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용 | 비 고 |
프로그램명 | 신나는 바다여행 |
|
주제 | 세 가지 활동을 통해 바다여행을 떠난다. |
|
목적 |
1. 주어진 주제를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자석 낚시로 낚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3. 잠자리채(뜰채)로 볼풀 사이의 간식을 건지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
|
참여인원 | 13명 예상/ 6명, 7명 총 2개의 팀으로 진행 |
|
재료 |
낚싯대 7개 : 지지대(재료 미정) 7개, 마끈 종이 물고기 160마리 : 클립 4통, 두꺼운 도화지 12장, 양면테이프
풀장(비닐, 모서리 지지대, 테이프) 잠자리채 7개, 비닐봉지 20개
물고기용 간식(사탕, 자유시간 등) 그물 상품용 과자(초코파이, 자유시간 등) 상품용 머그컵 13개
|
|
예산 | 스케치북 (1500원) 지지대(재료 미정) 7개, (나무젓가락, 절연테이프?) 마끈 (1000원) 클립 4통*500원 (2000원) , 양면테이프 두꺼운 도화지 12장*300 (3600원) 네오디뮴 자석 – 원형사라자석(NDH) 14mm X 4mm * 8개= (5400원) 대형 비닐 3장 – (3000원) 모서리 지지대(미정) 4개 잠자리채 7개*2000 (14000원) 머그컵 1000*13 (13000)
마이쮸 포도+사과 328g- 80여개 (3,120원) 미왕 고소한 쌀과자 320g-50봉 (3,500원) 마가렛트 342g- 18개 (3,300원) 롯데 초코파이 420g- 12개 (2,400원) 비닐봉지 20장
배송비 제외 약 6만원 |
45320
12320
조정중 |
소요시간 | 약 80분 |
|
진행과정 및 방법 |
1. 도입 (15분) - 자기 소개하기 : 서로 간단히 자기소개 시간을 갖는다. - 활동 소개하기 : 진행할 활동들을 소개한다. - 팀 나누기 : 제비뽑기를 통해 두 개의 팀으로 나눈다. : 팀별 담당 선생님을 배정한다.
2. 활동 1 - 몸으로 표현해요 (25분) - 두 팀으로 나눈다. - 정해진 시간(10분)동안 더 많은 문제를 표현한 팀이 승리. - 한명씩 주어진 문제를 몸으로 표현하고 나머지 팀원들이 맞춘다. - 요청할 경우 팀 담당 선생님이 표현을 도와준다. - 주제는 수중생물, 여름, 바다에 관련된 쉬운 단어들로 출제한다.
3. 낚시 (총 25분) - A팀은 자석낚시를, B팀은 뜰채낚시를 먼저 진행한다. - 첫 활동을 마친 후, 팀별로 활동을 교체하고 설명한다.(5분) - 노래 두곡을 틀고, 그 노래에 맞추어 진행한다.
3-1. 자석 낚시(10분) - 자석으로 만든 낚싯대로 넓게 펼쳐진 비닐 바다 위 종이물고기를 낚는다. - 노래 가사가 나올 때만 낚시를 진행한다. - 전주동안은 선생님들이 물고기가 있는 비닐을 흔들어 물고기를 재배치한다. - 비닐을 흔들며 학생들에게 파도가 친다고 인식시킨다. - 노래 한 곡이 끝나면 간식이 달리지 않은 물고기들을 다시 비닐 바다에 놓아주는 시간을 가진다. - 간식이 달린 물고기는 비닐봉지에 담는다. - 간식이 달린 물고기는 인당 최소 5마리에서 최대 10마리정도로 제한한다. - 간식이 달린 물고기를 10마리 이상 잡은 사람은 많이 잡지 못한 사람을 도와주도록 유도한다.
3-2. 뜰채 낚시(10분) - 준비된 잠자리채로 볼풀 사이 숨겨진 간식을 찾아 건진다. - 건진 간식은 비닐봉지에 담는다. - 간식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 먹을 수 있도록 한다. - 노래가 끝나면 볼풀을 섞어준다. - 간식을 많이 잡은 사람은 많이 잡지 못한 사람을 도와주도록 유도한다.
4. 마무리 (15분) - 활동을 마무리하고 정리한다. - 머그컵에 남은 물고기를 넣어 상으로 준다. - 머그컵을 받으며 짧게 소감을 발표한다.
|
-
|
주의사항 |
1. 게임이 지나치게 과열되지 않게 주의한다. 2. 비닐 파도 위로 올라가지 않게 주의한다. 3. 낚싯대로 다른 학생들을 때려 다치지 않게 주의한다. 4. 간식을 끝나기 전에 미리 먹지 않는다.
|
|
평가방법 |
1. ‘몸으로 표현해요’ 활동에서 주어진 단어들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는가? 2. 낚시 활동에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는가? 3. 물고기를 많이 낚은 사람들이 낚지 못한 사람들을 잘 도울 수 있었는가?
|
|
기타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