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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소 생소한 보일러 작동 Flow Chart를
알아 봅니다.
그러면서 보일러 작동 진행과 Flow Chart를 대입하여 봅니다.
1. 보일러를 작동하기 위하여 전원 스위치를 올리시면
제일 먼저 작동하는 것은 리턴 펌프의 가동 소리입니다
보일러의 수위가 정상일 경우 펌프는 아주 작은 동안 작동을 하다가는 멈 춤니다.
2. 프로우 차트 “2”에서 “NO" 해당 합니다.
즉 수위가 부족하면 "NO"로 넘어가 펌프가 가동하면서 계속 보일러 수위(사진 12에 해당)를 점검하면서
수위가 정상이 되면 펌프 가동을 멈 춤니다
(여기서 프로우 차트 번호와 아래 콘트롤 밖스 내 작동 부품의 번호가 같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아래 사진의 “13”번은 리턴 펌프 가동 릴레이 입니다.
3.만약 보일러 수위가 정상이 되면 펌프 작동이 멈추게 됩니다.
4.펌프가 멈추면 콘트롤 박스 외벽에 있는 리셌버튼
(프로우 차트“3” 사진 “3”)를 누르면
5. 프로우 차트 수위 점검에서(프로우 차트 “2”)
ok 이무로 사진 “2”인 릴레이에 적색 불이 들어 올 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여기서 수위 측정 시스탬을 알아 봅니다.
상위 사진을 설명드리면 맨 왼쪽에 있는 것은
워러(Water) 컬럼(Column)입니다. 그리고 워러 레벨 썬서가 네 개가 있습니다.
첫 번째의 길이는 7인치1/4입니다
두 번째의 길이는 9인치 1/4입니다.
세 번째의 길이는 11인치 1/4입니다.
네 번쩨의 길이는 17인치 1/8입니다.
여기서 첫 번째와 세 번째까지는 워러 컬럼에 위치하고 있으나 네 번째것은 보일러의 상단에 있습니다.
이것은 보일러 상단 핸드홀을 열어야만 볼 수 있는 센서입니다.
한 편 각각의 기능을 알아봅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리턴 펌프의 작동을 관할하는 센서입니다.
즉 수위 레벨관의 1/3 위치가 되면 리턴 펌프가 가동되고 1/2위치가 되면 펌프 가동이 중지 됩니다.
그리고 첫 번째와 네 번째는 보일러 수위가 일정 수위 이하가 될 때에 보일러 가동을
중지(콘트롤 박스내 사진 “2”)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약 두 번째와 세 번째의 센서 위치가 서로 바뀌게 되면 펌프 가동이 촐싹 거리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려서 리턴 펌프 가동이 빈번하게 됩니다.
6.앞서의 5번에서 사진“2” 릴레이에 불이 들어 올 수 있는
조건 하에서 프로우 차트 3의(사진“3”) 리셋 버튼을 누르면 사진“2”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보일러 규정(DOB)에서는 반드시 보일러 운전자가 수동으로 본 리셋 버튼을 작동하여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장은 두 개의 릴레이입니다. 두 개가 동시에 발생할 수는 아주 작은
확률 입니다.
만약 하나가 발생하면 고장 난 릴레이 소켓 “3”과 “10”의 전선을 한 곳으로 모아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품을 발주 하시면 됩니다.
7.프로우 차트“4”의 파워 스위치(Power Switch)는 콘트롤 박스
오른쪽(최근에는 콘트롤 박스 전면 하단) 옆에 위치하고(사진“4”) 있습니다. 지금까지 과정은 전기
흐름 을 순차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8.사진“5”와 프로우 차트 “5”의 Hi Limit Sw(High Limit Pressure Control Switch)로 운행 압력
스위치가 고장이 발생시 즉 셋팅 압력 보다 스팀 압력이 높아지게 되면 본 압력 스위치가 보일러를
보호 하기 위하여 가동을 중단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가끔 보일러 물을
전부 빼였다가 새로 급수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때는 본 스위치 상단에 있는
(신형은 녹색 스위치를 뒤로 밀어야) 철편을 아래로 누르시면 됩니다.
9.프로우 차트 “6” 단계(사진“6”)의 운행 압력 스위치는 우리가 사용하는 압력을 설정하고 있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하이 압력은 셔쓰 장비가 없는 곳에서는 90Psi를 넘기지 마시길 권 합니다. 셔쓰가
있는 곳에서는 110-115Psi 로 사용하시길 바람니다. 보일러가 재가동하는 압력은 65Psi
셔쓰가 있는 곳에서는 85Psi를 권 합니다. 그러면 어떻케 재점화 압력을 설정하는가?
본 압력 스위치를 자세히 보시면
왼 편에 Diff라는 것이 있습니다.그리고 상단에 나사가 있습니다. 이것을 돌리시면 재점화 압력을
조절할 수 있으면서 보일러 가동 압력 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0.앞서의 운행 압력 수위치가 정상적이면 전기는 이 곳을 통과하여 제일 먼저 콘트롤 박스 RM7895A는
휀 모터를 가동 합니다.
