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방송대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동쪽
방송통신대 대학영어 2007 교과서
제 14과 Defining Distance Education 직역연습 (1) p196 ~ p200 par2
제목 : Defining 정의(定義)하기 Distance 먼 거리 Education 교육
원격교육을 정의하기 = 원격교육에대한 정의 내리기
(1) 원격교육의 정의와 그속의 4가지 개념(구성요소)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은 is defined 정의된다 as :~처럼
원격교육은 이처럼 정의된다 (뒤에 콜론(:) 이 있으니 그 이하를 보라는 뜻)
원격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institution-based, 제도에 기반을 둔 formal eduction 공식적인 교육 {① where 거기에서 the learning group 배우는 그룹이 is separated, 분리된다} / and {② where 거기에서 interactive 상호작용의 telecommunications systems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are used 사용된다 to connect 연결하기 위하여 learners, resources, and instructors. 학습자와 자원과 교사를}
제도에 기반을 둔 공식적인 교육으로, 여기엔 배우는 그룹이 분리되어 있고 또한 학습자/학습자료/교습자를 연결하기 위해 서로 상호작용 하는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사용된다.
이것이 원격교육의 정의(定義 정해진 의미)라는군요. 이하 (1)에선 윗글을 하나하나 뜯어보며 요모조모 생각해 봅니다.
There are four main components 4개의 주요 구성요소가 있다 to this definition. 이 정의에는
이 정의에는 4개의 주요 구성요소가 있다.
First is the concept 첫번째는 개념이다 {that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은 is [institutionally 제도적으로] based.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원격교육이 제도적으로 기초되어 있다는 개념이다.
(원격교육을 구성하는) 첫번째 개념은 원격교육이 ‘제도’에 기반하고 있다는 거다.
This is 이것은~이다 / what ~하는것 differentiates 구별하다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 from self-study. ‘혼자공부’로부터
이것은 원격교육을 독학(獨學)으로부터 구별시키는 것이다.
이 ‘제도’라는 것은 원격교육과 독학을 구별해 주는 거다.
While 한편~지만 the institution 제도 {referred to 언급된 in this definition 이 정의에서} could be ~일 수 있었다 a traditional educational school or college, 전통적인 교육 학교 혹은 대학 / [increasingly 점점더 많이] there are ~가 있다 emerging 새로 나타나는 non-traditional institutions 비 전통적인 기관 {that offer education 교육을 제공하는 to students 학생들에게 at a distance. 멀리에서}
이 정의에서 언급된 ‘제도’가 전통적인 학교나 대학일 수도 있지만, 학생들에게 원격교육을 제공하는 비 전통적인 기관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Businesses, companies, and corporations 사업체 회사 법인 등은 are offering 제공하고 있다 instruction 교육을 at a distance. 멀리에서
일반 기업체 여러 곳에서 원격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Many educators and trainers 많은 교육자와 트레이너가 are advocating 옹호하고 있다 the accreditation 인가(認可) {of institutions 기관의} {that offer 제공하는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을} to ~하기 위하여 ① add credibility, 신뢰를 더하다 ② improve quality, 품질을 높이다 and ③ eliminate 제거하다 diploma mills. 학위 공장들
많은 교육 관계자가 원격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의 인가를 지지하고 있다. 이는 이들 기관의 신뢰를 더하고 품질을 높이며 나아가 ‘학위 공장’을 근절시키기 위해서다.
diploma mill, 학위 공장. 말이 재미있네요. 요즘 한창 이슈인 ‘가짜 학위’를 양산하는 엉터리 대학 등을 말합니다. 학위를 마구 찍어낸다는 소리겠죠.
p 196 맨끝 문단
The second component 두번째 구성요소 {of the definition 이 정의의}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is the concept 개념이다 {of separation 분리} of the teacher and student. 선생님과 학생의
위 원격교육 정의의 두번째 구성요소는 선생님과 학생을 분리하는 개념이다.
Most often, 매우 자주 / separation 분리는 is thought of 생각된다 [in geographic terms 지리적 개념으로] ㅡ 즉 teachers are 선생님들은 있다 in one location 한 장소에 and students 그리고 학생들 in another. 다른 곳에
매우 자주, 분리는 지리적인 개념으로 생각된다. 즉 선생님들은 어떤 한 장소에 있고 학생들은 다른 장소에 있는 것.
