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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복닷컴, 럭셔리한복]여성한복 치수재는 법_한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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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전통한복의종류 <---한국의상 현필원 블로그
한복의 역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로부터 시작되었다고합니다
부족국가시대를 거쳐 삼국시대에 이르면 두루마기를 중심으로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를 중심으
로 모자, 허리띠, 화 또는 이를 착용하는 고유의 식 양식으로 이루어진다고합니다.
우리나라의 옷은 아한대성 기후로 삼한 사온이 계속되는 자연 조건과 북방 유목민 계통의 문화요소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적 특성 때문에 속옷부터 겉옷인 두루마기에 이르기까지 몸을 감싸는 형식이 됩니다.
또 저고리와 바지가 떨어져있고 앞이 트여 있는 활동적인 옷을말합니다.
한복의 소재로는
우리 옛조상들은 봄과 가을, 여름, 겨울에 따라 소재를 달리하여 계절에 맞는 옷을 입어왔으며 제철에
맞는 옷감 선택은 한복의 멋과 품위를 살리고전통소재들의 아름다움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1. 남자한복
1) 평상복
속옷 : 속적삼, 속고의
저고리 : 적삼, 겹저고리, 솜저고리
바지 : 고의,잠방이,겹바지,솜바지
조끼,마고자,두루마기
2) 예복
평례복 : 평상복위에 두루마기
혼례복 : 평상복위에 옥색 두루마기,관복,각대,사모,목화,포선
상례복 : 바지 저고리에 베 중단,굴건제복
부친상(죽장),모친상(모난 동장),행전을 치고 미투리를신습니다.
3) 전통혼례복
사모관대
신랑이 입는 옷은 보통 '사모관대'라 일컬어지는 관복 일습인데,
평민 양반의 구별 없이 사모,단령,흉배,각대,목화를 착용했습니다.
4)사모 직품을 갖지 않은 자라도 혼례때에는 이를 쓰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재료는 검정색 실이며 뒤쪽에 붙은 양쪽 날개에는 구름 무늬를 넣었습니다. |
5)단령 작품에 따라 홍색,청색,흑색 등의 비단으로 만들었으며, 혼례 때에 입던 단령은 주로 청색계통이었습니다. |
6)목화 2. 여자한복 |
1) 평상복
속옷 : 속저고리,속적삼, 다리속곳,속속곳,바지,단속곳
치마모양(통치마,풀치마,스란치마)
안감의 유무(홑치마,겹치마)
저고리
봄·가을 (물겹저고리, 박이겹저고리)
여름 (적삼, 깨끼저고리)
겨울 (솜저고리)
마고자,배자,두루마기,버선
2)예복
평례복
젊은이(다홍 치마,노란색(연두색) 회장저고리)
중년이후(남치마,옥색 회장저고리)
소례복 : 당의,화관(족두리)
혼례복 : 원삼(활옷),한삼(흰수건),화관(족두리),용잠,도투락댕기
상례복 : 깃 광목으로 지은 치마,저고리,흰 족두리,짚과 삼으로 엮은 띠,짚신
기제사복 : 옥색 치마 저고리
3. 전통 한복
1)활옷
원래는 궁중에서 의식이 있을 때에 왕비가 입던 대례복이었으나,
후에는 서민의 혼례복으로도 사용되었습니다.
활옷은 홍색비단에 청색으로 안을 받쳐서 만들었는데
이는 청색(여성)과 홍색(남성)의 화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원삼
고려시대부터 대례복으로 궁중여인들과 신부의 웃옷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황후는 황색, 왕비는 홍색, 비빈은 자색, 공주나 옹주는 녹색원삼을 입었는데,
그 중에서 녹색원삼이 서민층의 혼례식에 사용되었습니다. 민간 원삼에는 금박을 하지 않았습니다.
3)대대
홍색 공단에 심을 넣어 만들어 금박무늬를 찍습니다.
활옷이나 원삼을 입은 뒤 앞가슴께에 대대의 중앙이 오도록 대고
양쪽으로 돌려 뒤에서 묶어 늘어뜨립니다.
4)스란치마/대란치마
스란치마는 소례복에 입고, 대란치마는 대례복에 입던 치마입니다.
금박무늬가 찍힌 천을 덧댄 스란단을 한 층 뭍인 것이 스란치마리고, 두 층 붙인 것이 대란치마입니다.
가례나 길례 때는 속에도 남색 스란치마를 입었습니다.
5)족두리
원래 몽고에서 여인들이 외출할 때에 쓰던 일종의 모자였으나.
고려말 우리나라에 들어온 뒤로 모양이 왜소해져 머리장식품으로 변하였습니다.