왜 점화전에 휀 모터를 가동 하는 이유는 혹시 가스 밸브에서 가스가 누출 되어서 보일러 내부에
있을지 모르기에, 휀 모터를 가동하여 내부에 있을 수 있는 가스를 배출한
다음 점화 과정으로 돌입하기 전 과정입니다. 이때의 시간을 Purge Time이라고 합니다.
본 Purge Time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7 초와 30 초가 있습니다. 본 Purge Time로 작업에 애로 사항이 있는 홀세일 업소는 7 초 짜리
사용을 권하여 드림니다. 퍼지 타이머의 종류는 2,7,10,20,30초입니다.
그러면 퍼지 타이머는 RM7895 콘트롤 박스 어디에 있나요?
상위 사진으로 RM7895 상위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
여기서잠깐:사진의“7”번릴레이는작동하나 휀 모터가 작동을 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모터 이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모터의 이상 현상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모터 위에 있는 콘덴서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모터 내에 있는 스타링 스위치 입니다.
본 콘덴서는 폐기된 모터에서 임시 이식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쉽게 쓰라고 명령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다만 편집장님에게 고민을 미루면서
콘덴서란:특히 우리 세탁인들은 콘덴서라는 용어를 만이 사용하 고 있습니다.
스틸 콘덴서,냉동 콘덴서 등등 우리는 콘덴서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여기서의 콘덴서는 다른 의미입니다.
모터의 종류는 삼상과 단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삼상에서는 각각의 전기가 120도 각을 갖고 공급되는 현상을 이용하여 회전을 합니다.
단상에서는 삼상의 Phase차가 없기에 이를 마련하기 위하여 콘덴서를 사용합니다.
즉 콘덴서를 통과하면 전압과 전류에 위상차가 발생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모터의
회전력을 얻게 됩니다.
콘덴서의 종류는 많이 있습니다.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단상 모터에서는 두 가지의 전극판과 전해액이 있는 콘덴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콘덴서에 정격 용량보다 과다한 전압과 전류가 흐르면 전해액이 열을 받아
팽창하여 보호막을 뚤고 나오므로 상위 사진의 적색 원형 부분이 손상을
받게 됩니다. 적색 부분이 손상을 받으면 콘덴서로서의 기능을 상실하므로 모터의
회전력을 만들지 못하므로 모터는 회전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콘덴서을 살펴보아 적색 부분이 손상을 입엇다면 새 것으로 교체하여야만 합니다.
이 때 콘덴서에서 중요한 것은 내압과 용량입니다. 문제의 콘덴서 보다 높은 내압은
문제가 되지 않으나 낮으면 다시 적색 부분이 터지게 됩니다. 따라서 높거나
동등한 내압의 콘덴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용량이 위상차를 만들어 주므로 비슷한 것으로 하여야합니다.(전기는 조금 어려우므로
여기서 그치겠습니다.)
좀더 알기 원하시면 도시락 싸들고 저에게 오시기 바람니다.
결론 적색 부분이 이상 발생시 새 것으로 교체 요망.
내압이 중요하므로 동등하거나 높은 것으로 사용.
용량은 위상차를 만들므로 갖거나,약간 편차는 임시로
사용가능. 내압은 150V이상 .
두 번째로 모터 왼쪽 내부에 있는 스타링 스위치입니다.
스위치의 역할은 기동시 콘덴서에 전원을 공급하여 위상차를 만들어 모터가 가동하여 일정
속도이상이 되면 콘덴서에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유추할 수 있는 고장은 두 가지입니다.
a)모터 기동전 스위치가 오픈된 경우.
모터는 “웅”~하는 소리만 내면서 가동을 않 합니다.
b)모터가 일정 속도이상인데도 계속 붙어 있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콘덴서에 과열이 나면서 터저버림니다. 그러나 가동된 모터는 계속 가동을
하나 재가동은 되지 않습니다.
상위 사진는 Motor Starting Switch입니다.
11.프로우 차트“7”단계 휀 모터가 정상 작동하면,
에어 압력 스위치가 작동 합니다.
이 때 고장 발생될 수 있는 경우:
휀 브레이드에 린트가 만이 누적 되엇을 경우 에어 공급이 충분이 되지 않는 경우와 에어 입구에
또한 린트가 누적되어 있는 경우.즉 청소 불량..
그리고 에어 압력 스위치 모양.
12.본 단계는 버너가 본격적으로 작동하는 단계입니다.
즉 Pilot 가스 밸브와 고압 Transformer에 전원이 공급이 됩니다.
이어 버너에 공급되는 파이프라인을 하단의 사진을 보시면서
각 파트의 위치와 모양을 알고 기능을 이해하고자 합니다.
먼저 사진의 1번은 메인 가스 감압기입니다. 본 감압기의 입력 전의 가스 압력은 7-8 인치입니다.
본 감압기는 가스 압력을 3-4 인치로 낮추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2 번은 메인
가스 밸브입니다. 본 사진에는 두 개가 있습니다. 이는 지역의 규정에 따라서 한 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진 3 번은 파이로트 가스 감압기로 입력은 7-8 인치이나
거친 후에는 2 인치 정도면 좋은 상태입니다.
