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타이밍밸트 구분 | ||||||
차종 |
연료 |
CC |
적용일 |
엔진 |
타이밍 | |
1 |
신형 엑센트 |
휘발유 |
1.4 |
10.11.2~ |
감마 |
체인 |
휘발유 |
1.6 |
10. 11. 2~ |
감마 GDI |
체인 | ||
디젤 |
1.6 |
11. 3. 2~ |
VGT |
체인 | ||
2 |
뉴 클릭 |
휘발유 |
1.4 |
05. 7. 11~ |
알파 |
밸트 |
디젤 |
1.5 |
05. 12~ |
U-VGT |
체인 | ||
3 |
신형 베르나 |
휘발유 |
1.4 |
05. 9. 15~ |
VVT |
밸트 |
디젤 |
1.5 |
VGT |
체인 | |||
4 |
i30 |
휘발유 |
1.6 |
07. 7. 12~ |
감마 |
체인 |
디젤 |
1.6 |
U-VGT |
체인 | |||
휘발유 |
2.0 |
07. 12. 13~ |
베타 |
밸트 | ||
5 |
i40 & i40 살룬 |
휘발유 |
2.0 |
11. 9. 1~ |
GDI |
체인 |
디젤 |
1.7 |
VGT |
체인 | |||
6 |
뉴 아반떼 XD |
휘발유 |
1.6 |
03. 5. 14~ |
알파 |
밸트 |
디젤 |
1.5 |
05. 6. 15~ |
VGT |
체인 | ||
7 |
아반떼 HD |
휘발유 |
1.6 |
06. 6. 22~ |
감마 |
체인 |
디젤 |
1.6 |
U-VGT |
체인 | |||
휘발유 |
2.0 |
베타 |
밸트 | |||
8 |
아반떼 MD |
휘발유 |
1.6 |
10. 8. 2~ |
GDI |
체인 |
9 |
아반떼 하이브리드 |
LPI |
1.6 |
09. 7. 9~ |
감마 |
체인 |
10 |
벨로스터 |
휘발유 |
1.6 |
11. 3. 10~ |
감마 GDI |
체인 |
11 |
NF 쏘나타 |
휘발유 |
2.0 |
04. 9. 1~ |
쎄타 |
체인 |
2.4 |
04. 9. 1~ |
쎄타 |
체인 | |||
3.3 |
04. 9. 1~ |
람다 |
체인 | |||
디젤 |
2.0 |
06. 1. 5~ |
VGT |
밸트 | ||
LPI |
2.0 |
05. 4. 7~ |
쎄타 |
체인 | ||
12 |
쏘나타 트랜스폼 |
휘발유 |
2.0 |
07. 11. 6~ |
쎄타2 |
체인 |
휘발유 |
2.4 |
07. 11. 6~ |
쎄타2 |
체인 | ||
디젤 |
2.0 |
07. 11. 6~ |
유로4 VGT |
밸트 | ||
LPI |
2.0 |
07. 11. 6~ |
쎄타 |
체인 | ||
13 |
YF 쏘나타 |
휘발유 |
2.0 |
09. 9. 18~ |
쎄타2 MPI |
체인 |
휘발유 |
2.4 |
10. 1. 18~ |
쎄타2 GDI |
체인 | ||
LPI |
2.0 |
09. 9. 18~ |
쎄타 |
체인 | ||
14 |
쏘나타 브릴리언트 |
휘발유 |
2.0 |
12. 7. 5~ |
누우 CVVL |
체인 |
LPI |
2.0 |
12. 7. 5~ |
누우 CVVL |
체인 | ||
15 |
그랜저 TG |
휘발유 |
2.4 |
07. 3. 15~ |
쎄타 |
체인 |
2.7 |
05. 5. 18~ |
뮤 엔진 |
고강성 | |||
3.3 |
05. 5. 18~ |
람다 |
체인 | |||
3.8 |
06. 3. 7~ |
람다 |
체인 | |||
16 |
5G 그랜저 |
휘발유 |
2.4 |
11. 1. 13~ |
GDI |
체인 |
휘발유 |
3.0 |
11. 1. 13~ |
GDI |
체인 | ||
LPI |
3.0 |
11. 1. 13~ |
LPI |
체인 | ||
17 |
뉴 에쿠스 |
휘발유 |
3.3 |
06. 2~ |
람다 |
체인 |
3.5 |
03. 11~ |
V6 |
밸트 | |||
3.8 |
05. 3~ |
람다 |
체인 | |||
4.5 |
03. 11~ |