흔히들 분리라고 하면, 교사/학생이 따로 떨어져 있다는, 위치 개념으로만 생각한다.
Also implied 똑같이 암시되는 것 {by the definition 그 정의에 의해} is the separation 분리이다 {of teachers and students 선생님과 학생의 in time. 시간 상의}
그 정의에서 같이 암시되는 것은 교사와 학생 간의 시간 상의 분리다.
그 정의에는 위치 상의 ‘분리’뿐만 아니라, 시간 상의 ‘분리’도 똑같이 함축되어 있다.
Asynchronous 비 동시성의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은 means 의미한다 (이하 목적어) that instruction is offered 교육이 제공된다 and students access it 그리고 학생들은 거기에 접속한다 [① at separate times, 서로 다른 시간에 or ② any time 언제라도 it is convenient 그것이 편리하다 to them. 그들에게]
비 동시성의 원격교육은 다음을 의미한다, 교육이 제공되면 학생들은 ①서로 다른 시간에 혹은 ②언제라도 자기네에게 편리한 시간에 거기 접근한다.
비 동시성 원격교육이란 학생들이 자기네 맘대로의 시간에 접속하는 것을 말한다.
Finally, 끝으로 / intellectual separation 지적(知的)인 분리 {of teachers and learners 선생님과 학습자의} is import!ant. 중요하다
끝으로, 선생님과 학습자 간의 지적인 분리가 중요하다.
Obviously, 명백히 / teachers have an understanding 교사들은 이해(理解)를 가지고 있다 {of the concepts 개념들의} {presented in a course 어떤 코스에 제시되는} {that students may not possess. 학생들이 소유하고 있는 못하는}
명백히, 선생님들은 어떤 코스(공부과정)에 나오는 중요한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지 못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선생님들은 어떤 과목에 대해 학생들에겐 없는 지식이 있다는 건 당연한 얘기다.
In this case 이런 경우에 / the reduction 감소 {of separation 분리의} is a goal 목표다 {of the distance education system. 원격교육 시스템의}
이런 경우에는 분리의 감소가 원격교육 시스템의 목표다.
이런 경우엔 교사/학생 간의 지식 차(差)를 줄이는 것이 교육의 목표가 된다.
p 198 둘째 덩어리 (그 페이지의 첫 문단)
Interactive telecommunications 상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은 is the third component 세번째 구성요소다 {of the definition 정의의}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상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은 원격교육 정의의 세번째 구성요소다.
Interaction 상호작용은 can be synchronous or asynchronous 동시(同時)적일 수도 있고 비(非) 동시적일 수도 있다 ㅡ 즉 at the same time, 같은 시간에 or 혹은 at different times. 다른 시간에
상호작용은 동시적일 수도 있고 비 동시적일 수도 있다. 즉 같은 시간 혹은 다른 시간
Interaction is critical, 상호작용은 중요하다 / but 하지만 not 아니다 at the expense 비용으로 {of content. 내용의}
상호작용은 중요하지만 내용의 비용으로는 아니다.
상호작용은 중요하긴 하지만, ‘교육내용’을 비용으로 낼 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다.
=상호작용은 중요하지만 ‘교육의 내용’을 희생할 만큼 중요한 것은 아니다.
In other words, 다른 말로 하자면 / it is import!ant 그것(가주어)은 중요하다 (이하 진주어) that learners 학습자들이 be able to interact 상호작용 할 수 있다 ① with each other, 서로서로와 함께 ② with resources of instruction, 교육의 자료와 함께 ③ and with their teacher. 자기네 교사와 함께
바꿔 말하면, 학습자들이 이렇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①서로서로(학생들끼리) 상호작용 ②교육자료와 상호작용 ③자기네 교사와 상호작용
However, 그러나 // interaction 상호작용은 ① should not be ~이어서는 안된다 the primary characteristic 일차적인 특징 {of instruction, 교육의} / but 그게 아니고 ② should be ~이어야 한다 available, commonplace and relevant. 이용할 수 있고 상식적이고 타당하다
그러나 상호작용은 교육의 일차적인 특성이어선 안되고, (상호작용은) 늘 이용할 수 있고 상식적이고 타당해야 한다.
p 198 끝 문단
The words "telecommunications systems"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란 말은 ① imply 암시한다 electronic media, 전자 미디어를 {such as ~같은 television, telephone, and the Internet, 티브이나 전화 인터넷} / but 그러나 ② need not ~할 필요없다 be limited 제한되다 to [only 단지] electronic media. 전자 미디어에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란 말은 티브이나 전화 인터넷 같은 전자매체를 의미한다, 그러나 (그 말은) 꼭 전자매체에만 제한시킬 필요는 없다.
