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M "난민선 고의 충돌로 500명 수장"
올들어 유럽행 난민 사망자 3천명 육박
연합뉴스 | 입력 2014.09.16 17:02 | 수정 2014.09.16 18:16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기자 = 지난주 북아프리카에서 유럽으로 가기 위해 지중해를 건너던 난민선이 밀입국 알선업자가 고의로 유발한 선박 충돌사고로 침몰, 500여명이 숨졌다고 국제이주기구(IOM)가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인터내셔녈뉴욕타임스(INYT)는 크리스티안 베르티옴 IOM 대변인을 인용, 지난 10일 몰타 앞바다에서 알선업자들이 배에 탄 난민들과 말다툼을 벌인 뒤 다른 선박으로 난민선을 들이받는 사고가 일어났다고 보도했다.
이 사고로 난민선이 침몰하면서 500여명의 난민 가운데 9명만 생존한 것으로 전해졌다.
베르티옴 대변인은 난민선에 탔다가 간신히 구조된 팔레스타인 출신 2명의 증언을 토대로 이같이 밝혔다.
다른 IOM 대변인인 레오나드 도일은 "생존자들의 진술이 맞다면 이는 지난 수년 래 최악의 난민선 침몰 사건이 될 것"이라면서 "이번 사건은 우연한 비극이 아니라 알선업자들이 무력한 난민들을 고의로 익사시킨 것"이라고 말했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당국도 이번 난민선 침몰을 형사사건이라고 확인했으나 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다.
문제의 난민선은 지난주 이집트 다미에타 항구에서 출발했으며 사건 당시 알선업자들이 난민들에게 자신들이 예인하고 있던 더 작은 배로 옮겨 타라고 지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난민들은 그 배가 너무 작아 위험하다고 여겨 지시대로 하지 않자 알선업자들이 다른 선박을 난민선에 충돌시켰다고 베르티옴 대변인은 설명했다.
팔레스타인 출신 생존자 2명은 지난 주말 이탈리아 경찰의 조사를 받았으며, 경찰은 이들의 진술이 "정확하고 신빙성 있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베르티옴 대변인은 덧붙였다.
당시 난민선에 타고 있던 사람들은 팔레스타인, 수단, 이집트 출신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팔레스타인 생존자는 물속에서 이집트 10대 소년과 몇 시간 동안 구조를 기다렸다면서 이 소년은 아버지의 심장병 치료비를 벌기 위해 유럽행을 기도했으나 결국 차가운 물 속에서 기운이 빠져 익사했다고 말했다.
IOM은 또 유럽행 난민을 실은 또다른 배가 최근 리비아 앞바다에서 침몰, 승선자 250여명이 대부분 사망함으로써 1주일 사이에 난민 700여명 가량이 지중해에서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들어 바다를 건너다 숨진 난민 수는 2천900명을 웃돈다고 IOM은 덧붙였다.
앞서 유엔난민기구(UNHCR)는 올들어 지중해 난민 사망자가 급증하자 유럽 국가들이 긴급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sungjin@yna.co.kr
(끝)
------------------------------------------------------------------------------
1. 위 글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자.
2. IOM는 무엇이며 하는 일과 소재지는 어딘지 알아 보자.
3. 선박 충돌사고는 왜 일어 낳는가?
4. 난민(難民, refugees)은 무엇인가?
5. 수장(水葬)의 의미와 장법(葬法)의 종류를 말해보자
가. 토장(土葬, 埋葬, 매장)
나. 화장(火葬) : 茶毘(荼毘, 다비)다. 수장
다. 풍장(風葬), 임장(林葬), 수목장(樹木葬), 괘장(卦葬), 현공장(懸空葬)
라. 조장(鳥葬)
마. 수장(水葬)
6. 다음의 의미를 알아보자.
가. 수장(手掌)
나. 수장(水葬)
다. 수장(戍將)
라. 수장(收藏)
마. 수장(首長)
바. 수장(袖章)
사. 수장(修粧)
자. 수장(繡帳)
7. 밀입국과 밀수출입에 대해서 알아보자.