V8 |
밸트 | |||
18 |
에쿠스 VI |
휘발유 |
3.8 |
09. 3. 12~ |
람다 |
체인 |
4.6 |
09. 3. 12~ |
타우 |
체인 | |||
5.0 |
09. 10~ |
타우 |
체인 | |||
19 |
신형 에쿠스 VI |
휘발유 |
3.8 |
11. 3. 9~ |
람다 GDI |
체인 |
5.0 |
11. 3. 9~ |
타우 GDI |
체인 | |||
20 |
제네시스 |
휘발유 |
3.3 |
08. 8. 1~ |
람다 |
체인 |
21 |
G70 & G80 |
모두 |
|
|
|
체인 |
22 |
8단 오토 제네시스 |
휘발유 |
3.3 |
11. 3. 9~ |
람다 GDI |
체인 |
3.8 |
11. 3. 9~ |
람다 GDI |
체인 | |||
23 |
제네시스 쿠페 |
휘발유 |
2.0 |
08. 10. 13~ |
쎄타 |
체인 |
3.8 |
08. 10. 13~ |
람다 |
체인 | |||
24 |
싼타페 더스타일 |
디젤 |
2.0 |
09. 7. 1~ |
e-VGT R |
체인 |
2.2 |
09. 7. 1~ |
e-VGT R |
체인 | |||
휘발유 |
2.4 |
09. 9. 1~ |
쎄타2 |
체인 | ||
LPI |
2.7 |
09. 10. 1~ |
뮤 |
고강성 | ||
25 |
투싼 iX |
디젤 |
2.0 |
09. 8. 25~ |
e-VGT R |
체인 |
휘발유 |
2.0 |
09. 8. 25~ |
쎄타2 VVT |
체인 | ||
25 |
맥스크루즈 |
디젤 |
2.2 |
13. 3. 7~ |
e-VGT R |
체인 |
27 |
베라크루즈 |
디젤 |
3.0 |
06. 10. 12~ |
E-VGT |
체인 |
휘발유 |
3.8 |
08. 6. 2~ |
람다 |
체인 | ||
28 |
스타렉스 |
디젤 |
2.5 |
97. 3~ |
TCI |
밸트 |
디젤 |
2.5 |
02. 1~ |
CRDI |
체인 | ||
29 |
그랜드 스타렉스 |
디젤 |
2.5 |
07. 5. 28~ |
VGT |
체인 |
LPI |
2.4 |
08. 11. 11~ |
LPI |
체인 | ||
30 |
리베로 |
디젤 |
2.5 |
00. 3. 1~ |
TCI |
밸트 |
디젤 |
2.5 |
03. 12~ |
CRDI |
체인 | ||
31 |
포터 2 |
디젤 |
2.5 |
04. 1~ |
TCI |
밸트 |
디젤 |
2.5 |
04. 1~ |
CRDI |
체인 | ||
32 |
포터 2 (A-2) |
디젤 |
2.5 |
12. 1. 4~ |
CRDI A-2 |
체인 |
현대자동차 타이밍밸트 차량 | |||
아토스 |
엑센트 |
라비타 |
아반떼 |
아반떼XD |
뉴EF쏘나타 |
마르샤 |
티뷰론 |
터블런스 |
투스카니 |
그랜저XG |
에쿠스 |
싼타페 |
뉴싼타페CM |
뉴포터 |
테라칸 |
그렌이스 |
트라제 |
베르나 |
투싼 |
갤로퍼 |
클릭 |
뉴그랜저XG |
|
기아자동차 타이밍밸트 구분 | ||||||
1차종 |
연료 |
CC |
적용일 |
엔진 |
타이밍 | |
1 |
니로 |
휘발유+전기 |
1.6 |
16. 3~ |
카파 |
체인 |
2 |
모닝 |
휘발유 |
1.0 |
04. 2. 18~ |
SOHC |
밸트 |
3 |
뉴모닝 |
휘발유 |
1.0 |
08. 1. 2~ |
SOHC |
밸트 |
09. 6. 15~ |
입실론 |
밸트 | ||||
4 |
올뉴모닝 |
휘발유 |
1.0 |
11. 1. 24~ |
카파 |
체인 |
5 |
레이 |
휘발유 |
1.0 |
11. 11. 29~ |
카파 |
체인 |
6 |
뉴 프라이드 |
휘발유 |
1.6 |
05. 4. 15~ |
CVVT |
밸트 |
디젤 |
1.5 |
05. 4. 15~ |
VGT |
체인 | ||
7 |
올뉴 프라이드 |
휘발유 |
1.4 |
11. 9. 28~ |
감마 MPI |
체인 |
1.6 |
