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ㅅ)
◦ 사군자(四君子)-매(梅) 난(蘭) 국(菊) 죽(竹)을 말함.
◦ 사절(四切)←전지(全紙)의 1/4
◦ 서각(書刻)-글씨를 물체에 새김.
◦ 서법(書法)-집필, 용필, 운필, 장법(章法) 등 서예 표현에 필요한 방법이나 법칙.
◦ 서사상궁-조선 중기 이후 한글의 사용이 활발해지면서 궁중에서 교서(敎書)나 편지 등을 쓰던 상궁.
◦ 서식(書式)-글씨를 쓰는 목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양식(樣式). 일상적인 것으로는 엽서, 일기, 노트 등이 있고,
예술적인 것에는 족자, 액자, 선면 등이 있음.
◦ 서제(書題)-붓으로 글씨를 쓸 때 필요한 글귀. 옛날에는 스스로 지어 썼으나, 요즘은 명구(명구) 격언, 시, 시조,
고전 등에서 부분 또는 전체를 발췌하여 사용.
◦ 서진(書鎭)=문진(文鎭)-글씨를 쓸 때 종이가 움직이지 않도록 누르는 도구.
◦ 서체(書體)-문자의 서사(書寫) 표현으로 시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형(形)과 양식(樣式).
즉, 전서, 예서, 행서, 초서, 해서 등을 말함.
◦ 서풍(書風)-같은 서체라도 사람에 따라 문자의 표현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 즉 서가(書家)의 개성.
◦ 선면(扇面)-부채 모양의 종이. 혹은 부채에 한 작품을 말함
◦ 세로쓰기-서제를 세로로 배열하여 쓰는 방법으로 글자의 오른쪽을 맞추어 씀.
◦ 세자(細字)-매우 작게 쓰는 글자.
◦ 송연묵(松煙墨)-소나무의 그을음에 아교와 향료를 섞어 만든 먹.
◦ 수인(首印)-서화의 앞부분에 찍는 도장.
◦ 수필(收筆)-점, 획의 끝마무리 과정.
◦ 쌍구법(雙鉤法)-붓을 잡는 방법의 하나. 엄지와 집게손가락, 가운데손가락 끝을 모아 붓을 잡고,
약손가락으로 붓대를 밀어서 받치고 그 약손가락을 새끼손가락이 되받쳐 쓰는 방법. 큰 글씨를 쓰는데 적합함.
(ㅇ)
◦ 아호인(雅號印)-호를 새긴 도장. 주로 주문(朱文), 양각(陽刻)임.
◦ 양각(陽刻)-글자를 볼록판으로 새기는 것.
◦ 양호필(羊毫筆)-붓의 호를 양털로 만든 붓으로 성질이 부드러움.
◦ 액자(額子)-틀에 끼워 표구하는 방법. 틀의 모양에 따라 횡액, 종액 등으로 나눌 수 있음.
◦ 억양(抑揚)-한 글자를 쓸 때 좌우의 방향으로 자유롭게 운필하면서 필압의 변화를 주는 필획의 표현.
◦ 여백(餘白)-종이에 먹으로 나타난 글씨나 그림의 부분이 아닌 나머지 공간.
◦ 역입(逆入)-기필할 때에 붓을 거슬러 대는 방법.
◦ 연당(硯堂)-벼루에서 먹을 가는 부분의 명칭.
◦ 연적(硯滴)-먹을 갈 때 필요한 물을 담아 두는 용기.
◦ 연지(硯池)-벼루에서 물이 고이는 부분.
◦ 영인본(影印本)-원본을 사진이나 기타 과학적인 방법으로 복제한 인쇄물.
◦ 영자팔법(永字八法)-영자를 통해 한자의 기본 점획을 익히도록 만들어 놓은 운필방법 여덟 가지.
◦ 예둔(銳鈍)-필획의 표현이 예리하고 둔한 정도.
◦ 오지법(五指法)-붓을 잡는 방법. 다섯 손가락을 모두 이용하여 붓대의 윗 부분을 잡고 쓰는 방법으로 큰 글씨에 적합함.
◦ 완급·지속(緩急·遲速)-붓이 움직이는 속도가 완만하고 급하며, 느리고 빠른 정도.
◦ 완법(腕法)-글씨를 쓰는 팔의 자세. 현완법(懸腕法), 제완법(提腕法), 침완법(枕腕法)이 있음.
◦ 용필(用筆)-점과 획을 표현하는 데 붓의 사용 위치에 따른 기필(起筆), 행필(行筆), 수필(收筆)의 과정.
◦ 운지법(運指法)-체본의 글자 위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듯이 연습하는 방법.
◦ 운필법(運筆法)-붓을 움직여 가는 것, 즉 용필(用筆)에 따른 붓의 운행의 변화에 의해 필획이 표현되는 방법.
◦ 원필(圓筆)-기필과 수필의 형이 둥근 원형의 필획으로 우아 유창한 기분이 들며
한글 판본체인 훈민정음 원본에서 볼 수 있음.
◦ 유연묵(油煙墨)-기름을 태워서 생기는 그을음에다 아교와 향료를 섞어 만든 먹.
◦ 유호(柔豪)-붓의 털이 부드러운 것.
◦ 육절(六切)←전지(全紙)
◦ 육필(肉筆)-손으로 직접 쓴 글씨.
◦ 윤갈(潤渴)-먹의 농담, 속도에 의해 나타나는 필획이 윤택하거나 마른 느낌.
◦ 음각(陰刻)-글자를 오목판으로 새기는 것.
◦ 의임(意臨)-시각적인 자형(字形)보다 내면적인 정신을 좇아 임서하는 방법.
◦ 인고(印稿)-도장을 새길 때 인면(印面)에 써넣을 글자를 구성한 원고.
◦ 인구(印矩)-서화에 낙관을 할 때 도장을 정확하게 찍게 위해 사용하는 도구.
◦ 인보(印譜)-도장을 찍어서 모아 엮은 책.
◦ 인재(印材)-도장의 재료로서 옥, 금, 동, 나무, 돌 등이 있음.
◦ 임서(臨書)-옛날의 훌륭한 법첩을 체본으로 하여 그대로 본 떠 써서 배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