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 커플링이 없으면 어떻게 추진축을 연결하죠?커플링이 무얼 말하는지 모르겠네요?축연결은 여러가지 방법이있는데 요트에서는 플랜지 볼트 직결식이나 방진 고무가 들어간 볼트를 주로 사용합니다.구하고자 하는 물건에 도면이나 사진 올려보세요. 아니면 구상하는 물건 그려서라도 올려주세요.제가 정확히 뭔지 모르니 확답은 곤란하지만 국내에서 대부분 제작 또는 구매 가능합니다.
이것을 무엇이라 부르는지는 모르겠는데 이렇게 생긴것을 원합니다. 현재는 엔진 플랜지와 샤프트플랜지가 맞대어 있어 절연이 불가능해서 사이에 끼워보려 합니다
왜 절연이 필요한지 모르겠지만 현재 연결부 사이에 고무가스켓으로 절연후 볼트 연결되는곳은 베크판으로 와샤를 만들어 체결하면 절연은 되지만 완벽히 할려면 약간의 개조가 필요합니다.커프링이 없으면 엔진추진이 안되는데 이해가 안됩니다.
방진고무데 내부에 금속이 있어서 볼트를 통하여 전류가 흐르니 볼트도 절연이 필요합니다.
엔진측플랜지와 샤프트측플랜지가 직접 볼트로 연결되어 동력이 전달됩니다. 절연의 이유는 엔진블록에 접지가 되어 있는데 두 플랜지 사이에 절연체를 끼움으로서 접지전류가 선체바깥으로 흘러나가지 못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알미늄선체만 해당되겠지만요)
의미가 있나요? 엔진접지 되어 있으면 누설전류가 바닷물에 흘러간다는 의미인데(선체가 알미늄이므로)익스펜션 죠인트 절연하여도 엔진이 직접 바다로 연결되는데.
@무진정밀(최철웅) 엔진마운트도 선체와 절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테스터로 절연을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 플라스틱같은데 마운트가 되어 있습니다. 어떤식으로든 철이든 스텐이든 선체와 직접 붙어있다면 알미늄이 부식되겠지요.
샤프트와 선체 사이는 절연 상태일텐데......어디와 어디를 절연하나요?그림에 보이는건 방진 고무로서 약간에 축정렬이 않되도 동력 전달시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데 사용합니다.
방진고무였군요. 구입처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샤프트와 선체는 절연이 될 수도 있겠지만, 샤프트를 통해서 나오는 접지 전류가 바다로 연결될 것입니다. 바다에 전류가 흐르면 선체의 알루미늄에서 전자가 빠져나갈 수 있겠지요.
방진고무를 사이에 연결하면 엔진회전시 축정렬이 안맞아서 진동발생 우려가 큽니다. 그래서 같은 역할을 하는고무 가스켓으로 끼우면 될거로 생각되고 일반 철물점이나 보일러 취급점에 가면 구할수 있을겁니다.
@무진정밀(최철웅) 저는 방진고무가 진동을 줄여줄 것으로 생각했는데 반대로 작용하게 되는 군요. 오늘 철물점에가서 4.5미리 고무판과 테프론 와샤를 구입했습니다. 여러가지 조언 고맙습니다.
다른 내용이지만 PSS Shaft seal의 조정을 위해 육각렌치로 나사를 풀어서 스텐 링을 움직였다면 아무리 세게 나사를 조여도 안된다고 합니다. 반드시 새 나사를 주문하여 고정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 방식의 실링은 모 아니면 도라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두달전 PSS Shaft seal를 구입하여 교체할려 하려다 내부설명서에 최소 1년에 한번 구리스 보충하란 설명이 있어서혹시하는 마음으로 충진을 하였더니 leak가 없어져서 스페어로 보관만 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커플링이 없으면 어떻게 추진축을 연결하죠?
커플링이 무얼 말하는지 모르겠네요?
축연결은 여러가지 방법이있는데 요트에서는 플랜지 볼트 직결식이나 방진 고무가 들어간 볼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구하고자 하는 물건에 도면이나 사진 올려보세요.
아니면 구상하는 물건 그려서라도 올려주세요.
제가 정확히 뭔지 모르니 확답은 곤란하지만 국내에서 대부분 제작 또는 구매 가능합니다.
이것을 무엇이라 부르는지는 모르겠는데 이렇게 생긴것을 원합니다. 현재는 엔진 플랜지와 샤프트플랜지가 맞대어 있어 절연이 불가능해서 사이에 끼워보려 합니다
왜 절연이 필요한지 모르겠지만 현재 연결부 사이에 고무가스켓으로 절연후 볼트 연결되는곳은 베크판으로 와샤를 만들어 체결하면 절연은 되지만 완벽히 할려면 약간의 개조가 필요합니다.
커프링이 없으면 엔진추진이 안되는데 이해가 안됩니다.
방진고무데 내부에 금속이 있어서 볼트를 통하여 전류가 흐르니 볼트도 절연이 필요합니다.
엔진측플랜지와 샤프트측플랜지가 직접 볼트로 연결되어 동력이 전달됩니다. 절연의 이유는 엔진블록에 접지가 되어 있는데 두 플랜지 사이에 절연체를 끼움으로서 접지전류가 선체바깥으로 흘러나가지 못하도록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알미늄선체만 해당되겠지만요)
의미가 있나요? 엔진접지 되어 있으면 누설전류가 바닷물에 흘러간다는 의미인데(선체가 알미늄이므로)
익스펜션 죠인트 절연하여도 엔진이 직접 바다로 연결되는데.
@무진정밀(최철웅) 엔진마운트도 선체와 절연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테스터로 절연을 확인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 플라스틱같은데 마운트가 되어 있습니다. 어떤식으로든 철이든 스텐이든 선체와 직접 붙어있다면 알미늄이 부식되겠지요.
샤프트와 선체 사이는 절연 상태일텐데......어디와 어디를 절연하나요?
그림에 보이는건 방진 고무로서 약간에 축정렬이 않되도 동력 전달시 진동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도록 하는데 사용합니다.
방진고무였군요. 구입처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샤프트와 선체는 절연이 될 수도 있겠지만, 샤프트를 통해서 나오는 접지 전류가 바다로 연결될 것입니다. 바다에 전류가 흐르면 선체의 알루미늄에서 전자가 빠져나갈 수 있겠지요.
방진고무를 사이에 연결하면 엔진회전시 축정렬이 안맞아서 진동발생 우려가 큽니다. 그래서 같은 역할을 하는
고무 가스켓으로 끼우면 될거로 생각되고 일반 철물점이나 보일러 취급점에 가면 구할수 있을겁니다.
@무진정밀(최철웅) 저는 방진고무가 진동을 줄여줄 것으로 생각했는데 반대로 작용하게 되는 군요. 오늘 철물점에가서 4.5미리 고무판과 테프론 와샤를 구입했습니다. 여러가지 조언 고맙습니다.
다른 내용이지만 PSS Shaft seal의 조정을 위해 육각렌치로 나사를 풀어서 스텐 링을 움직였다면 아무리 세게 나사를 조여도 안된다고 합니다. 반드시 새 나사를 주문하여 고정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 방식의 실링은 모 아니면 도라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두달전 PSS Shaft seal를 구입하여 교체할려 하려다 내부설명서에 최소 1년에 한번 구리스 보충하란 설명이 있어서
혹시하는 마음으로 충진을 하였더니 leak가 없어져서 스페어로 보관만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