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0회 국가공인 옥외광고사 필기시험 문제지
자격종목 / 옥외광고사 2급 / 시험시간 / 2시간 / 문제형별 / A형 / 수검번호: / 성 명 :
1과목 : 관계법규】
1.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1조에서 직접
규정한 법의 목적으로 맞는 것은?
가.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나. 국가 경제 발전
다. 국민의 행복추구권 보호 라. 아름다운 경관의 보존
2. 다음 중 금지광고물에 해당하는 것은?
가. 표시ž설치기간이 30일 이내인 비영리 목적의 광고물
나. 국가의 주요 시책 등을 홍보하기 위해 설치하는 광고물
다. 교통수단의 안전과 이용자의 통행안전을 해칠 우려가 있는 광고물
라. 대기오염 옥외전광판 및 표시 홍보물
3.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서 2016년 1월
개정시 제2조(정의)에 새로이 추가된 옥외광고물은?
가. 간판·입간판 나. 디지털광고물 다. 현수막 라. 벽보·전단
4. 문자·도형 등을 목재·아크릴·금속재·디지털·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하여 판이나
입체형으로 제작·설치하여 건물·시설물·점포·영업소 등의 유리벽의 안쪽, 창문,
출입문에 붙이거나 표시하는 광고물에 해당하는 것은?
가. 현수막 나. 애드벌룬 다. 아치광고물 라. 창문 이용 광고물
5. 전기를 사용하는 광고물 등의 표시방법으로서 광고내용을 표시하는 면적이
30제곱미터 이상으로서 타사광고를 표시하는 광고물등은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가 의뢰하는 공공목적의 광고내용을 시간당 표출비율의 어느 정도
범위에서 시·도 조례로 정하는 비율 이상 표출하여야 하는가?
가. 100분의 10 나. 100분의 20 다. 100분의 30 라. 100분의 40
6. 광고물 종류에 따른 표시기간으로 맞는 것은?
가. 벽보 - 30일 이내 나. 전단 – 30일 이내
다. 공연간판 – 1년 이내 라. 지주이용간판 – 3년 이내
7. 교통수단 이용 광고물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가. 택시표시등 전광류사용광고는 2019년 6월 30일까지의 기간 중
시범적으로 표시할 수 있다.
나. 교통수단 이용 광고물에는 보행자 및 차량의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광고물을 밀착하여 붙여야 한다.
다. 택시표시등 전광류사용광고의 표시방법, 규격등은 교통안전에 미치는
영향과 도시미관 등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고 고시한다.
라. 철도차량 및 도시철도차량의 외부에 표시하는 광고물의 표시면적은
차량 1량의 각 옆면(창문 부분은 제외한다) 면적의 2분의 1범위에서
해당 시설의 관리청이 따로 정한다.
8. 다음 중 신고대상 광고물로 맞는 것은?
가. 공공시설물 이용 광고물 나. 옥상간판
다. 애드벌룬 라. 현수막
9.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옥외
광고물로 맞는 것은?
가. 지하도 벽면에 설치된 상업광고
나. 거주자만 출입이 허용된 아파트 현관에 부착된 광고물
다. 옥내에 설치되어 공중이 자유로이 통행하는 장소에서 볼 수 없는
창문이용광고물
라. 입장료를 내고 들어간 사람만 볼 수 있는 운동경기장 내 광고물
10. 광고물등 자유표시구역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국제행사 또는 연말연시 등 특정시기에 개최되는 행사를 위하여
특성화된 환경을 조성하는 경우에는 기한을 정하여 자유표시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나. 자유표시구역 운영기본계획은 국토교통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다. 시·도지사는 시장등의 신청을 받아 광고물등 자유표시구역을 지정할
수 있다.
라. 자유표시구역에 설치되는 광고물등의 표시 또는 설치방법 및
기간에 대해서는 별도의 기준을 정할 수 없다.
11.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 제 14조에서는
시장등이 옥외광고사업자에 대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등
록을 취소하거나 ( )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영업정지를 명할 수 있음
을 규정하고 있다. ( ) 안에 들어갈 기간으로 맞는 것은?
