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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고보서 강해 요약
■ 야고보서 개론
⚫야고보서는 공동서신 중의 하나이다.
⚫저자는 주의 동생 야고보이다.(마 13:53-55, 행 12:17, 15:13,21:18, 고전 15:7, 유 1:1)
⦁그는 예루살렘 교회의 감독이었으며 초대 교회에서 기둥과 같이 사용된 자였다. (갈 2:9).
⦁A.D 62 년에 안나스의 아들 대 제사장 아나노스의 시기를 받아 율법 파괴자의 죄목으로 돌에 맞아 순교하였다.
⦁야고보는 처음에는 주님의 형제였지만 주님을 그리스도로 믿지 아니하다가 주님이 부활 승천 하신 후에 믿었을 것으로 본다.(막 3:20, 30-35, 요 7:1-5, 행 1:4).
⚫수신자는 예루살렘, 각처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들에게 보낸 편지이다.
⚫저시는 A.D 62-64년경으로 역사상 가장 심한 박해가 있었던 네로 황제 시대이다.(로마 시대에는 10대 박해가 있었다. 네로 박해 때에 바울과 베드로가 순교한다.
⚫본서의 기록 목적과 특징은, 믿음으로 구원받은 성도가 구원을 이루어가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대로 실행하는 것을 강조하면서 산 믿음에는 반드시 행함이 따른다는 것을 강조하여 교훈하고 있다.
⚫오해의 소지 : 야고보서는 신약의 정경 중 맨 마지막으로 인정되었는데 이는 율법실행을 많이 강조하고 있고 로마서에서 강조한 이신득구 도리와 상반된 듯한 내용들이 있기 때문이다.
⚫야고보서의 총 주제는‘믿음의 당연한 열매’이다.
⦁사과나무에서는 당연히 사과가 열리고, 포도나무에서는 당연히 포도가 열리듯이 믿음으로 구원받은 성도에게서는 믿음의 열매는 믿음의 실천이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 중생한 성도가 세상에서 성숙하게 살아가야할 주제들 (20가지).
(야고보서는 이미 예수 믿어 구원 받은 성도들에게 주시는 말씀이다. 중생한 성도다운 삶을 교훈하고 있다.)
제 1 장
1. 시혐, 시련을 당할 때에 믿음을 쓰라.(약 1:1-18).
◉ 종의 특징은,
1) 자기의 뜻대로가 아닌 주인의 뜻대로 만 순종하여 산다.
2) 자기를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주인을 위해서 산다.
3) 모든 행한 결과는 주인의 것이 되고, 종 자신도 주인의 소유가 된다.
◉ 시험을 만났을 때에 해야 할 일들
1) 시험당할 때 첫 번 할 일은 온전히 기쁘게 생각하는 것이다. (2-4)
2) 시험당할 때에 할 일 둘째는 인내를 온전히 이루는 것이다.
3) 시험 당할 때에 해야 할 세 번째 일은 하나님께 시험을 이길 지혜(말씀)를 구하는 것이다.(5-8).
4) 세상적인 손실보다 영적인 것을 얻는 것으로 즐거움을 삼아야 한다.(9-11).
5) 마음을 비우고 욕심을 버려야 한다.(13).
2. 경솔한 발언과 과격한 혈기를 제어하라.(1:19-21상).
[1:19]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1:20] 사람의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니라
[1:21]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어 버리고.......
※성화의 갈등; 중생한 영혼과 육신의 갈등.
3. 도를 받고 자유의 율법대로 사는 자가 되라.(1:21-25).
1) 온유함으로 도를 받아야 한다.
2) 자유의 율법에 따라 사는 자가 되어야 한다.(1:22-27).
※ 자유의 율법에 대하여
⚫법의 완성단계 : 1. 세상법 - 2. 도덕법 - 3. 율법 - 4. 영의 법
1) 살인죄에 대한 주님의 교훈(21-26).
① 형제에게 노하지 말라.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된다고 하신다.(22)
② 형제에게 욕하는 것도 죄가 된다고 하신다.
③ 형제를 미련하다고 무시하는 것도 죄라고 하셨다.
④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라 하였다.(요일 3:15)
2) 간음죄에 대한 주님의 영적 법 적용(27-32).
① 여인을 보고 음욕을 품는 것도 간음이라고 하셨다.(28).
② 눈으로도 간음할 수 있다고 하신다.(29).
③ 손만으로도(성희롱) 음행에 빠질 수 있다고 말씀하신다.(30)
④ 입으로도(음담패설) 범죄 할 수가 있다.(엡 5:3)
⑤ 음행의 연고 없이 아내(배우자)를 버리는 것도 일종의 간음죄라는 것이다.
⑥ 영적인 간음은 성도가 세상과 벗된 것이다.(약 4:4).
3) 맹세에 대한 주님의 영적 교훈(33-37).
4) 원수에 대한 처신에 대한 주님의 가르치심(38-42).