Telecommunications 텔레커뮤니케이션은 is defined 정의된다 as ~로 "communicating at a distance." 멀리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
텔레커뮤니케이션은 ‘멀리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This definition 이런 정의는 includes 포함한다 ①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with the postal system, 우편제도를 통한} {as ~처럼 in correspondence study, 통신교육에서} and ② other non-electronic methods 다른 비 전자적인 방법들 {for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이러한 정의는 통신교육에서처럼 우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을 위한 다른 비 전자적인 방법들을 포함한다.
Obviously, 명백히 // as ~함에 따라 electronic telecommunications systems 전자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① improve 개선되다 and ② become more pervasive 좀더 퍼지게 되다 / it is likely 그것(가주어)은 ~할거 같다 (이하 진주어) that they 그런 것들이 will be the mainstay 대들보가 될 것이다 {of modern distance education systems. 현대의 원격교육 시스템의}
다음은 명백하다. 전자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점차 좋아지고 널리 퍼지게 됨에 따라, 그런 것들이 현대 원격교육 시스템의 대들보가 될 거 같기는 하다.
However, 그러나 // older, 낡고 less sophisticated systems 덜 세련된 시스템 {of telecommunication 텔레커뮤니케이션의} will continue 계속될 것이다 to be import!ant. 중요한 상태를
그러나 낡고 덜 세련된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스템도 그 중요함이 계속될 것이다.
p 200 맨 위
The final component 마지막 구성요소 {of the definition, 그 정의의} is the concept 개념이다 {of connecting 연결의 learners, resources and instructors. 학습자와 자원과 교습자들}
그 정의의 마지막 구성요소는 학습자/교육자료/교습자의 연결이라는 개념이다.
This means 이것은 의미한다 (이하 목적어) ① that there are instructors 교습자들이 있다 {that interact with learners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는} and ② that resources 자원들이 are available 이용가능하다 {that permit 허용하는 learning to occur. 학습이 발생하도록}
이것은 다음을 의미한다.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선생들이 있고, 공부가 되도록 해주는 학습자료가 이용가능하다는 것.
Resources 자원들은 should be subjected 종속되어야 한다 to instructional design procedures 교육적인 디자인 과정에 {that organize them 그것들을 조직하는 into learning experiences 학습 경험 속안으로 {that promote learning, 학습을 촉진시키는} / including 포함하여 resources 자원들 {that can ~할 수 있는 be ① observed, 관찰되다 ② felt, 느껴지다 ③ heard, 들리다 or ④ completed. 완성되다}
교육자료들은 학습을 촉진하는 학습경험으로 그것(자료)들을 조직하는 교육디자인 과정에 종속되어야 한다. 여기에는 관찰되거나 느껴지거나 들을 수 있거나 완성될 수 있는 교육자료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에구 문장이 복잡하군요. 예를 들어 우리 방통대에 ‘예술학과’가 생겼다고 쳐 봅시다. 거기엔 ‘커리큘럼’이 필요하겠죠. 무슨 과목은 넣고 어떤 건 빼고... 요거이 ‘교육 디자인’입니다. 모든 공부자료는 그 속안으로 다 들어가야(종속) 되겠죠. 또한 많은 학습자료(배울 것들)를 ‘학습경험’으로 조직해 넣어야 됩니다. 1학년 때는 A 과목, 2학년은 B 과목, 이런 게 구체적인 ‘학습경험’이죠. 이런 학습경험은 ‘공부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야 되겠구요.
p 200 둘째 문단
The definition 정의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includes 포함한다 these four components. 이러한 네가지 구성요소를
원격교육의 정의는 이런 네가지 구성요소를 포함한다.