가. 3개월 나. 6개월 다. 9개월 라. 1년
12. 옥외광고물 이행강제금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이행강제금 부과전 옥외광고물 해당 관리자등에게 문서로 계고할
의무는 없다.
나. 이행강제금 부과시 해당내용에 대한 구두통보도 가능하다.
다. 이행강제금은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500만원 이하로
부과·징수할 수 있다.
라. 최초의 명령일자 기준으로 1년에 3회 이내의 범위에서 해당명령이
이행될 때까지 반복하여 이행강제금을 부과 징수할 수 있다.
13. 광고물등의 표시가 금지되는 물건이 아닌 것은?
가. 가로등 기둥 나. 건물의 옥상구조물인 옥탑
다. 전봇대 라. 전망대 및 전망탑
14. 다음 중 가장 무거운 벌칙대상이 되는 자는?
가.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광고물을 표시하거나 설치한 자
나.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광고물을 표시하거나 설치한 자
다. 광고물에 허가 또는 신고번호 등의 표시를 하지 아니하거나
거짓으로 표시한 자
라. 의무교육을 이수하지 않은 옥외광고사업자
15. 다음 중 전자게시대를 설치할 수 있도록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역은?
가. 「산림보호법」에 따른 산림보호구역
나. 「자연공원법」에 따른 공원자연보존지구
다. 「문화재보호법」에 따른 지정문화재 및 보호구역
라. 「관광진흥법」에 따른 관광지·관광단지·관광특구
16. 다음 중 ‘광고물등의 표시가 금지되는 지역·장소 또는 물건’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광고물 표시에 대한 예외를 인정할 수 있는 것은?
가. 자사광고 나. 전망대 및 전망탑
다. 동상 및 기념비 라. 도로표지 및 교통안전표지
17. 다음 중 옥외광고물 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으로 맞는 것은?
가. 옥외광고물은 개인 사유공간에서 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나. 피성년후견인 또는 피한정후견인도 옥외광고사업 등록을 할 수 있다.
다. 옥외광고사업자가 교육을 이수하지 아니한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라. 광고물의 설치·표시 허가를 받거나 신고를 한 자는 해당 광고물에
허가 또는 신고번호, 표시기간, 제작자명 등을 표시하여야 한다
가. 조화 나. 형태 다. 균형 라. 율동
가. 광고물에 금지내용을 표시한 경우
나. 다른 사람에게 등록증을 대여한 경우
다. 1년에 1회 영업정지처분을 받은 경우
라. 광고물에 허가 또는 신고번호 등의 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
19. 다음 중 옥외광고물등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 자가 아닌 것은?
가. 광고주
나. 신규로 옥외광고사업에 종사하려는 자
다. 법 제9조2항에 따라 안전점검업무를 위탁받은 자
라. 법에 따라 행정처분을 받은 옥외광고사업자
20. 풍수해 등에 대비한 옥외광고물 안전점검 실시 주기로 맞는 것은?
가. 분기별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나. 반기별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다. 연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라. 2년 단위 1회 이상 안전점검을 실시하여야 한다.
【2과목 : 광고디자인】
21.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을 가장 바르게 기술한 것은?
가. 용도나 기능을 목표로 하는 생산행위에 목적이 있다.
나. 인간의 행복을 위한 물질적 생활환경의 개선 및 창조를 목적으로 한다.
다. 대중의 미의식보다는 개인의 취향을 전제로 디자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라. 경제 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22. 타이포그래피 작업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가. 강한 수직 강세를 갖고 있는 글자는 보다 많은 행간을 요구한다.
나. 행의 길이가 길수록 더욱 많은 행간을 필요로 한다.
다. 세리프는 글을 읽어 나아가는 수평적 흐름을 유도한다.
라. 행의 길이가 길수록 행간은 좁혀 주고 상대적으로 자간은 넓혀
주어야 한다.
23. 사물이나 시설, 행위, 개념 등을 상징화 한 그림문자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공감할 수 있도록 만든 상징문자는?
