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4일에 올렸던 글입니다.
중형트럭에 쓰리축을 장착해서 특장차를 제작하는 방법중에 암롤트럭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암롤트럭은 차량을 출고시켜 임시번호 상태에서 쓰리축을 장착하고, 쓰리축 업체의 차명으로 등록시킨
후(ex- 현대5톤 장축카고 → 라테크 7.5톤 장축카고) 암롤을 제작하는 특장업체에서 구조변경
절차를 거쳐 특장부분을 장착하고 고객에게 인도하게 됩니다.
< 순 서 >
1. 차량 출고
암롤트럭에 맞는 메이커의 차량을 선택하여 차량을 출고시킨 후 임시번호 상태에서 각 쓰리
축 업체에 차량을 인도합니다. 이때 절대로 차량을 먼저 등록시키면 안됩니다.
차량을 선택하실때 암롤트럭 업체와 사전에 상의를 거쳐야 하겠지만 대부분 현대의 경우는
5톤 장축카고(축간거리; 5,300mm, 하대길이; 4,260mm)를 선택하고, 대우는 5톤 장축카고(축
간거리; 4,500mm, 하대길이; 5,700mm)를 선택해서 앞축(푸셔액슬)을 장착하는 경우가 많습
니다.
이때 특장차 용도에 맞도록 옵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암롤트럭은 별도의 동력인출장치(P.T.O ; Power Take Off)가 필요하므로 P.T.O를 장착하
여 출고해야 하며, 적재함은 제외하고 출고시킵니다.
인도 시에는 분명히 이 차량이 암롤트럭 제작용이라는 것을 말해주셔야 하며, 가능하면 특
장업체까지 말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장회사별로 장착방법에 따라 요구하는 특별한 내용(에어탱크, 연료탱크 장착위치 변경
등)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쓰리축 장착 및 등록
각 쓰리축 업체에서는 이 차량에 쓰리축을 장착하고 차명을 변경시켜 등록서류와 함께 특장
업체에 인도하게 됩니다.
이때 적재함이 없는 차종은 쓰리축 업체에서 보관중인 적재함을 장착해서 차량을 완성시키
며, 경우에 따라 밖에서 적재함을 구하기가 힘든 차종은 적재함 탈거가격을 지불하고 적재
함을 사용하기도 하므로 사전에 협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암롤틀럭의 경우는 대부분 7.5톤으로 적재량을 증가시킨 차종을 선택합니다.
구조변경 시 최대적재량에서 암롤메카니즘과 암롤박스를 더한 무게에 카고 적재함 무게의
차이를 최대적재량에서 빼기때문에 암롤박스 크기를 마음대로 키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드문 경우이지만 특장업체에서 자기인증이 있는 경우에는 등록을 하지않고 쓰리축만 장착해
서 특장업체에 인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바로 특장업체의 자기인증으로 등록을 하므로 쓰리축업체에서 별도로 완성검사
를 하지 않습니다.
3. 특장 장착 및 구조변경
차량이 인도되면 특장업체에서는 암롤 메카니즘 및 암롤박스를 제작하고, 구조변경 절차를
거쳐 차량을 완성시켜 고객에게 인도하게 되며, 자기인증이 있는 경우에는 완성 후 바로 완
성검사를 거쳐 차량을 완성하게 됩니다.
암롤 특장업체에서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그에 맞는 암롤박스를 제작하므로 사전에 업체와
협의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본 사항이 쓰리축 장착 후 암롤트럭 제작방법입니다.
추가로 참고용으로 전국에 암롤트럭, 압착식진개차, 압축식진개차, 진개덤프 등 환경차량
제작업체의 리스트를 첨부합니다.
라테크(주) 최효동 상무(016-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