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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간 |
2006. . .(총 10일간) | |
조사방법 |
현장조사와 문헌조사를 병행하여 실시 현장조사와 문헌조사를 병행하여 실시 | |
대 상 지 |
( )시 ( )구 ( )동 ( )쇼핑타운 ( )시 ( )구 ( )동 ( )쇼핑타운 | |
사업자의 고려사항과 조사기본 목표 |
사업자의 고려사항 |
조사 기본목표 |
ㅇ2층 입점업종의 활성화 방안 -업종변경이 필요하다면 최적의 업종변경 방안 -활성화되지 않은 스넥코너의 활성화 방안과 추천 업종 -업종의 구애받지 않고 상가 전체의 활성화 방안 -효율적인 상가 운영을 위한 시설측면에서의 검토 |
ㅇ입지현황분석을 통하여 쇼핑타운의 현 위치를 명확히 하고, -입지분석을 통하여 지역시장의 분석과 전망을 검토하며, -상권분석을 통하여 쇼핑타운의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하여, -쇼핑타운에서 운영하여야 하는 최적의 업종을 선정하여 추천하며 기타 효율적인 상가운영 방향을 판단하도록 한다. |
2) 대상건축물 업종구성 현황
지상 5층 |
교회 |
지상 4층 |
보습학원 |
지상 3층 |
속셈학원, 음악학원, 치과의원 |
지상 2층 |
미장원, 중국집, 치킨 /호프집, 도서대여점, 닭갈비점, 국밥, 스넥 |
지상 1층 |
부동산 3곳, 편의점, 분식점, 경비실 |
지하 1층 |
관리실, 당구장, 노래방 |
지하 3층 |
주차장 |
지하 2층 |
주차장 |
3) 시장조사 진행흐름도
상가활성화 목표 설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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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조사 |
자료 / 문헌 조사 |
▼
▼
입지 현황 조사 |
상가업종선정 컨셉설정 |
상가활성화를 위한 최적업종선정 추천 |
쇼핑타운 상가 활성화 |
4) 시장조사 세부내용
지역 환경분석 |
쇼핑타운의 최적업종선정과 상가활성화를 위한 전반적인 지역환경을 분석하는 단계로 서, 먼저 입지세력권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설명하고, 도시의 상권개괄 및 상가가 입지한 역세권 일대와 아파트 지역 일대의 생활권에 대한 입지특성을 분석함으로써 쇼핑타운 활성화를 위한 최적업종 선정의 착안점과 기회요인을 도출한다. |
상권분석 |
설정된 상권에 대한 정밀현장조사 단계로서, 입지평가, 접근성평가, 주거상권, 유동상 권, 업무상권, 주요접객시설 등에 대한 상권파악을 실시하고, 상권 내의 업종분포 및 상가별 상권력 비교를 통하여 쇼핑타운의 상권 내 상권력을 비교 평가한다. 이를 통하여 쇼핑타운의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함으로써 현 위치를 명확히 하는 한편 향후의 발전방향을 정립하도록 한다. |
총괄의견 - 업종선정 및 추천 |
계속적으로 변모하고 있는 생활패턴의 변화 내용과 미래변화의 예측으로 쇼핑타운이 상가 운영을 보다 능동적으로 해 나갈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상권 내에서 활성화된 상가 운영을 위한 최적 업종의 컨셉을 설정한다. 쇼핑타운이 취할 수 있는 업종 구성안에 대하여 추천을 실시하며, 전체적인 종합 의견을 제시하도록 하고, 부가적으로 상가활성화를 위한 부가 제언을 하도록 한다. |
나. 지역 환경분석
1) 입지와 입지세력권 설정방법
① 소매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라고 할 정도로 입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② 특히 앞으로 소매업의 치열한 경쟁과 투자효율을 고려하면 유능한 경영자는 입지조사를 철저히 실시하고 상권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최적이용방안을 결정하고 동시에 적정투자 규모의 설정과 부동산 경영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③ 입지조사는 크게 생활구조, 도시구조, 소매 상업구조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생활구조 조사는 상권가능 지역의 인구구조, 세대구성, 소득수준, 소비수준, 구매행동 등을 상세 히 조사하여야 한다. 둘째, 도시구조 조사는 지형 및 지세, 교통, 도시기능, 도시계획 등에 대한 사항을 파악하여야 한다. 셋째, 소매 상업구조 조사는 상업 집적지 형성이 가능한가, 가까운 곳에 상업 집적지가 있는가, 경쟁 이 예상되는 경쟁점에 대한 정밀한 조사를 실시하여 판매동향, 상품구성, 경영전략 등을 파악 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입지조사가 완료되면 입지세력권을 설정할 수 있는데, 상권이란 고객동원지구를 말한다. 다시 말하면 입지세력권이란 통상 특정소매업 (또는 시장, 점포)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대다수가 살고 있는 지역을 뜻하기 때문에 단순한 거리로만 표시되는 것이 아니라 내점 소요시간 및 내점 편의성에 그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에, 흔히 아메바 형태로 설정되고 있다. ⑤ 세력권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연구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력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같은 세력권을 분석하기 위해서 입지특성, 소비자특성, 경쟁특성으로 구분하여 각 부문별로 특성을 조사, 분석할 수 있다. |