가. 심벌마크 나. 픽토그램
다. 트레이드마크 라. 타이포그래피
24. 동일한 물체의 색이라도 광원의 분광에 따라 다른 색으로 지각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색의 연색성 나. 색의 표면성
다. 색의 분광성 라. 색의 항상성
25. 복잡하게 나열된 옥외광고물을 정리하는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가. 동일 형태로 집중시켜 정리하는 방법
나. 등 간격으로 배치하는 방법
다. 통일된 색조를 사용하는 방법
라. 비대칭 균형으로 변화를 주는 방법
26. 다음은 색채와 미각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잘 맞는 것은?
가. 신 맛 : 빨강기미의 주황색 나. 달콤한 맛 : 핑크색
다. 쓴 맛 : 녹색 기미의 황색 라. 짠 맛 : 진한 청색, 올리브 그린
27. 고속도로변, 철도노선, 산기슭 등에 설치된 대형 광고판을 뜻하는 용어는?
가. 애드벌룬 나. 스카이라이팅 다. 네온사인 라. 빌보드
28. 다음 중 편집디자인 요소로서 가독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 것은?
가. 타이포그래피 나. 포토그래피 다. 컬러 디자인 라. 플래닝
29. 바우하우스(Bauhaus)란?
가. 건축가의 이름이다.
나. 독일의 건축물 이름이다.
다. 유럽의 현대 미술관을 말한다.
라. 1919년 독일에 설립된 종합 조형학교의 이름이다.
30.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가. 사전적으로 활판인쇄를 의미한다.
나. 글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이다.
다. 간판 등 옥외에 사용되는 경우 가독성을 고려하여 작은 서체는 피한다.
라. 글자 사이의 여백은 중요하지 않다.
31. 물감의 3원색이 아닌 것은?
가. 적자(magenta) 나. 녹색(green) 다. 황(yellow) 라. 청(cyan)
32. 광고물의 문자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한글은 글자 단위보다 그룹으로 판독되기가 쉽다.
나. 상표법에 의거 특허청에 등록된 외국문자는 그대로 표기가 가능하다.
다. 한자의 경우 획수에 상관없이 작아야 가독성이 좋다.
라. 가독성이란 문자의 읽기 쉬운 정도를 말한다.
33. 다음 중 도로표지판에 쓰는 문자로 적합한 것은?
가. 장식적인 글자체 나. 상징성이 강한 글자체
다. 표현이 풍부한 글자체 라. 인지성이 강한 글자체
34. 일반적인 상업광고와는 달리 공공 문제와 공적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일반
국민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 목적인 광고는 무엇인가?
가. 공익광고 나. 소매광고 다. 산업광고 라. 거래광고
35. 가장 밝은 부분과 가장 어두운 부분과의 상대적 차이를 의미하는 용어는?
가. 콘트라스트 나. 샤프니스 다. 그라데이션 라. 스펙트럼
36. 옥외광고를 디자인 할 때의 규칙과 범위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각도와 높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나. 보행자의 차량 운전자가 잘 볼 수 있도록 기획되어야 한다.
다. 신체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을 위한 특별디자인이 필요하다.
라. 글씨 크기는 주행속도에 관계없이 일정한 크기로 작업되어야 한다.
37. 긁어 나타낸 듯한 스케치이며 간략하고 예리한 선들의 표현으로 대상을
분명하게 그리는 스케치를 의미 하는 것은?
가. 썸네일 스케치 나. 스타일 스케치
다. 러프 스케치 라. 스크레치 스케치
38. 다음 중 광고디자인의 역할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가. 효과적인 광고란 이미지 표현이 뛰어나고 경쟁상품과 비슷한 인식을
심어주는 광고를 말한다.
나. 광고는 사회적 역할을 하며 유행과 경향을 반영한다.
다. 이미지와 카피 등의 레이아웃이 효과적으로 표출되어야 한다.
라. 효과적인 이미지와 메시지로 전달되고 때로는 변형이 될 수도 있다.
39. 타이포그래피에서 많은 양의 텍스트 정보를 쉽고 빠르게 읽을 수 있는가
하는 시각적 속성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가. 심미성 나. 효율성 다. 가독성 라. 공간성
40. 아래에서 설명하는 디자인의 원리는?
