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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원씨의 소설 [미안해요, 호아저찌]를 읽고 마음이 심란했다. 평소 내가 베트남에게 가졌던 아픔과 아쉬움을 이순원씨가 대신 이야기 주었던 것 같아 한편으로는 가슴 한 쪽이 후련하기도 했지만, 가슴 밑바닥에 응어리져 있던 혼란스러움은 그대로 남아 있었다.
아니, 오히려 그 혼란스러움의 강도는 이순원씨의 소설을 읽고 나서 더욱 깊어졌다.
호치민은 체게바라와 함께 혁명가로서 내가 존경하는 사람이었다. 호치민은 1969년 79세의 일기로 미국과의 전쟁 중에 사망을 해서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보지 못하였다.
체게바라는 39세인 1967년 사망하였는데, 그 전에 이미 미국의 세력을 등에 업은 부패 정권을 몰아내는 쿠바 사회주의 혁명에 성공한 뒤였다. 체게바라는 혁명의 달콤한 권력을 뒤로하고 미국과 부패 정권과 투쟁했던 볼리비아 반군의 지도자로 안네스 산악지대에서 활약하다 농민의 신고로 잡혀 그날 총살 당했다.
두 사람의 공통점은 제국주의(미국)을 상대로 싸웠다는 것이고 그 싸움에서 이겼다는 것이다. 호치민은 승리를 눈 앞에 두고 사망했고 체게바라는 카스트로와 함께 직접 혁명에 뛰어 들어 승리로 이끌었다.
내가 두 사람을 존경하는 이유는 자신의 신념대로 살았다는 점이다. 가난하고 약한 나라의 편에서 부패하고 강한 세력들과 자신의 안위를 돌보지 않고 싸웠던 것이다.
또, 두 사람은 죽고나서도, 호치민은 그의 작은 오두막에 신발 한짝과 책 한권을 남겼을 뿐이고, 체게바라는 총 살 당한 후, 그의 작은 베낭에서 비망록 두권과 책 한권이 발견되었다.
사회주의 혁명에 성공한 두 나라 베트남과 쿠바는 그 후 전혀 다른 길을 걸어간다.
쿠바는 미국과 끝까지 타협을 않아 경제봉쇄를 당해 아직도 가난한 나라의 대열에 서있다.
베트남은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경제 원조와 투자은행의 경제 협력을 받아들여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중이다.
비슷하게 가난했던 두 날의 경제 규모는 앞으로 현격한 차이가 날 것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주목하는 점은 바로 미국과 일부 선진국에 의해 주도되는 경제 성장이라는 개념이다. 그런 방식의 경제 성장 뒤에는 세계무역과 그것이 원인이 된 식민 전쟁이 숨어 있고 베트남은 사회주의 혁명의 진정한 가치를 버리고 또 다시 최악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는 것이다.
인류 역사적으로 보면, 무역은 오래도록 사람들의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것이 아니었다. 아마도 20 세기 전반까지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식량이나 에너지를 거의 자급하고 있었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국제무역에 깊이 얽혀들게 된 것은 겨우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이다. 그리고 세계 어디선가 일어난 사건이, 그 즉시 일상생활의 식품이나 일용품의 가격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이른 바 ‘세계화’ 라는 현상은 최근 20 여년 이래의 현상이다.
따라서 무역은 원래 필수불가격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역을 해야 하는 이유는 전혀 철학적인 것이 아니다. 그래서 무역은 어쩔 수 없는 자연현상 또한 아니다. 리카르도의 비교생산비설은 무역의 현실을 논한 것이지 무역이 옳다는 것을 고찰한 것은 아니다. 고대의 스파르타나 현대의 부탄과 같이 국제무역을 거부하고 자급을 원칙으로 하는 나라도 있다.
무역은 필수사항이 아니라 선택사항이다.
무역은 지역 간의 무역과 원격지 무역으로 나누어진다.