(* 가스 압력은 Psi를 사용하지 않고 인치를 사용합니다. )
사진의 4번이 파일롯트 가스 밸브이면서 본 과정에서 열리고 이와 동시에 고압 트랜스퍼머에서 약
10.000 볼트 만들어 부싯돌 역할을 하여 불을 만들어 냅니다.
13.플로우차트 10 번 과정으로 Flame 신호를 측정하여 일정 레벨 이상일 경우 불이 제대로 된 것으로
간주하여 계속하여 메인 밸브를 열 것이고 이하일 경우는 불이 않 붙은 것으로
콘트롤러는 알아서 보일러 가동을 멈추게 합니다.
본 과정은 버너가 작동하는 동안에는 계속 감시하고 있습니다.
메인 밸브가 열림과 동시에 고압 트랜스퍼머 작동은 멈추고 파일롯 밸브만 열려 있게 됩니다.
Flame 검출 방법:
1. Rod를 이용(하단에 사진 첨부)
2.Ultraviolet Flame Detectors를 이용하는 법.
14.앞서의 Flame 감시가 정상일 경우 바로 메인 가스 밸브가
열리고 보일러가 정상 가동을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또 하나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즉 파일롯 밸브가 열리는 것 까지는 정상인데, 메인 밸브가 열리지 않는 경우입니다. 다시 말씀
드려서 메인 밸브 문제로 인하여 다량의 가스가 버너로 유입 되지 않으면 보일러는
계속하여 가동 되나 압력은 올라갈리 만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메인 가스 밸브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15 이제부터 Fulton 보일러의 가스 버너의 구조와 각 부품의
기능과 간격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본 사진에서 중요 포인트는 Ignition Rod 의 간격입니다.
1/8 인치입니다 즉 2-3 mm입니다.
그러면 어디서부터 일까요? 포인트는 가스가 나오면서
원형 철판에 부딪치면서 분사가 됩니다.
따라서 가스 분사 되는 곳에 부싯돌이 있어야 불이 붙지 않을까요? .
Flame Rod 모습과 간격이 대단히 중요 합니다.
아래 사진의 Flame Rod 는 구입 그대로의 길이로 사용 합니다.
이 때 구브리실 때에는 반드시 사기 쪽은 잡지 마시고
두 개의 플라이어( 일본 말로 펜치)를 이용하시길 강추
그렇치 않으면 사기를 손상할 수 있습니다.
상위 사진은 두 개의 FLAME과 Ignition Rod입니다.
FLAME ROD는 길이 그대로 사용 합니다.
그러나 Ignition ROD 는 적절한 길이로 잘러야 합니다. 이 때 한 번에 잘를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길이를 결정한 후 펜치(일본 말입니다 영어로는 Electcal Plier)로 한번을 자국을 낸 후
180도 돌려 같은 위치에서 다시 한 번 누른 후 철사를 아래 위로 움직여서 잘라 냅니다.
본 Ignition Rod 끝은 갸스 파이프와 그 아래에 있는 원형 철편 가운데에 있게 되는데
가스 파이프와 원형 철편 사이를 연결하는 네 개의 철사 기둥이 있는데 이 들과의 사이가 1/8 인치
다시 말씀드리면 2-3 미리 미터의 간격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본 Rod는 붓시돌이 본연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주위의 철편, 철 기둥과 접촉하면 고압 트랜스퍼머가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의 요망.
Flame Rod 는 현재 있는 것과 같이 길이를 점검 후 약 45도로 구브리고 다시 두 개의 플라이어를
사용하여 이제 모습을 만들어 봅니다.
그리고 본 Rod와 맨 끝에 있는 십자형의 철판간의 간격이 1/4 인치입니다.
16. 사진의 “12”번은 펌프 컨트롤 센서 릴레이입니다.
지난호에서 언급을 하였지만 본 릴레이가 촐싹 거리며 작동하면 워러 컬럼에 있는 센서 2번째와
3번째가 바뀐 것으로 보고 점검 바람니다.
17. 사진의 “13”번은 펌프 릴레이입니다.
상위 사진을 보시면 조금 이상한 숫자가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본 RM7895 고장 진단
컴퓨터라고 말할 수 있는 고장 진단기입니다. 그러면 이것에 대한 사진을 봅니다.
본명은 "KeyBoard DisPlay"이 람니다.
제작회사는 Honeywell입니다. Model은 “S7800A입니다.
기능: 1. 보일러 작동 상태를 표시하여 줍니다.
2. 고장 시 구체적으로 대상을 표시합니다.
3. 사용 시간 등 기록이 수록 되어 있습니다. 혹씨 지방에서는 구입하여 사용하신다면 유사시
고장 진단이 용이하므로 시간,경비를 줄일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 추천합니다.
구입은Fulton이나 근처의 Plumbing 상점에 부탁하시면 구매 가능합니다.
인터넷의 허용 용량 초과로 사진 일부가 올라갈 수가 없음을 사과 드리면서
Fulton Gas 보일러 심층 알아 보기-1으로 추가 사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