“상호관계에서 그들이 서로 분리되거나 배척하지 않고 통일된
전체로서 높은 감각적 효과를 나타낼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가. 조화 나. 형태 다. 균형 라. 율동
【3과목 : 광고경관】
41. 좋은 사인을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바람직 한 것은?
가. 관찰 → 분석 → 임시게시 나. 분석 → 관찰 → 임시게시
다. 임시게시 → 관찰 → 분석 라. 분석 → 임시게시 → 관찰
42. 다음 중 사인(Sign)의 표시 요소가 아닌 것은?
가. 문자 나. 재료 다. 색채 라. 레이아웃
43. 옥외광고와 환경과의 관계를 나타낸 것 중 가장 적절한 것은?
가. 광고가 눈에 잘 띄도록 하기 위해 크기를 최대한 크게 한다.
나. 시각적 환경오염이 되지 않도록 주변 광고물과 조화를 이룬다.
다.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해 네온가스나 알곤가스를 많이 사용한다.
라. 경관적 조화라는 인식보다 내 광고만 눈에 잘 띄게 하면 된다는
생각을 갖는다.
44. 옥외광고의 특성을 SSL효과로 표현하고 있다. 이에 해당 되지 않은 것은?
가. 단순화 효과(Simplicity Effect)
나. 스케일 효과(Scale Effect)
다. 서브리미널 효과(Subliminal Effect)
라. 랜드마크 효과(Land Mark Effect)
45. 도시경관을 위한 옥외광고 색채계획에서 글씨의 배경으로 적합한 색은?
가. 검정색 나. 건물색 다. 하늘색 라. 회색
46. 옥외광고의 시각적 기능을 설명한 내용 중 올바르지 않은 것은?
가. 도시 자체의 독특한 이미지를 갖게 해주는 랜드마크 기능을 한다.
나. 옥외광고물은 상업활동에 필요한 정보전달 매체로서의 커뮤니케
이션 기능을 한다.
다. 일정한 도시 경관에서 가장 두드러진 시각요소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그 지역을 인식시켜준다.
라. 옥외광고는 도시 미관 조성에 기여를 하나 시각적자극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제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47. 경관색채디자인의 배색에 있어 색채의 사용면적에 따른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가. 강조색은 주조색을 보완하여 약 20~30% 의 면적을 차지한다.
나. 주조색은 모든 배색의 기초가 되며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며
약70% 정도를 차지한다.
다. 보조색은 가장 적용면적은 적으나 배색에서 활기를 주며 경관의
상징성과 주목성을 높일 때 사용한다.
라. 건축물의 보조색은 유사계열의 색상이나 톤으로 조화성을 강조한다.
48. 다음 ( )에 적합한 것은?
“일정 규모 이상의 다중이용시설이 대지 안에 공개 공지를 조성할
경우 조성 면적 비율에 따라 각종 규제를 완화해주는 제도를
( ) 조닝(Zonning)이라 한다.”
가. 샌드박스(Sand Box) 나. 인센티브(Incentive)
다. 네거티브(Negative) 라. 포지티브(Positive)
49. 다음 중 공공사인(sign)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가. 교통표지판 나. 벽면 전광판
다. 고속도로 유도사인 라. 횡단보도 표시판
50. 도시경관디자인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가. 시스템으로서의 건축물과 공간의 기능적인 면을 구조적으로
설계하고 평가하는 행위
나. 도시의 물적 공간을 종합적으로 실태화하고 조직화하는 설계행위
다. 도시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의 공간감각에 의거하여 환경을 계획
하는 행위
라. 생활과 공간과의 관계에서 공간 본연의 모습에 관한 합의와
새로운 생활의 모습을 창출하는 행위
51. 도시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옥외광고의 의미가 맞는 것은?
가. 전신, 전화, 매스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나. 도시 속에서의 옥외광고물은 그 종류나 기능이 한정되어 있다.
다. 도시 광고물의 일차적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시민을 보호 관리하는
것이다.
