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나래스트 청량리점(뷰티미용학원 리폼 얼쨩몸쨩 리본탑디자인)
 
 
 
카페 게시글
Ⅰ····˚·. 아로마 테라피 스크랩 아로마테라피와 마사지
리본탑디자인 추천 0 조회 46 08.01.28 10:4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정유를 이용한 마사지의 원리.

 

피부를 통한 오일의 피부 흡수는, 마사지와 병행할 때 혈류에의 흡수는 특히 효과적이다. 침투력은 크나 흡수시간은 20-70분 사이이다. 에센셜 오일의 일반적 영향으로는 새로운 세포의 성장촉진, 노화세포의 빠른 제거로 노화과정을 지연, 치료효과를 촉진시키는 항 박테리아 작용, 항 출혈작용 그리고 해독작용의 상승효과가 있다. 아로마테라피를 피부미용에 접속시키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맛사지이다.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될 수 있는 맛사지(Touch technique)에는 일반적인 스웨디쉬, 지압, 반사, 극마사지(swedish massage, shiatsu, reflexology, polarity)등을 들 수 있다. 맛사지의 분야가 지난 10-20년에 걸쳐 상당히 넓어져 왔고, 비록 지압(shiatsu)이나 반사마사지(reflexology)는 맛사지라기 보다는 pressure(지압)에 더 근접하긴 하나, 맛사지 분야는 이런 shiatsu나 reflexology같은 맛사지의 새로운 형태를 통합하면서 더욱 넓어졌다고 볼 수 있다. ‘맛사지’란 단어는 ‘knead(주무르다)’라는 의미를 가진 그리스 말에서 유래한다. 그리고 이것은 가장 오래된 질병치료 형태의 하나이다. 히포크라테스(460-380 BC)는 삔어깨(dislocated Shoulder)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부드러운 손으로 어깨를 유연하고 부드럽게 주무르는 것이 필요하다.” 의사란 많은 것에 경험이 있어야 하지만, ‘rubbing(주무르기,쓰다듬기)’에 또한 확실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맛사지 트리트먼트의 효과는 적절하고 능숙한 맛사지를 통해서 피부, 근육, 신경, 분비선(glands) 등과 같은 신체 조직의 모든 기능은 활성화되고, 혈액과 림프 순환 증가에 의해 몸의 노페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1)바디 마사지(body massage manipulation)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 전신 바디 마사지는 정상적으로 두 가지의 목적을 지닌다. 바디의 강장기능, 활력을 주는 역할 혹은 긴장 이완의 수단이 그것이다. 강장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데는 세이지 혹은 자스민을 등에다 사용하고, 레본 그래스, 라벤더 혹은 로즈마리를 몸의 앞쪽에 사용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이다. 한편 그 목적이 긴장 이완에 있다면, 샌달우드가 몸의 뒷면에 사용될 수 있으며, 24시간 이내에 한 번 이상 빈번하게 행해져서는 안되며, 대부분의 경우 그 보다 적은 수가 적당하다. Body 맛사지 동작(movements)은 근육이나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부드럽고, 가볍고, 리드미컬한 stroking 동작(쓰다듬기)에서, 지방이 많은 부분을 분해시키기 위한 것으로 heavy pounding원기를 돋구는 마사지의 경우 긴장을 풀고 휴향을 위한 마사지보다 항상 보다 빠른 동작으로 진행된다. (강하게 두드리기)와 kneading(주무르기)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스웨디쉬 마사지(swedish massage)중에서 아로마테라피에서는 주로 stroking 동작(effleurage라고도 불림)을 사용하고, 약간의 kneading과 frictions(compression이라고 불림)동작을 사용한다.

 

-Effleurage(쓰다듬기)

(a)superficial stroking : 항상 deep stroking에서 돌아오는 단계에서 행하여지나 그 자체만으로 행해질 수 있다. 큰 부위에서는 손바닥(혹은 손가락)을 사용하여, 손바닥 아래에 놓여있는 모의 형태에 긴장감을 풀어 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 다시 말해서 맛사지 받고 있는 몸의 부분의 그 자체의 형태를 만들어야 한다.

(b)Deep stroking : 이것은 superficial stroking에서 처럼 손 전체로 이루어지며, pressure(지압)와 함께 항상 심장 방향으로 이루어진다.(이것이 정맥의 흐름을 돕는다.) 이것은 반드시 그 방향으로 행해야하며, 돌아오는 방향은 항상 가볍게(light) 표면만을 깊지 않게(supeficial)쓰다 듬는다. effleurage를 할 때, 손은 항상 몸에 닿아 있어야 하고 strokes의 리듬은 느리면서 규칙적이어야 한다. effleurage는 정맥의 흐름을 좋게 한다. 즉, 정맥에 있는 충혈을 제거하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깨끗한 혈액이 자유롭게 순환할 수 있으며, 혈액이 몸의 각 조직에 영양분을 잘 공급해 준다. 또한 노페물의 흡수에 의한 배출이 촉진되고, 림프순환이 개선된다. 더욱 좋은 것은, 특히 신경이 예민하고, 흥분을 잘하거나, 몹시 피곤하고 지친 사람들에게 진정 작용과 긴장을 풀어주는 작용이 크다.

