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SHmax 허만수 홈페이지
이 방법은 SWISHmax에서 직접 물결막대를 만들어 붙이는 작업이다.
설명 ■ 이미지"lake-31.jpg" 삽입
■ 물결이미지 복사 1. 툴박스에 있는 Bezier(만년필촉)버튼으로 물결부분을 설정 마우스를 클릭 이동식으로 선택해 나가다가 처음 출발점에 클릭하면 Solid가 되면서, Outline에는 Shape가 생성된다.
2. Outline에서 "lake-31.jpg"와 "Shape"를 함께 블록, 마우스 오른버튼 눌러 <Grouping> ▶ <Group as Shape>하고
<예(Y)> 버튼 누르면 “lake-31.jpg"로 묶어진다.
3. Shape패널에서 <Clipped image>▶ <Clipped image>하면 Layout의 Solid 부분이 바탕색으로 바뀐다.
4. Outline에 있는 “lake-31.jpg"에 마우스 오른쪽버튼 눌러
<Grouping>▶<Ungroup >하면 2개의“lake-31.jpg"로 나눠지는데 위쪽에 있는 “lake-31.jpg"가 물결을 만들려고 복사한 이미지 임
4. 이제 이 위쪽에 있는 “lake-31.jpg"를 선택하여 (Layout에서 이미지 위에서 +형 마우스로 한 번 클릭해 두고) 키보드의 방향키 "→"(우로 이동)와 "↓"(아래고 이동)을 한번씩 쳐서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우하단으로 약간 이동케 한다.
■ 물결막대 만들기 1. 복사한 이미지(물결만들 이미지) 위쪽으로 넓게 ㅁ(Rectangle)을 그려넣으면
Outline에서는 Shape가 만들어지는데
2. Shape에 대한 자르기 작업 (1) Shape에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Break> ▶ <Break into Pieces>하여 <Break into Pieces>창에서 Columns를 "1", Rew를 "40"정도 하고 < OK >버튼 누르면, Shape가 Group으로 바뀐다..
(2) 이 Group을 열면 ("+"을 "-"로) 40개의 작은 Shape가 있는데 1개씩 간격을 두고 선택( 20 개)하여 삭제하면
( 또 다른방법은 삭제하지않고 활성화된 물결막대를 약간 아래로 끌어 내려도된다.)
(3) Layout 화면에는 멋진 물결막대가 된다.
3. Outline에서 Group을 닫고("-"을 "+"로) (1) Timeline에서 <1 - 100 >프레임 정도 <Move>효과를 주고 이를 활성화 상태에서 - 조절점 적색이어야 함 -
(2) Layout 화면의 물결막대를 아래쪽으로 드래그하여 끌어내린다 * 드래그 길이는 위에서 <Move>가 "100"프레임이므로 약 4cm 정도 ?. -중심점에서부터 가느다란 점선이 생김-
■ Sprite 만들기 1. Outline에 물결막대로 만들어진"Group"을 물결이미지"lake-31.jpg" 밑으로 내리고,
2. 물결막대"Group"과 물결이미지 ""lake-31.jpg"를 함께 블록,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Grouping> ▶ <Group as Sprite>하여 Sprite를 만들고 Mask(Use bottom object as mask)에 체크하면 된다.
물결의 강도는 "물결 만들기(5)"의 3 가지 방법에서 그중, Sprite내에 있는 "Group" 의 <Move>효과 Duration(프레임 수) 조절방법을 사용함도 괜찮다.
*<Move>효과가 길면 길수록 물결은 잔잔해질 것이며 (약해 짐)
반대로 짧을수록 심하게(강해짐) 이뤄질것임 |
첫댓글 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