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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라기의 춘,하,추,동 원문보기 글쓴이: 서라기
** 사주명리학** +++ 육친을 보는 법 +++ 육친이라고 하면 부모, 형제, 자매, 배우자, 자녀를 뜻한다. 사주를 보고 그 사람의 육친을 알 수 있다. 부모는 어떤지, 유산이 많은지, 자수성가하는지, 처가 흉포한지, 처가 현숙한지, 자녀는 몇 명을 두는지, 자녀는 출세하고 효도할 것인지 등의 수많은 사항을 사주를 통해 판단할 수 있다. 육친에 관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육친에 대한 연구를 하여야 한다. 육친론은 예로부터 학설이 분분한 분야라고 할 수 있고, 가장 곤혹스럽게 여기는 분야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사람의 길흉화복은 그 사람 자신에게 가장 절실한 문제인데, 육친은 그 자신이 아니기 때문이 다. 그러므로 사주에서 그 사람 자신이 아닌 육친을 보는 것은 아주 정확한 것은 아니며 다소의 영향력 이 있을 뿐이다. 제1절 육친을 보는 세 가지 분야 육친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주로 세 가지 범주를 연구해야 한다. 즉 성星(육신六神), 궁宮, 운運이 그것이 다. 성이란 육신을 육친에 배정시킨 것이고, 궁이란 사주의 위치에 따라서 육친을 배정시킨 것이고, 운 이란 한운 또는 대운을 보고 육친을 판단하는 방법이다. 항목별로 설명한다. ① 성 일간은 사주의 당사자 즉 자기 자신이다. 비견과 겁재는 형제·자매를 뜻한다. 식신·상관은 일간이 생한 것이다. 여자의 사주에서 식신·상관은 자녀를 뜻한다. 식신은 딸, 상관은 아들이라고 하는 학설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식신이건 상관이건 음양을 보아 양은 아들, 음은 딸이라고 보는 것이 정설 이다. 일간이 극하는 정재와 편재는 남자 사주에 있어서 정재는 정처를 뜻하고 편재는 첩 또는 부친을 뜻한 다. 여기서 첩이라고 함은 동거하는 여자 또는 두 번째 맞이한 처도 된다. 편재가 부친을 대표한다는 것은 것은 정설이다. 임철초는 인성이 부모를 대표한다고 보고, 어떤 사람은 정관을 부친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비견이나 겁재가 많은 사람이 일찍 부모를 여의는 것을 보아도 편재를 부친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그것이 역대 사주학 대가들의 정통적인 학설이었다고 할 것이다. 여자의 사주에서도 편재는 부친을 의미한다. 일간을 극하는 오행에는 정관과 칠살이 있다. 여자의 사주에서 정관은 남편이고 칠살은 정부 또는 재 혼하여 맞이한 남편이다. 사주에 정관이 없고 칠살만 있을 때는 칠살을 남편으로 본다. 남자의 사주에서 정관과 칠살은 자녀를 대표하는 성이다. 정관은 딸이고 칠살은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학설도 있지만 이 것은 옛 사람들이 양일간이라고 전제하고 육신을 정한 데서 유래한 결과이다. 즉, 양일간의 경우에는 정관이 딸이고 편관이 아들이 된다. 그러나 음일간의 경우에는 정관이 아들이고 편관은 딸이 된다. 일간을 생해 주는 정인과 편인은 육친으로는 무엇에 해당되는가? 남녀를 막론하고 정인은 생모가 되 고 편인은 계모, 의모, 양모가 된다. 이상에서 육신을 육친에 배정해 보았다. 그런데 논란이 되고 있는 것은 편재를 부친으로 볼 수 있는 가, 관살을 자녀로 볼 수 있는 가 하는 두 가지 사항이다. 편재를 부친으로 보는 근거는 정인을 모친으로 본다는 전제 하에 형성된 것이다. 모친인 정인의 입장에서 보면 정관이 남편이다. 정인의 정관은 일간에 게는 편재가 된다. 그러므로 편재는 모친의 남편이 되므로 결국 나의 부친이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관살이 남자 사주에서 자녀가 되는 근거에 대해 살펴보자. 정재는 부인이다. 정재가 생한 것이 자녀가 된다. 따라서 정재가 생한 정관과 칠살은, 부인의 자녀이므로 나의 자녀가 되는 것이다. 여 기서 우리는 육친을 정하는 두 가지 전제 조건을 발견하게 된다. 즉 여자가 낳은 것이 자녀이고, 여자를 극하는 것은 그 여자의 남편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모계사회의 혈통을 따라서 오랜 역사와 함께 진행 된 인류의 가족관계의 중심된 원리를 사주학에 배정시킨 것일 수도 있다. 임철초는 남녀를 막론하고 식 상을 자녀로 보았다. 육신끼리의 생극관계에서 반드시 유의해야 할 두 가지 사항이 있다. 그것은 인성이 식상을 극하는 것 과 비겁이 재를 극한다는 것이다. 여자 사주에서 식신·상관은 자녀를 뜻한다. 그러므로 여자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자녀에게 불리하다. 또 비겁은 재를 극한다. 남자 사주에서 재성은 처를 뜻하므로 비견· 겁재가 많으면 부부불화하고 특히 일지가 기신이면서 비겁이면 극처·이혼·재혼·배신 등의 흉함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자 사주에서는 재성이 있어서 인성을 제어함이 필요하고 남자 사주에는 관살이 있어서 비겁을 제압해 주는 것이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사항은 일반적인 경우이고 인성 또는 비겁이 희신이나 용신이 될 경우에는 쉽게 속단하면 안된다. 사주학은 언제나 변화와 응용을 중요시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재·관·인·식의 4길신도 흉한 작용을 할 수 있고, 살·편인·상관· 양인의 4흉신도 특수한 경우에는 길한 작용을 할 수도 있는 것이다. 문제는 사주의 구조를 전체적이고 거시적인 안목에서 보는 것이다. 재성이 비록 길신이지만, 재다신약인 경우와 인성이 용신인 경우에는 최악의 흉성이 되는 것이다. 누가 정관을 무조건 길하다고 하는가? 비겁이 용신인 사주에서는 흉한 작 용을 하는 것이다. 누가 인수를 길하다고 하는가? 신강하여 상관을 용신으로 할 때 인수가 있으면 병신 病神으로 돌변하는 것이다. 누가 식신을 길하다고 하는가? 재다신약한데 식신이 있다면 최악의 흉성이 될 것이다. 누가 칠살을 흉하다고 하는가? 양인이 나쁜 작용을 할 때 칠살이 있다면 그처럼 좋은 수가 없는 것이다. 누가 편인을 나쁘다고 하는가? 신약할 때는 편인도 생기의 근원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누 가 양인을 흉하다고만 하는가? 칠살이 있어 신약할 때 양인은 최고의 효용을 발휘하는 것이다. ② 궁 년주는 부모와 조상을 대표하는 궁이다. 따라서 연주에 희·용신이 있으면 부모덕이 있고 유산이 있 다고 본다. 이와 반대로 년주에 기신이 있으면 조상이나 부모의 은혜가 많지 않다. 월주는 부모 및 형제 를 보는 궁이다. 따라서 월주에 희·용신이 있으면 부모 형제의 덕이 많다. 이와 반대로 월주에 기신이 있으면 부모 형제의 도움이 별로 없고 자수성가하여야 한다. 일지는 배우자 궁이다. 따라서 일지가 희· 용신이면 남편이나 부인을 잘 만난다. 이와 반대로 일지가 기신이면 배우자가 시원치 않다. 특히 남자의 경우 일지가 비겁이면서 기신이면 배우자와 이별할 가능성이 많고, 여자의 경우 일지가 상관이면서 기 신이면 남편덕이 없고 생리사별할 가능성이 많다. 이것은 배우자를 대표하는 육신인 남자는 재성, 여자 는 관성을 배우자 궁에 대입했을 때, 배우자를 뜻하는 육신이 일지의 오행에 의해 극을 당해 무기력하게 되기 때문이다. 시주는 자녀궁이다. 