 

-kneading(주므르기)

 (a)Petrissage(kneading) : 이것은 근육을 쥐었다가 가볍게 주무른다거나 혹은 집어주거나 혹은 rolling(굴리기)하는 동작으로, 이 과정을 반복하기 위해 그 주위의 부위에 마른손을 갖다대면서 점차 이완시킨다. 이 동작은 보통 맛사지되고 있는 근육부위의 크기에 따라서 손바닥과 손가락 전체나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을 사용하면서 일반적으로 양손으로 이루어진다. 이 동작은 맛사지 하고 있는 부위가 effleurage에 의해 완전히 완화되어진 후에 실행되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리고 superficial stroking하면서, 접촉을 계속하면서, 원점으로 되돌아가면서 느리고, 부드럽고, 리드미컬하게 해야 한다. Petrissage는 몸 조직의 순환을 증진시키고, 노페물의 제거를 촉진시켜 피로를 풀어준다. 그리고 피부와 더 깊은 조직까지도 모두 활성화되도록 촉진시킨다. 팽팽해진 근육의 섬유조직을 갑자기 이완시키는 것은 그 조직들을 순간적으로 수축하여 그것들을 강화시키고 마침내 지방질과 섬유조직을 파괴시킬 수 있다.

 (b)Frictions(원에 의한 깊은 마찰 동작) : 이 동작은 손바닥과 엄지의 볼록한 부분이나 하나 혹은 더 많은 손가락으로 행해질 수 있다. frictions을 할 때 맛사지 하는 손 부분이 맛사지되는 몸의 피부에 잘 밀착되야 한다. 즉 피부는 그 미의 조직위에서 손 부분과 그 압력으로 움직여야 한다. 몇 번의 원 동작 후에 한 부위는 끝내고 손이 다음 부위로 미끄러져가면서 다음 동작이 반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압력은 점점 풀어진다. 압력(pressure)은 정확하고 강해야 하지만, 밑의 조직에 손상을 입히게 해서는 안된다. frictions은 몸 속의 지나친 분비액의 제거를 돕고 순환을 촉진시킨다. 가장 중요한 것은 때때로 지방, 섬유질이 두꺼워짐을 약화시키고 그 부위의 결절 (nodules)에 긴장감을 준다.

percussion (진동, 마찰)이라 불리우는 body massage의 또 다른 형태가 있다. 이름이 암시하듯이 그것은 짧고, 자극적인 동작들로 이루어진다.

percussion도 Pounding(두드리기), hacking(치기), cupping(흡각에 의한 방혈법)등과 같이 많은 형태가 있으나 그것들 중 어느 형태도 aromatherapy에 사용되지 않으며, relaxing(근육 이완)에 사용되지 않는다. 주의할 것은 몸이 배출 작용을 할 때는 흡수를 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스팀이나 사우나 목욕은 에션셜오일 요법 바로 전에 선행되어서는 안된다. 배출 과정을 사우나나 스팀 목욕 과정이 끝나고 나서 어쨌든 한 시간은 계속된다. 그러므로 고객은 목욕 요법을 다른 날에 받든지 혹은 교대의 치료 또는 휴식시간이 목욕과 에센셜 오일의 치료 사이에 꼭 있어야 한다. 에센셜 오일의 방향분자들은 식물성 호르몬, 생체 물질로서 증류나(distillation), dnfleurage에 의해서는 파괴되지 않지만 열이나 냉기 그리고 살균작용에는 아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만일 광선요법이 포함되어 있다면, 에센셜 마사지를 선행시켜야지 후행시켜서는 안된다.

 

2)아로마를 이용한 마사지시 주의사항

 

아로마테라피 맛사지후에는 정유가 완전히 흡수되도록 하기 위하여(정유가 완전히 흡수된 것 같더라도)오일을 씻어 버려서는 절대로 안되며 트리트먼트 후 6-8시간 전 까지는 목욕이나 샤워를 해서는 안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점에 대한 주의도 필요하다.

 

*어떤 종류의 전염병이 있거나, 그 부위에 골절이 있으면 맛사지를 해서는 안된다.

*최근 피부 조직이나 정맥에 상처를 입은 경우엔 부드럽고, 조심스럽게 맛사지해야하며 두 경우 모두 적절한 정유를 선택하여, 정유의 침투를 도울수 있도록 단지 가벼운 effeu-rage만을 사용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임신중인 경우, 맛사지는 4-5개월까지는 몸의 어느 부분이라도 권할만하지만, 이 시기 이후엔 얼굴을 아래로 향하는 자세, 즉 엎드리는 자세는 안전하지 못하다. 따라서 이런 자세를 필요로 하는 부위에는 맛사지해서는 안된다.