8. 우리가 다른 나라에 그 나라의 허가 없이 들어갈 수 있을까?
9. 고의(故意)와 과실(過失)의 차이를 알아 두자.
10. 익사(溺死), 소사(燒死), 아사(餓死), 동사(凍死)에 대해서 알아보자
11. 올들어 바다를 건너다 숨진 난민 수는 몇 명이 넘는가?
12. 유엔난민기구(UNHCR)은 무슨 기구일까?
13. 난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자
14. 선박을 강제로 충돌시킨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 해보자.
------------------------------------------------------------------------------
1. 위 글을 간단하게 요약해 보자.
국제이주기구(IOM)에 의하면 2014년 9월 10일 팔레스타인, 수단, 이집트 출신인들을 싣고 북아프리카 이집트 다미에타 항구에서 출발하여 유럽으로 가기 위해 지중해를 건너던 난민선이 밀입국 알선업자가 고의로 유발한 선박 충돌사고로 침몰, 500여명의 난민 가운데 9명만 생존하고 나머지는 익사했으며 한 것으로 밝혔다. 이에 앞서 유럽행 난민을 실은 또다른 배가 최근 리비아 앞바다에서 침몰, 승선자 250여명이 대부분 사망함으로써 1주일 사이에 난민 700여명 가량이 지중해에서 목숨을 잃어서 올들어 바다를 건너다 숨진 난민 수는 2천900명을 웃돈다고 밝혔다.
2. IOM는 무엇이며 하는 일과 소재지는 어딘지 알아 보자.
가. IOM
IOM은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Migration의 약자로서 국제이주기구로서 정부간기구이며 본부에 Geneva에 있다.
나. 설립
IMO는 제2차세계대전으로 인한 난민들의 재정착을 돕기 위해 유럽이주를 위한 정부간위원회(Intergovernmental Committee for European Migration, ICEM)로서 1951년에 설립되었다.
다. 회원국
IMO는 156 회원국과 10 옵저버국이 있다.
라. 우리나라
우리나라는 1985년에 옵서버로서 1988년에 정식 회원국이 되었다.
마. 하는 일(목적)
⑴ 질서있고 인도적인 이주관리를 조력(to help ensure the orderly and humane management of migration)전세계 이주운동을 효과적인 수행
⑵ 난민문제에 대한 국제협력 증진(to promote international cooperation on migration issues)
⑶ 이주 문제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책 모색을 지원(to assist in the search for practical solutions to migration problems) 개발도상국 발전을 위한 전문인력을 교육
⑷ 난민, 삶의 터전을 잃은 사람들, 또는 집과 땅을 잃은 사람이건 필요한 이주민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 제공(to provide humanitarian assistance to migrants in need, be they refugees, displaced persons or other uprooted people)
바. 기구
이사회(Council), 집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 프로그램재정상임위원회(Standing Committee on Programmes and Finance), 예산재정소위원회(Sub-Committee of Budget and Finance), 사무국(Secretariat)
3. 선박 충돌사고는 왜 일어 낳는가?
알선업자들이 난민들에게 자신들이 예인하고 있던 더 작은 배로 옮겨 타라고 지시하자 난민들은 그 배가 너무 작아 위험하다고 여겨 지시대로 하지 않자 알선업자들이 다른 선박을 난민선에 충돌시켰다.
4. 난민(難民, refugees)은 무엇인가?
난민(難民, refugee)은 박해, 전쟁, 테러, 극도의 빈곤, 기근, 자연재해를 피해 다른 나라로 망명한 사람을 말한다.
5. 수장(水葬)의 의미와 장법(葬法)의 종류를 말해보자
가. 토장(土葬) : 가장 기본적으로는 사체를 흙 속에 묻는 방식
나. 화장(火葬) : 茶毘(荼毘, 다비)
시체를 불에 태우는 방식. 화장을 불교에서는 茶毘(荼毘, 다비)라고 한다.