라. 광고 및 상업 간판 등 사인시스템을 통한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52. 다음 설명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건축물의 전면에서 ‘도형’으로 인식되며 ‘통일요소’로 작용하기 때
문에 사람들에게 시각적 질서를 제공한다. 간판이 이를 침범하면 질
서는 상실되고 시각적 혼란을 초래하게 된다.”
가. 창 나. 벽 다. 입구 라. 기둥
53. 옥외광고의 장점으로 바르게 설명한 것은?
가. 노출효과 및 주목률이 낮다.
나. 기업로고, 심벌, 브랜드 등 단순한 메시지를 표현한다.
다. 광고 효과 측정이 수월하다.
라. 조명 사용시 야간에 주목률이 낮아진다.
54. 옥외광고를 탄력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변화의 방향으로 틀린 것은?
가. 정기적으로 교통량과 유동인구 조사기구 설치가 필요하다.
나. 개별 옥외광고에 대한 효과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 동시 다발적 광고노출로 옥외광고 매체의 특성을 살려야 한다.
라. 옥외광고에 대한 엄격한 규제와 통일감을 위해 획일적인 디자인이
중요하다.
55. 눈으로 보았을 때 한 번의 조망으로 이해 될 수 있는 모든 사물을 뜻하는 것은?
가. 슈퍼그래픽 (Supur Graphic) 나. 경관 (Landscape)
다. 사인 (Sign) 라. 스카이 라인 (Sky Line)
56. 무질서한 도시환경에 미적 질서를 부여하고 개성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인물의 색채계획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가. 원색에 가까운 고채도의 강조색 사용으로 이미지가 강한 색채계획
을 한다.
나. 가로의 형태적 특성을 고려하여 도장색의 비중을 높인다.
다. 색채가 갖는 이미지 형성에 관련한 차별적인 측면에 비중을 둔다.
라. 가로의 형태 즉 연속성과 전체의 조화를 고려한 색채계획을 한다.
57. 도시 내부의 ‘입면형태’가 아닌 것은?
가. 건축물의 높이 나. 건축재료, 양식
다. 토지이용 형태 라. 건조물의 가로에 면한 방향
58. 사인의 표시 요소 중 문자 디자인의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가독성이 높아야 한다.
나. 판독성이 높아야 한다.
다. 배경색과의 대비를 고려한다.
라. 문자의 굵기나 크기는 최대한으로 조절한다.
59. 가로경관(街路景觀)의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가로경관의 유형적 요소 중 1차적 요소는 가로수, 간판 등이 있다.
나. 가로경관의 무형적 요소는 자연적인 기후와 인간에 관계되는 요소들이다.
다. 간판, 옥상 간판은 건물에 속하는 부속물에 해당된다.
라. 가로등, 전신주, 우체통, 쓰레기통, 교통표지판 등 차도와 도로에 설치
되는 것들은 시설물이라 한다.
60. 체격, 연령, 성별, 장애의 정도 등에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특히 배려 대상자들을 위한 제품이나 환경을 디자인 하는 것은?
가. 퍼블릭 디자인(Public Design)
나.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다. 인포그래픽 디자인(Infographic Design)
라.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
【4과목 : 옥외광고물의 설계 및 시공】
61. 다음에 설명한 알루미늄 샷시의 특징 중 틀린 것은?
가. 기밀성이 좋다.
나. 스틸 샷시에 비해 내화성이 약하다.
다. 모르터 등의 알칼리에 강하다.
라. 녹슬지 않고 사용 연한이 비교적 길다.
62. 옥외광고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LED조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p-n접합 다이오드의 일종으로 전기발광효과를 이용한 반도체 소자이다.
나. 방출하는 빛의 칼라는 반도체 칩 구성원소의 배합에 따라 파장을
만든다.
다.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LED는 5mm(T 13/4)플라스틱 패키지이다.
라. 기존 형광램프와 비교하여 LED램프는 수명과 소비전력이 약 10배
정도 유리하다.
63. 유연성원단위에 색의 시트를 발라 사인물로 만들어 지는 간판은 무슨
종류의 간판인가?
