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해소제 상추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상추를 먹으면 한결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추잎을 꺾을 때 나오는 흰 즙에 진정작용을 하는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예민한 신경을 누그러뜨리기도 해 오랫동안 상추를 먹으면 두통이나 불면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추즙을 내어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단, 많이 먹을 경우 졸음과 나른함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상추는 성질이 차고 맛이 쓰며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가슴에 막혔던 기를 통하게 하는 야채다. 또한 치아를 희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해독 작용을 해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
실제로 술을 많이 마셔 머리가 아프고 속이 더부룩한 날 상추즙을 마시거나 다른 야채와 함께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속이 한결 편해지고 머리도 가뿐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반면 몸이 냉한 사람은 상추를 먹을 경우 배가 차가워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1)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아
상추는 비타민 A와 비타민 B군, 철분과 칼슘, 히토신, 리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여성들에게 좋다.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은 빈혈을 예방하며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A는 갱년기 이후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 이다. 또한 비타민 B군은 피부 노화를 막고 머릿결을 윤기 있고 부드럽게 유지 하도록 돕는다. 특히 상추는 변비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매우 좋다. 상추의 풍부한 섬유질이 장 활동을 도와 배변을 부드럽게 하고 변비 때문에 생기는 독소를 해독해주기 때문이다.
2) 신경질·통증을 완화시킨다
상추에 들어 있는 락투세린과 락투신이 짜증과 스트레스를 누그러뜨리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불면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으깨어 타박상이나 근육통이 있는 곳에 붙여도 좋다.
3) 피로 회복에 좋다
긴장을 완화시키고 신진대사를 도와 피로 회복에 좋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한다.
4) 눈 건강에 좋다
상추에 들어 있는 루테인은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눈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 루테인은 상추뿐만 아니라 브로콜리나 시금치 같은 녹색 식물에도 많이 들어있다.
5) 몸속 독소를 해독한다
피를 맑게 하는 정혈 효과가 있으며 해독 작용도 뛰어나다. 각종 오염으로 인해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없앤다.
6) 빈혈을 예방한다
조혈 효과가 있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다.
7) 숙취 해소를 돕는다
간장의 기능을 돕고 피를 맑게 해주어 음주 후 컨디션을 되찾는 데 효과 적이다. 숙취로 인한 두통을 해소해주는 역할도 한다.
8) 이뇨 작용을 돕는다
풍부한 수분과 미네랄이 신장기능을 활성화 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9) 변비를 치료한다
섬유소가 풍부해 장운동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 수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배변을 부드럽고 원활하게 한다.
10) 피부 건강에 좋다
피부 노화를 막는 비타민 B가 풍부하다. 또한 피를 맑게 하여 몸속의 독소로 인해 일어난 피부 트러블을 진정시킨다.
● 상추쌈밥
재료: 밥새우 1컵, 고슬한 밥 4공기, 상추 20장, 검은깨 1큰술, 소금약간
① 고슬한 밥에 밥새우, 검은깨, 소금을 적당히 넣어 비빈다.
② 쓱쓱 비빈 밥을 먹기 좋게 한 입 크기로 동그랗고 작게 뭉쳐 놓는다.
③ 상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건지고 반으로 잘라 밥새우 넣은 밥을 하나씩
얹어 싼다.
● 상추된장무침
재료: 상추 150g, 두부 50g, 된장 2큰술, 들기름 ½큰술, 들깨 2큰술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충분히 턴다.
② 두부는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닦고 곱게 으깨어 된장과 섞는다. 여기에 들기름과 들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③ 상추를 한 장씩 펼쳐 양념한 된장을 발라 켜켜이 쌓는다. 2~3등분으로 썰어 접시에 담는다.
● 상추장떡
재료: 상추 80g, 당근 1-5개, 실고추 약간, 밀가루 1컵, 물 ⅔컵, 고추장 2큰술, 된장 2작은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올리브오일 5큰술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채썬다.
② 물에 고추장과 된장, 다진 마늘을 넣어 고루 섞은 뒤 밀가루를 부어 반죽을 만든다.
③ 당근은 곱게 채썰고, 실고추는 적당한 길이로 자른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른 뒤 ②의 반죽을 덜어넣고 상추와 당근, 실고추를 얹어 뒤집어가며 굽는다.
● 상추쇠고기구이
재료: 상추 30장, 쇠고기 안심 300g, 붉은 고추 2개, 고기 양념(간장 ½큰술, 화이트 와인 1큰술, 설탕 2작은술, 참기름 ½큰술, 소금·후춧가루)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억센 줄기를 잘라내고 두세 번 정도 접는다.
② 쇠고기 안심에 양념을 고루 버무려 잠시 잰 뒤 달군 팬에 넣어 앞뒤로 뒤집어 가며 굽는다.
③ 구운 쇠고기는 얄팍하게 저며 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④ 상추 위에 구운 쇠고기와 고추를 얹어 낸다.
● 상추겨자무침
재료: 상추 100g, 오이 ⅔개, 비트 10g, 마늘 5쪽, 붉은 고추 ⅓개, 머스터드 소스 ½큰술, 씨겨자 ½작은술, 소금 ½작은술
① 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굵직하게 채 썰고, 오이는 손질해 곱게 채 썬다. 비트와 마늘도 씻어 곱게 채썬다.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② 넓은 그릇에 머스터드소스와 씨겨자, 소금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오이채와 비트채, 마늘채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③ ②에 상추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뒤 송송 썬 붉은 고추를 넣어 색을 더한다.
● 상추양파간장회
재료: 상추 100g, 양파 ⅓개, 간장 1½큰술, 설탕·식초 1작은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⅓큰술
① 상추는 씻어 먹기 좋게 썰고, 양파는 굵게 채썬다.
② 채썬 양파를 오목한 그릇에 담고 간장과 설탕, 식초, 다진 마늘, 참기름 등을 넣어 손으로 조몰락조몰락 무친다.
③ 상추에 ②를 듬뿍 끼얹는다.
첫댓글 상추먹는것보단 텃밭에 가꾸는게 더 재미있을것같다 누가 나에게 손바닥만큼만 땅 줄사람
침 넘어가는 음식이 일부 안보여서 수정 했음. 에고 힘드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