*타박상이나 다친 피부 주위는 심하게 맛사지 해서는 안된다. 이 경우 정유를 사용하여 습포로 트리트먼트하거나 혹은 감염된 부위에 순수한 오일로 아주 가벼운 맛사지 정도로 트리트먼트 해줄 수 있다.

 

2. 정유를 이용한 마사지 오일의 사용법

 

1)정유의 희석

 

정유는 농축된 물질로서 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피부를 자극하므로 원액을 바르지 않고 식물성 오일이나 물에 희석하여 사용한다. 마사지 오일(캐리어 오일)에 정유를 섞으므로 마사지의 일반적인 효과에다 정유의 생리적, 심리적 효과를 함게 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캐리어 오일 97.5%와 정유 2.5%의 비율로 혼합한다. 캐리어 오일이란 피부에 대한 정유의 ‘전달자’ 역할을 하는 오일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천연 식물성 오일들을 사용하는데 우선 캐리어 오일 자체가 피부 개선효과를 갖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동시에 정유의 성분을 유지하면서 침투를 돕는 오일을 선택한다.(정유 1ml=정유20방울)

캐리어 오일로서 미네랄 오일은 부적합하며 그 이유는 에센셜 오일이 그 안에서 잘 용해되기는 하지만 너무 흡수력이 낮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순도가 높은 식물성 오일이 캐리어 오일로서 이상적이다. 왜냐하면 식물성 오일은 그 자체로 침투성이 좋으므로해서 고도의 투입력의 에센셜 오일이 혈류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 선택은 부분적으로 냄새(거의 없거나 무향이어야 함)나 오일의 질감, 가격에 따라서 결정되어진다. 호호바 오일, 아보카도와 해즐넛 오일은 핍주를 통과하는데 매우 용이하다. 아보카도와 윗점(Whertgenm)오일은 가장 영양이 풍부하다. 칼렌듈라(CALENDULA)는 다소 특이한 매개 오일로 피부 문제나 정맥류(varicose veins)에 유용하다. 그레이프시드(grapeseed), 올리브, 피넛, 스위트 알몬드, 콘, 소야빈과 해바라기 씨 오일등은 모두 좋은 기본적인 오일인데 효과면에서 각기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아로마 침투력, 가격, 보관등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인다. 식물성 오일은 그 자체로 보존력이 좋지만 에센셜 오일이 거기에 보태어지면 산화되거나 부패되기가 쉽다. 휫트점(wheatgerm)오일 역시 건성피부에 좋다. 그러나 너무 진하고(rich) 무거우며 또한 가격이 고가여서 그 자체만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아보카도 역시 너무 진하고 무거우며 고가의 매개오일로서 그 자체만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건성피부에 역시 이상적인데, 그레이프 시드에 덧붙여질때는 침투력을 돕는다. 왜냐하면 아보카도의 침투력(해즐넛 오일과 함께)이 다른 매개오일보다 크기 때문이다. 칼렌듈라 오일은 마리골드(marigold)식물의 일정한 종에서 나오는 것으로 다소 특별하다. 그것은 실질 어느 정도 즉시 알맞도록 각종 성분이 혼합된 오일이다. 칼렌듈라(calendula)는 이집트가 그 기원지인데 거기에서는 약용식물로 가치가 인정되고 있다. 염증을 감소시키는데 우수한 효과가 있는데 예를 들자면 동상, 관절 등 그리고 신체조직 재생 등이다.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는 식물의 꽃잎은 잘게 잘라져서 샐러드에 사용되거나 사프론 대신 밥과 같이 요리되어서 그 빛갈을 노랗게 한다. 칼렌듈라 오일은 아주 비싸기 때문에 아로마테라피스트들은 에센셜오일에 덧붙여서 종종 다른 매개 오일을 사용한다.

 

2)정유의 혼합(blanding)

 

훌륭한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오일의 휘발성, 신체나 정신상태에 미치는 효과 및 트리트먼트를 받는 사람에 대해서 아로마가 주는 효과를 고려해 넣으면서 오일을 섞을 것이다. 정유가 특수한 아로마테라피맛사지로 바르게 될때는 개개인에 따른 아로마의 효과가 오일의 휘발성 및 신체와 정신에 주는 영향과 똑같은 중요성을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독성이 강할수록 에센스의 양은 소량으로 사용된다. 세이지(sage)와 페널(fenel)은 대부분의 오일보다 상대적으로 독성이 강하다. 로즈(Rose), 라벤더(lavender), 카모마일(cdmamile)은 매우 낮은 독성을 지닌다. 트리트먼트에 같은 오일이 사용되더라도 몇몇 문제들은 아주 희석이 된 에센셜 오일에 더 잘 반응하는 반면, 또 다른 경우들에 있어서는 그 반응이

긍정적이기 위해서 보다 강한 농도를 필요로 하기도 한다. Top note 오일은 주로 자극적이고 업리프트를 해 준다. Middle note 오일은 대부분 바디의 치료용으로 사용된다. base note 오일은 대부분 진정 작용을 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