11. 9. 28~ |
감마 GDI |
체인 | |||
디젤 |
1.4 |
13. 3. 25~ |
U-2 |
체인 | ||
8 |
세라토 |
휘발유 |
1.6 |
03. 11~ |
CVVT |
밸트 |
휘발유 |
2.0 |
03. 11~ |
CVVT |
밸트 | ||
디젤 |
1.5 |
05. 7. 11~ |
VGT |
체인 | ||
디젤 |
1.6 |
06. 1. 17~ |
VGT |
체인 | ||
9 |
뉴 쎄라토 |
휘발유 |
1.6 |
06. 6. 23~ |
감마 |
체인 |
휘발유 |
2.0 |
06. 6. 23~ |
베타 |
밸트 | ||
디젤 |
1.6 |
06. 6. 23~ |
VGT |
체인 | ||
10 |
포르테 |
휘발유 |
1.6 |
06. 6. 23~ |
감마 |
체인 |
휘발유 |
2.0 |
06. 6. 23~ |
쎄타2 |
체인 | ||
디젤 |
1.6 |
06. 6. 23~ |
U-2 VGT |
체인 | ||
11 |
포르테 GDI |
휘발유 |
1.6 |
10. 9. 2~ |
감마 GDI |
체인 |
LPI |
1.6 |
10. 11. 9~ |
감마 LPI |
체인 | ||
12 |
포르테 쿱 |
휘발유 |
1.6 |
09. 6. 11~ |
감마 |
체인 |
휘발유 |
2.0 |
09. 6. 11~ |
쎄타2 CVVT |
체인 | ||
13 |
포르테 쿱 GDI |
휘발유 |
1.6 |
10. 9. 2~ |
감마 GDI |
체인 |
휘발유 |
2.0 |
10. 9. 2~ |
쎄타2 CVVT |
체인 | ||
14 |
포르테 하이브리드 |
LPI |
1.6 |
09. 7. 15 |
감마 LPI |
체인 |
15 |
쏘울 |
휘발유 |
1.6 |
08. 9. 22~ |
감마 CVVT |
체인 |
휘발유 |
2.0 |
08. 9. 22~ |
베타 CVVT |
밸트 | ||
디젤 |
1.6 |
08. 9. 22~ |
U-2 VGT |
체인 | ||
16 |
로체 |
휘발유 |
1.8 |
05. 11. 10~ |
쎄타 |
체인 |
2.0 |
05. 11. 10~ |
쎄타 |
체인 | |||
2.4 |
05. 11. 10~ |
쎄타 |
체인 | |||
디젤 |
2.0 |
06. 4. 24~ |
D-VGT |
밸트 | ||
LPI |
2.0 |
05. 11. 17~ |
쎄타 |
체인 | ||
17 |
로체 이노베이션 |
휘발유 |
2.0 |
08. 6. 12~ |
쎄타2 |
체인 |
2.4 |
08. 6. 12~ |
쎄타2 |
체인 | |||
LPI |
2.0 |
08. 6. 12~ |
쎄타 |
체인 | ||
18 |
스팅어 |
모두 |
|
17. 5. 23~ |
휘발유, 디젤 |
체인 |
19 |
K3 |
휘발유 |
1.6 |
12. 9. 17~ |
감마 GDI |
체인 |
20 |
K5 |
휘발유 |
2.0 |
10. 4. 29~ |
모두 |
체인 |
21 |
K7 |
휘발유 |
2.4 |
09. 11. 21~ |
쎄타2 |
체인 |
2.7 |
09. 11. 21~ |
뮤 |
고강성 | |||
3.5 |
09. 11. 21~ |
람다 |
체인 | |||
LPI |
2.7 |
09. 11. 21~ |
뮤 |
고강성 | ||
22 |
더프레스티지 K7 |
휘발유 |
2.4 |
11. 2. 14~ |
쎄타2 GDI |
체인 |
휘발유 |
3.0 |
11. 2. 14~ |
람다 GDI |
체인 | ||
LPI |
3.0 |
11. 2. 14~ |
람다2 |
체인 | ||
23 |
K9 |
휘발유 |
3.3 |
12. 5. 2~ |
람다 GDI |
체인 |
3.8 |
12. 5. 2~ |
람다 GDI |
체인 | |||
24 |
오피러스 |
휘발유 |
2.7 |
03. 6. 5~ |
MPI |
밸트 |
25 |
뉴 오피러스 |
휘발유 |
2.7 |
06. 5. 26~ |
뮤 |
고강성 |
3.3 |
06. 5. 26~ |
람다 |