영조 때의 가발금지령에 따라 왕비나 세자빈이 칠보족두리를 쓰면서부터
널리 보급되기 시작했는데.궁중이나 양반집에서 의식용으로 소례복에 족두리를 썼습니다
[출처] 우리나라 전통 한복의 종류|작성자 대전 현필원
비단소리 블로그↓
옷감- 옛날에는 비단류 를 사용하였으며, 평상복은 지체나 신분에 따라 면직류, 저마
직류, 견직류, 모직류 등을 썼으며, 상복에는 마직류(삼베)와 면직류(광목, 옥양목)을 사용하
였습니다.
배색 - 신분 관념이 엄격한 엣날에는 나라에서 정한 금색이 있어서 이를 함부로
사용해서는 안되었다고 합니다. 여자의 저고리는 노란색, 연두색 또는 옥색을 사용하였
고, 홍색이 짙은 다홍색으로 침착하고 가라앉은 색조이며, 남색은 화려하고 청아한 색입니다.
또 자색이 있었는데 주로 치마나 화장에 사용하며, 자색은 젊은 사람은 꽃자주색을 중
년이 되면서 짙은 자주색으로 노년에는 검정자주색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오
늘날은 취미나 개성에 맞게 자유롭게 입고 있습니다.
[출처] 우리나라에 전통의상 한복에 가치|작성자 비단소리
한복 치수 재는 법 <---여고 친구들의 모임
한복은 입어서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몸에 잘 맞고 활동하기에 편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몸에 알 맞게 옷을 만
들기 위해서는 우선 치수를 정확하게 재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인체의 구조와 체형을 잘 파악 하여 기준점과 기준선을
정확히 정하여야 하며, 치수 재기의 기술적인 숙련을 필요로 한다.
1. 치수 재기의 준비
1)필요한 용구
줄자(150~200㎝), 계측용 허리끈이나 고무줄, 표시용 볼펜이나 사인펜, 시침핀 등.
2)피계측자의 준비
옷의 종류에 따라 속옷을 갖추어 입고 허리둘레에 계측용 끈이나 고무줄을 맨 다음 좌우 발꿈치를 붙이고 발 끝은 30°정
도 벌리며 똑바로 서서 팔을 자연스럽게 내린 자세를 취한다.
2. 치수 재기
치수를 잴 때는 줄자의 시작 부분을 반드시 확인한 후 지나치게 잡아당기거나 너무 느슨하게 하지 않고 정확하 게 잰다. 단,
옷을 입고 재는 경우에는 그 분량만큼을 적절히 참작하여야 한다.
(1)가슴 둘레
가슴의 수평 둘레로서, 줄자를 너무 잡아당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연스럽게 재면 줄자의 뒷부분이 처지기 쉬 우므로 특
히 주의해야 한다. 저고리의 품과 치마허리의 둘레를 산출하는데 참고가 되는 치수이다.
(2)윗가슴 둘레
겨드랑이 바로 밑의 가슴을 수평으로 돌려 잰다. 저고리의 품과 치마허리의 둘레를 산출하는 데 기준이 되는 치수이다.
(3)등길이
뒷목점에서부터 허리 둘레선까지 수직으로 약간 여유있게 내려 잰다. 이때 목부근 근육의 발달 상태나 등뼈를 잘 관찰하
여 둔다. 저고리 길이를 정하는 데 참고가 되는 치수이며, 따라서 저고리 길이는 등 길이와 총 길이 에 따라 적당하게 조절
한다.
(4)화장
뒤에서 팔을 옆으로 45°각도로 들고 뒷목점에서부터 어깨 끝점을 지나 손목점까지 자연스럽게 잰다. 이것은 소매 길이의
기준이 되는 치수이며, 저고리의 용도에 따라 화장의 치수를 적당하게 조절할 수 있다.
(5)뒷목 둘레
목의 축에 대하여 가운데를 수평으로 돌려 잰다. 저고리의 고대 치수를 산출하는 데 참고가 되는 치수이다.
(6)총길이
등 길이를 잰 자를 그대로 허리 둘레선에서 눌러 엉덩이 둘레선까지는 체형에 따라 재고 그 아래는 수직으로 자연스럽
게 늘어뜨려 바닥까지 잰다. 저고리 길이, 치마 길이, 바지 길이, 두루마기 길이 등을 정하는 데 참고 가 되는 치수이다.
(7)치마 길이
겨드랑이 바로 밑에서부터 발목점까지 수직으로 내려 잰 치수에서 치마 허리 나비의 치수를 뺀 길이로 한다. 이것은 보
통 긴 치마 길이의 기본이 되는 치수이며, 여기에서 원하는대로 적당하게 조절한다.
