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L(Full Container Load 만적화물) : 종종 실무에서는 FCL화물이라고하는데 이것의 의미는 한개의 컨테이너에 만재를 할 수 있는 화물을 뜻합니다. 쉽게 말해 한명의 화주(물건의 주인)로부터 물품을 컨테이너에 실을때 한개의 컨테이너안에 가득 실을 수 있는 양이 된다면 만적화물이 되는 것입니다.
LCL(Less Container Load 소적화물) : 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닌 한명의 화주로부터 물건을 모았는데 한개의 컨테이너 안을 채울 수 없는 경우가 발생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여러명의 화주를 추가로 선정해 그들로부터 물건을 모아 한개의 컨테이너 안에 적재를 합니다. 흔히 이런 경우의 화물을 LCL :Less Container Load 소적화물이라 합니다.
답변 1 :
쉽게 얘기해서 선적을 할때, 물건을 실어보내는 상자를 사용해야하는데, 그것이 바로 Container라고 합니다. 여기서 물건의 양을 계산해서 Container 한대를 다 쓰던가, 아니면 한대를 다 사용하기에는 물건의 양이 많지 않을 경우 Container의 일부만 사용하게 되는데, 운송 업체의 입장에서는 적은 양의 물건만 집어 넣고, 그 Container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이렇게 양이 많지 않은물건을 선적하려는 다른 화주들을 모아서 그 Container를 최대한 채우게 됩니다. 물론 각 화주들로부터 그 비용을 받게되겠지요. 그래서 선사에서는 Container비용을 부피당 얼마씩 해서 정해 놓은 가격으로 영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항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단어 즉, FCL (Full container load), LCL(Less than container load)이라는 얘기가 나오게 됩니다. 괄호안에 단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FCL은 말 그대로 Container한대를 어떤 한 화주가 전부 사용을 하게 되고, 그 한대에 대한 비용을 모두 지불하게 되는것이고, LCL은 그 Container의 일부만 사용하고 그 비용만 지불하게 되지요. 물론,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LCL 이 FCL보다 가격이 당연히 좀 비싸다는 것...
그런데도 물건의 양이 얼마 안되면서 한 Container를 다 사용하는 경우는 현지 도착 후 그 나라에서의 통관 절차라든가 등등 제반적 업무가 FCL은 다소 간단하게 끝나게 되어 원하는 도착지에 2~3일 정도 또는 (나라마다 제각기 틀립니다만... )그 이상 빨리 도착 시킬 수 있다는 이점이 있으며, LCL은 달리 서류 절차나 다른 준비 사항이 FCL보다는 더 있는 관계로 도착 시점이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또 알아두어야 할 점은 그 가격에 있어서 물건의 양을 계산해보고 난 후, 어느 방법이 나을 지 판단하는 기준을 잡아야 하는데, 보통 무역 업무에서 화물의 부피는 CBM이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20F(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십피다, 사십피다" 그러지요)는 25~27CBM으로 봅니다. 내 화물의 부피를 계산해서 보통 10CBM이 넘어가면 FCL이나 LCL이나 가격이 비슷하게 나옵니다. 선사나 그 선사 관계 회사에서 그렇게들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같은 가격에 구지 도착이 늦는 LCL을 사용할 이유는 없는 것이지요...
그래서 다니시는 회사의 내용은 이런 내용이 아닌가 합니다.
선적에 관계되는 점은 항상 그때그때 해당 업체에 정확히 문의하고, 정말 문의 한 내용대로 써비스가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각 선사 또는 그 Foarding 업체들은 선적이 완료되고 난 뒤, 요금 청구서에 그 내용을 상세히 적어 보내니 자세한 비용 명세는 그 청구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의에 언급한 내용 말고도 여러가지 상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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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2 :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 위해에 있는 무역회사에 근무합니다. 포딩회사에서 5년동안 근무했는데 지금은 중한소상품 무역을 하고 있습니다.
1. LCL랑 FCL 선택할 때 물건의 CBM수량 따라 틀려요.
2. 그 다음 참조한 것은 운임입니다. 그리고도 운임은 항선에 따라 틀려요.
3. 무역할 때 LCL/FCL 출발항과 도착항의 통관 비용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LCL상황에 해운비는 공짜로 진행하고 있는 항선이 많지만 도착항 통관 수수료나 다른 요금이 많아요.
zoupeng188@hanmail.net
첫댓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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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의 부피를 계산해서 보통 10CBM이 넘어가면 FCL이나 LCL이나 가격이 비슷하다. 이런 경우 같은 가격에 굳이 도착이 늦는 LCL을 사용할 이유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