체인 | |||
3.8 |
06. 5. 26~ |
람다 |
체인 | |||
LPI |
2.7 |
06. 5. 26~ |
뮤 |
고강성 | ||
26 |
스포티지 R |
디젤 |
2.0 |
10. 3. 23~ |
E-VGT |
체인 |
휘발유 |
2.0 |
10. 3. 23~ |
쎄타2 |
체인 | ||
27 |
쏘렌토 |
디젤 |
2.5 |
02. 2~ |
CRDI, VGT |
체인 |
28 |
쏘렌토 R |
디젤 |
2.2 |
09. 4. 3~ |
E-VGT |
체인 |
휘발유 |
2.4 |
09. 4. 3~ |
쎄타2 |
체인 | ||
LPI |
2.7 |
09. 4. 3~ |
뮤 |
고강성 | ||
29 |
모하비 |
디젤 |
3.0 |
08. 1. 3~ |
모두 |
체인 |
30 |
뉴 카렌스 |
LPI |
2.0 |
06. 4. 13~ |
LPI |
체인 |
디젤 | 2.0 | 06. 4. 13~ | VGT | 고강성 | ||
휘발유 | 2.0 | 09. 9. 28~ | 쎄타 | 체인 | ||
31 | 올뉴 카렌스 더뉴 카렌스 | LPI | 2.0 | 13. 3. 28~ | 누우 LPI | 체인 |
디젤 | 1.7 | 13. 3. 28~ | VGT | 체인 | ||
32 | 그랜드 카니발 | 디젤 | 2.9 | 05. 7. 14~ | VGT | 고강성 |
33 | 카니발 R | 디젤 | 2.2 | 10. 1. 6~ | E-VGT | 체인 |
LPI | 2.7 | 10. 1. 6~ | 뮤 | 고강성 | ||
34 | 프레지오 | 디젤 | 3.0 | 95. 11~ | JT | 체인 |
35 | 봉고3 승합 | 디젤 | 2.9 | 04. 1~ | CRDI | 밸트 |
36 | 프론티어 | 디젤 | 3.0 | 97. 4~ | JTA 엔진 | 체인 |
37 | 봉고3 화물 1톤 | 디젤 | 2.9 | 04. 1~ | CRDI | 밸트 |
디젤 | 2.9 | 10. 3. 18~ | CRDI(10년형) | 고강성 | ||
LPI | 2.4 | 08. 10. 6~ | 쎄타 | 체인 | ||
봉고3 화물 1.2톤 | 디젤 | 2.9 | 07. 12~ | CRDI | 밸트 | |
디젤 | 2.9 | 10. 3. 18~ | CRDI(10년형) | 고강성 | ||
봉고3 화물 1톤/1.2톤 | 디젤 | 2.9 | 12. 1. 3~ | A2 | 체인 | |
봉고3 화물 1톤 특장 | LPI | 2.4 | 12. 2~ | A2 | 체인 |
기아자동차 타이밍밸트 차량 | ||||
비스토 | 모닝 | 뉴모닝 | 크레도스 | 엘란 |
옵티마 | 스펙트라 | 아벨라 | 세피아 | 리갈 |
카스타 | 엑스트랙 | 카렌스 | 카니발 | 타우너 |
스포티지 |
대우자동차 타이밍밸트 구분 | ||||||
차종 | 연료 | CC | 적용일 | 엔진 | 타이밍 | |
1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 휘발유 | 0.8 | 09. 8. 19~ | S-TEC2 | 체인 |
2 | 젠트라 | 휘발유 | 1.2 | 07. 10. 15~ | S-TEC2 | 체인 |
1.5 | 05. 9. 9~ | E-TEC2 | 밸트 | |||
1.6 | 06. 8. 1~ | E-TEC2 | 밸트 | |||
08. 2. 19~ | ECO-TEC2 | 고강성 | ||||
3 | 젠트라 X | 휘발유 | 1.2 | 07. 10. 15~ | S-TEC2 | 체인 |
1.6 | 08. 2. 19~ | ECO-TEC2 | 고강성 | |||
4 | 라세티 | 휘발유 | 1.5 | 02. 11~ | E-TEC2 | 밸트 |
5 | 라세티 프리미어 | 휘발유 | 1.6 | 08. 10. 29~ | ECO-TEC2 | 고강성 |
디젤 | 2.0 | 09. 2. 2~ | VCDI | 밸트 | ||
6 | 매그너스 | 휘발유 | 2.0 | 99. 12. 2~ | D-TEC(4기통) | 밸트 |