2) 생활권 특성 분석 . ( ) 역세권
도로 구조 |
◆ 도시계획에 의해 잘 정돈된 도로구조 ( 도로서비스 최상) ◆ 당 건물 인근의 은행 앞 주 도로는 생활밀착지역인 인근 아파트단지 2곳을 양쪽에 두고 있는 거주지 중심도로의 역할을 수행 ◆ 타 도시 접근성이 아주 좋음 |
입지접근 용이성 |
◆ 당 건물 앞의 전철역 이용도로는 일방통행으로서 도로의 접근성, 주차 편의성 용이 ◆ 전철역 방향에서의 접근성은 차량은 진행반대방향으로 불리하나 도보 이용층은 대체로 접근이 용이한 편 |
대중교통 환경 |
◆ 전철역과 연계되는 교통체계 확보가 다소 미흡(생활권 중심의 도로구조 때문 ) ◆ 당 건물 인근 은행 앞 도로는 인근 타 지역으로 잇는 노선이 구축되어 있어 대중교통환경이 우수한 편임 |
교통환경 및 통행빈도 |
◆ 대중교통 - 인근 아파트단지와 전철역 이용버스는 마을버스 뿐임 - 은행 앞 도로의 버스 노선은 약 20개 노선으로 잘 발달되어 있음 - 기타 백화점버스, 할인점버스, 스포츠센타 버스 등이 활발히 형성 ◆ 통행량 - 통행인은 주거지인구, 백화점, 전철역을 이용하는 사람들로 평일이 휴일보다 통행이 많음 - 대부분의 통행인은 인근 지역 주민들이 인근접객시설, 전철역, 대중교통 등을 이용하는 것임 - 재래시장 앞의 통행빈도가 아주 많음 (가장 높게 형성) (수요일 12시대 20대이상의 경우 당 건물과 재래시장 앞의 유동인구는 492명/726명) |
주 분포시설 |
◆ 아파트 밀집지역으로서 베드타운으로 형성 ◆ 전철역 주변에 금융가가 형성되어 있고 근린상가내에 은행 등이 분산되어 입지 ◆ 근린상가 등의 집객시설이 길게 늘어져서 형성 ( A상가, B상가, C상가, D상가 등) ◆ 대형유통시설인 백화점이 집객력을 가지고 있고 상권 중간에 동사무소가 입지 ◆ 초등학교, 고등학교, 유치원 등의 학원시설 형성 ◆ 단지 내 공원시설이 잘 형성되어 있음 |
주변이용 상황 |
◆ 구매력 높은 고객층은 백화점 이용 예상 ◆ 재래시장은 값싼 여성의류와 아동상품이 집중되어 있어 이용도가 높음 ◆ D상가의 음식백화점은 깔끔한 푸드코너 형태로 다양한 음식 을 판매하고 있어 청년층, 여성층, 학생층이 주로 이용 ◆ 재래시장의 음식백화점은 중.장년층을 주고객으로 하는 상품 구색을 갖고 있어 계모임, 일반회식의 장소로 활용(횟집 성황) ◆ D상가 지하에 새로운 직거래장터 개설에 따른 주변고객의 이용 및 인지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
생활권 인구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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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 환경분석 종합
당 상가가 입지한 지역의 환경을 종합하여 분석하면, (1) 당 상가는 탄탄한 구매력을 가진 아파트밀집지역 근린상가로서 전철역세권에 연계된 ( )동상권에 입지하여 있으며, 입지적으로는 ( )동상권의 중심부에서 벗어나 있는 상권의 외곽에 입지하여 있는 상업시설이라고 판단됨. (2) 도로 인접도 및 교통환경이 우수하여 상가로의 접근용이성은 우수하다고 판단되나, 상권 내 거주민들의 상업시설 이용 및 도보 유동인구는 상권의 중심부방향으로 활발하게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다. (3) 따라서, 상권의 외곽에 입지한 단점을 극복하고, 도로를 인접한 접근용이성이 우수한 장점을 활용하여 상권범위를 확대하기 위해서 인접 상업시설의 업종분포 및 상권력 분석을 통하여 경쟁은 가급적 피하고 상가간 상호 연계하여 집객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의 업종구성계획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다. 상권 분석
1) 입지 환경분석
주거 상권 |
◆ 일반적 기준 - 인근의 주거밀집정도 및 수준 평가 - 시설의 기본적인 수요층으로 업종 구성 전개에 있어 주요대상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보유 ◆ 입지특성 평가 - 전철역에서 아파트지역으로 진입하는 초입의 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주거밀집도가 아주 높음 - 약 5,000여세대의 16,000여명의 인구가 생활하고 있는 ( )동 지역상권에서 당 상가는 외곽라인에 입지한 상황 |
유동 상권 |
◆ 일반적 기준 - 상가를 중심으로 한 도로를 이용하게 되는 보행자 및 이용차량의 수로 상업시설의 한계를 결정 ◆ 입지특성 평가 - 당 상가 앞 도로는 일방통행으로 형성되어 지역상권내로 진입 하는 차량 통행이 빈번함. - 도로이용객은 대부분 거주지에서 교통편 (지하철, 버스)을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 |
업무 상권 |
