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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6,1-11 본문
우리는 세례로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 한다(6,1-11)1
1 그래서 우리는 무어라고 말해야 하겠습니까? 우리는 은총이 많아지기 위해서 죄에 계속 머물러 있자는 것입니까? 2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죄에 죽은 우리가 어떻게 아직도 그 안에서 계속 살아야 하겠습니까? 3혹은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받은2 우리 모두는 그분의 죽음에 참여하는 세례를 받았다3는 사실을 여러분은 모르십니까?4 4 그러므로 우리는 그 죽음에 참여하는 세례5를 통해 그분과 함께 묻혔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6을 통해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셨음과 같이 우리도 새로운 생활양식으로7 처신하기8 위함입니다.9 5 우리가 그분의 죽음과 같은 죽음으로10 그분과 일치되었다면 확실히 그 부활과도 그렇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11 6 우리가 알고 있거니와, 우리의 낡은 인간12은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처형되어 죄스러운 몸13이 무력화되고 우리가 더 이상 죄의 종노릇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7 왜냐하면 죽은 사람은 죄에서 해방되었기 때문입니다. 8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다면 우리는 그분과 함께 살리라는 것도 믿습니다.14 9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으켜지셔서 다시는 죽지 않고, 죽음이 더 이상 그분을 지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0실상 그분이 죽으신 것15은 죄에 대해 단 한 번 죽으신 것입니다. 그러나 그분이 사시는 것은 하느님을 위해 사시는 것입니다.16 11 이와같이 여러분 자신도 죄에 대해서는 죽었지만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하느님을 위해 살아 있다고 생각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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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1. 바울로는 죄가 증가한 곳에 은총은 더욱더 넘쳐흘렀다(로마5,20)라는 말에 대해 "은총이 충만하기 위해 죄를 많이 지어도 되지 않겠는가?”라는 모순된 생각을 하는 사람의 항변을 상정하고서 6,1을 시작한다. 6.1-11에서 바울로는 그리스도인들이 세례로 그리스도와 운명을 같이하는 것을 논한다. 의화받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구원은총으로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 그들의 짧은 세례를 통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그리스도를 본받아 죄에 대해 죽음으로써 죄의 지배를 받는 자아에서 자유롭게 되고 하느님을 위해 산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들은 세례의 의미를 생활화하면서 그리스도교적 실존을 유지해야 한다. 그리스도와 일치한 그들이 다시 죄를 짓는 것은 모순이다. 2. 직역하면 "그리스도 예수 안으로 세례받은” 3. 직역하면 "그분의 죽음 안으로 세례받았다" 4. 바울로가 그리스도의 죽음에 참여하는 것을 "세례받는다"라는 말로 서술한 것은 예수가 당신의 죽음을 세례로 간주하신 것(마르 10,38-39;루가 12.50)을 반영한다. 세례 예절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묻히심과 부활을 상징적으로 재현한다. 세례를 받는 사람은 그리스도가 하신 이러한 체험에 동참한다. 5. 직역하면 "그 죽음 안으로의 세례" 6. 하느님의 영광은 예수를 부활시킨 힘을 뜻한다(필립 3,10참조). 아버지의 영광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얼굴을 비추고(2고린 4.6) 생명을 창조하는 힘을 그에게 부여한다.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이들은 그분과 함께 영광을 받을 것이다(로마 8,17). 7. 직역하면 "생명의 새로움 안에서". 이 말은 그리스도의 부활로 성취된(로마 6.5-6) "새로운 창조'(2고런 5,17; 갈라 6.15)와 통한다 8. "처신하다"를 직역하면 "걷다". "걷다"라는 말은 히브리인들이 율법에 따르는 윤리적 처신을 서술하기 위해 사용된 말이다(, 출애 18.20; 2열왕 20,3; 22,2; 시편 12,8; 86,11; 잠언 8,20). 바울로도 그들처럼 인생을 하나의 길로 보고서 항상 상징적 뜻으로 그리스도인의 종교적이고 윤리적 행위나 생활양식을 서술하기 위해 그 말을 사용했다(로마 8,4; 13, 13; 14,15). 9. 그리스도인은 세례를 통해 그리스도의 부활생명으로 살게 된다(갈라 2,20 참조). 10. 직역하면 "그분의 죽음과 같은 모상에". 11. 로마서 6,5는 수세자가 세례를 통해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일치한다는 것을 뜻한다(필립 3,10). 12. "낡은 인간"은 죄의 지배를 받던 자아, 세례받기 전의 회개하지 않은 인간 조건을 뜻한다. 13. 직역하면 "죄의 몸” 14. 2고런 5,17. 15. 직역하면 "그분이 죽으신 죽음" 16. 그리스도와 수세자들의 새로운 삶은 하느님을 중심으로 한다(갈라2.19-20). |