시주가 일간의 희·용신이면 자녀가 총명하고 출세하며 효성이 지극하다. 이와 반대로 시주에 기신이 있으면 자녀가 없거나 변변치 않고 불효하다. 남자의 경우 관살은 자식을 대표하 는 육신이다. 따라서 시주에 식상이 있고 그 식상이 기신이면 자녀에게 의지하기 힘들다. 그러나 시주에 있는 식상이 희·용신이면 그렇지 않다. 여자의 경우 시주에 인성이 있고 인성이 기신이면 자녀에게 기 대할 필요가 없다. 그 이유는 자녀를 대표하는 육신인 식상이 자녀궁인 시주의 인성에게 극을 받아 무력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성이 희용신인 경우에는 그렇게 속단하지 않는다. 궁을 볼 때는 특히 지지의 충을 참고해야 한다. 일지와 월지가 충하면 고부간의 갈등이 있다. 이것은 일지는 배우자 궁이고 월지는 모친 궁이기 때문이다. 일지와 시지가 충이 되면 배우자와 자녀 모두에게 도움이 안된다. 자녀궁과 배우 자궁이 충돌하기 때문이다. 일지를 충하면 부부간에 이별할 가능성이 아주 많다. ③ 운 대운과 한운을 가지고 육친을 판단한다. 어렸을 때는 부모에 의지한다. 어렸을 때의 길흉화복 및 육친 에 대한 판단은 부모궁인 년주와 월주를 가지고 판단함과 동시에 어렸을 때의 대운에 희신·용신이 오 면 부모의 도움이 크다. 중년운은 일지와 대운을 보아서 희신·용신이 있으면 길하다고 판단한다. 노년 에는 자녀궁을 보고 노년기의 대운을 참조한다. 제2절 조상을 보는 법 현대사회는 핵가족 제도가 보편화되어 있다. 그러므로 옛날과는 달리 부부가 중심이 되고, 부모와 자 녀는 따로 살고 있다. 부부가 있고 나서 비로소 자녀가 생기고, 자녀가 있고 나서 부모가 있다. 따라서 반드시 부부를 먼저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부부는 육친 중에서도 가장 가깝게 지내며 길흉을 함께 나누 는 관계이기 때문이다. 자녀는 품안에 있을 때만 나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것이고, 부모는 내가 결혼하 여 분가하여 독립하기 전에만 운명에 영향을 미친다. 하물며 조상과 형제의 문제에 대한 판단은 더욱 적중률이 떨어지는 것이다. 형제와 조상을 보는 법은 많지만 현대인에게는 관심 밖의 영역일 뿐이다. 년주에 희용신이 있으면 조상이 부귀했고 조상의 유산이나 조상의 직업을 계승하거나 조상과 인연이 깊다고 판단하면 된다. 비겁이 기신이면 형제나 친구덕이 없고 비겁이 용신이면 형제덕과 친구덕이 있 다. 제3절 부모를 보는 법 인성印星은 모성母星이다. 재성財星은 부성父星이다. 정통적인 이론에서 정인은 모친, 편재는 부친이다. 월간은 부친이고, 월지는 모친이다. 년간 역시 부친 또는 조부의 궁이 된다. 위와 같은 성과 궁을 보는 동시에 어릴 때의 운을 참작하여 부모의 부귀빈천을 측정한다. ① 부모가 부귀한 경우 ?재·관·인이 월주에 집결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희·용신에 해당하면 부모가 부하거나 귀하다. ◎ 간합: 부부가 정합한 형상 甲己土合: 심관불투하여 세인의 존경을 받으며 매사에 절도가 있어 품격이 높다. 기일생 갑합: 신의가 없고 성탁비저한 경향이 있다. 갑일생 기합: 신의가 있고 지혜는 없다. 乙庚金合: 과감강직하다(사. 절과 동주하면 천인) 을일생 경합: 예의가 없고 결단성이 없다. 경일생 을합: 자비심이 없다. 丙辛水合: 위엄은 있으나 잔인하여 호색하다. 병일생 신합: 지혜는 있으나 소인간물이다. 신일생 병합: 심신이 왜소한 경향이 있다. 丁壬木合: 감정적이며 호색적이고 편관칠살이나 도화가 있으면서 사절이되면 음란으로 파가한다. 정일생 임합: 소심질투한다. 임일생 정합: 편굴다노하며 신의가 없다. 戊癸火合: 남녀간에 무정하고 미려호사함을 좋아한다. 무일생 계합: 총명하나 내심무정하다. 계일생 무합: 우매질투격에 유시무종형이다. ◎육합: 흉신이 합하면 흉중하고, 길신이 합하면 길중하다. 합지가 공망되면 합력도 공망력도 약화 된다. 이 지와 일지가 합칙 연상합이니 유정하고 남자는 합다하면 외교가가 되고 女子는 음명이다. (근합은 합력이 강하나 원합은 약하며 합을 충파하면 불합불충이 된다. ◎삼합: 용모수려하며 신안심직하며 원만총명하다. 합하여 길신이 되면 길하며 합중에 충자가 있으면 파국이요, 원진 대모살이 있으면 언선행반하고 천을귀인이나 정관이 三合되면 의록풍하고 애고를 받는다. 삼합중 식신격이면 의식풍하며 건록이 있으면 명망과 기적운이 있고 파격이면 저속하고 공불성한다. 천간은 상극되나 삼합되면 타산적인데 삼합귀격은 다재공성하여 형복안락의 인명이 된다. ◎충: 제살중에 화액의 정도가 최심하니 광폭 망은 조부모와의 이별 극처 해자 고독등의 화액이 있다. 형충파해가 비록 흉살이지만 사주의 구조를 따라서 길신이 되는 때가 허다하고 흉액의 정도도 일정하지 않은 것이므로 이 점 유의할 것. ◎파: 년지를 파하면 양친을 조별하게 되고 시지를 파하면 만년이 불행하게 되며 일지가 파하면 고립되고 처자연이 박하다. ◎해: 일시가 해하면 노년잔질수가 있고 유일 술시생은 농아의 수가 있거나 두 안에 악창이 있는 수가 많다. ◎형: 형살은 충살 다음으로 심한 흉살이니 인사신은 세력만 의지하고 저돌하다가 화를 입고 축술미형은 성냉정혹하여 은혜를 원수로 갚는 형이며 자묘는 성질횡폭하여 예의가 없다. 진오 유해 자형은 심지가 박약하고 침울험독한데가 있다. *흉살의 작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격국과 통변과 병약과 조후와 중화등의 변법에 의하여 그 작용력이 무시될 뿐만 아니라 환자가 치료의 통이 요청되는 것과 같이 필요되고 수도 있다. ◎천관귀인: 생년을 위주로함 (시상에 있으면 극가하다.재관인이 복신이 되기 때문인데 사주중에 악살을 만나면 불길하다. 천관귀인이 명중에 있으면 관직으로 입신하는데 일주의 납음오행을 상하지 말 것이요 재관인의 도움이 있으면 대발복하며 악살이 있으면 불길하다. 명이 귀격이면 고관이 되며 문창귀신과 동주하면 대길한데 아울러 여러 귀신과 합주되면 장년에 대영하여 명리구족하게 된다. 대운이나 연운에서 천관귀인을 만나도 길하다. ◎태극귀인: 태극이란 초와 시를 뜻하는 것으로서 만물의 성수함을 맡은 바이니 사주의 격국구성이 순청함을 요한다. 생년을 본위로 하나 일주로도 대조하여 보는 바 태극귀인이 있고 격국이 귀하면 입신양명하고 수상급에 나아간다. ◎천을귀인: 가장 존귀한 신이다. 개운 출세 공명 명리향상 (행운이 돌아오면 개운이됨 )복성 귀인과 같이 있으면 도덕이 후하고 중인에게 인망을 받는다. ◎월덕귀인: 천월이덕이 주중에 있으면 관운에 이롭고 병이 적다. 월덕은 중살을 다 산해하니 백종재액이 해하지 못한다. 천월이덕이 있으면 충극을 만나거나 빈궁의 명이거나 효신, 상관 겁재 귀살등의 흉도 화하여 해소내지 길하게 된다. 관에 임하면 관운이 좋고 인성에 임하면 심성이 극호하고 부조의 덕이 높아 이름을 얻으며 재성에 임하면 문무겸전하고 재백운을 도와준다. 식신에 임하면 처음에는 빈천하나 뒤에는 영화를 얻게 된다. 또 시상에 있으면 귀자를 두며 일간에 있으면 천우신조가 있어 일생에 무화하다. 천월이덕이 일주에 임하면 일생에 험이 없고 근심이 없으며 다시 사주에 장성이 있으면 그 이름이 상부(총리 국회의장 대법원장)에 이른다. ◎천덕귀인: 월덕귀인과 동일 ◎천주귀인: 관직에 나가고 복수가 쌍전한다. 정관 인수와 같이 있으면 관직과 명리가 건전하고 형충되거나 공망되면 그 복리는 감축된다. ◎복성귀인: 명중에 복성귀인 있으면 복수를 뜻하는 길신이니 격국이 귀명이면 복수와 명리가 건전하고 천명도 안락한 경향이 있다. ◎학당항성: 총명한 명은 학당을 보고 알수 있다. 학당이 유기(생왕)하면 사유(학자)의 도에 합당하다. ◎금여록: 온후유순하고 자연의 행운이 있으며 세인의 도움을 받게 되고 양연을 만나는 특성이 있다. 대략 미모이며 남자는 처덕과 발명성이 있고 흔히 귀족격이 많다. 