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한 표가 작품 평가의 역사가 됩니다. 지금 투표하세요! 댓글 대환영!
(주의 - 가급적이면 직접 플레이 해보시고 평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참고 - 이 정보는 우리 동호회의 평가이므로, 절대적 기준은 아닙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슈퍼로봇대전K (NDS) 평가 (3.29/5.00 - 51명 기준)
★ 프로젝트 소개
주요 작품에 대한 회원들의 평가보고서를 만들어서, 각 작품에 대한 객관성과 이해도를 높이고자 합니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고, 한 표, 한 표가 역사가 되는 공간. 함께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도와주십시오!
여섯 번째 평가작품은 정팅회의를 통해서, 최신작인 슈퍼로봇대전K 로 결정되었습니다! 적극적 평가 부탁드립니다!
★ 일본 패미통 평가 ( 9 / 8 / 8 / 7 ) - 합계 32/40점 - 플레이타임 엔딩까지 약 40~50 시간 - 번역 tusos님 (루리웹)
9점 - 변함없는 대 볼륨. 전투의 경우 증원에 의해 상황이 급변하기 때문에 마지막 까지 방심할수 없다. 작품별로 곡을 바꾸는 등, 팬을 즐겁게 하는 연출이 훌륭하다. 합체공격은 강력하고 볼만한 가치가 있다. 어떤 캐릭터를 조합하면 합체공격이 나올지 알기쉬워서 친절하다는 느낌.
8점 - 큰 변화는 하지 않았지만, 안심하고 즐길수 있는 게임. 전투의 템포가 아주 좋아서 스트레스를 느낄 수 없다. 하지만 음성이 없는 점과 전투 부분의 고속연출버튼이 없는것은 유감. 수록작품은 새로운것들이 많아서 세대에 따라서는 느낌이 오지 않을수도 있다.
8점 - 적과 아군 2기씩 계속 투입해서 하는 공방이나 통쾌한 어택콤보, 합체공격등, 전투방법이 풍부하면서도 복잡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또한 볼만한 장면이 많으면서 플레이 감각은 가볍다. 장시간 플레이시 쌓이는 스트레스를 경감시킬 노력을 아끼지 않은듯 하다. (신참전작이 많아서) 새로운 시나리오도 많다.
7점 - 오래된 시리즈인 만큼 템포가 좋고, 파고들수 있는 게임 시스템은 이전과 같다. 전투 신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이 다양해서, 보는것만으로 즐겁다. 단, 초보자를 위한 배려가 거의 없기 때문에 이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은 제대로 즐기기 힘들다. 스케일이 크진 않지만, 팬이라면 변함없이 즐겁게 즐길수 있다,
★ 일본 아마존 평가 (83명 평가 - 2009년 10월 기준)
별5개 - 9명
별4개 - 28명
별3개 - 20명
별2개 - 16명
별1개 - 10명
일본유저 평균점수 ( 3.12 / 5점 만점 )
가장 참고가 되었다는 유저리뷰 두 개 정리
그래픽이나 사운드, 연출 등은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시나리오나 주인공, 시스템이 아쉽습니다. 작품끼리의 크로스오버가 없고, 전개가 갑작스럽습니다. 주인공의 매력이 떨어지고, PU시스템, 콤보시스템의 완성도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평소 슈로대 시스템에 비한다면 다소 굴욕적인 작품이 아닐까 하는 냉정한 평가입니다. (33명 중 30명이 추천한 리뷰, 별점 2개를 주었음)
새로운 작품이 많았고, 전투 애니메이션이 잘 움직이는데다가, 적당한 난이도는 우선 좋습니다. 간단히 놀기도 쉽구요. 그런데 시나리오상 너무 설명이 없이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텍스트가 약해서 분위기를 살리지 못하는 게 아쉬움입니다. 이것이 치명적이었다고 봅니다. 작품에 대한 사랑이 느껴지지 않았으니까요. W나 Z의 완성도를 기대했는데 다소 실망이었습니다. (35명 중 31명이 추천한 리뷰, 이 분도 별점 2개를 주었음)
★ 작품 소개
발매일 : 2009년 3월 20일
기종 : 닌텐도DS (NDS)
소비자가격 : 6,090엔
이용등급 : 12세 이상 이용가
언어 : 일본어
홈페이지 : http://www.suparobo.jp/srw_lineup/srw_k/index.html (일본어)
정보위키 : http://www15.atwiki.jp/srwk/ (일본어, 네이버번역기 http://jpdic.naver.com/ 활용)
시나리오번역 : http://ruliweb.nate.com/ruliboard/list.htm?main=robowar&table=gr_robo_tip
공략집소개 : 게이머즈 2009년 5월호 (13,800원 / 게임문화)
슈퍼로봇대전K는 닌텐도DS로 발매된 두 번째 작품입니다. 작품의 특징은 2000년대의 비교적 새로운 애니메이션들이 중심이 되었다는 것이며, 주로 젊은 층을 타겟으로 했습니다. 프로듀서 테라다에 의하면, 타이틀의 K는 휴대기(Keitaiki)의 K라고 밝히고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에는 K의 문자 뒤에 열쇠(key)의 마크가 그려져 있습니다. 판매량은 약 20만개.