지역 간 무역이란 서민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물자를 근린(近隣)지역 간에 대량으로 정기적으로 교역하는 일이며,
원격지 무역이란, 훨씬 먼 곳의 이국적이고 진기한 물품을 왕후 귀족 등 특권층을 위해서 교역하는 것으로서 위험이 큰 만큼 성공하면 상인에게 막대한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무역이었다. 실크로드가 대표적인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의 세계경제의 특징은, 지역 간의 무역과 원격지 무역이라는 전통적인 구분이 완전히 무시되어, 예전에는 예외적이며 모험적인 사업이었던 원격지 무역의 논리가 우리들의 일상생활 구석구석까지 지배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런 대전환은 인류사회 발전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니라, 유럽인들의 주도로 추진되어 온 현상인 것이다.
콜럼버스가 우연히 신대륙을 발견한 것은 인도의 향신료와 일본의 황금을 위한 것이었다. 그리고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은 유럽인들에 의한 신세계 아메리카의 약탈과 식민지화였다.
아즈택과 잉카의 막대한 금은의 약탈은 유럽의 통화유통량을 비약적으로 증가 시켰다. 맑스가 자본의 원시적 축적이라고 부른 것의 실체가 바로 이 약탈을 말하는 것이었다.
유럽에서는 담배나 설탕 등 아메리카 산물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생기는 한편, 아메리카로 이주한 유럽인은 종래의 생활양식을 유지하기 위한 물자를 필요로 했기 때문에, 대서양을 사이에 두고 무한히 시장이 확대되었다. 시장의 거대한 수요를 생산하기 위해 카리브해 지역의 플랜테이션에서 일하는 흑인들의 노예노동이 필요로 했다.
풍부한 자본, 무한히 확대된 시장, 싼 노동력이라는 자본주의가 성립되기 위한 조건이 이렇게 갖춰졌다. 자본주의는 생산력의 발전에 의해서가 아니라 국제무역의 약탈을 통해서 생겨났고, 그 뒤에 유럽의 강력한 국가들이 존재했었고, 유럽의 국가들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무한한 자원과 싼 노동력을 약탈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무역은 전통적 생활양식에서 새로운 생활양식을 창조하게 되었는데, 바로 이런 끊임없는 창조적 파괴가 오늘날 세계무역의 원리가 되었다. 이는 세계무역이 상호간의 필요한 물자를 교환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무한한 확대에 있음을 말해준다. 또한 이는 자본의 유통과정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생산과정(플랜테이션 경영)까지도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유럽의 세계무역은 식민주의 폭력의 모태로 태어났고, 이에 종사하는 자의 막대한 이익은, 아메리카 아프리카 지역의 식민지화나 흑인노예의 결과이다. 이는 곧 지역 간의 대등한 교역으로 발전한 것이 아니라 대등한 교환을 위장한 항시적 약탈이었다. 그리고 이 시기가 곧 유럽의 자유 평등을 기반으로 한 근대국가가 형성되는 시기와 같은 때였다.
따라서 유럽 근대 국가는 아메리카나 아프리카의 자원수탈과 노예노동을 기반으로 생겨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통적인 무역은 국가가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상인이 중심이 되었고, 그것이 상대국의 생산까지 지배하는 경우는 없었다. 게다가 무역을 통한 식민지화는 어림도 없는 소리였다. 또 전통적인 무역에서의 서민들은 변함없이 지역적인 자급에 기초하여 생활 할 수 있었다.
유럽에서는 근대국가가 이런 이유로 탄생이 되고, 신세계로 이주한 이주자들 역시 토지와 생산 수단을 원하는 만큼 가질 수 있었다. 존 로크의 ‘시민정부론’의 사회계약은 바로 새로운 이주자들이 약탈한 사유재산을 보호하는 대가로 국가의 창설에 동의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신세계의 약탈 무역을 기반으로 해서 유럽과 신대륙에 근대국가가 탄생되는 것이다.
영국은 세계무역을 통하여 대상업제국을 만들었지만, 영국이 경험한 시행착오를 의식적으로 계획하는 나라가 미국이다. 오늘날 세계무역은 기본적으로 미국이 설계하고, 그것을 세계에 강제한 것이다.
미국이 1, 2 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것도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 미국 중심의 세계적인 무역체제를 완성시키기 위해서였으며, 이는 제2차 대전 이후 IMF, 세계은행, GATT에 의해 보완되는 브레튼우즈체제로 실현되었다.