일지와 시지에 있으면 일생이 평안하고 자손번창하며 친근자의 조력을 입는다. ◎암록; 재물이 불절하고 의외에 귀인의 힘을 입게되며 복록이 많고 영리하다. ◎관록: 국가를 위한 봉사 국록을 받음(월지에 있을 경우에 많음) ◎협록: 주의로부터 재적인 혜택을 많이 받는다는 길성 ◎항성: 항성은 처궁이니 일지에 장생좌가 좋으나 재와 합한 즉 처가 사음이 있다. ◎문창귀신: 명에 있으면 총명하고 출중하다. 또 흉에 봉하면 길로 화하는 신이다. 문학창성의 신인 고로 학력이 족하고 재지가 충실하고 품성과 인격이 있다. ◎연살: 음욕색정의 신이다. 생왕하면 용자가 아름답고 주색을 탐하고 환락을 좋아한다. 가업을 등한시한다. 사절하면 언행이 어지러우며 유탕하고 도박을 좋아하므로 배은망덕하고 신용이 없다. 여자의 경우 미모에 인정다 부정에 빠지기 쉽다. 역마와 동주하면 음란사통도주 편관과 동주하면 복록이 많은 귀부인이다. ◎월살: 고갈 불생불성(용두사미격) ◎망신살: 길격 길성이 유하면 성질이 준엄하고 모략이 교묘하며 투쟁을 좋아하고 승리함흉격 흉성이 유하면 성질이 좁고 망상 경박 주색풍류호 숙질유 역마와 동주면 노상망신 ◎장성살: 관. 군에서 대성하고 양인과 동주하면 생살대권. 관성과 동주하면 관계. 재성과 동주하면 국가재정을 각각 장악함. ◎반안살: 장성 반안살 역마가 구비된 자는 크게 출세한다고 함. ◎겁살: 길신 길격에 유하면 총명 민첩 재지가 탁월함. 흉신 흉격에 유하면 무뚝뚝 내로 독 무정 숙질 겁살 원진 공망이 겹쳐있으면 도심유. 금, 화 동주면 검난 교통사고 등 행운도 응용. 재탈 도난 이사 등의 작용이 있음 ◎재살: 송사 구금 등의 재난. 정인과 동주면 구속으로 유명해지는 경우도 있음. (예. 반체제 인사 등) ◎천살: 천재지변 즉 한, 재, 수재 등 ◎지살: 타 시. 도 및 외국여행 이거변동 ◎역마살: 운수교통의 신 (외교적 사업, 무역업 운수 교통 통신 등) 재와 동주하면 발재가 속. 길신과 동주하면 활동하여 이익이 크고 흉신과 동주하면 동분서주로 고생함 ◎화개살: 예술적소질이 뛰어난다 따라서 문장과 지혜와 정서계통이 발달되어 있으나 태과하면 수도인이다. 여자의 명은 색정에 빠질 우려가 있으나 지혜가 있으므로 탈선은 없다. 인수와 동주하면 대학자이고 화개가 공망되면 승려요. 일지에 화개가 있어도 도인이요. 화개가 형 충이 많으면 문화사업으로 동분서주할 뿐이며 길신이 임하여 파 해가 없으면 귀와 문이 겸비하여 영달한다. ◎육해살:육친의 덕이없다. 【 육신의 성정 】 ◎ 인수의 성정; 문명 학자 자비 선량 상인 교육 보수적 이기주의 계승 신심 문서 인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용신인 명주; 부모의 음덕으로 유산을 물려받으며 인격이 방정하여 일생동안 병이 적고 지혜와 심성이 풍후하다. ◎ 편인의 성정; 권태 위선 민첩 임기응변 변태 모사 유두무미 배신 학자 종교 예술 비생산성 손수 등이다. ◎ 식신을 용하는데 편인을 보면 건강에 이상이 오고 실직과 손재를 당하는 최대의 흉신이 되니 이럴 때에는 편재로써 제하여 줌이 가장 길하다. ◎ 식신의 성정; 총명 건강 덕망 식복 구변 생산성 건설 풍요 향락 편의 발전 도량 관대 등이다. ◎ 상관의 성정; 총명 화려 능변 혁신 공격 무법자 반항 방종 영웅심 봉사 희생 홍보 예술성 술 등이다. (식신이 유형적 물질 생산성이라면 상관은 무형적 정신 생활성인 것이다.) ◎ 명중에 상관이 강하면 재주는 뛰어나지만 성격이 오만하고 자존심이 강하여 천하 사람이다 자기만 못한 것 같이 생각됨으로 사람을 하시하는 경향이 있어 오해를 받게 되며 구설수와 방해가 따른다. ◎ 정재의 성정; 성실 노력 이기주의 검소 인색 월급 자산 저축 정확 신용 정당한 취득 혼례를치르고 맞이한 정처가 되며 성실하게 노력하고 정당한 보수를 받는 월급 재물이 된다. ◎ 편재의 성정; 풍류 낭비 호방 횡재 수단 활동 물욕 투기 사업재물 도박성 의협심 등으로 볼 수 있다. ◎ 정관의 성정; 윤리 도덕 준법 기강 공무 명예 정당 사명 귀인 군자 존경 충성 정치 문관 공정무사 대의명분 자비심 등으로 구분한다. ◎ 편관의 성정; 무관 강제 권위 고집 형액 살상 질병 투쟁 영웅 군사력 명령 등으로 구분한다. ◎ 비견의 성정; 형제 동기 동등 단체활동 사회 국민 평등 협조 경쟁 분탈 독立 분리 등으로 약 할 때는 협력하고 강할 때는 분쟁하는 성질이다. ◎ 겁재의 성정; 후배 오만 분취 투쟁 부하 동료 사회조직 겁탈자 흉폭성 채무 요행심 투기 손재 이산 불손 불화 비방 등으로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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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의 생극합화와 지지의 회합형충 분석
천간의 생극합화
일간의 왕쇠강약을 판단할 때에는 당연히 득시, 득지, 득세의 상태를 고찰해야 하지만, 그 외에도 천 간의 생극합화, 지지의 회합형충해 및 천간지지의 상생과 상극과 합의 상태를 고찰해야 하는 것이다. 이제 천간과 지지의 복잡하고 오묘한 관계를 분석한다.
사주팔자의 천간은 한개가 아니고 네 개다. 따라서 그들끼리 생하고 극하고 합하고 변화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일간을 위주로 할 때 연, 월, 시의 천간은 일간과 오행이 같지 않은 한, 일간과 생하거 나 극하는 관계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때때로 합하고 변화하는 경우도 생긴다. 또한 년간과 월간 과 시간끼리도 서로 생극합화의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가령 천간끼리 극하는 동시에 합하는 것이 있으 니, 예컨대 갑과 기, 을과 경, 병과 신辛, 정과 임, 무와 계가 오행의 관계에서는 상극이 되면서도 합하여 변질되는 것이다. 또 지지에 화신化神이 왕상하면 사주에 화신을 극하는 오행이 없는 한 합으로 인해 변 화하게 된다.
그런데 사주의 천간과 지지는 위치와 형세가 여러 가지다. 위치를 볼 때 연과 월, 월과 시, 일과 시는 근접해 있다. 반면에 연과 일, 월과 시, 연과 시는 떨어져 있는 것이다. 또 천간은 바로 밑에 깔고 앉은 지지의 차이에 따라 왕쇠가 달라진다. 예컨대 갑이 인 위에 있으면 통근했으니 역량이 강해지고 갑이 신申 위에 있으면 밑으로부터 극을 받아 역량이 약해지는 것이다. 또 천간이 지지에 통근하면 왕해진다. 예컨대 봄에는 갑이 강함을 얻고 지지에 임관, 장생, 제왕, 묘고, 여기가 있으면 강해진다. 또 천간의 숫 자에 의해서도 역량의 차이가 생기니, 예컨대 두세 개의 경과 한 개의 갑이 있다면 경은 숫자가 많고 갑은 숫자가 적으니 갑은 더욱 맥을 못 춘다. 또 인성이나 비겁을 만나면 강해지고 자기를 극하는 관살 이나 자기가 극하는 재성이나 자기가 생해주는 식상을 보면 약화된다. 이상은 모두 천간의 생극합화의 관계를 말할 것인데 이제 항목을 나누어 자세히 고찰하기로 한다.
1. 천간의 상생
갑을목은 병정화를 생하고, 병정화는 무기토를 생하며, 무기토는 경신금경신금을 생하고, 경신금은 임 계수를 생하고, 임계수는 갑을목을 생한다. 생해 주는 오행과 생함을 받는 오행의 경우에 생해 주는 오 행은 힘이 빠지고 생함을 받는 오행은 힘이 강화된다. 그들이 가까이에 있으면 생해 주는 힘이 크고 멀 리 떨어져 있으면 생해 주는 역량이 약하다. 생해 주는 자가 통근하여 강하면 역량이 커지고 통근하지 못하고 다른 천간이나 지지로부터 극을 받으면 있어도 없는 것과 같이 생해 주는 힘이 미약하다. 생하는 자가 천간에서 비겁을 많이 만나면 생하는 힘이 크다. 이상은 천간이 생조하는 현상을 분석한 것이다. 유력한 생조자가 일간을 생해 주면 일간 역시 역량이 강화되어 왕해질 수 있고 생조자가 뿌리가 없어 약하다면 생함을 받는 오행 역시 큰 도움을 받지는 못한다.
