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아반떼로 구입생각하고 계시는 군요. 딜러를 잘 만나면 해결이 되지 않을까요? 아무리 사전 지식을 갖고 중고차를 대해도 분명 중요한 부분을 놓치기 쉽상입니다. 이럴 때는 옆에서 물어보지 않아도 정말 차량 성능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는 딜러가 있어야 겠지요. 그래도 주의할 점을 꼽으라면 일단 시운전을 하실 때 모든 소리를 잘 들어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창문은 닫고, 에어콘은 끄고, 라디오도 끄고) 자동차는 사람과 같아서 분명 고장이 날려고 하면 소리로 신호를 줍니다. 그리고 소리가 안 난다면 꼭 카센터 가서 리프트에 떠서 차량을 점검해 보세요. 오일누유나 기타 엔진 상태는 직접 눈으로 봐야 합니다. 카센터에서 사용하는 후레쉬같은 전등을 빌려서 꼼꼼히 보세요. ( 설렁 설렁 상태 봤다가는 그 대충대충의 책임을 고스란히 구매자가 떠 안아야 합니다.)
2. 보배드림이나 엔카에서 구입하는 과정
차가만약 300만원이면 300만원 다들고 판매자와 직거레를하는건가요?
어떤식으로 차를구입하는건가요?
개인거래라면 구매자가 살고있는 주소지로 가서 이전을 해야 합니다. (판매자와 손잡고 같이 가서)
딜러 거래라면 자신이 보유한 차량을 광고에 올리기도 하지만 중개해주는 개념으로 다른 사람의 차량을 광고에 올리기도 합니다.
3.기타 서류등 중고차를 구입할때 꼭 알아두어야할점이나 필요한것.
밑에 보다 상세하게 답변하겠습니다.
4. 보험이나 유지비에관해서
중고차 구입시에 보험은 자기가또 따로드는건가요?
네 맞습니다. 책임보험이라 불리웠던 대인I 대물I을 기본적으로 드시고 종합보험이라 불리는 대인II, 자손, 자차, 무보험, 긴급출동 보험을 드시면 됩니다.
중고차 구입을 생각하고 계신 듯 하니 중고차 구입 관련해서 꼭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 몇가지 적어봤습니다.천천히 정독해서 잘 읽어보시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중고차는 주변에 도움이 없다면 낭패를 보고 차를 구매하는게 현실이 되었고,소비자들도 이제 그런게 두려워서 네이버에 많이 문의들을 주고 계십니다.(하지만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 달아주고 무료로 원부 조회, 사고 이력 조회 해주는 딜러들이 정말 시간이 남아서 순수한 의도로 답변을 달아줄까요? 정작 중요한건 쏙 빼먹은채 말이죠? 지금부터 중고차 시장의 모든 모순, 생리를 전부는 아니지만 몇가지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실제 할부 설정료는 0.6% +10000원 입니다.(캐피탈로 차량을 사게되면 저당권 설정을 하게되는데 이때 들어가는 실제 소요 비용입니다. 일부 몰지각한 딜러들은 5~6%를 캐피탈 직원과 짜고 받아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터넷에서 사진으로 차량을 보는 것보다차라리 직접 오프라인 매장을 여러군데 다니면서 시세 비교해 보세요.(허위 매물들이 없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성업중입니다.)
알선 수수료란 차량을 중개 해주는데 있어서 들어간 실제 비용을 말합니다.
딜러를 통해 보험을 들었을 경우 10%의 리베이트가 딜러에게 들어오게 됩니다.(돌려주는 딜러도 있고 안 주는 딜러도 있습니다.)
이전비 영수증을 꼭 챙겨 받으시기 바랍니다. (등록세, 취득세, 채권)* 이전비는 차량 판매의 세금이 아닌 과세 표준액으로 산출되니 나중에 이전비 영수증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남은 돈을 돌려주는 딜려도 있고 안 돌려주는 딜러도 있습니다.
성능 점검 기록부를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사고 유무, 주행거리가 다를시 성능 기록부가 근거 자료가 됩니다.)
가급적 잘 아는 사람에게 구매하시지 말기를 권유합니다. (차후 A/S문제)
계약서를 쉽게 생각하지마세요.(단서상에 달수 있는 모든 단서는 달아주세요.ex:실킬로수 확인, 보증기간, 차량 특이사항 이전비 영수증 등등...)
알선 딜러는 법적으로 차주 입금에서 마진을 못 붙이게 되있습니다.(하지만 이걸 일부러 알려주려 하는 딜러도 없고 이렇게 차주 입금에 차를 판매하는 딜러도 거의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