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경 검사는 X-선, 컴퓨터단층촬영 혹은 자기공명상과 달리 직접 눈으로 관절 안을 관찰하고 필요하면 사진을 촬영하거나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활막 조직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관절염이나 관절 진단명에 맞지 않는 관절 증상이 있는 경우, 또는 관절염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에 관절경 검사를 하게 되며 이외에도 관절경을 이용하여 손상된 관절내 구조물의 제거, 염증이 심한 활막의 제거, 관절 안의 세척 등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
검사 전날 자정부터 금식합니다.
일반적으로 국소마취로 하지만, 치료적 수술이 함께 진행될 경우 척추 마취나 전신 마취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하려는 관절주위의 피부를 약간 절개한 후 관절경을 삽입하게 됩니다.
관절 안을 자세히 관찰하기 위하여 식염수로 세척합니다.
국소 마취로 인한 통증 및 관절경 삽입시 무딘 통증을 느끼실 수도 있으나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검사에 걸리는 시간은 조직검사나 다른 처치를 같이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마다 소요시간이 다를 수 있으나 대략 30분~1시간 내외입니다.
주의사항
평상시에 지혈이 잘 안되거나 멍이 잘 드는 증상이 있거나 과거에 국소마취제 사용시 부작용이 있었으면 반드시 사전에 의료진에게 알립니다.
검사후 24 시간 이내에는 휴식을 취하도록 하시고 검사직후 2-3 시간 동안은 얼음찜질을 합니다. 얼음찜질은 20 분 동안 시행하시고 20 분은 쉬는 식으로 반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4 시간 이후에는 활동이 가능해지면 활동하셔도 좋습니다.
첫 48 시간 동안은 보다 주의 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특히 소량의 액체가 검사부위에서 흘러나올 수 있으나, 계속적으로 분비물이 있거나 검사한 관절부위가 더 부어 오르거나 뜨겁게 달아오르고 열과 오한이 나타나면 감염이 의심되므로 곧바로 전문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