◆ 일반적 기준 - 인근지역의 업무시설 분포 현황 - 주거용, 상업용시설 모두 적용되는 상권분석의 한 부분으로 소비경향 예측에 필요 ◆ 입지특성 평가 - 상권 내에 동사무소가 있어 상권의 중심을 이루는 시설이 되고, 당 상가 인근으로 은행 2곳이 있고, 인근에 금융시설이 분산되어 영업중이다. - 백화점, 전철역 인근으로는 금융타운이 형성되어 거주 상권과 분리되어 있는 측면이 있다. |
주요 집객시설 |
◆ 일반적 기준 - 상가가 속한 구역내 집객력있는 시설의 유무와 이 시설이 상가에 주는 영향력 평가 ◆ 입지특성 평가 - 고교, 초등교, 유치원, 각종 학원시설 등이 아동층, 청소년층의 유동력을 일으키고 있다 - 백화점은 지역 거주민들에 대한 집객력을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여 인근 근린상가들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 - 인근의 상가들이 상권 중간을 가로질러 길게 형성되어 있어서 집객력을 가지고 있으며 각 상가가 업종구성의 특성에 따라 경쟁 또는 보완 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전망 |
2) 상권분석의 중요성과 특성
가) 상권분석의 중요성
1) 상권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정의가 나타나지만 한마디로 정의하면 상권은 “점포가 고객을 흡입하는 지리적 범위” 또는 “대표적인 상품판매액의 약 90%를 점하는 주위의 지역”으로 보며, 이에 상권에 대한 인식과 분석이 필요하다. 2) 상권분석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 상권분석은 잠재수요를 반영하는 판매예상량을 추정하는데 필요하다. - 상권분석을 통하여 상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파악은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전략의 수립과 전개에 필요하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세분화된 시장의 파악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 상권분석은 입지전략을 전개하는데 필요하다. 즉, 상권내의 소비자의 욕구 (상품 또는 서비스)와 기존의 소매점이 제공하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감에 대한 격차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판매기획과 입지전략을 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나) 신도시 상권의 형성과정
1. 상권형성 초기단계 - 어떤 도시이든 제일 먼저 들어서는 것은 주거단지이다. - 그중 아파트단지가 최우선적으로 입지하게 되므로 자연발생적으로 단지내 상가에서 상권 형성된다. - 따라서 상권형성 초기 단지내 상가가 지가상승률이 높게 나타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이다. 2. 1차상권 형성시기 - 아파트의 입주가 늘어남에 따라 상점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지므로 수요에 따른 공급이 절대 부족해지는 시기에 근린상가가 형성된다. - 근린상가는 생활시설 위주로 형성되고 규모는 5층이하의 건물로 연면적이 대부분 1,000평 이하이다. 3. 2차상권 형성시기 - 아파트의 입주가 70% 이상 끝이 나고 생활편의시설이 마무리단계에 이르며 주거용지 개발의 마지막 단계인 단독필지 개발이 시작되는 시기 - 이 때 도로공사는 90%로 공정이 끝나고 교통시설도 80%의 공정이 끝나 역세권의 개발이 시작되는 시기 - 2차시기의 상권이 중형 쇼핑타운으로 형성되어 가면 아파트의 입주는 80~90% 끝이 난다. 4. 3차상권 형성시기 - 상권형성의 마지막단계로서 도시의 기능이 전반적으로 자리잡게 되며 업무를 비롯해 배후 편의시설이 마무리된다. - 대형백화점이나 대형쇼핑타운의 공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단계이고, 이 시기가 지나면 도시는 완전한 제 모습을 갖추게 된다. - 이 시기가 되면 역세권의 상거래 행위가 활성화되고 기준치가 넘어섰던 단지내 상가가 침체되며, 근린상가는 안정세를 찾게 된다. |
다) 상권 규모에 따른 특성
1. 상권의 형성과 이에 따른 상권구분은 행정구역별 구분보다는 상권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에 의해 크게 좌우되고 있다. 2. 전반적 상권규모의 형성은 생활 및 도시공간구조 등의 측면에서 도심권, 지역권, 지구권 그리고 근린 및 주택근린권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대상지역의 입지특성상 주택지 근린형 상권이 형성되고 그 상권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입지특성
▶구매특성
▶근접지 상권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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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배후지 상권분석
가) 상권 지도
APT |
APT |
APT |
APT |
큰길 |
