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독서 <마리아의 비밀> 책 추천글
매년 한 가지씩 놀라운 책을 발견하게 된다. 작년에는 “영초언니”라는 책이 그러했다면, 올해는 “마리아의 비밀”이 그러한 것 같다.
< 성모 마리아 >에 관하여는 신학적이고 이론적으로는 사제 생활 28년차에 대학원에는서는 정식 과목으로 <마리아론 세미나>를 이수하였고, 사제 생활하면서는 매번 사목하는 본당마다 <성모 신심 세미나> 를 개최하고, 또 수시로 성모 마리아에 대한 신심강의를 하면서 누구 못지않게 성모님에 대하여 잘 알고 또 사제로서 성의껏 성모신심을 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살아왔다.
그런데 정말 이번에 사제 서품받고, 성서와 공의회문헌 다음으로 성모님에 대하여 충격적이고 감추어진 비밀이 한꺼번에 떠진 듯한 책을 발견하였으니 바로 그 책이 <마리아의 비밀> 이다. (가톨릭 출판사.2016. 8. 25 초판발행. 산티아고 마르틴 신부 지음(스페인 마르리드 출신 사제. 마리아의 프란치스꼬회 창설 사제). 1996년 스페인에서 초판 발행. 2015년 한국 교회 인준. 최효선. 최선화.최진호 3 자매 공역. 판매가 18000원. 바오로 딸 또는 가톨릭 출판사 인터넷 판매가 16200원. 2022년 12월 20일 현재 )
간단하게 말하면, 이 책은 성서에 나와있지 않은 이야기로서 우리가 성모님에 대하여 묵상하며 ‘. . . 이러할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주측했던 일들이 대부분 사실이며 또 우리가 생각한 것 이상으로 심오한 하느님의 섭리와 계획이 있었음을 알게 해주며, 성모님께서 그 수많은 일들 속에서 어떻게 마음의 고통을 이겨내고 또 하느님의 뜻을 찾아나가셨는가를 아주 구체적으로 그리고 정말 ‘사람이 일부러 도저히 지어낼 수 없는 방법’으로 모든 일을 잘 해결해나가셨음을 보여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을 보자 마자, 예수님의 부활 때에 어떠하셨는가를 이책의 후반부에서 찾아서 먼저 보았다. 그리고 바로 이 책이 정말 대단한 책이며, 그동안 성경을 보면서 우리가 많은 영성가들로부터 추측으로만 듣던 성모님의 모습을 이제 확증적이고 아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 책을 약 2달간에 걸쳐 영적독서로 정독을 하면서 마치 깊은 피정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 매사를 어떻게 그렇게 성령과 일치하여 하느님 뜻안에서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또 행동으로 실천하셨는가가 아주 잘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역설적으로 정말 성모 마리아를 알고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제대로 볼 수 없는 책이고 또 그 가치를 알 수 없는 책이 아닌가 한다. 나는 감히 적어도 나에게는 사제 서품후 성모님에 관하여 본 어떤 책이나 자료 - 교황님 문헌을 포함해서 - 보다 더 충격적이고 가치있으며 헤아릴 수 없는 영적 보화를 전달해주는 귀한 책으로 여겨진다. 부족한 제 이야기에 조금이라도 공감하시는 분들에게 반드시 꼭 일독을 하실 수 있기를 권해드린다.
아래 첨부 자료는 가톨릭 출판사 홈페이지에서 따온 자료인데, 충분히 참고할만하도고 생각하여 함께 인용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 2018. 7.10. 매교동 성당에서 초고, 2022. 12, 20. 북여주성당에서 재추천함. 전합수 가브리엘 주임신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