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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
내 용 |
(1) 배경 |
․ 문학적으론 희곡에 해당 ․ 욥은 역사적인 인물(=아브라함 시대)이나 욥 자신이 쓴 것은 아니다. ․ 저자는 확실치 않으나 메시지는 분명하다. |
(2) 흐름 |
① 욥의 고난(1장 -2장) : 1차 시험(1장), 2차 시험(2장) ② 욥과 3친구와의 대화(3장 -31장) i) 1번째 대화 : 욥 독백(3장), 엘리바스(4 -5장)와 욥(6 -7장), 빌닷(8장)과 욥(9-10장), 소발(11장)과 욥(12-14장) ii) 2번째 대화 : 엘리바스(15장)와 욥(16-17장), 빌닷(18장)과 욥(19장), 소발(20장)과 욥(21장) iii) 3번째 대화 : 엘리바스(22장)와 욥(23-24장), 빌닷(25장)과 욥(26장-31장) ③ 엘리후의 연설(32장-37장) ④ 하나님의 현현(38장-42:6) : 1번째 말씀(38장-40:5), 2번째 말씀(40:6-42장) ⑤ 결론 : 욥의 회복(42:7-17) |
(3) 주제 |
․ 의인의 고난 : 까닭 없이 하나님을 사랑(경외)하는 자 = 친밀함의 결정체 ① 결론1 : 까닭 없이 하나님을 사랑(경외)할 수 있는가? i) 가족의 고통, 가족의 상처, 재물, 건강, 친구의 배신과 정죄 등 : 이 세상의 모든 소망이 사라져도 ii) 도저히 하나님을 이해할 수 없는 환경(하나님에 대한 상처) 속에서도 iii) 이러한 모든 삶은 하나님에 대한 성품을 알아가야만 가능하다. ■1:9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θ을 경외하리이까? ② 결론2 : 신앙의 마지막 관문 = 까닭 없이 그냥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ex1) 다니엘 3친구 :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단 3:17-18) i) 의인의 고난은 까닭 없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로 이끄시는 하나님의 훈련(시험)이다. ii) 고난을 받음으로 하나님을 더 확실히 알게 된다(욥42:4-6) ■“욥42:4 내가 말하겠사오니 주는 들으시고 내가 주께 묻겠사오니 주여 내게 알게 하옵소서. 욥42:5 내가 주께 대하여 귀로 듣기만 하였사오나 이제는 눈으로 주를 뵈옵나이다. 욥42:6 그러므로 내가 스스로 거두어들이고 티끌과 재 가운데에서 회개하나이다.” ③ 하나님은 인간의 지혜로 판단 받으시는 분이 아니시다. |
(4) 고백 |
∴까닭 없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되게 하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