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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양장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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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양은 느린장단이므로 판소리에서 극적 상황이 이완된 한가롭고 서정적인 장면에 많이쓰인다. 진양 장단으로 유명한 대목은 춘향가에서 '적성가', '긴 사랑가', 심청가에서 '범피 중류', '추월만정' , 흥보가의 '박타령' 등이 있다. 쪼개어 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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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모리라는 말은 '중간빠르기로 몰아가는 장단' 이라는 뜻으로 진양 다음으로 느린 장단이며, 2분박 계통의 12박자이다. 사연을 담담하게 서술하는 대목이나 서정적인 대목에서 쓰이는 장단이다. 중모리 장단으로 유명한 대목은 춘향가에서 '쑥대머리', '옥중상봉', 흥보가 에서 '가난타령', 심청가에서 '선인 따라가는 대목' 등이다. 진양조보다는 빠른 템포를 가지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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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중모리는 중모리와 거의 비슷한 형태인데 중모리보다 2배 정도 더 빠른 장단이다. 중중모리는 춤추는 느낌의 한 배이므로 극 중에서 춤추는 대목, 활보하는 대목, 통곡하는 대목 등에 쓰인다. 중중모리 장 단으로 유명한 대목은 춘향가에서 '천자(千字)풀이', '자진 사랑가', 흥보가에서 '제비 노정기 (路程記)', '비단타령', 심청가에서 '방아타령', 수궁가에서 '토끼화상', 적벽가 에서 '장승타령' 등이다. 다르다. 굿거리와 느낌이 비슷하기 때문에 혼자 연습할 때 굿거리 두번 해보고 나면 금방 중중모리가 익숙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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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진모리는 빠르게 몰아가는 장단으로 3분박의 빠른 4박자이다. 대표적인 장단이다. 자진 자진모리를 휘모리라 하기도 한다. 늦은 자진모리는 어떤 일을 길게 서술하거나 나열하는 대목에 쓰이며 자진 자진모리는 극적 이고 긴박한 대목에서 쓰인다. '어사출도', 심청가 에서 '임당수 당도한 대목', 적벽가에서 '자룡 활쏘는 대목', '적벽화전(赤壁火戰)' 등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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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모리장단]
엇모리는 (3+2)+(3+2)로 혼합된 혼합박자로 매우 빠른 10박자로
느껴지기도 한다.
비끼거나 어긋나다는 '엇'이라는 말의 의미 처럼 엇모리의 리듬은3분박과 2분박의 서로 다른 리듬꼴이 교대로 나타나
10박을 이루는 장단이다.
신비한 인물의 거동이나 신비로운 장면에 주로
엇 모리 장단이 쓰인다.
엇모리 장단으로 유명한 대목은 심청가에서 '중타령',흥보가 에서 '중타령', 수궁가에서 '도사 내려오는 대목' 등이다.
[엇중모리장단]
엇중모리는 중모리의 절반 길이로, 2분박 보통 빠른 6박자이다.
'중모리의 절반되는 엇나가는 장단'이라는 뜻에서엇중모리라고 부르는 듯하다.
판소리에서 많이 쓰이는 장단은 아니며흔히 판소리의 맨 끝부분인 뒤풀이에 쓰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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