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core 4.2.1 사용 설명서(기초편)
1. 시작에 앞서
보표(譜表);- 음표나 쉼표 따위를 적기 위하여 다섯 줄의 평행선(오선)을 그은 것.
악절(樂節);- 악곡에서, 하나의 갖추어진 악상(樂想)을 나타내는 단위. 보통 네 개의 마디로 된 작은 악절(小樂節; Phrase)과 두 개의 작은 악절로 된 큰악절(大樂節; Period)로 나뉨.
Phrase를 악구(樂句)로, Period를 악절(樂節)로 번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나 악구라는 표현이 잘 쓰여지고 있지 않으므로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표현 방식을 사용하기로 한다.
2. Encore 4.2.1 맛보기
손대업의 한 도막 형식의 곡 『얼룩 송아지』를 입력하면서 Encore 4.2.1를 실습하기로 한다.
⑴ Page Layout
[File] 메뉴에서 'New...'를 click하면 'Choose Page Layout'이라는 대화 상자(dialogue box)가 나온다. A4 용지 한 page에 출력되는 악보의 형식을 결정하는 곳이다.
먼저, 'Staff Format'에서 'Single Staves'를 선택하고,
다음, 'Layout'의
① 'Staves per system'의 값은 1을,
② 'System per page'의 값은 2를,
③ 'Measure per system'의 값은 4를 입력한다.
여기서, Staff는 물리적으로는 몇 개의 행으로 나뉘든 상관 없이 논리적으로 하나인 Staff(오선지)를 의미한다. Staves는 그의 복수형이다. 그리고
'Staves per system'에서의 system은 악보 전체를 뜻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melody만 입력할 것이므로 하나의 staff이면 충분하다.
'System per page'에서의 system은 몇 개의 마디로 구성된 하나의 악절을 의미한다. 논리적인 staff가 아니라 물리적인 staff의 개수를 요구하는 곳이므로 2(두 개의 작은 악절)를 입력한 것이다.
'Measure per system'은 하나의 악절에는 몇 개의 마디(measure)가 들어가는 지를 묻고 있는 곳이다. 따라서 4개의 마디를 사용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면 Encore에서 악절이란 말은 어울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4마디 또는 8마디를 악절이라 하지 않고, 물리적인 한 행(staff)을 악절이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에 마땅한 말도 없고 하니 설명의 편의상 그렇게 부르기로 하자.
자, 대화가 끝났으면 [ok] button을 click한다. 그러면 우리가 요청한 오선지가 setting 되고 커져(cursor)는 첫 번째 마디에서 점멸하고 있다. 이제, 조표를 입력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이한다.
⑵ 조표 입력
[Measure] 메뉴에서 'Key Signature...'를 click하여 'Change Key Sig/Transpose' 대화 상자를 열자.
조표를 몇 번째 마디에서 몇 번째 마디까지 적용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숫자를 직접 입력해도 되고, 화살표와 오선지 끝 자락으로 되어진 icon(
)을 사용하여 곡 전체에 적용할 수도 있다. 여기서는 8 마디 전체에 적용할 것이므로 icon을 click 한다. 그리고 높은 음자리표가 그려진 창에서 조절 버튼을 사용하여 F Major(바장조) 즉, b(Flate) 하나짜리 조표를 나타내고 [ok] 버튼을 click한다.
⑶ 박자 입력
[Measure] 메뉴에서 'Time Signature...'를 click하여 'Set Time Signature'라는 대화상자를 열어보면 그곳에는 이미 4분의 4박자가 초기값으로 잡혀있다. 박자는 좌측의 6개의 icon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되고, Other를 click하여 직접 입력해 주어도된다. 그러나 우리가 입력할 곡의 박자와 같은 4분의 4박자가 초기값으로 잡혀 있으므로 여기서는 고칠 필요가 없다. 다만 앞에서와 같은 요령으로 박자가 적용될 범위를 정해주고 [ok] 버튼을 click하고 대화창을 닫는다.
⑷ 음표 입력
Menu bar 밑의 도구모음(Toolbar)에서 연필 모양의 icon을 click한 다음, 오른쪽의 음표 팔레트(palette)에서 음표 또는 쉼표를 mouse로 골라 오선지의 해당 위치에 원곡처럼 입력하는 일이다. 입력하다 틀리면 지우게 icon을 click한 다음 변화된 mouse pointer를 삭제하고자 하는 음표 위에 놓고 click하면 지워진다. 그런 다음 연필 icon을 이용하여 다시 입력해도 되고, 화살표 icon을 사용하여 음표의 머리 부분을 잡고 오선지의 상하로 끌어다 올바른 위치에 놓아도 된다.
