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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이론 |
기본철학 |
중요개념 |
심리상담/치료 목표 |
치료관계 |
심리상담/치료 기법 |
공 헌 |
한 계 |
정신분석적 치료 |
․ 인간은 기본적으로 생애 초기에 정신적 에너지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 행동의 핵심은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 |
․ 성적 발달 단계 ․ 이드, 자아, 초자아 ․ 불안 ․ 무의식 |
․ 무의식의 의식화, 내담자가 초기 경험을 재현하고 억압된 갈등을 훈습하도록 도움 |
․ 분석가는 익명으로 있고 내담자는 분석가에 대해 투사를 형성하며, 자유연상을 통해 갈등을 표출하고 이야기함으로써 통찰을 획득하고자 함 |
․ 꿈분석, 자유연상, 저항분석, 전이분석 |
․ 심리상담/치료 개발을 자극, 성격구조, 기능에대한 기술제공, 무의식의 중요성 인식시킴 |
․ 수련에 오랜시간이 걸리고,내담자의 시가과 경비가 많이 소요 |
아들러학파 치료 |
․ 인간은 사회적 관심, 목표를 향한 분투, 삶의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에서 동기를 얻는다 |
․ 사람은 사회적 관심과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목표로부터 동기를 부여 받는다.우월성추구,생활양식 개발, 가족구성이해 |
․ 내담자들이 사회적으로 유용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독려, 소속감을 형성하도록 함 |
․ 심리상담/치료자와 내담자의 공동책임, 공동으로 목표 결정, 상호신뢰와 존중, 평등 등을 강조 |
․ 생활사적 자료 수집 |
․ 최초의 인본주의,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을 최초로 강조, 총체적,목표지향적 심리상담 |
․ 정확성,검증가능성,경험적 타당성이 부족 |
실존치료 |
․ 자기인식능력,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선택자유권, 책임능력, 불안, 의미 없는 세상에서 자신만의 의미찾기, 등 인간의 조건에 관심 |
․ 경험적 심리상담/치료이며, 자기결정과 성장지향적 경향이 핵심개념 |
․ 내담자가 자신이 자유롭고 자신의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한다. |
․ 주된 과제는 세상에 존재하는 내담자는 정확하게 그려내고 인간적이면서 진실한 만남을 형성하는 것이다 |
․ 이해하는데 초점 |
․ 인간조건에 대한 주관적 접근이 필요함을 인식시킴, 심리상담의 비인간적인 측면을 줄여줌 |
․ 다수의 기본 개념이 명확치 않고 제대로 정의 되어 있지 않아 전체 구조가 모호함 |
인간중심치료 |
․ 인간관이 긍정적이며 완전히 기능하려는 경향이 있다. |
․ 내담자는 문제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 잠재력이 있으며 지금 이순간, 경험, 감정의 표현을 중요시 |
․ 자기탐색을 할 수 있는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여 성장을 차단하는 요소를 인식하고 이전에는 부인하거나 왜곡시켰던 자신의 측면을 경험하도록 한다. |
․ 진실성, 온정, 정확한 공감, 존중, 무판단, 이러한 태도로 내담자와 교류하는 것을 포함하며 질적인 특성을 강조 |
․ 심리상담/치료자의 태도 중시, 들어주기, 감정반영, 명료화 |
․ 내담자의 능동적 참여와 책임을 부여한 점이 독특한 공헌점,삶에 활용하면 유용한 측면 |
․ 수동적이고 소극적, 제한된 반응을 하는 심리상담/치료자에 적합지 않음 |
형태치료 |
․ 인간은 생각, 감정, 행동의 전체성과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 |
․ 총체주의, 미결감정,인식, 접촉을 중시 |
․ 순간순간의 경험에 대한 인식을 획득하고 선택 능력을 확장, 분석이 아닌 통합에 목적 |
․ 나/너의 관계 및 심리상담/치료자 존재의 자질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스스로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다양한 실험 고안 |
․ 감정에 대해 단순히 이야기하는 것보다 직접 경험하고 실행하는 것을 강조한 점 |
․ 기법들이 극렬한 정서표현을 이끌 수 있다. |
현실치료 |
․ 인간은 사회적인 본성을 타고나고 행복해지기 위해 양질의 관계가 필요하다고 가정 |
․ 내담자들의 행동과 현재 행동이 그들에게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는 방법에 관심이 있으며, 의학적 모형, 전이, 무의식, 과거의 영향 등의 개념을 거부 |
