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와 같이 말씀하셨을 때 수부티 존자는 부처님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부처님, 세월이 흐르고 흘러 오백 년이 지나 바른 법이 소멸되는 시기가 전개될 때
이들 경전의 구절이 이와 같이 설해졌을 때, 이에 대해 진실하다는 생각을 일으키는 자가 있겠습니까?”
부처님이 말씀하셨다.
“수부티야, ‘지금 그와 같이 ‘세월이 흐르고 흘러 오백 년이 지나 바른 법이 소멸되는 시기가 전개될 때
이들 경전의 구절이 이와 같이 설해졌을 때, 이에 대해 진실하다는 생각을 일으키는 자가 있겠습니까?’라는
식으로 말해서는 아니 된다.
수부티야, 세월이 흐르고 흘러 오백 년이 지나 바른 법이 소멸되는 시기가 전개될 때
이들 경전의 구절이 이와 같이 설해졌을 때, 이에 대해 진실하다는 생각을 일으키는 자가 있을 것이다.
실로 수보리야, 세월이 흐르고 흘러 오백 년이 지나 바른 법이 소멸되는 시기가 전개될 때
덕을 갖추고 계율을 지키며 지혜가 뛰어난 보살 마하살들이 있어,
이들 경전의 구절이 이와 같이 설해졌을 경우, 그들은 진실하다는 생각을 일으킬 것이다.”
“수부티야, 또 이들 보살은 오직 한 분의 부처님만을 모신 것이 아니며,
오직 한 분의 부처님에게서만 선근을 심은 것이 아니다.
수부티야, 이 보살 마하살들은 십만의 수많은 부처님을 섬기며,
백 천의 수많은 부처님 아래에서 선근을 심은 것이다.
그들은 이들 경전의 구절이 이와 같이 설해졌을 경우, 청정한 한 마음을 얻을 것이다.”
“수부티야, 여래는 부처님의 아는 바로서 그들을 알고 있다.
수부티야, 여래는 부처님의 눈으로써 그들을 보고 있다.
수부티야, 여래는 그들을 잘 파악하고 있다.
수부티야, 그들은 모두 헤아릴 수 없고, 셀 수 없는 복덕을 쌓고 또 감싸 안을 것이다.
왜냐하면 수부티야, 이 보살 마하살들에게는 자아라는 생각이 전개되지 않으며,
유정이라는 생각도 전개되지 않으며, 영혼이라는 생각도, 개인이라는 생각도 전개되지 않기 때문이다.
수부티야, 또 그들 보살 마하살에게는 법이라는 생각도 전개되지 않으며, 법이 아니라는 생각도 그와 같다.
나아가 수부티야, 그들에게는 생각이라든가 생각이 아니라든가 하는 것도 전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수부티야, 만일 그 보살 마하살들에게 법이라는 생각이 전개된다면, 자아에 대한 집착,
유정에 대한 집착, 영혼에 대한 집착, 개인에 대한 집착도 있게 될 것이다.
법이 아니라는 생각이 전개된다면,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자아에 대한 집착, 유정에 대한 집착,
영혼에 대한 집착, 개인에 대한 집착이 있게 될 것이다.
왜 그런가? 수부티야!
보살 마하살은 법과 법 아닌 것에 집착해서는 아니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래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하셨다.
‘뗏목으로 비유되는 법문을 알고 있는 사람은 법조차 버려야 한다.
하물며 법 아닌 것이랴’라고 이미 설했다.”
0. 불교를 공부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함께 공부하는 도반과 스승이다.
그 중에서도 스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한분의 스승인 부처님만 모신 것이 아니라 십만의 부처님을 스승으로 모시었음을 강조한다.
사찰의 스님은 우리의 정신적 스승에 해당한다. 삼귀의에도 스님들께 귀의한다고 되어 있다.
또한 정신희유분에서는 보시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