AP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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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가 |
APT |
초등학교 |
유치원 | |||||||||||||
백 화 점 |
전 철 역 | |||||||||||||||||
←일방도로 |
건널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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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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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가 |
(4) 재래 시장 |
동사무소
공원 |
(5) 상가 |
휴식공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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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가 입지 |
(8) 은행 |
버스 정류장 |
(10) 상가 |
(12) 빌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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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상가 | ||
(6) 상가 |
(13) 빌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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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패스 트 푸드 |
(11) 동신 파크 | ||||||||||||||||
(7) 은행 |
(14) 빌딩 | |||||||||||||||||
일방도로→ |
건널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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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T |
고등학교 |
어린이 공원 |
APT |
큰길 |
APT | |||||||||||||
APT | ||||||||||||||||||
APT |
나) 유동인구 측정
시 간 대 |
10대 이하 |
20대 |
30~40대 |
50대 이상 |
소 계 |
총 계 | ||||||
남 |
여 |
남 |
여 |
남 |
여 |
남 |
여 |
남 |
여 | |||
오전10시~11시 |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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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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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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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오12시~1시 |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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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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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3시~4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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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5시~6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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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7시~8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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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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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동인구 조사내용 개요 >
항 목 |
내 용 | ||||||||||||||||||||
전체통행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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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그룹별 통행량 |
- 수요일 : 오후 5시 이후가 23.8%로 높으며 이는 10대 이하의 유동인구가 늘어난 것이 며 오후 12시대 (83.5%)와 오후 3시대 (68.9%)에 집중을 보였던 30대 이상의 유동인구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줄어듬 - 토요일 : 오후 12시대가 24.5%로 높으며 오전 10시대가 14.1%로 낮음 - 일요일 : 오후 5시대가 22.7%로 높으며 오후 12시대가 18%로 낮음 | ||||||||||||||||||||
연령별, 성별 구성비율 |
- 성별 구성비는 수요일은 38 : 62로 여자가 높음. 이는 30대 이후 주부들의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은 각각 47 : 53, 51 : 49로 비슷함 - 연령별 구성비는 수요일은 방과 후의 10대 이하 (26.1%)와 30대 이상이 60.5%를 차지하며, 토요일과 일요일은 10대 이하 및 20대가 각각 43.5% , 15.8%로 대부분을 차지함 | ||||||||||||||||||||
통행인의 특성 |
- 통행인은 주거지에서 전철역을 오고가는 이용객들이 대부분임. 특히, 수요일은 30대 이상 주부들이 재래시장 을 이용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 방과 후 10대 이하는 PC게임방을 이용하거나 인근 상가 음식코너 이용객들임. - 토요일과 일요일은 가족중심의 유동인구임 | ||||||||||||||||||||
자동차 통행 |
- 평일은 시간당 430여대 정도로 인근 상가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며 특히 재래시장 안으로 들어가는 차량이 많음 (17:00시 이후에는 차량통행이 줄어듬 ) - 일요일에는 평일보다 더소 떨어져 오전에는 시간당 250여대, 오후에는 350여대 정도임 |
4) 경쟁구조 분석
가) 상권내 상권분석 현황
나) 상가별 상권력 분석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현재 상권력평가 (주거지역, 업무지역, 상업지역, 유흥, 위락지역, 학원지역 등의 배후세력의 형성 정도를 평가) |
- 역세권으로서 배후세력의 형성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상가별 차별화를 이루고 있음 - A상가 ․수입품위주의 점포 구색 ․수영장, 사우나 등의 시설 ․골프스쿨, 발레학원 등 - B상가 ․인테리어 및 커텐 등 집중 ․식당가 형성 안됨 - 재래시장 ․식당가 형성 ․재래시장 형성 ․여성의류,아동관련용품 집중 |
- 상업, 학원지역으 로서의 깔끔한 환경을 갖고 있 으나, ( )유통내 의 공실이 많아 배후세력 형성이 다소 미흡함 - 깨끗하고 다양한 먹거리 장소와 외부 휴식공간, 편의점, PC게임 방이 형성되어 있어 10대들의 만남의 장소로 활용 되고 있음 |
- 업무지역 형성은 안 되어 있으나 병원 및 학원시설이 잘 형성 되어 있음 - 즉석사진코너, 브로 마이드 등의 신세대 액서서리코너, 모닝 글로리, PC게임방 등 의 청소년층이 이용 하는 상업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음 - 지하 식당가 시설 은 미흡하고 분위기 는 어둡고 칙칙한 인상 |
- 주도로변 의 이면에 형성되어 있고, ( ) 동 상권의 외곽에 입 지해 있어 상권력이 다소 약함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접근성 평가 (버스, 지하철, 건널목 등의 교통환경 요인을 파악하여 접근성을 파악하고, 주차여부, 가시성 등을 파악하여 편의성을 평가) |
- 지하철 이용이 편리하나 버스 등 대중교통 이용은 다소 불편함 - 주, 정차 용이함 |
- 지하철 이용이 다소 불편하지만, 대중교통 이용은 매우 편리함 - 주, 정차 용이함 |
- 지하철 이용은 다소 불편하지만 대중교통 이용은 편리 - 주, 정차는 다소 불편함 |
- 주, 정차 용이하며 주도로에 버스정류장이 있고 이용객들의 가시성이 좋음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성장 잠재력 평가 (시설개발의 추세와 개발 진행상태 등을 평가하여 향후의 상권잠재력을 평가) |
- 백화점의 개점 영향으로 영업에 문제점을 드러내 공실이 늘어나고 차별화된 점포업종 구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 ( )유통 수퍼가 슈퍼로 다시 개점준비하면서 상권의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예상됨 |
- 현재 영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공실로 있는 점포들이 가장 활발한 ( )상가와 경쟁을 할 수 있는 업종으로 전환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나 당분간은 현재의 공실 상태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
