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톤 모양에 따라 I .V.W 으로 엔진구분된다. 예) V6 3.0 = 브이형엔진에 6기통3천CC엔진.
각각의 차량에서 어떤 모양의 엔진을 사용하는 어떤 차량에 적용된 것인지 기본적으로 알아보자.
(사진글출처:중앙일보)
직렬엔진 .경차부터 소형차.중형차까지 가장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엔진방식이다. 엔진형태가 길게 나열됐기 때문에
직렬엔진이라고 부른다. 엔진의 기본적인 형태이자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 꼽힌다.직렬 엔진은 각 부품들이 일관된 방향으로
배치돼 있다, 때문에 다른 방식보다 설계 하기가 쉽다.이미 축적된 제조법 덕분에 제작바용도 적게 드는 장점을 가졌다.
0.8.1.0.2.0.t2.0.2.4......L6..BMW..
V형 엔진 직렬 엔진2개가 V자 형태로 연결된 형태이다. 직렬엔진보다 폭이 넓어 지지만 길이는 짧아지기 때문에 엔진배기량을
확대하는데 유리하다.엔진의 무게중심을 직렬 엔진보다 낮출 수있어 주행성능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다.때문에 6기통이상의
차량이 대부분 V형 엔진을 사용한다.직렬방식의 엔진과 더불어 가장 널리 사용되는 엔진이기도 하다.
기통수에 따른 엔진 베기음의 차이도 특징이다. V6.V8,V10,V12
변종엔진들 VR,W : V형엔진은 직렬엔진보다 길이를 줄일 수있지만 폭이 넓어진다는 약점을 갖는다.
VR엔진은 직렬엔진과 비슷한 수준으로 좁힌 모습의 엔진이다.R은 독일어(Reihenmotor,직렬엔진)에서 따왔다.일반적인
v형엔진의 실린더 각도가 60도~120도 미만의 범위를 갖는다면 VR엔진은 15도 전후의 매우 협소한 각도를 갖고 있다.
VR엔진 2개를 연결하면 W 형 엔진으로 변화한다.외형상 일반 V형 엔진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구조적으로 V형엔진 2개가
결합됐기 때문에 W형 엔진이라고 칭한다.W8기통.W12기통.W16기통...대표적차량.벤들리.베이론.
수평대향엔진 V형엔진을 최대한 넓혀 수평으로 눕힌 형태다.엔진이 누워있기 때문에 피스톤 운동이 상하가 아닌 좌우로
움직이는 특징이 있다.피스톤이 움직이는 모습이 마치 권투선수가 두 주먹을 움직이는 것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박서(Boxer)엔진
이라고도 불린다.일반 엔진과 다른 독특한 배기음이 특징이다.엔진이 바닥을 향해 평평하게 누워있기 때문에 무게중심을 크게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생긴다.차량의 운동성능도 향상시키는데 큰 도음이되지만....초창기에 피스톤이 누워있는 상태로 좌우로
움직이면서 편마모에 취약하다는 문제가 있었다,엔진공간의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정비성도 좋치 못하다.....
포르쉐6기통.스바루,도요타86...
(사진글출처: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