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학습지도안 |
단원명 |
책은 마음의 양식이다. |
지도교사 |
김문희 |
대상 학년 |
2-3 학년 |
인원 |
6 명 |
교수시간 |
70 분 |
도서명 |
책 먹는 여우 |
지은이 |
프란치스카 비어반 |
학습 목표 |
1. 직접 작가가 되어 글을 써볼 수 있다.
2. 책을 만들어 보고 여우 아저씨처럼 책을 맛있게 먹어봄으로써 주인공과 같은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
3. 책 읽는 기쁨을 느낄 수 있게 한다. |
|
|
준비물 |
책, 색연필, 식빵, 햄, 포장지, 치즈, 잼, 접시 |
|
|
단계 |
교수-학습활동 |
시간 |
유의점
/자료 |
도입
(생각열기) |
1. 인사 나누기, 출석체크
2. 자신이 만들고 싶은 책의 내용에 대해 얘기해 본다. |
10분 |
|
전개
(생각 넓히기) |
활동1> 자신이 나눈 내용을 포장지에 글로 써보거나 그림으로 표현한다.
|
20분 |
포장지,
색연필
|
활동2> 샌드위치 만들기
- 3그룹으로 나눈다. (2명씩 1조를 만든다)
- 식빵과 햄, 치즈, 잼을 준비한다.
- 식빵에 잼을 바르고, 햄, 치즈를 올려놓고
식빵으로 덮는다.
- 식빵에 자신이 쓴 글이나 그림으로 완성한 포장지로 싸면 한 권의 책이 완성된다.
- 완성된 책을 맛있게 먹는다.
|
25분 |
햄, 치즈, 잼, 식빵 |
정리 |
1. 책을 만들어 본 느낌을 이야기 한다.
2. 다음 시간의 책 소개로 마무리 한다.
|
15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