- 백화점 내의 고급 식당가와 재래시장, ( )유통 내의 음식백화점과의 경쟁환경 열악에 따라 음식, 외식업 에서는 집객력 및 상권력이 매우 떨어지는 상황임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중간 저지성 평가 (입지우위적인 측면에서 대상지역내에서 경쟁을 배제하고 차단할 수 있는 힘을 평가하는 것으로 핵심지역인가의 여부, 주동선상의 입지우위성을 평가) |
- ( )동 상권의 중심에서 백화점과의 차별화를 이루어 인근 아파트 상권의 핵심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 ( )동 상권의 외곽지역과 주도로상의 이면지역의 복합성에 따라 아동, 청소년층에 맞고 30대 이상의 주부들을 흡수할 수 있는 새로운 쇼핑거리 ( New Shopping Street )가 구성되면 인근 아파트 단지와 백화점에 이르는 주 동선상에서 입지우위를 확보할 수 있음 |
- 언덕에서 주도로로 내려오는 지역형상으로 인해 인근 아파트 단지 내에서의 중심 역할을 못하고 있음 |
- 현재의 업종구성이 대상상권 내에서 경쟁 우위성을 확보 하지 못하고 있음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경쟁상태 평가 (주변 상권 / 업종간의 경쟁상태를 평가) |
- 지역내 상가별 업종구성이 다양하며, 타 지역과의 업종 및 입점 시설이 탁월함 |
- 주변상권에 비하여 음식 백화점의 경우 깨끗한 시설 환경과 다양한 상품구색으로 경쟁우위를 갖고 있음 - 업종구성 미약으로 경쟁력 잃고 있음 |
- 버스정류장이 있어 병원 시설이 잘 발달되어 있음 (산부인과, 치과, 안과, 이비인후과, 소아과, 피부과, 내과, 정형외과, 한의원) - 이면도로에는 10대 이용시설이 집중되어 있으나 재래시장 내의 지하 코너는 경쟁력을 잃고 있음 (식당 형성 안되어 있음) |
- 다른 지역과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약함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개점 및 인지용이성 평가 (주변의 점포형성상태를 파악하여 개점용이성 여부와 홍보, 인지용이성 여부를 평가 개점 및 인지용이성 평가) |
- 근린상가 형성상태로 개점이 용이하고 홍보와 인지도가 양호하나 불규칙한 간판 배치로 인지 어려움 |
- 쇼핑몰 형성상태와 이면도로 위치에 따라 개점이 용이하고 홍보와 인지도가 좋음 |
- 주도로와 이면도로가 있어 개점이 용이하고 홍보와 인지도가 좋음 |
- 주변지역의 점포형성이 잘 되어 있어 동 업종 개점에는 어려움이 있으나, 개점시 인지도와 홍보에 있어서는 가시성이 있어 양호하나 간판배치가 불안정하고 지저분하게 보여 인지도에 어려움이 있음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누적적 흡인력 평가 (대상지역에서 전면 유동인구의 숫자와 주요 유동인구의 층을 파악하여 고객유인 잠재력을 평가하고 동종업종의 집합력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힘을 평가) |
- 병원, 학원 등 업종의 구성이 다양하여 고객유인의 잠재력이 아주 좋음 |
- 쇼핑환경이 좋아 동종업종이라도 고객 유입력을 갖고 있음 |
- 청소년층의 고객 유인력을 갖고 있으나, 시장형성 및 식당형성이 미약하여 주부들의 흡입력이 약함 |
- 평일에는 학원을 이용하는 학생층과 휴일에는 교회를 이용하는 교인층을 갖고 있으나 기타 업종의 고객유인 잠재력은 약함 |
항 목 |
상가별 현황 | |||
A지역 |
B지역 |
C지역 |
점포입지상가 | |
양립성 평가 (주변에 형성되어 있는 접객시설들을 조사하며 향후 개점의 호혜, 경합 여부를 평가) |
- 접객시설은 보통이나 점포업종 구성의 특색에 따라 경쟁우위 확보력이 있음 |
- 접객시설이 좋고 쇼핑환경이 타지역보다 잘 형성되어 있어 업종이 적정하다면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판단됨 |
- 주도로상의 접객시설은 좋은편이나, 이면도로에 있는 상가의 시설이 약함 - 상가의 뒤편이 언덕이고 아파트가 있어 배후세력의 한계성을 안고 있음 |
- 병원, 학원 이외에는 업종간의 응집력이 약함 |
상권구분 |
상권특징 |
A지역상권 (역세권상가, ( )프라자, ( )상가, 재래시장) |
- 역세권과 지역 중심상권으로서 상가별 차별화된 업종 구성으로 타지역과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는 지역 - 백화점의 영향으로 업종 변동이 예상 - 재래시장의 활성화로 지역 핵심상권 유지 예상 (시장의 기능이 매우 강함) |
B지역상권(유통, ( )프라자, 당점포 입지상가 등 은행건물) |
- 학원, 패스트푸드, 유아관련산업, 편의점 등으로 상권의 외곽지역에서 아동, 청소년 대상 업종 위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위치를 갖고 있다. - 그동안 침체되었던 ( )유통 수퍼가 슈퍼로 새 단장하면서 주부들의 집객력을 높여 아동, 청소년층을 기반으로 주부들을 흡수하는 성장가능성이 높은 상권 - 각 상가간 업종구성의 연계성 및 차별화가 지역 상권 활성화의 관건 |
C지역상권(( ) 상가, ( )파크, ( )빌딩, ( )빌딩, ( )빌딩, ( )상가) |
- 도로를 전면에 두고 있어 병원, 학원시설 등이 형성되어 있고,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이 잘 발달되어 있음 -언덕에서 주도로로 내려오는 지역적인 형상으로 인해 인근 아파트상권 상권의 초입에서 중심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으나 B지역 상권과 경합정도는 매우 강하다고 판단됨 |