일간이 쇠약하고 관살이 왕하면 일간이 극을 받음이 심한데 이때 유력한 인수가 있다면 관살의 기운 을 흡수하여 일간을 돕는 데 쓴다. 일간이 쇠약하고 식상이 왕하면 설기가 태심한 것이 화근이 되는데 이때 유력한 인수가 있으면 일주를 생조하는 동시에 식상을 극해 주는 좋은 역할을 한다. 이것은 나(일 간)를 생해 주는 인성의 효능이다. 그런데 인성이 멀리 떨어져 있거나 인성이 통근하지 못하거나 재성이 있어 인성을 극하면 인성의 역량이 약화되어 일간을 생조하는 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럴 경우의 인성은 용신이 될 역량을 잃고서 한신의 위치로 물러서게 된다. 사주를 보고 용신이 천간에 있을 때는 일간의 가까이 있는지(월간이나 시간), 멀리 떨어져 있는지(년간), 용신이 통근하고 있는지, 용신이 깔고 앉은 지지가 용신을 돕는지 해치는지 등을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그리하여 상하좌우의 위치가 합당한지, 역량이 있는지를 살펴서 용신의 위치와 역량이 합당하면 부귀 한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반대로 용신이 있어도 힘이 부족하거나 위치가 일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면 그만큼 부귀할 기회가 감소된다고 판단한다. 용신이 사절되거나 용신이 없거나 미약하다면 빈천하고 요절한다고 판단한다.
2. 천간의 상극
갑을목은 무기토를 극하고, 무기토는 임계수를 극하고, 임계수는 병정화를 극하고, 병정화는 경신금庚 辛金을 극하고, 경신금은 갑을목을 극한다.
일반적으로 극하는 것은 우세를 점하고 극을 받는 것은 열세에 처해 있다. 그러나 극하는 것이 힘이 약하거나 무리를 이루지 못하고 극을 받는 것이 역량이 강하거나 무리를 지으면 극을 할 수 없고 오히 려 극하는 자만 손해를 본다. 그러므로 천간의 상극을 볼 때는 반드시 극하는 자가 처한 위치와 역량을 살피고 나서 극할 수 있는지 없는지, 얼마나 극하는 힘이 강한지, 극을 받는 쪽이 얼마나 당하는지, 조금 약화될 뿐인지 전멸할 정도인지를 자세히 살펴야지 무턱대고 극하는 자가 승리한다고 보아서는 안된다. 이것은 먼저 전쟁을 도발한 국가가 패망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년에 경이 있고 월에 갑이 있다면 위치가 근접해 있으므로 극하는 힘이 강하다. 또 경이 신申 을 깔고 앉았고, 갑이 인을 깔고 앉았다면 천극지충天剋地沖이니 극하는 힘이 크다. 두 개의 경과 한개의 갑이 있다면 갑은 감당하지 못하고, 두 개의 갑과 한개의 경이 있다면 경이 승리한다고 보기는 힘들다. 한개의 경과 한개의 갑이 있는데 경은 실시, 실세하고 갑은 득시, 득세, 득지했다면 경은 승리할 수 없고 오히려 당할 수도 있다. 년간에 경이 있고 시간에 갑이 있다면 월과 일을 격하고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극하는 힘이 더욱 감소한다. 년간이 경이고 월간이 임이고 일간이 갑이라면 임수가 중간에 끼어 있으면 서 경의 기운을 뽑아내어 경을 약화시키는 동시에 일간을 수생으로 생조해 주니 통관하여 조절하는 효 능을 발휘하는 것이므로 극하는 것 같지만 극이 아니다. 또 경년 병월 갑일이라면 경은 병의 극을 인접 해서 받으므로 자기 자신을 지키기에 바빠서 멀리 있는 갑을 극할 여력이 없다.
경년 갑월 임시라면 비록 임수가 경금을 설하여 갑목을 생하고 싶어도 경과 갑은 가깝고 임은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경이 갑을 극하는 것을 막아내기 힘든 것이다. 경년 갑월 병시라면 비록 병화가 경금을 극하여 제어하고 싶어도 경갑이 가까이에 붙어 있고 병은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경은 갑을 극할 수 있 는 것이니, 멀리 있는 구원병이 도착하기 전에 공격함과 같다. 경년 갑월 무일이면 경은 갑을 극하고 갑은 무를 극할 수 있다. 이때 경은 무의 생조를 받아 강하므로 갑은 여지없이 당하므로 무를 극하기 어렵다. 이때 경이 득시, 득지하고 갑이 실시, 실지했다면 갑은 완전히 전멸하다시피 되어서 무를 극할 여력이 없어진다. 그러나 반대로 갑이 득시, 득지했다면 경이 비록 갑을 극하지만 승리하지 못하고 갑은 경을 감당하고도 힘이 남아서 무를 여지없이 극한다. 이 경우에 무가 득시, 득지했다면 갑은 무를 극하 기도 힘겨우므로 경에 의해 여지없이 전멸되고 많다.
사주의 천간에 극이 되어도 극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이는 갑과 기, 을과 경, 병과 신辛, 정과 임, 무와 계가 만났을 경우이다. 이때는 음과 양이 화합하여 천간끼리 합하느라고 극을 하지 않는 것이니 극이 아니다. 그러나 갑과 무, 을과 기, 병과 경, 정과 신辛, 무와 임, 기와 계, 경과 갑, 신辛과 을, 임과 병, 정과 계는 음양의 화합함이 없으므로 극이 된다.
일간 갑이 쇠약할 때 칠살 경은 병病이 되니 유력한 식신 병으로 경을 극해야 하고, 일간 갑이 왕하면 임의 편인이 병病이 되니 편재 戊를 써서 임을 극하면 좋다. 이것은 극하는 방법을 써서 효과를 보는 경우다. 그러나 극하는 방법을 쓸 때 용신이 되는 극신剋神이 거리가 멀거나 통근하지 못해 미약하거나 용신을 극하는 것이 있거나 하면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사주에서 어떤 극신을 용신으로 삼을 때는 반드시 극할 역량이 있는지 살펴야지 무턱대고 극하는 것이 극을 받는 것보다 우세하므로 병신病神을 극하여 제거할 수 있다고 속단하면 안된다. 용신이 되는 극신이 역량이 있어서 병病이 되는 것을 제거하 면 부귀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복을 감하고, 용신이 무력하다면 있어도 없는 것과 같으니 빈천하게 된다. 모름지기 격국과 용신을 잘 살펴야할 것이다.
3. 천간의 상합
천간끼리 극하는 것은 이미 설명하였고 극을 하되 극이 되지 않고 합하는 것이 있는 것도 설명하였 다. 갑기합하여 토로 변하고, 을경합하여 금으로 변하고, 병신합丙辛合하여 수로 변하고, 정임합하여 목으 로 변하고 무계합하여 화로 변한다고 이미 설명했지만 무조건 합했다고 변하는 것은 아니며 조건이 갖 추어져야 비로소 변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무조건 갑과 기가 있으면 합하여 토로 변한다고 하는 것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사람들이 함부로 주장하는 위험한 학설일 뿐이다.
사주의 천간이 정해졌으면 그 배합 관계와 향배를 살펴야 한다. 예컨대 갑일이 신辛의 정관을 용신으 로 삼고 싶어도 사주에 병이 있으면 병과 신辛이 합하므로 신辛은 정관의 임무를 망각하고 일간을 돌보 지 않는다. 이렇게 길한 육신이 합하여 쓸모를 잃었을 때 탐합망귀貪合忘貴라고 하고 특히 정관이 합하여 기능을 상실한 경우를 가리켜 탐합망관貪合忘官이라고 한다.
갑일이 계의 정인을 용하고 싶은데 무가 있어서 합하면 계는 기능이 정지되어 갑을 생조하지 못하게 되니 이미 인수의 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이미 인수가 아니다. 갑이 기의 정재가 있어서 쓰려고 하는데 다른 천간에 또 하나의 갑이 있으면 기가 일간 이외의 갑과 합하므로 온전한 재가 아니다. 예컨대 년간 에 기가 있고 월간과 일간이 갑이면 기는 가까이 있는 월간의 갑과 합하고 멀리 있는 일간 갑을 돌아보 지 않는다. 일간이 을이고 월간이 갑이고 년간이 기라고 해도 마찬가지이니 기는 가까이에 있는 갑과 합하기에 바빠서 을의 편재의 역할을 망각하게 되는 것이다.
갑일이 병의 식신이 있어서 용하려고 하는데 신辛의 정관이 있으면 병과 신辛이 합하여 식신은 기능을 정지하고 일간을 위해 작용하지 못한다. 이때 신辛 역시 합하느라고 정신이 팔려서 일간의 정관이 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음은 물론이다. 이처럼 좋은 역할을 하는 천간이 합이 되면 쓸모가 없는 존재로 전 락하고 만다.