다. 풍장(風葬), 임장(林葬), 수목장(樹木葬), 괘장(卦葬), 현공장(懸空葬)
사체를 시체를 숲이나 들판에 버리거나 나무 위, 제작된 받침대 위, 동굴, 단애면 등에 일정한 기간 놓아두거나 무덤구덩이(墓壙)를 파고 그 위에 집을 지어 거기에 걸어 두는 방식.
라. 조장(鳥葬)
파키스탄이나 티베트에서 행해지며 사체를 해체하고 독수리 등에게 먹이는 방식
마. 수장(水葬)
사체를 물속에 넣거나 배에 태워서 냇물이나 바다로 흘려보내 처리하는 방식
6. 수장의 의미를 비교해 보자.
가. 수장(手掌) 손바닥
나. 수장(水葬) ① 시체를 물소에 넣어 장사함 ② 물속으로 가아 앉히거나 버림
다. 수장(戍將) 변방을 지키던 장수
라. 수장(收藏) 물건 따위를 신변에 두고 깊이 간직함
마. 수장(首長) 우두머리
바. 수장(袖章) 정복 소매에 금줄 따위로 관등 같은 것을 표시한 휘장(徽章)
사. 수장(修粧) 집이나 기구 따위를 손질하고 단장함
아. 수장(壽藏) 살아 있을 때 미리 만들어 놓은 무덤. 수당(壽堂). 수실(壽室). 수역(壽域). 수혈(壽穴). 수총(壽冢)
자. 수장(繡帳) 수를 놓은 휘장
7. 밀입국과 밀수출입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 밀입국(密入國)
정식 절차를 밟지 않고 몰래 입국함.
나. 밀수출입(密輸出入)
법을 어기고 몰래 하는 수출입
8. 우리가 다른 나라에 그 나라의 허가 없이 들어갈 수 있을까?
다른 나라에 들어가려면 그 나라의 입국허가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입국한 범죄를 저지르거나 다른 사고가 없는 한 출국은 자유롭다.
9. 고의(故意)와 과실(過失)의 차이를 알아 두자.
가. 고의(故意)
① 일부러 하는 생각이나 태도 ② 다른 사람에 대하여 권리를 침해하거나 범죄를 의도적으로 범하고자 하는 의사 .
나. 과실(過失)
① 잘못이나 허물. 과오. 허물. 과류 ② 어떤 사실을 인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주의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
10. 익사(溺死), 소사(燒死), 아사(餓死), 동사(凍死)에 대해서 알아보자
가. 익사(溺死)
물에 빠져 죽음
나. 소사(燒死)
불타 죽음
다. 아사(餓死)
굶어 죽음
라. 동사(凍死)
얼어 죽음
11. 올들어 바다를 건너다 숨진 난민 수는 몇 명이 넘는가?
2천900명
12. 유엔난민기구(UNHCR)은 무슨 기구일까?
UNHCR는 U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유엔난민문제고등판무관)인데 보통 유엔난민기구라고 부른다.
1949년 12월 3일 유엔총회에서 창설된 UNHCR은 난민을 보호하고 난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인 조치를 주도하고 조정할 권한을 부여받은 기구로서 UNHCR의 활동은 난민의 권리와 복지를 보호하는 데 주요 목표를 두고 있다. 누구나 비호를 신청할 권리를 누리고, 자발적 본국 귀환, 현지 동화 혹은 제3국 재정착의 방법으로 다른 나라에서 안전한 피난처를 보장 받을 수 있도록 UNHCR은 앞장서고 있다.
13. 난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보자
난민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삶의 터전을 잃거나 박해, 전쟁, 테러, 극도의 빈곤, 기근, 자연재해를 피해 다른 나라로 망명한 사람이므로 인조주의 차원에서 국저이 부여되거나 보호되어야 할 것이다.
14. 선박을 강제로 충돌시킨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 해보자.
자신들의 말을 듣지 않았다고 강제로 선박을 충돌하게 하는 것은 비인도주의적이고 감정적인 행동이었다. 사소한 것이었지만 500여명이 죽은 엄청난 결과를 초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