가. 스카시 간판 나. 플렉스 간판 다. 성형 간판 라. 목 간판
64. 철골구조의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부재의 강도가 커서 구조체의 중량을 가볍게 할 수 있다.
나. 큰 스팬의 구조물에 적합하다.
다. 열에 강하며, 고온에서 강도저하나 변형이 작다.
라. 정밀도가 높은 구조물을 만들 수 있다.
65. 용접의 결함 중 언더컷(under cut)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용접봉의 피복재 심선과 보재가 변하여 생긴 회분(slag)이
용착 금속 내에 혼입된 것.
나. 용착금속의 끝(모재의 표면과의 접합부)에서 모재가 녹아내려
우묵하게 된 상태로 원인은 전류의 과대 또는 용접봉의 부적당에
기인한 것이다.
다. 용착금속이 끝부분에서 모재에 완전히 붙지 않고 겹쳐있는 상태로
원인은 용접전류가 적은 경우, 용접속도가 너무 느린 경우에 생긴다.
라. 용접 후 냉각시에 생기는 갈라짐으로 대부분의 경우 냉각 중에
용착금속 내에 발생한다.
66. 다음 중 유기재료인 것은?
가. 금속재료 나. 도자기재료 다. 섬유 라. 유리
67. 옥외광고물의 구조역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옥외광고물의 풍압력에 영향을 주는 것은 광고물의 형태, 표면적등이다.
나. 압축강도는 물체를 길이 방향으로 눌렀을 때 외력에 대한
내부저항을 의미한다.
다. 풍하중은 수직하중이다.
라. 전단강도는 부재의 단면을 위아래로 끊으려는 힘을 의미한다.
68. 앵커볼트의 종류와 특성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가. 짧은매립 앵커볼트 - 콘크리트 타설시 매립하여 고정하지만 긴 매립
앵커볼트 보다 길다.
나. 메커니컬 앵커볼트 - 기존의 콘크리트를 부수고 내부의 철근에
앵커를 용접한다.
다. 긴매립 앵커볼트 - 콘크리트 타설시 매립하지만 짧은매립 앵커
볼트 보다 짧다.
라. 케미컬앵커볼트 - 합성수지를 이용하여 벽에 고착시키는 볼트로서
경화온도에 주의해야 한다.
69. 도면의 중심선으로 사용되는 선의 종류는?
가. 실선 나. 파선 다. 일점쇄선 라. 이점쇄선
70. 다음 중 힘의 3요소가 아닌 것은?
가. 힘의 크기 나. 힘의 방향 다. 힘의 부호 라. 힘의 작용점
71. 달비계 작업과 관련하여 안전조치 사항으로 올바르지 못한 것은?
가. 달비계 작업대는 폭25cm, 길이 60cm 이상과 목재인 경우 두께 5cm
이상 및 내수성 합판인 경우는 1.8cm 이상이어야 한다.
나. 작업대의 재질은 평형을 잃지 않도록 미끄러짐이 없는 재질로 하여야 한다.
다. 작업용 로프와 안전대 걸이용 로프의 엉킴을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용
로프와 안전대 걸이용 로프는 약 1m 정도 이격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라. 강설량이 시간당 2cm 이상인 경우에는 작업을 중지해야 한다.
72. 조명의 밝기에 대해 틀리게 설명된 것은?
가. 조도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이것을 거리의 역제곱 법칙이라 한다.
나. 빛의 파장으로 빛의 느끼는 광색이 다르며 이 빛의 감각을 시감도라 한다.
다. 빛에 의해 비춰지고 있을 때, 그 면의 조도라 하며 단위는 룩스를 쓴다.
라. 조명이 물체에 반사되어 색이 보임에 미치는 효과를 광도라 한다.
73. 모듈(module)설정의 이점이 아닌 것은?
가. 옥외광고물 제작 시 폐기물이 최소화 된다.
나. 형태상 개성 있는 광고물을 제작할 수 있다.
다. 취급 제작이 단순화되고 편리해진다.
라. 설계 작업이 단순화 된다.
74. 알루미늄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콘크리트와 같이 사용하면 부식방지에 좋다.
나. 가공하기 쉽다.
다. 내식성이 좋다.