반면에 갑일이 경의 칠살을 만나 무서워 떨고 있을 때 천간에 겁재 을이 있어서 경과 합하면 칠살과 겁재는 합하느라고 정신이 팔려서 고유의 흉포한 성질과 일간을 해치는 작용을 망각한다. 갑일이 정의 상관을 만나 기분이 나쁜데 편인 임이 있어서 정과 합하면 정과 임은 합하느라고 바빠서 고유의 나쁜 성깔을 부려 일간을 괴롭히는 짓을 하지 않는다. 이처럼 4흉신(상관, 겁재, 편인, 칠살은 4흉신이고, 정 관, 정인, 식신, 정편재를 4길신)이 합하여 나쁜 짓을 멈추는 것은 탐합망천이라고 한다. 반면에 4길신이 합하느라고 좋은 역할을 하지 않는 것을 탐합망귀라고 한다. 그러므로 4흉신이 용신이 될 수도 있고 4길 신이 기신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흉신, 길신에 얽매이지 말고 용신을 중심으로하여 용신이 합하면 불 길하고 기신이 합하면 길하다고 판단해야 한다. 예컨대 일간이 왕하면 칠살이 용신이 될 수도 있는데, 이때 칠살을 합한다면 불길하게 되니 탐합망천이 아니고 탐합망귀의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길신이건 흉신이건 또 용신이건 기신이건간에 합하면 고유의 작용을 망각한다.
사주를 볼 때 천간만을 보아서는 부족하고 반드시 지지와 천간의 배합관계를 고찰해야 한다. 지지에 통근하고 유기하다면 합이 되어도 고유의 기능과 작용을 수행하는 것이다. 다만 약간 역량이 부족할 뿐 이다. 대체로 합하게 되면 그 작용이 정지되는데 용신이 합하면 용신이 못되고 기신이 합하면 기신이 아니다. 그러므로 일간이 꺼리는 것이 합하면 나쁜 작용을 못하니 오히려 좋은 결과가 되고, 일간이 좋 아하는 것이 합하면 좋은 작용을 하지 않으므로 나쁜 결과가 된다. 육친의 문제를 가지고 이야기해 보 자.
예컨대 남자는 재성으로 처를 대표한다. 재성이 필요한 남자 사주에서 재성이 일간 이외의 다른 천간 과 합하여 일간을 돌보지 않는다면 그 사람의 부인은 남편보다는 다른 데에 관심이 있게 되고 재신도 모으기 힘든 것이다. 사주에서 재성이 필요한 경우에 그 재성이 겁재나 비견와 합한다면, 겁재, 비견은 친구, 형제를 뜻하므로 그 부인이 다른 남자와 정을 통하고 재산 역시 사기 당하거나 뜯기게 되는 것이 다. 또 여자의 사주에서 정관은 남편을 대표한다. 여자 사주에서 정관이 필요한데 정관이 합하여 일간을 돌아보지 않는다면 그 여자는 남편덕이 없는 것이다. 남편의 관심 밖에 있어서 사랑을 받지 못하는데 어떻게 남편 복이 있을 수 있겠는가? 여자 사주에 을일이 경으로서 남편을 삼는데 경이 년간에 있고 을 이 월간에 있으면 멀리 떨어진 일간에게 경은 관심이 없고 월간의 을이 년간 경과 합하니 다른 여자에 게 남편을 뺏기거나 본인이 소실살이를 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천간의 향배를 살피는 것은 일상생활 과 직결되어 있는 것이다.
합이 된 것 같아도 합의 작용을 하지 못하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어떤 경우인가? 둘이 떨어져 있고 둘 사이에 방해자가 있으면 합을 이루지 못한다. 비유해서 말하면 두 사람이 서로 좋아하는데 또 다른 제삼자가 있어서 둘 사이에 끼어들어 방해를 놓는다면 교제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없는 것과 같다. 예컨 대 갑과 기가 합하고 싶어도 그 사이에 경이 끼어들면(갑일 경월 기년처럼), 갑은 극을 받느라고 정신을 차릴 여가가 없어서 기과 사랑할 겨를이 없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합하고 싶어도 극하는 자를 지나서 합해야 하므로 불가능한 것이다. 방해자가 칼을 들고 길목을 지키고 있는데 어떻게 애인을 만나러 갈 수 있겠는가? 너무 멀리 격하여 떨어져 있으면, 예컨대 갑이 년간에 있고 기가 시간時干에 있다면 마음은 비록 합하고 싶어도 거리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합하기 힘들다. 예컨대 사람이 남과 북으로 수천 리나 떨어져 있으면 만나서 포옹하기 힘든 것과 같다. 그러나 방해자가 있어서 합하지 못하는 것과 는 차이가 있다. 즉 방해자가 끼어 있으면 합하는 것이 불가능한데 반해서 멀리 떨어진 경우는 절반의 위력으로 합한다고 본다. 다시 말해서 완전한 합은 못되어도 반합은 된다. 만나지는 못해도 편지는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합을 이루면서도 합에서 벗어난 것이 있다. 예컨대 갑일이 인묘월에 생하고 월간과 시간에 두 개의 신辛 정관이 있다고 할 때 년간에 병이 있으면 년간의 병은 가까이 있는 월간의 신辛과 합한다. 이렇게 되면 시간의 신辛은 합이 되지 않고 그냥 남아서 자기 본연의 기능를 발휘한다. 하나는 합이 되고 다른 하나는 그대로 남았으니 이와 같은 상태를 가리켜 일합일유一合一留 또는 일거일유一去一留라고 한다. 정 관이 두 개가 천간에 있으면 좋은 징조가 못된다. 왜냐하면 정관이란 국가의 왕과 같아서 하나만 있고 왕하면 그만이다.
정관이 두 개 이상 천간에 있으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두 임금의 명령을 받은 신하처럼 이래야 할지 저래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우유부단하여 단 한가지 일도 제대로 성취하지 못하게 된다. 이럴 경우에 한개가 합이 되어 정관의 작용을 상실하면 다른 한개의 정관이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관 이 하나밖에 없는 것과 같은 결과가 되므로 좋은 사주가 되는 것이다. 두 명의 왕이 정권을 잡으려고 싸우느라고 천하가 혼란스러운 때에 그 중 한명의 왕이 좋아하는 여자에게 빠져서 대권 쟁탈전에서 물 러서면 천하가 평안을 되찾게 되는 것과 같다.
또 갑일이 묘월에 생하고 칠살 경과 정관 신辛이 천간에 모두 있는데 병이 천간에 있어서 신辛을 합하 면 정관은 합이 되어 기능을 상실하고 칠살 하나만 남아서 칠살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게 정관을 합하 고 칠살을 그냥 남겨두는 상태를 가리켜 거관살유去官留殺 또는 합관유살合官留殺이라고 한다. 양인격(갑일 묘월, 병일 오월, 무일 오월, 경일 유월, 임일 자월)은 정관보다 칠살이 있어야 대권을 장악한다. 다시 말해서 양인격은 칠살이 용신인 경우가 많다다. 정관을 합하고 칠살을 남기면, 합이 되어 좋은 결과가 된다. 칠살과 정관이 모두 있는 사주는 관살혼잡官殺混雜이라고하여 천하다고 판단한다. 관살혼잡이 되었 을 때 하나가 합하여 기능을 상실해야 비로소 사주가 맑아진다. 양인격의 경우에는 합살유관보다 합관 유살이 더 좋다. 이처럼 두 개의 관살이 천간에 있을 때한 개를 합하여 한 개를 남겨두는 것을 합을 이 루면서도 합에서 벗어났다고 한다.
합이 분명한데 합이라고 보지 않는 것이 있다. 일간이 합하는 것은 합이라고 보지 않는다. 무릇 5양간 은 정재와 합이 된다. 갑일은 기의 정재와 합하고, 병일은 신辛의 정재와 합하고, 무일은 계의 정재와 합하고, 경일은 을의 정재와 합하고, 임일는 정의 정재와 합한다. 5음간은 정관과 합이 된다. 을일은 경 의 정관과 합하고, 정일은 정관 임과 합하고, 기일은 정관 갑과 합하고, 신일辛日은 정관 병과 합하고, 계일은 정관 무와 합한다. 이같이 일간이 합을 이루지만 다른 경우의 합처럼 합하여 거했다고 보지 않는 다. 일간은 합은 유정하다고 보아야지 변질했다고 보지 않는다. 왜냐하면 음양의 배합을 이루어 일간의 정관과 정재가 유정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을일이 경의 정관과 합했다면 정관과 내가 친절하 게 되었음을 뜻할 뿐이지 일간이 변질했다고 볼 수는 없다.
사주학에서 변화, 변질은 곧 기능의 상실이고 죽음이다. 일간이 죽으면 그 사주는 끝난 것이고 아무 희망도 없고 그런 경우에 그 사주의 주인공은 살아 있을 수가 없다. 그러므로 일간의 합은, 합이 분명할 지라도 합으로 보지 않고 변질하여 거했다고 보지도 않는다. 만약 경이 년간에 있고 을이 월간에 있고 일간이 을이라면 그 경우 경은 가까이에 있는 월간 을과 합하므로 경과 월간 을은 합하여 변질하고 去 한다. 일단 合去가 되면 관은 관이 아니고 한신閑神으로 전락한다. 여자의 경우 정관은 남편을 뜻하는데 만약 일간이 정인데 월간에 정이 있고 년간에 임이 있다면 정관 임은 년간 정가 합하여 변질하므로 이 미 정관의 기능을 상실하고 만다. 이렇게 되면 그 사주의 주인공은 남편이 없거나 한 남자를 두고 다른 여인과 삼각관계가 형성된다.
