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김경수 고객님 약속을 못지켜 죄송합니다.
작업은 끝내 났으나 편집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강좌를 그만 둘까라고도 생각을 했는데...결론은 계속 하기로 했습니다.
한가지 양해를 구하자면 저희는 목공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떤 작업을 할때는 어떤 공구를 써야 할지는 조금은 알고 있습니다.
공구 사용법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그동안 강좌를 올리지 못해 불안했는데, 오랜 숙제를 마친 기분입니다..^^*
이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김경수 고객님 같은 분들때문에 힘이나서 작업은 쭈~~~~~~~~욱 될겁니다...^^*
<동영상보기>
1.목재의 선택
여러종류의 나무가 있겠지만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목재로, 또한 나무의 결이 살아있는 목재로 시작하였습니다.
인테리어 마감용으로 주로 쓰이는 원목 루바를 원하는 사이즈로 재단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2.목재의 재단 및 가공


"마스터컷 1000" 제품에 "마끼다]5900B"원형톱을 장착하고 "이스라엘]투가이드조기대"로 간격을 고정후 루바의 양쪽 홈을 제거합니다..
양쪽의 홈을 제거한 후 액자의 전면부와 후면부를 재단합니다. 이때 전면부 목재가 후면부 목재의 폭보다 약 10mm가량 넓어야 합니다.
이 폭은 액자가 완성되었을 경우 사진을 끼울때 필요한 여유를 제공합니다.
전면부와 후면부 목재를 모두 재단하였다면 액자내부 테두리(전면부 목재)를 가공합니다.



트리머 날은 원하시는 어떤날을 사용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단지, 가공후에 사진의 윤곽을 뚜렷이 부각시키는 효과를 기대하신다면 내측 테두리의 두께를 얇게 가공하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상단 트리머날 참조) 가공에 사용된 공구는 마끼다]M372-트리머 입니다.
이때, 루터를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사용의 편리성은 트리머가 더 좋습니다.
가공은 길이 재단 전에 장대를 먼저 하는것이 좋습니다.
장대를 먼저 가공해야만 일정한 간격의 형태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가공된 장대를 전면부는 45도 절단, 후면부는 직각 절단을 합니다.
(후면부 절단시 전체 기장에서 후면부 목재의 폭 사이즈를 뺀 사이즈로 절단을 합니다.)


3. 목재의 접합
접합 방법은 여러가지(비스켓,목심,타카 등등)가 있으나, 여기서는 전면부와 후면부로 나뉘어 접합하기때문에 접착제를 사용후 클램프로 고정하겠습니
다. 추가하여 못(小)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퀵 그립으로 상하 접합을 한후 밴들 클램프를 이용 사면 접합을 하시면 수월 합니다.
접합 완료후 샌딩기로 마무리를 하시면 보다 깔끔한 접합면을 보실수가 있습니다.
4.장식 및 마무리



접합이 완료되면 샌딩으로 한번 마감한 후 취향에 따라 도색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DIY재료->주물장식 에 보시면 마감후 장식할 수 있는 재료가 있습니다.. 여러 모양의 재료를 이용 장식하시면 됩니다..
뒷면 마감은 일반 3mm합판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뒷면 내경에서 5mm정도 작게 재단하시어 부착후 못으로 살짝 고정하면 됩니다..
사이즈에 따라.. 액자로 또는 거울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거울은 유리가게에서 별도구매)
제작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한 방법이라고 봐 주십시요.. 중요한 사실은 "내손으로 직접 만들었다는 뿌듯함"이 아닐런지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