참전작품은 14작품이며, 방영시기 옆의 숫자는 총 방영편수를 의미합니다.
★표시는 새롭게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참전하게 된 작품입니다.
파사대성 당가이오 1987年~1989年 OVA 전3화
오버맨 킹게이너 2002年~2003年 TV 전26화
창궁의 파프너 2004年 TV 전26화 ★
전뇌전기 버추얼 온 마즈 2003年 게임
기동전사건담SEED 2002~2003年 TV 전50화
기동전사건담SEED DESTINY 2004~2005年 TV 전50화
기동전사건담SEED C.E.73 STARGAZER 2006年 인터넷 전3화 ★
마징가Z 1972~1974年 TV 전92화
가이킹 LEGEND OF DAIKU-MARYU 2005~2006年 TV 전39화 ★
강철신지그 2007年 TV 전13화 ★
기수창세기 조이드제네시스 2005~2006年 TV 전50화 ★
신혼합체 고단나 2003~2004年 TV 전13화
신혼합체 고단나 SECOND SEASON 2004年 TV 전13화
건X소드 2005年 TV 전26화 ★
특징으로는 처음으로 등장한 참전작품이 많다는 것입니다. 창궁의파프너, 가이킹LOD, 강철신지그, 건소드, 스타게이저, 조이드까지 새로운 라인업을 자랑합니다. 마징가와 당가이오, 건담시드를 제외하고는 모든 작품이 휴대용으로도 첫 참전하는 작품입니다. 또한 고단나의 경우 SRPG형태의 슈퍼로봇대전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것입니다. 슈로대의 단골인 겟타는 등장하지 않으며, 우주세기 시리즈는 나오지 않습니다. 마징가만 단독참가 하면서 세월의 흐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 70년대 마징가, 80년대 당가이오, 90년대 작품은 없으며, 그 외의 모든 작품이 2000년대 이후의 애니메이션이라는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작품 구성입니다. 한편 조이드제네시스의 경우, 판권의 문제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참전이 어렵다고 평가받던 작품이었는데도 참전이 실현되고 있습니다. (SRW를 발매하고 있는 반다이남코 그룹과 일절 관련이 없던 작품이 조이드였으며, 나아가서 판권상 앙숙관계이기도 했습니다) 여담으로 패키지에 사람형태가 아닌 동물형태의 기체가 등장하는 것도 처음이라고 합니다.
슈퍼로봇대전K에서 탑재되고 있는 시스템을 소개합니다.
- 파트너 배틀 시스템 (PU)
OGS의 트윈배틀 시스템처럼 2기 1조로 팀을 구성합니다. 원호 공격과 원호 방어는 파트너가 된 기체에서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동력과 지형적응은 메인 기체의 것만으로 반영됩니다. 다만, 메인 기체와 서브 기체의 지형이 다른 경우에는 원호를 할 수 없습니다.