쟁합爭合과 투합?合이란 것이 있다. 예컨대 두 개의 정이 하나의 임과 합하려 하고, 두 개의 신辛이 한 개의 병과 합치려 하는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한다. 한 남편이 두 명의 아내를 거느리고 한 아내가 두 명 의 남편을 거느리는 것처럼 서로 합하려고 싸운다고 해서 쟁합 , 배우자와 합하려고 다른 동성을 시기 질투한다고 해서 투합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다면 쟁합·투합이 될 수 없다. 예컨 대 경오, 을유, 갑자, 을해의 사주에서 년간 경은 월간 을과 합한다. 시간 을은 너무 거리가 멀기 때문에 월간의 을과 싸울 수가 없다. 아예 포기하는 것이다. 쟁합은 두 양간이 한 음간과 합하려고 다투는 것이 고 투합은 두 음간이 한 양간과 합하려고 질투하는 것인데, 쟁합과 투합은 온전한 합이 되기 힘들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경이 월간 을과 능히 합하게 된다. 이 사주는 고태사高太尉의 명조이다. 합살유관이 되었으므로 합이 되어 유리하게 변한 것이다. 갑일이 유월에 생했으니 정관이 섞여서 관살혼잡이 되었 고 그래서 사주가 천하고 탁할 위험에 처했다. 다행히 천간 을이 년간 경과 합하여 합살이 되어 칠살은 작용하지 못한다. 합살유관이 되자 사주가 맑아졌다. 옛말에 정관은 합하면 귀를 잊어버리고 칠살은 합 하면 천함을 잃어버린다고 했는데 이것은 관살이 일간 이외의 한신과 합할 때의 이야기다.
십천간의 합은 음양이 배합된 것인데 5양간은 정재와 합하고 5음간은 정관과 합한다. 정관과 정재는 모두 길신이므로 일간의 비견이 있어서 길신의 복을 분할하는 것은 나쁘다. 예컨대 갑일간이 기와 합하 는데 다시 또 다른 갑이 있거나, 기일간이 갑과 합하는데 또 다른 기가 있으면 분합分合이 된다. 또 갑일 간이 기와 합하는데 또 다른 기가 있거나 기일간이 갑과 합하는데 또 다른 갑이 있으면 이것은 쟁합이 다. 만약 갑과 기가 합하는데 경 또는 을이 있으면 경은 갑의 칠살이고 을은 갑의 겁재다. 경은 일간 갑을 극하고 을은 일간의 정재를 파괴한다. 또 기일간이 갑과 합하는데 경을이 있으면 경은 일간의 정관 갑을 극하는 상관이고 을은 일간을 극하는 칠살이 된다. 양일간이 칠살이나 겁재를 만나면 정재와 합하 지 못하고 음일간이 상관이나 칠살이 있으면 정관과 합하지 못한다. 계일간이 기의 칠살을 두려워하는 데 갑이 있으면 갑이 칠살 기와 합하여 칠살을 무력화시킨다. 즉 칠살이 합하여 일주에게 해악을 끼치지 못한다. 임일간이 기의 정관을 좋아하는데 갑이 있으면 기는 갑과 합하여 정관의 임무를 망각하니 복이 되지 않는다. 희기를 밝히는 것은 모두 이처럼 추리하기 바란다.
천간의 합은 일주의 합을 제외하면 고유의 작용력을 상실하고 한신으로 전락한다. 특히 음간의 경우 는 더욱 심하다. 갑일이 월간에 신辛의 정관이 있는데 년간에 병이 있으면, 식신 병과 정관 신辛이 합하 여 변질하니 신辛은 정관의 기능을 상실하는 것이다. 그리고 병 역시 식신의 기능을 상실한다. 사주의 희기를 밝히고 나서 합을 해서 길한지 흉한지를 판단해야 한다. 예컨대 갑일간이 병과 신辛을 꺼릴 때는 식신이고 정관일지라도 병신합丙辛合하여 그 작용을 무력화시켜야 길하게 된다. 갑일간이고 식신 병 또 는 정관 신辛이 좋은 역할을 하고 있다면 병신합丙辛合하면 좋은 역할을 하지 못하니 흉하게 된다.
합이 되면 각각이 원래 지니고 있던 기능을 상실하고 고유의 작용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합이 되어도 기능이 상실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합이긴 해도 합이 아닌 경우도 있고, 합이 있어도 합에서 벗어난 것이 있고, 합인데 합이 아닌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는 것이다. 쟁합, 투합, 분합이 되면 합하는 역량이 반으로 줄어든다. 이제 천간의 합을 항목별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자.
① 년간과 월간의 합은 거리가 가까우므로 합하는 힘이 비교적 강하다. 두 천간 가운데 어느 쪽이 지 나치게 왕하거나 지나치게 쇠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체로 합거하며 합하여 변질하여 고유의 작용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합거란 합하여 작용력을 잃는 것을 일컫는다. 년월의 합은 대체로 합거하여 두 천간이 한신이 된다.
② 년간과 시간, 월간과 시간, 년간과 일간은 거리가 한개 또는 두 개의 천간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기 때문에 합하는 힘이 비교적 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합이 성립되지 않을 수도 있고 합이 성립된다고 해도 절반의 힘밖에 없으므로 그 각각이 지닌 화복길흉의 작용이 반으로 줄어든다. 간격이 있으면 극을 받건 생조를 받건간에 합하는 힘이 약화된다. 특히 년간과 시간의 합은 합하는 힘이 매우 미약하다.
③ 두 개의 천간이 합할 경우에 한개는 득시득지하고 다른 한개의 천간은 실시실지하면, 두 천간의 역량은 현저한 차이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왕한 천간은 합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력이 남아서 고유의 작용을 절반 정도 하게 된다.
④ 두 개의 같은 천간이 투합, 분합, 쟁합하여 한개의 천간과 합하려고 다툴 경우에는 싸움과 질투의 영향으로 합하려는 기세에 지장을 초래한다. 완전한 합거가 되지 못하고 절반 정도의 고유한 작용력이 잔존하게 된다.
⑤ 사주 경년, 을월, 갑일, 을시의 경우는 두 개의 을이 한 개의 경과 합하려고 다투는 것처럼 보이지 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시간의 을은 경과 간격이 멀기 때문에 월간의 을과 다툴 의사가 전혀 없는 것이 다. 년월의 을경은 합거가 되지만 시간의 을은 고유의 작용을 완전히 발휘한다. 또 을년, 경년, 을일의 경우는 투합이라고 하는데 합한 힘은 절반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각 천간은 50%의 고유한 작용을 할 수 있다. 또 을년 을월 경일은 월간과 일간이 합할 뿐이고 년간 을은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합하지 못한 다. 경년 을월 을일의 경우 월간과 년간이 합하므로 일간은 년간과 합하지 못한다. 기년 경월 갑일은 일과 년이 떨어져 있는데다가 그 사이에 경이라는 방해자가 있어서 일간과 년간이 합하지 못한다.
⑥ 무릇 천간이 합거가 되면 두 개의 합한 천간은 한신이 되고 각자의 고유한 작용을 전혀 할 수 없 다. 그러나 반합이 되면 각 천간이 지닌 고유한 기능을 절반 정도는 수행한다. 쟁합이나 투합이 되면 각각의 천간은 절반 정도로 고유의 기능을 수행한다.
논명을 할 때 용신, 희신, 기신이 천간에 있으면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경우의 합을 적용하여 각 천간이 지닌 좋거나 나쁜 영향과 역량을 측정하면 된다.
4. 천간에 극과 합이 섞일 때
사주 팔자의 구성은 복잡 다단하다. 천간만 보더라도 극과 합이 섞여 있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이럴 경우에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가? 이제 항목별로 분석한다.
① 경년, 을월, 갑일 ― 경과 을이 붙어 있고 경과 갑은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므로 을경합은 되지만 갑경극은 되지 않는다.
② 경년, 신월辛月, 을일 ― 을이 신辛에 붙어 있고 경과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을신극乙辛剋은 되지만 을경합은 안된다.
③ 갑년, 경월, 을일 ― 경이 갑보다 우세하여 갑을 극해야겠지만 을과 합하느라고 극하는 것을 망각 하였다. 강한 경은 미운 여자(갑)를 때려줄까 아니면 예쁜 여자(을)을 껴안을까 망설이다가 결국 예쁜 여자를 껴안는다.
④ 병년, 경월, 을일 ― 가운데의 경은 왼쪽에는 깡패가 나타나고 오른 쪽에는 미녀가 나타나 유혹하 는 중간에 끼었다. ③번과는 반대로 중간의 경은 자기의 뜻대로 선택할만큼 힘이 강하지 못하다. 깡패 (병)는 경을 두드려패서 경이 연애하지 못하게 만든다. 병경극은 되지만 을경합은 되지 않는다.
⑤ 병년, 경월, 을일 ― ④의 경우와 같이 천간이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세력에 있어서 병이 득시득지 했다면 ④의 경우처럼 병이 경을 극할 뿐 경은 을과 합하지 못한다. 그러나 경이 득시득지했다면 병은 강한 경을 극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극은 안되고 을경합만 된다. 병경을의 역량과 세력이 균등하면 극 도 안되고 합도 안된다.