라. 총괄의견 - 업종선정 및 추천
1) 개발컨셉 및 업종구성
A지역 상권 |
B지역 상권 |
C지역 상권 |
- 지역 중심상권의 역할 - 시장기능 활성화 (지역 핵심상권) - 상가별 차별화된 업종 구성 |
- 지역상권의 외곽지역 입지 - 아동, 청소년 대상 업종 위주 구성 - 슈퍼 개점으로 성장가능성 - 상가간 업종 연계성 및 차별화가 성공 관건 |
- 교통여건이 우수한 인근 아파트상권 대상입지 - 병원, 학원시설 및 청소년 대상업종 구성 |
점포 입지상가의 위치 - B지역상권에 입지 |
상가 컨셉설정 및 업종구성 방향 ◆ 상위층에 교회, 의원, 학원 집중, 하위층에 편의시설, 음식업종, 유흥시설식의 업종구성은 일반적이고 타당하다고 판단되나 현재의 상태는 영업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 A지역에 비하여는 교통, 접근편의성의 장점은 있으나, 음식, 외식업종에 있어서 경쟁우위력은 현저히 떨어지므로 음식업종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됨 ◆ B지역의 전반적인 특성에 부합하는 업종구성이 필요하다고 판단됨(학원업종, 아동관련업종, 병, 의원 등) ◆ 전반적으로 업종구성이 C지역과 지역상권의 경합이 예상되므로 ( )쇼핑, ( )프라자, 당 점포입지상가 삼각형을 이루어 응집력을 갖는 지역활성화 방안이 필요함 |
(입지의 가능성 비교)
구 분 |
주거형입지 |
오피스입지 |
도심상권입지 |
유흥가입지 |
학교,학원입지 |
유원지입지 |
식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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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용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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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용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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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잡화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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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용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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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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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용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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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잡화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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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의류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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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용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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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식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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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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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품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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