(8)통치마 길이
긴 치마 길이보다 25~30㎝ 정도 짧게 한 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원하는 길이까지 잰다. 이 길이는 대략 무릎 과 발목의
중간 위치까지 내려 오게 된다.
(9)바지 길이
남자 바지의 길이로 옆허리 둘레선에서부터 발목점까지 수직으로 내려 잰 치수이며 이 길이는 바지 허리 나비 의 치수를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이 치수에 부리 부분의 여유 분량으로 4~5㎝를 더한다.
(10)개량 바지 길이
여자의 속옷으로 입는 개량 바지의 길이로서 옆허리 둘레선에서부터 발목점까지 수직으로 내려 잰 치수에서 5㎝ 정도
뺀 길이로 한다.
(11)엉덩이 둘레
엉덩이의 제일 굵은 부분을 수평으로 돌려 잰다. 이 치수는 바지통의 참고가 된다. 이 때에도 가슴 둘레에서와 마찬가지
로 줄자의 뒤가 처지거나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12)두루마기 길이
총 길이에서 여자용은 20~25㎝ 정도를 빼고 남자용은 25~30㎝ 정도를 뺀 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원하는 길 이까지 재며,
이 길이는 대략 무릎과 바닥의 중간 위치까지 내려 오게 된다.
(13)남자 저고리 길이
등길이에 15~20㎝ 정도 더한 치수를 기준으로 하여 원하는 길이까지 잰다. 이 때 저고리 위에 입는 조끼와 마고자의
길이가 저고리 길이보다 약간씩 길어지게 되므로 저고리의 완성 길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정하도록 한다.
(14)허리 둘레
허리에 매어진 계측용 벨트 위를 수평으로 돌려 잰다. 이 때 벨트는 떼고 재며, 줄자의 뒤가 처지기 쉬우니 주 의한다.
보편적으로 바지통의 치수는 엉덩이 둘레를 기준으로 하나 경우에 따라 허리 둘레를 참고할 수 있다.
(15)가슴 나비
좌우 앞품점 사이의 거리를 잰다. 저고리의 앞품을 정하는데 참고가 된다. 이 때 줄자가 윗가슴의 곡면을 따라 너무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16)등나비
좌우 뒤품점 사이의 거리를 잰다. 저고리의 뒤품을 정하는 데 참고가 된다.
(17)앞길이
옆목점에서 가슴을 지나 허리선까지 잰다. 가슴이나 배가 많이 나온 사람의 경우 저고리의 앞길이를 정하는 데 참고가 된
다.
(18)밑위 길이
의자에 앉아 오른쪽 옆의 허리선에서부터 앉은 의자 바닥까지의 길이를 잰다. 밑위 길이가 적당히 맞는 바지를 만들 때 참
고가 된다.
(19)팔꿈치 길이
오른쪽 어깨 끝점에서 팔꿈치점까지의 길이를 잰다. 소매가 짧은 적삼을 만들 때 소매 길이의 참고가 된다.
(20)속치마 길이
치마 길이를 잰 다음 그 치수에서 2㎝ 정도 짧게 한다.
(21)조끼 길이
저고리 위에 입으므로 저고리 길이를 정한 다음 그 치수에서 2㎝ 정도 길게 한다.
(22)마고자 길이
저고리 위에 입으므로 여자용은 저고리 길이보다 2㎝ 정도 길게 하고, 남자용은 저고리 길이보다 4~5㎝ 정도 길게 한다.
(23)전복 길이
두루마기 위에 입으므로 두루마기의 길이와 같은 치수로 잰다.
(24)복건 길이
전복의 길이와 같은 치수로 한다.
.여자 한복
저고리
화장 : 뒷 중심에서 소매끝까지
뒷길이 : 뒷목 중심에서 길이로
앞길이 : 앞 중심에서 제일 긴곳까지
진동 : 소매 길이
수구 : 소매 끝 길이
소매길이
1/2 품 : 앞 넓이
치마
가슴 둘레
치마길이 : 조끼 허리 빼고 밑단까지
2.남자 한복
조끼
마고자
재는 법은 여자와 비슷
필요치수
가슴둘레
화장
조끼,마고자 길이
조끼, 마고자 품
[출처] : 여고친구들의 모임 -바느질정보 [글쓴이] : 영희
<용어>
고쟁이, 관모, 다리속곳, 단속곳, 두루마기(도포,창의), 마고자, 바지, 배자,
버선, 설빔(세장), 소매, 속속곳, 쓰개치마, 융복, 저고리, 조끼, 족두리,
오리미한복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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