5. 천간의 합과 화
합하게 되면 화하는 것이 있고 화하지 않는 것이 있다. 합하여 변한다고 해도 진화眞化와 가화假化가 있다. 통상적으로 일간의 합이건 년간과 월간의 합이건 간에 화신化神이 지지에 통근하고 왕성하면 화하 는 위력이 크다. 물론 화신을 극하고 방해하면 그 정도의 차이에 따라 화가 성립되는지 아닌지를 판단해 야 한다. 화신이 통근하고 왕성해도 화신을 극함이 있으면 화하는 정도가 미약하고, 화신이 통근하고 왕성해도 극을 받으면 어떤 때는 화가 되지 않는다. 억지로 화가 된다고 할 수 있을지라도 가짜로 화한 것, 즉 가화에 불과하다.
천간의 합화는 일간이 월, 시의 천간과 합하는 경우와 년간이 월간과 합하는 두 가지 종류로 크게 나 뉜다. 일간의 합화는 화기격을 구성하는 핵심적 요건이다. 년월 천간의 합화는 오행이 쇠해지고 왕해지 는 조건 가운데 하나다. 갑신甲申, 계유, 을축, 경진의 사주는 일간이 시간과 합하고 지지에 금이 많고 화가 없으므로 화금격이다. 경술, 을유, 병신丙申, 기축은 재성이 합하니 종재격이라고 볼 수 있다. 화기 격을 구성할 때는 일간이 합하여 변한다고 본다.
화격은 일간을 위주로 하는 것이니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해야 화격이 된다. 년간과 일간이 합해 서는 화기격을 이루지 못한다. 일간이 합하지 않으면 화기격을 이루지 못하며, 비록 합하는 천간이 통근 하고 왕성했다고 해도 그러하다. 일간의 합이 돼야 화기격이 된다.
합하는 천간이 지지에 통근하여 왕성하거나 화신이 미약하면 합이 돼도 고유의 오행이 역량이 남아 있게 되므로 합하는 역량은 강화될 지언정 화하는 역량은 약화된다.
경진, 을유, 정축, 을사의 사주에서 일간 정은 시지에 제왕을 만나고 시간과 월간에 을이 있으니 생조 를 받고 있다. 중복된 금을 제련하니 부귀한다고 판단해서는 안된다. 월간 을은 경과 합하여 금으로 화 했으나 지지에 금국을 이루고 사주가 모두 재이니 재다신약이지 종재격이나 화격이 아니다. 병술, 정해 운에 비겁이 방조하여 돈을 벌었으나 무자, 기축운에 토가 금을 생조하고 불을 끄니 재산과 가족을 잃고 본인도 얼어 죽었다.
신축辛丑, 병신丙申, 계사, 경신庚申의 사주는 재성이 있으니 아름답다. 그러나 인성이 너무 많고 축토가 금을 생하고 화를 끄며 병신丙辛이 합하여 수로 화하니 병의 재가 겁재로 변했다. 신申이 사와 합하니 더욱 불행하다. 초년운 을미, 갑오의 목화운에 유산이 풍부했으나 계사운에 사신巳申이 합하니 일패도지 하여 거지가 되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년월 천간끼리의 합은 지지에 통근하고 왕성하면 화한다고 볼 뿐이지 화기격을 이루지는 못한다.
이상의 설명을 정리한다.
① 천간의 합화는 일간의 합화와 년월의 합화로 나눈다. 일간의 합화는 화기격을 이룰 때만 화했다고 본다. 그렇지 않으면 유정할 뿐이지 화하지 못한다.
② 일간의 합화는 갑기합하여 화토격이 되려면 필히 진, 술, 축, 미월에 출생해야 한다. 을경합하여 금으로 화하려면 반드시 사유축신월巳酉丑申月이어야 한다. 병신합丙辛合하여 수로 변하려면 반드시 신자 진해월申子辰亥月이어야 한다. 정임합하여 목으로 화하려면 반드시 해묘미인월이어야 한다. 무계합하여 화로 화하려면 반드시 인오술사월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화격이 안되므로 화로 논하지 않는다.
③ 년월의 합화는 년월의 천간이 사주의 기세와 월지가 화하는 오행이 왕성하면 대체로 화한다.
④ 갑일 기년 또는 갑년 기시 등은 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으므로 완전한 화가 되지는 못한다.
⑤ 천간 자체가 합이 되지 않으면 어떤 월에 생했는가, 통근했는가, 왕성한가에 관계없이 화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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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육친론(六親論)
基本原理
부모 : 편재 父, 정인 母
형제 : 비견겁재, 陽干은 형, 陰干은 동생
처 : 정재가 正妻, 편재가 偏妻(첩,情婦)
남편 : 정관이 正夫, 편관이 偏夫(情夫)
자식 : 남자는 관성이 자식이니 陽干이 男息, 陰干이 女息
: 여자는 식상이 자식이니 陽干이 男息, 陰干이 女息
位置
年 : 조상
月 : 부모, 형제
日 : 배우자
時 : 자식
妻子
1. 陰이 많으면 女命에 좋고 陽이 많으면 男命에 좋다.
2. 음일간이 양이 많으면 여자로 인해 집안을 일으키고
3. 양일간이 음이 많으면 남자가 귀하게 된다.
4. 純陽의 남자는 외롭고, 純陰의 여명은 곤곤한 상이다.
5. 남명에 양인이 많으면 중혼이요 여자가 관성을 상하면 재가한다.
6. 양간이 음간겁재를 보면 剋妻害子하고 재물을 손실한다.
6. 음간이 양간겁재를 보면 재물을 손실한다. 그러나 극처하지는 않는다.
말하자면 형이 동생을 만나면 동생은 형의 재물을 겁탈하고 형의 처를 탈취하나, 동생이
형을 만나면 형은 동생의 재물은 겁탈하나 동생의 처는 취하지 못한다.
妻宮
1. 정재는 正妻이고, 편재는 偏妻이다.
2. 재성이 장생지에 있으면 처가 총명하다.
3. 일지나 월지에 재가 있으면 처의 재물을 얻는다.
4. 신왕하고 재성도 힘이 있으면 처첩이 화목하고 처덕을 얻는다.
5. 도화가 일지이면 처로 인해 치부한다.
6. 일지가 재성이고 재성으로 삼합국이 되면 처가 오래전부터 친한 사이이다.
7. 일지상관(日支傷官)은 처덕이 없다.
8. 양인이 많으면 처궁이 손상된다.
9. 남명이 재다신약이면 처에 의하여 조종된다.
10. 日時가 형충되면 처자궁이 불리하다.
11. 日時가 공망되면 처자를 부양하기 힘들다.
12. 일지에 재성인데 재성이 투출하여 別象을 이루면 이별하거나 再娶한다.
13. 재성이 패지(敗地,목욕지)에 들었으면 처가 부정하다.
14. 재성이 많고 인수가 약하면 소년에 극모하였으며, 母가 정숙하지 못하고 재혼한다.
15. 재성이 묘에 있으면 처가 인색하여 재산을 지키나 재물을 이루지는 못한다.
16. 관살이 중중하고 재성이 없으면 처가 능히 내조하기는 하나 화합하지 못하여 시부모에
불경하고 처가 무례하여 남편을 이긴다.
17. 정재가 합이 되면 妻가 부정하다.
18. 지지에 비겁으로 국을 이루면 傷妻하고 처가 부정하다.
19. 재성이 사묘절지에 임하면 그 처가 질병이 있고 현명하지 못한데 아니면 나이많아 처가
재가한다.
20. 군겁쟁재가 되거나 재성이 도화목욕지에 임하면 처가 外情을 가진다.
21. 편재가 득령했거나 생조를 받아 정재보다 왕성하면 첩이 처를 극하니 첩이 처의 권리를
빼앗고, 반대로 정재가 편재보다 강하면 처가 첩을 용납하지 않는다. 여기에 만일 관살
이 있으면 처가 능력이 있어 모든 일을 알아서 잘 처리한다.
22. 만약 재관이 모두 왕성하고 신약하면 처를 꺼리는데 칠살을 보면 더욱 그렇다.
23. 재다신약하면 妻가 夫를 이기고 제압한다.
24. 일지가 공망이면 처를 얻기 어렵고 고신(孤神)과 고란일(孤鸞日, 갑인,병오,임자,신해
일)이 음착양차살이 있으면 극처하거나 혹은 부모나 집안식구들로 인하여 별거하거나
데릴사위,처가살이를 하게 된다. 여명이 이와 같으면 친정이 몰락하고 혹은 송사로
인해 친정이 패가한다.
25. 비견과 양인이 日時에 있어서 재성을 파괴하면 父가 剋害되고 또 처가 상해된다.
子息
1. 칠살이 자식이고 정관은 여식이다. (정확하게는 관성중 陽干이 아들, 陰干이 딸)
2. 관성이 時에서 생왕되면 자식복이 있고 관성이 시에서 사절이면 자식복이 없다.
