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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채권의 매매거래제도(장내시장)에 관해 포스팅 합니다.
채권의 매매거래제도(장내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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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권은 어음이나 수표와 달리 시장에서 사고 팔수 있는 유가증권으로서의 기능을 한다.
정부는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고 주식회사는 금융위원회 등록 후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채권은 발행인의 수익 여부와 관계없이 확정이자 및 원금을 지급해야만 되는 채무증서이며, 상환기간이 한시적인 기한부증권이며 CD나 CP에 비해 장기적이다.
장내시장은 주식과 마찬가지로 상장채권만이 거래가 이루어진다.
1. 일반채권시장
대상: 국공채, 회사채, CB, BW
거래시간: 09:~15:00(토요일 국공휴일 제외)
호가제한: 가격제한폭은 없으나 종목별 호가수량이 상장잔액을 초과하거나, 소액채권전담 증권회사의 매수호가수량이 50억원을 초과하거나, 호가가격이 전일종가대비 일정비율을 초과하는 매수호가 또는 일정비율 미달하는 매도호가는 안된다.
호가 및 매매수량: 가격호가(지정가호가)로 이루어지며, 액면 1만원 기준 1원 단위를 호가수량단위로 한다.
매매수량단위: 액면 10,000원당 환산된 가격을 기준으로 액면 10만원(소액채권 1,000원, 국고채 10,000원) 단위로 매매체결한다.
매매체결 및 결제방법: 거래 당일 16시까지 결제해야되는 당일결제거래이다.
위탁수수료: 수수료율은 매매일로부터 잔존기간에 따라 차등부과된다.
2. 국채딜러 간 시장
국채에 대한 자기매매업을 허가받은 기관투자자(증권회사, 은행, 종금사) 국채딜러 간 매매를 위하여 거래소가 개설한 경쟁매매시장이다.
거래대상채권: 국채지표종목, 비지표국채종목, 통안증권, 예보채권
호가 및 매매수량단위: 호가수량단위 10,000원 가격단위 1원 매매수량단위 10억
매매체결: 복수가격에 의한 개별경쟁매매
매매확인 및 결재: 다자간 차감결제 및 집중결제방식에 의한 익일결제방식이고, 결제일이 지준마감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로 한다. 대금결제는 한국은행 자금이체방식에 의하며, 국체결제는 예탁원의 예탁자 계좌간 대체방식에 의한다.
3. 소매채권 매매시장
2007년 소매채권 매매제도에 따른 소매채권의 매매거래활성화를 위한 시장으로서 호가수량 50억원미만의 채권거래를 위한 시장이다.
거래대상: 옵션부채권, 투기등급채권, 최근발행 소액국공채를 제외한 국공채와 회사채
거래제도: 액면 1,000원을 매매수량단위로하고 복수가격에 의한 개별경쟁매매이다. 호가의 스프레드는 0.2%(회사채 0.4%)이며 조성호가의 호가수량은 각 종목당 10억원 이상 30억원 이하로 한다.
아래는 어제 60% 폭락한 한진해운 회사채를 다룬 마켓인사이트의 기사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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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인사이트
한진해운 채권값 60% 급락…투기세력 몰리며 거래 급증
입력 2016-04-25 17:39:42 | 수정 2016-04-25 19:57:47 | 지면정보 2016-04-26 A2면
동양처럼 원금 회수 가능?…개미들 '폭탄돌리기' 나서
"한진과 동양은 사정 달라 위험천만…투자 자제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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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이 25일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를 신청한 여파로 이 회사 채권 가격이 액면가(1만원)의 40%선까지 폭락했다. 거래량은 평소 두 배로 늘었다. 2013년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간 동양그룹의 회사채 투자자들이 불완전 판매 논란에 힘입어 투자 원금을 거의 돌려받은 것과 비슷한 상황 전개를 기대하고 투기적인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진해운과 동양 계열사들의 사정이 판이하게 달라 ‘위험천만한 폭탄 돌리기’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진해운이 2012년 6월7일 발행한 5년 만기 회사채(
한진해운76-2)는 이날 장내채권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액면가 1만원당 921원 급락한 4130원에 거래를 마쳤다. 거래량은 전 거래일(5억8000만원어치)의 두 배가량인 13억원어치였다. 장내시장은 개인투자자가 주로 거래하는 곳이다.
한진해운71-2(잔존 만기 2개월)
한진해운78(1년1개월) 등 장내시장에서 거래 중인 다른 회사채값도 일제히 4000원대 초반까지 떨어졌다. 발행 초 채권을 사들인 투자자라면 60% 가까이 평가손실을 보고 있다는 얘기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공모 회사채 미상환 잔액은 7400억원이다. 개인투자자는 이 중 절반에 가까운 물량을 보유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날 장내시장에서
한진해운 회사채를 새로 사들인 투자자들은 단기 매매 차익을 노렸거나 ‘원금 100% 회수’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고위험 투자를 감행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이는 ‘상당히 위험한 도박’이라는 지적이다.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채권단은 물론 비협약 채권자인 개인투자자도 원금의 일정 부분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장에서는
한진해운의 채무 재조정 방안으로 미상환 회사채 중 절반은 출자전환(채권을 주식으로 바꿈)하고, 나머지는 만기를 연장하는 방식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이 경우 원금 손실 여부와 폭은 향후
한진해운 주가와 자산 매각을 통한 상환대금 확보 노력에 따라 달라진다.
2013년 법정관리에 들어간 (주)동양은 채무액 중 55%는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45%는 10년간 분할 상환하는 채무 재조정 안을 내놨다. 이후 동양시멘트 등 알짜 계열사를 매각해 2년 만에 채무액 대부분을 채권자에게 돌려줬다.
한 증권사 채권연구원은 “동양은 법정관리에 들어갔을 때 내다팔 자산이 많았지만
한진해운은 돈 되는 자산은 이미 다 팔았고 업황 전망도 어둡다”며 “
한진해운 회사채 투자자가 동양 회사채 투자자처럼 원금을 돌려받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진해운 주가도 전 거래일보다 29.94% 급락한 1825원에 마감했다.
지난달 말 자율협약에 들어간 현대상선의 회사채 투자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최악의 경우 자율협약이 무산돼 법정관리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경우 개인투자자는 원금의 10%도 건지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 예상이다.
하헌형/서기열 기자 hh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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