- 어택 콤보 시스템 (C무기)
파트너 없이 단독으로 출격 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공격방법으로, 콤보레벨이 높을 수록 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더블 슬롯 시스템
W에 있었던 더블 슬롯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어서, GBA판의 슈로대 작품을 K와 동시에 DS에 삽입해서 기동시키면 한정판 강화파츠와 자금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한편 DSi에서는 GBA슬롯이 없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2주차 이후에는 상점에서 한정판 강화파츠를 살 수 있습니다.
- 연속 타겟 보정 (명중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공격시 명중률이 상승)
AP부터 탑재된 시스템입니다. AP와 Z와는 다르게, 아군턴이 돌아올 때까지 보정효과가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아군이 적을 격추시키지 못하고, 적의 반격을 피했을 경우에는 적의 턴에서 보정이 걸려서 적의 명중률이 상승합니다) 덕분에 운동성이 높더라도 연속 공격을 당하면, 맞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신 격추당하더라도 수리비는 들지 않습니다.
슈퍼로봇대전K의 프로모션 동영상을 소개합니다. (수정)
첫댓글 크로스오버/원작재현의 절정을 이루었던 W나 Z 다음에 나온 작품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의 끔찍한 텍스트, 오리지널 캐릭터의 매력 부족, 융화하기는 커녕 서로를 잡아먹다가 마침내는 붕괴해버린 신 시스템 등 솔직히 너무너무 실망스러웠던 작품이라 2점 줍니다. 이 게임이 슈로대로서 지켜낸 건 '좋아하는 로봇을 마음껏 활약시킨다' 정도. 전투신이나 BGM은 정말 최고였기에 더욱 더 아깝습니다.
....출연작은 정말 마음에 들긴했었어요....
문제점들은 윗분들이 대부분 써주셨고,추가하자면 정리 안되는 스토리(크로스오버 전무-크로스오버 거의 없이 개별로 후다닥 끝나버림)정도 DS로 신작이 나와줬다는 점만 높게 쳐줘서 1점입니다 -_-
3점을 준이유는 연출이 좋았던점입니다 하지만 스토리는 엉망이기 때문에 3점입니다
풍성한 사운드, 로봇들의 움직임, 다양한 피니시연출까지... 연출력은 5점을 줄 수 있을만큼 화려. 시나리오 와 시스템 면에서는 너무 성급하게 급조한 느낌. 다시 말해서 진지한 테스트나 재검토가 없었다는게 아쉬움. 명작의 요소에서 중요한 스토리와 게임밸런스 부분에서 1점씩 깎아서. 최종적으로 3점. 좀 더 고민했더라면 명작이 될 수 있었을 작품.
이거할려고 nds 구입했지만... 재미있게 즐기지는 못했습니다.ㅠ.ㅠ
연출과 BGM이외에는 높게 점수를 줄만한 요소가 없네요... 그저 3점;
개인적으로 휴대용 슈로대 중 최고는 D라고 생각합니다... K는 기대가 정말 큰 작품이었는데 해보니 너무 지루하더군요....
솔직히 nds로 나온 슈로대중 가장 쉬웠던 슈로대 k 였기에 밸런스와 여러 문제점이 있지만 bgm 과 애니메이션 효과는 그래도 봐줄만 하더군요
스토리전개만 신경썻더라면 좋은 점수을 줄텐대...
이전 슈로대와 느낌이 많이 달랐던 기억이 드네요... 적 유닛이 공룡 파충류 쪽에 곤충같은 디자인도 많았던것 같은데...
무슨 로봇대전하면서 특촬물 느낌이 물씬 풍겼던 작품이였던것 같네요.
나올수록 이상해지는 휴대용 슈로대........
출연작들만 보고 지금까지와는 전혀다른 재밌는 슈로대를 기대했지만 엄청난 대사량과 뭔가 아쉬운 스토리라인때문에 출연작들의 명성에 누만 끼치게 된듯한 슈로대가 되버린거 같네요. 그래도 열심히 게임하고 있는 관계로 3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