IMF나 세계은행의 역할은 외환시장의 안정과 후진국 원조가 아니라 미국식 경제성장의 논리에 세계를 편입시켜서 성장조건을 확보하는 것이었다.
이런 결과로, 오로지 달러를 벌어들이기 위해서 각 나라의 균형잡힌 국토개발과 경제 방식이 왜곡되어 버렸다. 그 결과 일본이나 우리나라는 공업용 자원이 전무함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능가하는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다. 이는 한편으로는 거의 자급자족하던 식량과 원유에 대해 세계적인 수입국이 되어버린 결과를 가져왔다.
그 결과 식량과 원유의 가격 상승은, 달러를 벌어들이기 위해 미국에 의한 왜곡된 경제구조를 가진 나라들의 번영에 종말을 가져오게 되었다.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아메리카나 아프리카의 신흥 독립국이다. 미국은 자국에서만 통용되는 경제성장 논리를 그들 나라에 강제해 왔다.
근대화를 위한 자본이나 기술이 없는 나라들은 IMF 융자나 세계은행의 원조에 의지하여 근대화를 시도했으나, 구미형 경제성장을 위한 조건이 구비되어 있지 않은 나라들에서 그런 융자나 원조가 결실을 거두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극히 이례적으로 성공한 경우가 한국이고, 일본의 경우는 식민지가 아니고 오히려 제국주의 국가였음에도 불구하고 두 나라는 불행한 결과를 가져 올 징후가 뚜렷하다.)
그리하여 남쪽의 신흥 독립국의 세계는 부채에 늘 시달리는 처지가 된 것이다.
지금 세계를 흔들고 있는 식량위기는 미국 주도의 세계무역체제의 궁극적인 결과이다. 예를 들어 독립 당시에는 식량을 수출했던 아프리카의 여러나라들은 지금은 전체적으로 식량의 30 프로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 이유는 부채에 고통 받는 나라들에 대한 IMF와 세계은행의 은행관리이다. 80 년대 이후 신자유주의 색채를 강화한 이 두 조직은 세계에 선진국형 공업을 모델로 한 농업을 강제하여 대규모 농지에 수출용 환금작물의 재배를 장려했다.
게다가 GATT 체제하의 농산물 무역자유화 때문에 정부의 원조를 받은 값싼 구미의 농산물이 쏟아져 들어와, 지역에서 가족농업에 종사하는 자작농민들에게 심각한 타격을 주었다.(이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IMF 와 세계은행의 경제전문가들은 농업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가족농업보다 나은 것이 없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런 의미에서 눈앞의 식량위기는 그저 식량 확보의 문제가 아니라, 바로 거기에서 엘리트들의 세계무역의 논리와 민중의 지역적 자급의 논리가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갈등은, 1995 년 창설된 WTO(세계무역기구)의 도하라운드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대립으로 완전히 교착상태에 빠지게 만들었다. WTO의 목표는 관세의 전세계적인 일괄인하였는데, 제네바에서 열린 153 개국 가맹국의 교섭은 완전히 결렬되어 재개될 전망조차 불투명하다.
결렬의 최대 원인은 정부원조를 받은 선진국의 과잉 농산물이 대량으로 유입되면 자국의 영세농민들에게 타격을 입힌다는 이유로 인도가 긴급수입제한을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중국이나 브라질도 그 존재감을 드러냈다. 무역에서 북측의 선진국이 남측의 개발도상국에 제멋대로 규칙을 강요하는 시대는 완전히 끝이 났다.
IMF와 세계은행의 신자유주의는 자유무역은 약육강식의 다른 이름이라는 것을 확인 시켜 주었고, 그것이 WTO를 좌절 시킨 원인이 되었다.