6,12-23 본문
의로움에 입각한 그리스도교적 생활(6.12-23)17
12 그러므로 죄가 여러분의 죽을 몸 안에서 계속 지배권을 행사하여 여러분을 그것(몸)의 욕정에 복종시키지 않도록 하십시오.13 여러분의 지체18를 불의의 무기로서 죄에 내맡기지 마시오. 오히려 여러분 자신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아난 이들로 하느님께 (바치고) 여러분의 지체를 의로움의 무기로 하느님께 바치시오. 14죄가 여러분을 지배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은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은총 아래 있기 때문입니다.19 15그러면 그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우리가 율법 아래 있지 않고 은총 아래 있기 때문에 죄를 지어야 한다는 것입니까?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20 16여러분은 자신을 어떤 사람에게 복종하는 노예로 내맡기면 여러분이 복종하는 자의 노예가 된다는 것을 여러분은 모릅니까? 그것이 죽음으로 인도하는 죄의 노예이든 의로움으로 인도하는 순명21의 노예이든 말입니다. 17그러나 이전에는 죄의 노예로 있었던 여러분이22 위탁받은 표준 가르침23에 진심으로 복종하게 되었기 때문에 하느님께 감사합니다. 18여러분은 죄에서 자유롭게 되어24 의로움의 종이 되었습니다. 19나는 여러분의 인간적 약함25 때문에 인간적 방식으로 말합니다.26 (말하자면,) 여러분이 무법으로 인도한 불결과 불법에 여러분의 지체를종으로 내주었듯이, 이제는 성화27로 인도하는 의로움에 여러분의 지체를 종으로 내주시오. 20사실 여러분이 죄의 종이었을 때 의로움으로부터 제외되었습니다.28 21 그래서 여러분은 그때 무슨 결실을 얻었습니까? 여러분이 지금은 부끄러워하는 것들에서 (말입니다).29 실상 그런 것들의 결말은 죽음입니다. 22그러나 여러분은 죄로부터 해방되어 하느님의 종이 된 지금 성화로 인도하는 열매를 맺는데,1 (성화의) 최종목표는 영원한 생명입니다. 23죄의 대가는 죽음이지만 하느님의 은사는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영원한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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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17. 바울로는 수세자들의 새로운 생활이 어떠한 것인지를 로마서 6,12-23에서 설명한다. 세례받기 전의 실존은 죄의 종살이였으나 세례받은 후의 그리스도교적 실존은 의로움의 종으로 사는 것이다. 그들이 세례를 받아 새 인간으로 창조되었지만 죄를 지을 위험은 항상 있다. 그들은 죄에 대해 죽어 죄의 지배를 더 이상 받지 않아야 한다(6,12-14). 그들은 의로움의 노예가 되어 성화를 지향하기 때문에 죄의 노예가 되는 생활과 단절해야한다. 세례받은 사람의 삶은 의화의 결실인 자기 성화이다(6,15-19). 죄의 노예살이는 의로움의 종 신분과는 양립할 수 없다. 수세자들은 죄에서 해방되어 의로움의 종이 되어 하느님을 섬기는 종으로 살아야 한다. 죄는 영원한 죽음을 초래하지만 하느님의 은총은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한다(6,20-23). 18. "지체"라는 말은 사람의 인격과 신체를 동시에 고려한 말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지체를 의로움의 무기(이사 11,5; 59,17)로 만들기 위해 의로움, 즉 그리스도와 일치한 새로운 생활을 해야 한다. 19. 그리스도인들의 의화된 생활은 하느님의 은총에 의한 것으로서 율법 준행과는 무관하다. 그들은 이러한 뜻으로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고 은총으로 산다. 20. 그리스도인들이 율법에서 자유롭다고 해서(갈라 5,1)죄를 지어도 된다는 말이 아니다(5,13). 21. "순명"은 신앙의 순명을 뜻한다(로마 1,5). 22. "여러분이 죄의 노예였지만"으로도 번역될 수 있다. 23. 직역하면 "가르침의 표준”. 그것은 아마 복음이나 세례받은 이에게 부과된 복음적 생활지침, 신앙의 규정을 가리키는 것 같다 24. 그리스도교적 자유에 관해 로마서 6.20.22; 7,3; 8.2.21을 보라 25. 직역하면 "육의 약함”. 26. 바울로가 의로움에 헌신하는 생활을 "종”이라는 말로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표현한 것은 그들의 귀에 거슬리는 말일 수도 있다. 그래서 그는 자기의 표현이 인간적 표현법이라고 말하면서 그들의 양해를 청하는 것이다. 27. 참조: 1데살4,3-7, 1고린 6,11 28. 직역하면 “자유로웠습니다" 29. 그리스도인들이 세례받기 전에는 그들의 지체를 불결과 불법에 종으로 내맡겼는데(6,21) 그들이 이러한 죄스러운 생활에서 얻은 것은 죽음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