L6 | 02. 3~ | L6(6기통) | 체인 | |||
LPG | 2.0 | 99. 12. 2~ | 4기통 | 밸트 | ||
7 | 토스카 | 휘발유 | 1.8 | 06. 1. 18~ | DOHC(4기통) | 밸트 |
2.0 | 06. 1. 18~ | L6(6기통) | 체인 | |||
2.5 | 06. 1. 18~ | L6(6기통) | 체인 | |||
디젤 | 2.0 | 06. 11. 29~ | VCDI | 밸트 | ||
LPGI | 2.0 | 06. 3. 10~ | L6(6기통) | 체인 | ||
8 | 토스카 프리미엄6 | 휘발유 | 1.8 | 08. 1. 24~ | DOHC(4기통) | 밸트 |
2.0 | 08. 1. 24~ | L6(6기통) | 체인 | |||
2.5 | 08. 1. 24~ | L6(6기통) | 체인 | |||
디젤 | 2.0 | 08. 1. 24~ | VCDI | 밸트 | ||
LPGI | 2.0 | 08. 1. 24~ | L6(6기통) | 체인 | ||
9 | G2X | 휘발유 | 2.0 | 07. 9. 1~ | 터보 ECO-TEC | 체인 |
10 | 알페온 | 휘발유 | 2.4 | 10. 10. 18~ | SIDI | 체인 |
휘발유 | 3.0 | 10. 8. 31~ | SIDI | 체인 | ||
11 | 스테이츠맨 | 휘발유 | 2.8 | 05. 6. 8~ | 알로이텍 | 체인 |
12 | 베리타스 | 휘발유 | 3.6 | 08. 9. 4~ | SIDI | 체인 |
대우자동차 타이밍밸트 차량 | ||||
마티즈 | 라노스 | 칼로스 | 레간자 | 다마스 |
라보 | 레조 | 윈스톰 | 윈스톰 맥스 |
쉐보레 자동차 타이밍밸트 구분 | ||||||
차종 | 연료 | CC | 적용일 | 엔진 | 타이밍 | |
1 | 스파크 | 휘발유 | 1.0 | 11. 3. 2~ | S-TEC2 | 체인 |
LPGI | 1.0 | 11. 3. 2~ | S-TEC2 | |||
2 | 아베오 | 휘발유 | 1.6 | 11. 3. 2~ | ECO-TEC3 | 고강성 |
3 | 크루즈 | 휘발유 | 1.6 | 11. 3. 2~ | ECO-TEC | 고강성 |
휘발유 | 1.8 | 11. 3. 2~ | ECO-TEC | 고강성 | ||
디젤 | 2.0 | 11. 3. 2~ | VCDI | 체인 | ||
4 | 말리부 | 휘발유 | 2.0 | 11. 11~ | ECO-TEC | 체인 |
2.4 | 11. 11~ | ECO-TEC | 체인 | |||
디젤 | 2.0 | 14. 3. 6~ | 터보 디젤 | 고강성 | ||
5 | 카마로 | 휘발유 | 3.6 | 11. 3. 2~ | V6 | 체인 |
6 | 올란도 | 디젤 | 2.0 | 11. 3. 2~ | VCDI | 체인 |
7 | 캡티바 | 디젤 | 2.2 | 11. 1. 15~ | 디젤 | 체인 |
2.0 | 11. 12. 25~ | 디젤 | 체인 | |||
8 | 콜벳 | 휘발유 | 6.2 | 12. 5. 4~ | V8 LS3 | 체인 |
9 | 트랙스 | 휘발유 | 1.4 | 13. 2. 25~ | ECO-TEC 터보 | 체인 |
* 고강성 타이밍밸트 => 교환주기 : 10년 또는 16만 Km * 타이밍 체인 => 교환주기 : 10년 또는 24만 Km |
삼성 & 쌍용자동차 타이밍밸트 구분 |
* 삼성자동차 : => 모두 체인 * 쌍용자동차 : => 모두 체인 |
◈ 타이밍 밸트 교환시기 |
(1) 일반 밸트 : 약 8만 Km |
(2) 타이밍 체인 : 반 영구적 |
(3) 고강성 타이밍밸트 : 약 12~15만 Km 고강성밸트는 20만Km 까지도 견딘다고 하지만 그외 부속(워터펌프) 등의 교환시기가 다를 수 있어 12만Km가 넘으면 밸트를 확인해 보는것이 좋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