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
: 알트은 대안코인이라고도 불리우며,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전부 일컫는 용어이다.
이 중 비트코인과 같이 영향력있는 코인이 있는 반면, 잘 알려지지 않은 코인 또한 많다.
알트코인은 불안정성이 높지만 투자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에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은편이다.
<알트코인 종류>
1) 이더리움(ETH)
: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처럼 컴퓨터 프로그램을 채굴하여 얻을 수 있는 코인으로 비탈리크 부테린이 개발한 블록체인 기술 기반 가상화폐이다. 비트코인과 차이점은 발전된 기술을 사용해 거래 속도가 빠르다는 것과 중앙 관리자가 없다는 것이다.
2) 리플 (XRP)
: 리플은 세계은행 간 실시간 자금 송금을 위한 서비스로 개발되었고, '오픈코인' 이라는 회사가 설립된 이후 가상화폐가 발행되었다. 이렇듯 리플은 금융거래 목적으로 개발되었기에 채굴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코인양이 프로토콜에 따라 1000억개로 한정되어 있다.
3) 라이트코인(LTC)
: 라이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한다는 목표로 개발된 구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던 찰리 리가 공개한 가상화폐이다. 다른 코인들과 마찬가지로 채굴과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으나, 비트코인보다 덜 복잡하다는 장점이 있다. 복잡성을 줄였기에 비트코인보다 빠른 거래 속도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
4) 스텔라(XLM)
: 스텔라는 스텔라 결제 네트워크에서 활용되는 리플에서 하드포크 된 가상화폐이다. 리플은 기업간 자금송금이 주된 목적이라면, 스텔라는 개인간 P2P거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며 빠른 실시간 결제가 가능하다. 그렇기에 금융 소외계층의 거래를 편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이며 탈 중앙화된 지불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시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전망>
: 처음에는 비트코인 이외의 코인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선이 강했다. 그러나 이더리움과 같이 영향력 있고 투자가치가 있는 코인들이 등장하면서 코인에 대한 시선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실제로, 이더리움 뿐만 아니라 어떤 코인이든 가치있게 사용이 된다면 어떤 코인이든 제 2의 비트코인을 꿈 꿀 수 있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산업 발전에서 블록체인 기술과 연관된 알트코인들이 만들어 지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가상화폐의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