개발도상국의 목소리를 대표하는 것이 1992 년 온두라스에 본부를 두고 창설된 비아캄페시나(Via Campesina, 농민의 길)이다. 비아캄페시나는 세계 각지의 자작농, 선주민, 농촌여성, 어민들로 된 백 개 이상의 조직이 연합한, 회원 수가 1억 5천만에 달하는 세계 최대의 민간조직이며, 창설된 지 얼마 안되지만 이미 국제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종래의 식량안보 대신에 비아캄페시나가 주장하는 식량주권원칙을 헌법조항으로 삼는 나라도 생겼다. 식량주권이란 국제시장에 좌우되지 않고 인민이 자신의 먹을거리나 농업방식을 스스로 정의하는 권리다. 농산물을 단지 상품으로 유통시키는 무역자유화나 현지 자작농의 존속을 곤란하게 만드는 식량원조 등은 주권 침해에 해당된다. 나아가서 그것은 식량과 관련하여 국토나 식문화의 존재방식에까지 걸친, 자신의 독자적인 생활양식을 선택하고 지킬 수 있는 권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생활 양식을 창조적으로 파괴하는 세계무역에 대해 근원적으로 반대하는 것이다.
비아캄페시나의 요구는 자급에 국한되지 않고 농민 이외의 지역주민들도 인간다운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원과 물자를 스스로 관리하는 것에까지 미친다.
미국의 경제 봉쇄에도 불구하고 쿠바는 체게바라 꿈 꾸었던 사회주의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특히, 쿠바의 사회적 의료체계는 사회적 가치 뿐만아니라 질적으로도 세계에서 최고를 자랑한다. 쿠바의 경제를 봉쇄하고 있는 세계 최강국의 미국의 의료 체계와는 대조를 이룬다.
미국은 국가 의료보험 체계를 포기하고 사적 의료보험 체계를 채택한 결과 5천만명 정도의 국민들이 의료의 사각지대에서 살고 있다. 또한 일 인당 사적 의료보험료도 일년에 2천만원을 능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마디로 돈이 없으면 병원에도 가지 못하고 죽어야 한다는 뜻이다.
반면에 쿠바는 전 국민이 돈 한푼 내지 않고 병을 치료할 수 있다. 게다가 의료 기술과 장비는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각 마을 마다 공중의가 매일 각 가정을 찾아다니며 사람들의 일상을 살피면서 그들의 건강을 책임진다.
또한, 쿠바의 의과 대학은 쿠바의 최고의 의료 기술과 사회적 의료 시스템을 배우러 전 세계에서 찾아온다. 물론 학비는 무료이고 심지어 용돈까지 준다. 그리고 쿠바 의과 대학에서 배운 의사들은 쿠바 뿐만아니라 전 세계의 분쟁지역이나 가난한 나라의 오지로 찾아가 가난하고 약한 사람을 도와준다. 의학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 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웃기는 것은 미국의 경제 봉쇄로 석유가 부족해서 쿠바의 공중의들은 말을 타고 마을 돈다는 것이다.
내가 베트남에 대해 우울한 마음을 가지는 것은 베트남에 불어 닥친 경제 개발과 성장이라는 개념이다. 베트남은 일년에 삼모작을 할 정도로 쌀이 남아도는 나라이다. 지하 자원 또한 풍부하고 물과 과일이 넘치는 나라이다. 베트남을 흐르는 메콩강은 물고기가 너무나 많다. 한 마디로 풍요로운 나라이다.
그런 나라에서 무엇이 부족하여 고향을 떠난 어린 신부들이 시집을 오는 것일까? 문득, 2 30년 전 일본으로 시집을 가고 술집에 팔려 갔던 한국 여자들이 생각 난다. 그당시 우리는 피해자였지만 지금은 가해자가 되는 것이다.
강제되지 않는 현대판 인신 매매가 성립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단 한가지다.
오로지 돈이다. 자본주의는 모든 가치를 무너뜨린다. 모든 것이 돈 앞에는 맥을 출 수 없다.
지금 베트남은 피해자이지만 언젠가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 그 날이 올 지 않 올지 그것은 알 수 없지만, 자본주의의 날카로운 발톱 앞에서는 어쩔 수 없다.
나는, 호아저씨의 사회주의 후배들에게 미안하지 않다. 오히려 분노를 느낀다.
그리고 쿠바의 가난한 평등을 사랑한다.
2010.04.27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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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