점 4분음표의 선택은 4분음표를 먼저 click한 다음 이어서 점을 click하면 된다. 음표와 쉼표의 입력이 끝났으면 slur 또는 tie로 두 음을 묶어보자.
⑸ slur로 인접 두 음 묶기
첫째 마디의 두 번째 음과 세 번째 음을 포함하는 가상의 직사각형을 생각하자. 좌상귀에서 우하귀까지 drag하여 두 음을 block으로 잡은 다음 도구 모음의 slur icon을 click한다. 같은 요령으로 둘 째 마디와 7th measure의 것도 slur로 두 음을 묶는다.
⑹ 노랫말 입력
한글 가사를 입력할 것이므로, 한영 key를 사용하여 한글 입력모드로 바꾼다.
Toolbar에서 'Voice-' icon을 열어서 1(절)을 click한다. 그런 다음 음표 팔레트의 'Notes'(현재 팔레트의 이름)라 써진 부분의 오른쪽 부분을 두 번 click하면 'Notes' 팔레트가 'Graphic' 팔레트로 바뀐다. 거기서 'L'(Lyric이라는 뜻이다)이라는 icon을 click한다.
악보의 첫째 마디 첫째 음의 머리를 click하면 그 음표 밑에서 cursor가 점멸하게 된다. 지금부터 노랫말을 입력하면 되는데 다음과 같은 요령으로 입력해보자.'ㅅ ㅗ ㅇ'을 입력하고 오른쪽 화살표 키 와 space bar를 각각 입력하면 '송'자를 입력하고 cursor는 다음 입력 장소로 옮겨갈 것이다. 즉, 한 음소의 입력을 마칠 때는 화살표 키, 한 칸 진행은 space bar를 누르는 것이다. 원래는 한 글자를 입력한 다음에는 mouse로 다음 음표의 머리를 click하여 진행시켜야 할 것이지만 keyboard로 계속 처리하는 것이 경제적이라 생각되어서 이 방법을 소개하는 것이다.
1절의 가사 입력이 끝났으면 Toolbar의 'Voice-1' icon을 click하고 2를 선택한다. 2절을 입력하겠다는 소리다. 그러면 악보가 흐릿하게 변한다. 두 번째 Staff의 첫째 마디 첫째 음의 머리를 click하고 "두-귀가얼룩귀귀가-닮았네"를 1절에서와 같은 요령으로 입력한다.
2절까지도 입력이 다 끝났으면 Toolbar의 'Voice-2'를 click하여 'All Voices'를 click하면 지금까지 입력한 것들이 모두 선명하게 잘 보이게 된다. 이렇게 가사 입력까지도 마무리 되었으니 노래의 제목을 입력해 보자.
⑺ 제목 입력
[Score] 메뉴의 'Text Elements...'를 click하여 'Text Elements' 대화 상자를 연다. 라디오 버튼 'Score Title[Center]'가 이미 선택되어져 있을 것이다. Cursor가 점멸하는 곳에 '얼룩 송아지'라 입력하고 [Font] 버튼을 click하여 글꼴, 스타일, 크기 등을 결정하고 [확인]을 click한다. Composer[Right Title]을 click한 후 첫째 행에 '박목월 요'를, 둘째 행에 '손대업 곡'을 각각 입력하고 [ok]를 click.
⑻ 악보의 들여쓰기 해제
[View] 메뉴의 'Show/Hide...'를 click하여 'Staff Names'에 표시된 체크 표시를 해제한 다음 [ok] 버튼을 click. 이렇게 함으로써 첫 번째 악절 들여쓰기를 해제시켰다.
⑼ 들어보기
이렇게 애써 입력했으니 음이 맞게 입력되었는지 들어봐야하지 않겠는가?
Mouse를 사용하든지 'Home' 키를 사용하여 cursor를 악보의 맨 처음 위치로 옮긴 후 space bar를 눌러 보라. 당신이 입력한 결과가 소리로 응답할 것이다.
이제 틀린 곳이 없다면 보관을 해 두었다가 다음에 듣든지 출력을 하든지 하기 위하여 save시키자.
⑽ 갈무리
[File] 메뉴의 'Save'를 눌러 적당한 folder에 지금까지 입력한 악보를 '얼룩 송아지'라는 이름으로 save 시킨다.
간단하나마 이것으로 초급과정을 마친다.
다음에는 못갖춘 마디의 입력, 도돌이표, 악상기호들의 입력 등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할 것이다.
화면닫기
출처 : http://somnibul.duri.net/saxop0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