3. 식신이 有氣하면 처자가 많다.
4. 칠살이 천월덕지에 임하고 천을귀인과 정관과 식신상관과 재성이 강하면 자식이 부귀
하다.
5. 관살이 생왕지를 얻고 중화가 되었으면 자식복이 많다.
6. 관성이 생왕지에 있고 재성의 생조를 받으며 길신이 많으면 자식이 충효하고 현명하다.
7. 사주에 身殺兩停이고 칠살운으로 간다면 자식이 많다.
8. 時에 인수가 있으면 자손의 힘을 얻고 수명도 장수하고 만년이 길하다.
9. 재성이 득령하여 칠살을 생하면 자식이 和順한다.
10. 관성이 時에서 생왕지가 되면 자식이 많고 총명하며 준수하다. 또 자식이 모두 다 벼슬
을 한다.
11. 자식을 해치는 상관,편인이 時柱나 사주에서 강왕하면 자식이 없다.
12. 칠살이 양인에 임하면 剋子한다. 성인이 된다 하더라도 질병으로 고생한다.
13. 식신상관이 많으면 자식연이 적다.
14. 정관이 많으면 딸은 많고 아들은 적다.
15. 편관이 많으면 자식이 많고, 여식은 적다.
16. 상관이 태왕하면 자식이 끊어진다.
17. 자식이 목욕지에 임하면 파가탕진한다.
18. 시주상관은 자식이 어리석다.
19. 陽日干이 陽時이면 아들을 많이 얻고 陽日이 陰時면 먼저 아들을 얻고, 나중에 딸을
얻으며 陰日이 陰時면 딸만 많이얻고, 陰日이 陽時면 먼저 딸을 나중에 아들을 얻는다.
20. 상관이 왕성한데 정관을 보면 자손이 흉폭하거나 어리석다.
21. 時上에 상관이 있고 공망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22. 여명이 인수와 효신이 得氣하여 신신상관을 제압하면 자식을 두기 어렵다.
23. 관성이 태왕하면 자식은 많으나 剋子하고 혹 흉폭하거나 어리석고 질병을 얻거나
반신불수도 되며 관성이 적으면 적게 키운다. 태약하면 無子이다.
24. 관성이 사절지에 있고 생조가 없고 형충공망되면 자식이 빈천하며 질병으로 고생한다.
거기에 더하여 고신과숙이 함께 하면 실의낙담하고 고독하다.
25. 예컨대 갑자일 갑자시이면 경금자식이 子時에서 死地가 되니 늙도록 자식이 없다.
26. 時支가 墓地가 되면 쌍둥이를 받으나 키우기 어려우며 絶地는 一子, 胎地는 딸뿐이고,
養地는 二三子요, 長生地는 七子, 沐浴地는 한 쌍둥이가 있고, 冠帶臨官은 三子요, 帝旺
地는 五子, 衰地는 二子, 病地는 一子이다. (여환註 : 이는 과거의 예이고, 현재는 자식
을 많이 낳지 않으니 이보다 감해서 보아야 할 것이다.)
27. 사주에 관살이 없고 時上에서 生旺하지 못하더라도 대운이 관살운이 되면 자식이 있는
데 이미 관살운을 지나쳤다면 자식이 없다.
28. 사주에 관살이 있으나 대운이 식신상관운으로 간다면 자식을 잃거나 다칠 것이요, 이미
지나쳤다면 무방하다.
29. 자식궁은 墓庫에 들지 말아야 하니 만약 墓庫에 들면 자식이 없다.
30. 時가 일지를 극하면 자식이 父를 따르지 않는다.
父母, 祖宗
1. 월령인수는 부모의 음덕으로 편하게 산다.
2. 연지에 인수가 있으면 조종의 힘을 얻는다.
3. 일지와 월령이 합하면 부조의 유업으로 일신이 편안하다.
4. 월주에 재관인성이 모두 있으면 그 복이 면면히 이어진다.
5. 신왕하고 연월에 재관이 있으면 父祖의 영화가 있다.
6. 월령정재이면 부호가에 출생하더라도 서출이나 양자이다.
7. 재성이 태왕하고 초년대운이 재운이면 일찍 부모를 여읜다.
8. 연상상관은 가장 혐오가 되니 조업이 불리하다. 조상덕이 없고 부모덕도 없다.
9. 연간과 일간이 극충하면 祖宗田宅, 형제붕우를 의지할 수 없다.
10. 월지가 충되면 부모의 인연이 불리하고 刑되면 이별한다.
11. 신왕하면서 干支가 동일하면(일지비견) 극자하고 상처하며 조상의 유업을 파괴한다.
12. 인성중 陽干이 사주에 많이 있으면 생모와 이별하고 부친을 따라서 계모하에서 양육되
는데 고생이 심하다.
13. 인수가 많으면 많은 사람의 젖을 먹여야 하니 다른 사람의 집에서 자란다.
14. 진술축미가 거듭 보이면 골육의 刑悲가 있고, 부모의 덕이 부족한데 형제는 離散하고
친척은 멀고 다시 처자에도 손극이 있다.
15. 정인이 합이 되면 母가 부정하고, 편재가 합이 되면 父가 부정하다.
16. 연주가 일주를 극하면 부자간에 친하지 않다.
17. 일간이 연간을 극하면 흉화가 된다. 구제함이 있으면 좋다.
18. 역마가 많으면 고향을 떠나서 산다.
19. 祿이 충파되면 고향을 떠나 산다.
20. 토일간이 강한데 수가 약하면 조업을 파하고 고향을 떠난다.
父親
1. 편재가 인수의 정관이 되니 부친이다.
2. 식신상관이 편재를 생해주면 부친의 복이 많다.
3. 천간편재가 생왕지에 임하거나 천을귀인,천월덕지에 임하면 부친이 貴하다.
4. 비견이 많으면 부친을 극한다.
5. 편재가 死絶되고 刑을 만나면 일찍 부친을 여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 떨어져서 살며
사이가 나쁘거나 질병으로 고생하여 父德이 없다. 만일 관성이 있어서 비겁을 제압해
주면 크게 해롭지는 않다.
6. 만일 편재가 칠살지에 임하거나 사절지에 임하면 부친이 衰敗하고 平常人이며 부친의
덕을 보기 어렵다.
7. 편재가 묘고에 들면 부친이 모친보다 먼저 사망한다.
8. 비견이 많으면 부친을 극한다.
9. 편재가 사절되고 칠살에 임하면 일찍 부친과 헤어진다.
10. 편재가 절지에 임하면 부친이 위태롭다.
母親
1. 정인이 모친이니 정재를 만나면 剋母한다.
2. 정인이 장생지에 임하면 모친이 자애롭고 정숙하고 수명도 길며 모자간 화목한다.
3. 정인이 왕성하면 모친이 현명하고 귀하다.
4. 만약 정재가 많으면 母가 재가하고 二夫가 있다. 이 때 편재가 사절지에 임하고 식상의
생조가 없거나 비견으로부터 극을 당하면 모친이 前夫를 剋傷했다.
5. 편재가 생조를 받으나 도화목욕지에 임하면 모친에게 外情이 있다.
6. 정인이 양인지에 임하거나 사묘절지에 임하며 고신과숙이 있으면 모친이 현명하지
못하니 질병이 많거나 모자간 사이가 나쁘다.
7. 인성이 칠살지에 임하면 친모에게 병이 있다.
8. 편재가 공망되고 인수가 왕성하면 母를 따라 父를 취한다.
9. 재가 많고 인수가 사절되었으면 일찍 모친과 헤어진다.
兄弟姉妹
1. 비견겁재가 형제이니 양간은 형이 되고 음간은 동생이 된다.
2. 만일 칠살이 많은데 겁재가 득국하여 칠살과 합이 되면 (갑목일간에 庚申이 많은데 을목
이 득국하면) 동생의 힘이 강하니 동생의 福力에 의지하여 일어서게 된다.
3. 칠살을 만나면 형을 剋傷하고 정관을 만나면 동생을 剋傷한다.
4. 비겁이 많은데 재성이 약하고 식상이 없으면 군겁쟁재(群劫爭財)로 재물을 다투니 형제
간에 불화하고 다툼과 시비가 있다.
5. 비견이 정재와 합이 되면 형이나 언니가 부정하고, 겁재가 칠살과 합이 되면 동생이나
여동생이 부정하다.
6. 월주상관은 형제덕이 없다. 다시 일시에 상관이 있으면 재화가 심하다.
7. 비견이 역마이면 형제가 떠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8. 관살이 많으면 형제와 연이 적다.
9. 비견이 많으면 형제가 무정하다.
小兒
1. 소아의 명은 인수를 가장 좋아한다.
2. 소아의 명은 인성이 중요하니 재성이 과다하면 반드시 서출이거나 양자이니 부모를
극하였기 때문이다.
3. 초년대운이 재왕운이 되어도 동일하니 모친의 덕이 부족하다.
4. 재성이나 칠살이 태왕하고 약한 인수가 파극되며 초년대운이 재운이나 칠살운이면 일찍
요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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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서라기의 춘,하,추,동 원문보기 글쓴이: 서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