․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우며, 선택이론을 가르친다. |
․ 주된 기능은 내담자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며 그들의 지지자가 된다 |
․ 현재 자신의 행동을 평가할 수 있는 기법 사용 |
․ 단순하고 명확한 개념으로 구성되어,교사,간호사,목사 등도 활용할 수 있다 |
․ 과거,꿈,무의식,아동기 경험,전이 탐색의 중요성을 평가절하한다. |
행동치료 |
․ 행동은 학습의 산물이다. |
․ 과학적 방법과 객관적 평가 등을 중요시하며 학습이론 원리에 근거 |
․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효율적인 행동을 학습시킨다 |
․ 심리상담/치료자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이며, 교사나 훈련가로 기능한다 |
․ 체계적 둔감, 이완기법,홍수법, 안구운동법, 강화, 모델링, 표현훈련 |
․ 설명할 수 있는 심리상담/치료의 기본을 제공 |
․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으나 감정은 변하지 않음, 관계요인을 무시함 |
인지행동치료 |
․ 사람들은 왜곡된 사고를 통합시키는 경향이 있고, 이러한 경향으로 인해 정서적, 행동적 장애가 발생한다. |
․ 내담자들은 잘못된 가정과 잘못된 개념들을 검토하고 효과적인 신념으로 대체하는데 주안점, 논박 |
․ 내담자들이 수집하고 평가하는 것과 모순되는 증거로 잘못된 신념을 직면시킨다 |
․ REBT에서 심리상담/치료자는 교사이고, 내담자는 학생이다, CT에서는 협력적 관계에 관심이 있다 |
․ 문답법, 비합리적 신념 반박, 숙제, 역할놀이 |
․ 포괄적이고 절충주즤적 심리상담/치료 실제를 강조한 점 |
․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 무의식이나 내재하는 갈등의 탐색에 관심이 없음 |
여성주의 치료 |
․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융통성 있고, 상호활동적이며, 전생애적 관점을 포함 |
․ 여성과 남성의 평등, 어떤 근거로든 억압하는 것에 직면하는 것들이 포함 |
․ 개인의 힘을 사용해서 재인식하고 표현하여 성역할 사회화에 따른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
․ 치료관계는 권위부여와 평등주의에 근거한다 |
․ 성역할 분석과 개입, 독서치료,저널쓰기,심리상담/치료자 자기노출 |
․ 성별에 따른 차별을 인식하는 심리상담/치료방법을 고안한 점, |
․ 새로운 가치를 심어주려고 할 위험이 있음 |
가족체제 치료 |
․ 가족단위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장애 행동은 가족단위 내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고 더 큰 체제에서도 발생 |
․ 가정에서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형태에 초점을 |
․ 가족구성원들로 하여금 효율적이지 않은 관계유형을 인식하고 그들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을 만들도록 돕는다. |
․ 가족심리상담/치료자는 선생, 코치, 모델, 심리상담/치료자로 기능한다. |
․ 지노그램, 가르치기,질문하기, 가족분류, 가족 잇기, 뿌리내리기, 역전이이용 |
․ 개인이나 가족에게 책임을 묻지 않으면서, 가족에게 힘을 부여한 점, |
․ 가족구성원 모두를 심리상담/치료에 참여시키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이론에서 초점으로 삼은 부분 |
과거와 현재 중에서 중요시 하는 부분 |
상담자의 역할 |
인간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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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
과거: |
적극적: |
능동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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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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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
현재: |
소극적: |
수동적: |
중요한 이론들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정리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