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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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락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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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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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습학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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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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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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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식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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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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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린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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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업종 추천안
(전제조건)
◆ 전체적인 상가업종 구성은 해당 입지인 근린 주거형 입지로서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단, 경기불황의 영향으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하락으로 전 상권 및 업종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이다. 특히 당 상가에서의 2층 입점 업종의 경우 제반 문제점을 많이 내포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조사를 통하여 기존 운영중인 업종 특성을 고려하여 상가의 활성화를 이루기 위하여는 상가의 업종 테마를 구성하여 상권 내에서 확실한 자리매김을 할 필요성이 있다.
(제1안)
◆ Youth Product Floor 구성
- 3, 4, 5층의 업종 구성은 적합하다고 판단되며, 본 상가 및 B지역 내에서 집중력을 가지고 있는 학원시설, 오락업종, 유아관련업종 등의 아동,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을 핵심업종으로 하여 2층의 업종 구성을 이들 객층을 대상으로 하는 Youth Product Floor로 구성한다.
⇒ 추천업종 : 종합캐릭터점(도서.만화대여 + 비디오대여 + 음반대여 + 캐릭터판매), 게임기, 게임팩 대여판매점(CD포함), 장남감 대여점, 복합팬시점 등
⇒ 제1안의 점포구성은 Youth층들이 휴식, 오락의 공간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현 스넥코너의 자리를 원형테이블 등으로 구성하고, 점포들은 개방형으로 주위에 배치함으로써 한 개의 층이 하나의 종합점포 공간으로서 보일 수 있도록 구성한다.
(제2안)
◆ Academy Floor 구성
- 당 상가의 주력업종이라고 할 수 있는 학원시설을 상가의 핵심 업종으로 강화하는 방향으로 2, 3, 4층을 학원시설로 구성함으로써 상가의 성격을 차별화시킨다.
⇒ 추천업종 : 음악, 미술, 컴퓨터, 서예, 어린이영어, 각종 체육학원 등의 학원시설
⇒ 주변에 대부분의 학원업종이 운영 중에 있기 때문에 업종유치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나, 상가의 업종구성 방향이 설정된다면, 임대료의 조정, 상가의 차별적 특성 강조 등의 차별화 영업전략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판단됨.
(제3안)
◆ 차별적인 중형 음식업종 구성
- 2층에 음식업종의 유치가 가능하다면 (직영, 임대 불문 ) 제반여건을 고려할 때 소형 규모로는 타 상가에 비해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됨. 따라서 인근지역에 업종이 없고 근린형 입지에 적합한 중형 규모 이상의 음식업종을 유치하여 지역 고객들에게 인식되어야 한다.
⇒ 중저가 회센타, 춘천닭갈비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