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7년 6월 7일에 개최된 회의에서 모임의 명칭을 멜빈죤스씨가 제안한 라이온스클럽(LIONS CLUBS)으로 채택키로 결정하였으나, 약2년에 걸쳐 명칭을 변경하자는 논란이 있었다.
개칭론자들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용맹하였던 미국 육군부대의 이름인 "레인보우"로 명칭을 바꾸고자 주장하였고, 창설클럽의 하나였던 "보텍스"라는 이름을 사용하자는 주장도 있었다.
그러나, 1919년 제3차 연차대회에서 헤르디스트 리타라는 텐버 출신의 젊은 변호사가 『라이오니즘의 힘』이라는 제목의 연설 중에 모임의 명칭인 '라이온스'에 대해 강연한 내용이 참석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음으로써 모임의 명칭이 '라이온스'로 재확인 되었다.
그의 주장에 따라, 이 모임의 명칭(LIONS)에 L(Liberty), I(Intelligence), O.N.S(Our Nation's Safety)라는 의미가 부여되었으며, 이를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슬로건으로채택하였다.(1919.7.8)
공식 엠블럼(문장, 마크)은 캘리포이낭주 산타바바라시출신의 모리스 블링크 라이온이 고안하였으며, 제4차 국제대회에서 국제라이온스협회의 공식 엘블럼(문장,마크)으로 채택 결의하였다.(1920.7.13)
1. 형태의 의미
중앙의 대문자 "L"은 사랑(Love), 자유(liberty), 법(Law), 노력(LAabor), 충성(Loyalty), 생명(Life), 사자(Lion)라는 글자의 대문자이다. ' L ' 을 둘러싸고 있는 원은 회원과 클럽, 지구가하나로 뭉친다는 뜻이다. 상단의 'LIONS'는 협회산하기구의 기본명칭이며 양옆의 사자얼굴은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조망하여 봉사의 기회를 찾으려고 사방을 둘러보는 모습이다.
2. 색깔의 의미
1)보라빛 : 국가, 칙구, 자기자신 특히 때묻지 않은 양삼에 충실함을 뜻한다.
2)황금빛 : 청렴한 생활, 진지한 의지, 정확한 판단, 관대한 마음으로 사람을 접하고 물신양면으로
지원 한다는 의미이다.
3)보라와 황금색의 배색 : 협조와 도약, 계몽과 호응갱신을 의미한다.
3. 사자(Lion)
사자는 '용기', '굳셈', '활동력', '성실'이라는 4가지의 뛰어난 자질을 갖춘 백수의 왕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성실'을 사자의 상징으로 삼고 있다.
라이온스회원들은 가족, 친구, 직원 기타 소속단체에 성실해야 하며, 성실하기 위해서는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며, 라이온스의 상징인 "뱃지"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를 착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