If 만일 one or more are missing 하나 혹은 그 이상이 빠졌다 / then 그럼 the event 그 이벤트는 is something different, 조금 다르다 [if only slightly, 단지 약간일지라도] than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보다= 원격교육과
(이런 네가지 중에) 만일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이 빠졌다면, 그건(그런 교육은) 원격교육과는 다른 거다. 아주 살짝 다를 진 몰라도.
It is [also 또한] import!ant 그것(가주어) 이 중요하다 (이하 진주어) to recognize 인식하는 것 that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이 includes 포함하다 both 둘다 distance teaching 원격의 가르침과 and distant learning. 원격의 배움
다음의 것 또한 중요하다. 원격교육이 원격의 가르침과 배움, 둘다를 포함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
The development, 개발 design, 디자인 management 운영 and eval!uation 평가 {of instruction 교육의} (Seels and Richey, 1994) fall 떨어진다 [under ~아래 the heading 표제 {of distance teaching. 원격의 가르침}]
교육의 개발/디자인/운영/평가 등은 원격의 가르침이란 표제 아래로 떨어진다.
교육의 개발/디자인/운영/평가 등은 ‘원격의 가르침’에 속한다.
Utilization 이용 {of learning experiences 학습 경험의} is distance learning. 원격의 배움이다
학습경험의 이용은 원격의 배움이다.
According to ~에 따르면 the definition of distance education, 원격교육의 정의 / distance learning 원격의 배움은 is not possible 가능하지 않다 without distance teaching. 원격의 가르침 없이는
원격교육의 정의에 따르면, 원격의 배움은 원격의 가르침 없이는 가능하지 않다.
Defining Distance Education
Distance education is defined as: institution-based, formal eduction where the learning group is separated, and where interactive telecommunications systems are used to connect learners, resources, and instructors.
There are four main components to this definition. First is the concept that distance education is institutionally based. This is what differentiates distance education from self-study. While the institution referred to in this definition could be a traditional educational school or college, increasingly there are emerging non-traditional institutions that offer education to students at a distance. Businesses, companies, and corporations are offering instruction at a distance. Many educators and trainers are advocating the accreditation of institutions that offer distance education to add credibility, improve quality, and eliminate diploma mills.
The second component of the definition of distance education is the concept of separation of the teacher and student. Most often, separation is thought of in geographic terms ㅡ teachers are in one location and students in another. Also implied by the definition is the separa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in time. Asynchronous distance education means that instruction is offered and students access it at separate times, or any time it is convenient to them. Finally, intellectual separation of teachers and learners is import!ant. Obviously, teachers have an understanding of the concepts presented in a course that students may not possess. In this case the reduction of separation is a goal of the distance education system.
Interactive telecommunications is the third component of the definition of distance education. Interaction can be synchronous or asynchronous ㅡ at the same time, or at different times. Interaction is critical, but not at the expense of content. In other words, it is import!ant that learners be able to interact with each other, with resources of instruction, and with their teacher. However, interaction should not be the primary characteristic of instruction, but should be available, commonplace and relevant.
The words "telecommunications systems" imply electronic media, such as television, telephone, and the Internet, but need not be limited to only electronic media. Telecommunications is defined as "communicating at a distance." This definition includes communication with the postal system, as in correspondence study, and other non-electronic methods for communication. Obviously, as electronic telecommunications systems improve and become more pervasive, it is likely that they will be the mainstay of modern distance education systems. However, older, less sophisticated systems of telecommunication will continue to be import!ant.
The final component of the definition, is the concept of connecting learners, resources and instructors. This means that there are instructors that interact with learners and that resources are available that permit learning to occur. Resources should be subjected to instructional design procedures that organize them into learning experiences that promote learning, including resources that can be observed, felt, heard, or completed.
The definition of distance education includes these four components. If one or more are missing then the event is something different, if only slightly, than distance education. It is also import!ant to recognize that distance education includes both distance teaching and distance learning. The development, design, management and eval!uation of instruction (Seels and Richey, 1994) fall under the heading of distance teaching. Utilization of learning experiences is distance learning. According to the definition of distance education, distance learning is not possible without distance teaching.
자료출처 : cafe.daum.net/mins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