속 아래로 유지하고 운행하여야 할 경우는? |
1 |
1) 야간에 교통이 빈번한 도로를 운행할 때 2) 굴곡이 많은 산속도로를 운행할 때 3) 교통이 한산한 도로를 운행할 때 4) 지방경찰청장이 경음기 제한지역으로 지정한 지역을 운행할 때 |
|
|
|
2. 야간등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 |
1) 야간에는 전조등 불빛으로 흰색계통 복장을 한 보행자의 발견이 어렵다 2) 커브길 직전에서는 전조등 불빛을 2-3번 상하로 전환하여 대향차에 알린다 3) 다른 차와 엇갈릴 때에는 전조등 불빛을 하향으로 해야 한다 4) 해가 지고 난 직후에는 먼저 미등을 켜고 점차 어두워짐에 따라 전조등을 켠다 |
|
|
|
3. 철길건널목 안에서 엔진 시동이 꺼졌을 때 조치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2 |
1) 재시동이 안될 때에는 1단 기어 상태에서 시동모터의 힘으로 건널목을 빠져 나간다 2) 가장 우선적으로 부근 철도공무원이나 경찰공무원에게 알린다 3) 승차자를 모두 내리게 하고 차를 밀어서 건널목 밖으로 신속히 이동시킨다 4) 차를 건널목 밖으로 이동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불꽃신호 등으로 알려야 한다 |
|
|
|
4. 승합자동차가 야간에 주·정차시 켜야 할 등화는? |
2 |
1) 전조등 및 미등 2) 미등 및 차폭등 3) 번호등 및 차폭등 4) 실내조명등 및 전조등 |
|
|
|
5. 철길건널목 통과시 안전원칙을 나열한 것 중 가장 옳은 것은? |
2 |
1) 보고, 듣는다-멈춘다-안전확인 후 통과한다 2) 멈춘다-보고, 듣는다-안전확인 후 통과한다 3) 앞차의 뒤를 따라 서행으로 통과한다 4) 열차가 안올때에는 재빨리 통과한다 |
|
|
|
6. 야간에 자동차가 정차할 때 켜야 할 등화는? |
2 |
1) 전조등 및 미등 2) 미등 및 차폭등 3) 번호등 차폭등 4) 실내조명등 및 전조등 |
|
|
|
7. 야간 운전시 마주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에 눈이 부시지 않게 하기 위해 시선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
4 |
1) 아래로 본다 2) 도로의 약간 좌측을 본다 3) 바로 앞을 본다 4) 도로의 약간 우측을 본다 |
|
|
|
8. 철길건널목 통과방법과 관련하여 운전자가 지켜야 할 사항 중 옳은 것은? |
4 |
1) 건널목 직전에서 일시정차 2) 건널목 직전에서 일시주차 3) 기어 변속을 하여 신속히 통과 4) 건널목 직전에서 일시정지 |
|
|
|
9. 야간등화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1 |
1) 자동차의 통행이 빈번한 시가지에서는 항상 전조등을 상향으로 조정한다 2) 대향차의 전조등 불빛으로 도로상의 보행자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3) 시선은 되도록 멀리해서 전방의 장애물을 빨리 발견하도록 한다 4) 대향차의 전조등 불빛으로 눈이 부실 때에는 시선을 약간 오른쪽으로 돌린다 |
|
|
|
10.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시 처벌 규정은? |
1 |
1) 통고처분을 받아 범칙금을 낸다 2) 운전면허 취소 대상이 된다 3) 형사입건 대상이 된다 4) 즉심에 회부된다 |
|
|
|
11. 신호기가 없는 철길건널목에서 일시정지를 하지 않고 통과할 경우는? |
3 |
1) 경보기가 울리고 있을 때 2) 차단기가 올려져 있을 때 3) 건널목 간수가 진행신호를 하고 있을 때 4) 건널목 간수가 지키고 있을 때 |
|
|
|
12. 야간 운행시 앞차의 운전자가 후사경에 반사되어 시야를 현혹 시키지 않게 하기 위하여는? |
1 |
1) 전조등을 하향한다 2) 전조등을 상향한다 3) 전조등의 밝기를 줄인다 4) 일시 소등한다 |
|
|
|
13. 택시가 야간 운행할 때 켜야 하는 등화는? |
4 |
1)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2) 전조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3) 미등, 차폭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4)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실내조명등 |
|
|
|
14. 철길건널목 통과방법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
4 |
1)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위반시에는 통고처분 대상이 안된다 2) 철길건널목 진행중 경보기가 울리면 신속히 후진하여 빠져 나온다 3) 철길건널목 앞 200m 지점에서부터 서행하여야 한다 4) 철길건널목 일시정지 표지가 없어도 일시정지한 후 통과한다 |
|
|
|
15. 철길건널목 통과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
3 |
1) 철길건널목 안에서 정차하여서는 안된다 2) 앞차를 따라 통과할 때에도 일시정지하여 안전을 확인하여야 한다 3) 경보기가 울리고 있을 때에는 일시정지하고 그 밖의 경우에는 서행하면서 통과한다 4) 경보기가 울리지 않더라도 일시 정지하여야 한다 |
|
|
|
16. 차가 등화를 켜야 하는 경우이다. 틀린 것은? |
4 |
1) 밤에 도로를 운행할 때 2) 주간에 터널을 통행할 때 3) 안개 등으로 100m 이내의 장애물 식별이 어려운 때 4) 주간에 폭우가 내리는 고속도로를 운행할 때 |
|
|
|
17. 주간 운행시 안개 등의 장해로 전방 100m 이내의 장해물을 확인할 수 없을 때 화물자동차가 켜야 할 등화는? |
4 |
1) 전조등, 미등 2) 차폭등, 미등 3) 전조등, 차폭등, 미등 4) 전조등, 차폭등, 미등, 번호등 |
|
|
|
18. 보행자의 건널목 통과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
3 |
1) 건널목 앞에서는 반드시 정지하여 좌우의 안전을 확인한다 2) 경보기가 울리고 있는 때에는 건널목에 들어가서는 안된다 3) 차단기가 내려져 있지 않은 때에는 안전확인 없이 통과할 수 있다 4) 한쪽 열차가 통과했어도 반대방향 열차가 오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
|
|
19. 적색등화시의 통행방법에서 맞지 않는 것은? |
1 |
1) 차마는 우회전을 할 수 없다 2) 보행자는 횡단할 수 없다 3) 차마는 정지선이나 횡단보도 직전에서 정지해야 한다 4) 차마는 신호에 따라 직진하는 측면 교통에 방해되지 않는 한 우회전을 할 수 있다 |
|
|
|
20. 철길건널목 통과방법으로 맞는 것은? |
2 |
1) 차단기가 내려지려고 할 때는 서행한다 2) 철길건널목 직전에서 일시정지한다 3) 차단기가 내려져 있을 때만 일시정지한다 4) 철길건널목 직전에서 서행만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