라. 강재에 비해 가볍다.
75. 그림의 부호 중 철골 주각부 용어가 잘못 짝지어 진 것은?
가. A – 앵커 볼트(anchor bolt) 나. B - 베이스 플레이트(base plate)
다. C - H형강 철골기둥 라. D - 거젯 플레이트(gusset plate)
76. 옥외광고판에 과전류가 흐를 때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시켜주고 재사용이
가능한 것은?
가. 퓨즈 나. 서킷 브레이커 다. 덤블러 스위치 라. 캐노피 스위치
77. 한 금속에 다른 금속이나 비금속을 넣어 유용한 성질의 금속을 만들어
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가. 합금 나. 반금속 다. 비금속 라. 철금속
78. 다음 중 옥외광고물의 풍하중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가. 광고물의 무게 나. 광고물의 재료
다. 광고물의 표면적 라. 광고물의 설치방법
79. 낙뢰에 대비한 피뢰설비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가. 돌침 또는 피뢰도체는 보호각의 기준을 60° (위험물저장 및
처리시설의 경우에는 45°)로 하여, 건축물 전체의 보호에 필요한
개수 및 위치를 정하여 설치해야 한다.
나. 돌침은 건축물의 맨 윗부분으로부터 25cm이상 돌출시켜 설치하되,
건축물의 구조기준 등에 관한규칙 제13조의 규정에 의한 풍하중에
견딜 수 있는 구조로 할 것.
다. 돌침은 지름 12밀리미터 이상인 알루미늄, 철 또는 강봉 기타 이와
동등이상의 강도 및 성능을 갖춘 것으로서, 한국산업규격에 적합한
것을 사용할 것.
라. 인하도선 사이의 간격은 20m이하로 하고, 각 인하 도선당 1개
이상의 접지극을 지하 5m이상 상수면 밑에 매설할 것.
80. 옥상광고탑 등에 설치를 위한 골조공사에 일반적으로 많이 채택되는 구조
방식은?
가. 조적구조 나. 트러스 구조
다. 막구조 라. 스페이스프레임구조
국가공인 옥외광고사 필기시험문제 가답안 공개
2018년 제1회(총30회) 국가공인 옥외광고사 자격시험 필기시험 문제의 정답을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2018. 5. 13 시행)
A형 B형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문제번호 정답
1 가, 21나, 41가, 61 다, 1 다, 21 라, 41 나, 61 라
2 다 22 라 42 나 62 라 2 가 22 나 42 가 62 나
3 나 23 나 43 나 63 나 3 나 23 나 43 가 63 다
4 라 24 가 44 가 64 다 4 가 24 가 44 나 64 나
5 나 25 라 45 나 65 나 5 라 25 라 45 라 65 다
6 라 26 나 46 라 66 다 6 라 26 라 46 나 66 라
7 다 27 라 47 나 67 다 7 나 27 나 47 나 67 다
8 라 28 가 48 나 68 라 8 다 28 가 48 가 68 다
9 가 29 라 49 나 69 다 9 라 29 라 49 나 69 다
10 가 30 라 50 가 70 다 10 나 30 가 50 나 70 다
11 나 31 나 51 라 71 라 11 라 31 나 51 가 71 라
12 다 32 다 52 가 72 라 12 다 32 라 52 나 72 라
13 나 33 라 53 나 73 나 13 가 33 다 53 라 73 나
14 가 34 가 54 라 74 가 14 나 34 라 54 나 74 라
15 라 35 가 55 나 75 라 15 라 35 라 55 라 75 나
16 가 36 라 56 라 76 나 16 가 36 가 56 라 76 가
17 라 37 라 57 다 77 가 17 가 37 라 57 다 77 가
18 나 38 가 58 라 78 다 18 다 38 가 58 가 78 다
19 가 39 다 59 가 79 라 19 나 39 가 59 라 79 나
20 다 40 가 60 라 80 나 20 가 40 다 60 라 80 라
※ 옥외광고사 필기시험 의견제시(2018. 5. 13 ~ 5. 20) 시행 후 최종 답안 공개 함(2018. 5.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