①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라(39)
② 송사 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주라는 것이다.(40)
③ 억지로 5리를 가게 하거든 10리까지도 동행해 주라고 하셨다.(41)
④ 원수가 구하면 주고, 꾸고자 할 때에 거절하지 말라는 것이다.(42)
5) 불신 이방인에 대한 주님의 영적 가르침(43-48).
① 원수를 사랑하며(44)
②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고 하신다(44)
4. 하나님 보시기에 합당한 참된 경건을 가지라. /행동하는 경건.(1:25-26).
1) 언어를 바르게 해야 함 (자기 혀를 재갈 먹어야 함).
2) 마음에 속임이 없이 진실해야 함 (자기 마음을 속이지 말아야 함).
3) 고아와 과부를 환란 중에 돌아볼 수 있어야 함.
4)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는 것임.
제 2 장 구 원
5.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2:1-4).
[2:1]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너희가 받았으니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말라
[2:2]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더러운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2:3] 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돌아보아 가로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이르되 너는 거기 섰든지 내 발등상 아래 앉으라 하면
[2:4] 너희끼리 서로 구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2: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 대하여는 가나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유업으로 받게 아니하겠느냐
[2:6] 너희는 도리어 가난한 자를 괄시 하였도다 부자는 너희를 압제하며 법정으로 끌고 가지 아니하느냐
[2:7] 저희는 너희에게 대하여 일컫는 바 그 아름다운 이름을 훼방하지 아니 하느냐
6.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8-13).
[2:8] 너희가 만일 경에 기록한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한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 거니와
[2:9]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죄자로 정하리라
[2:10]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에 거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7. 행함 없는 믿음이 아닌 행함 있는 믿음을 가지라.(약 2:14-26).
1) 행함이 없는 믿음은 이익을 못주는 믿음이라 하였다.(14).
2) 자신을 구원하지 못한다고 하였다.(14하)
3) 죽은 믿음이라 하였다.(17,26) /생명력 없는 믿음, 산 역사가 없는 믿음
4) 귀신의 믿음이라 하였다.(19) /관념적 믿음, 이론적인 믿음이라는 것이다.
5) 허탄한 믿음이라 하였다.(20) /헛것이라 했다. /거짓된 믿음이다.
제 3 장 화 평
8. 선생 된 자가 더 큰 심판을 받을 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3:1).
[3:1] 내 형제들아 너희는 선생된 우리가 더 큰 심판 받을 줄을 알고 많이 선생이 되지 말라
9. 말에 허물이 없는 자가 되라.(3:2-12).
■ 성경이 가르치는 바른 말씨
1) (양에 있어서) 많이 하지 말고 적게 하라
2) (속도에 있어서) 감정적으로 급하게 말하지 말라
3) (요령에 있어서) 유순하게 말하라
4) (논리적으로) 경우에 합당하게 말하라. 합리적으로 말하라
5) 성령의 감화를 따라 은혜롭게 말하라.
6) 믿음을 배경으로 하는 긍정적인 말을 하라
7) 알아듣기 쉽게 말하라 (고전 14:8-9)
■ 성경이 금하는 언어생활
1. (엡 4:29,5:3) 더러운 말을 하지 말 것 (음담패설)
2. (시 15:3) 참소하는 말을 하지 말 것 (험담)
3. (딤후 2:16) 망령되고 헛된 말하지 말 것 (불경스런 세속적인 말과 수다스러운 말) 출20:
4. (잠 11:13) 한담(헐뜯어 소문을 퍼뜨리는 말)이나 비밀누설하는 말
5. (딤전 3:8) 1구2언의 말 버릴 것
6. (마 7:1) 비판하는 말하지 말 것
7. (엡 5:6) 헛된 말(허풍이나 빈말) 하지 말 것
8. (로 1:29) 작당하여 수군수군하는 말 말 것임
9. (로 1:30) 자랑하는 말하지 말 것
10.(딤후 2:14, 약4:1) 말다툼하지 말 것
11.(약 3:2-12) 원망하는 말하지 말 것
12.(마 5:34) 맹세하지 말 것
10. 세상 지혜가 아닌 위로부터 난 지혜를 따라 살라.(3:13-16).
[3: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뇨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3:14] 그러나 너희 마음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스려 거짓하지 말라
[3:15]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이니
[3:16]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요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니라
[3:17]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①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다.
② 위로부터 난 지혜는 화평하다.
③ 다음은 관용의 사람이다.
④ 다음에는 양순의 사람이다.
⑤ 긍휼의 사람이다.
⑥ 선한 열매가 가득하다.
⑦ 편벽이 없다.
⑧ 거짓이 없고 신실하다.
제 4 장 재 천
11. 육신적으로 싸워 얻으려 하지 말고 하나님께 구하여 얻으라.(4:1-5).
[4:1]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 다툼이 어디로 좇아 나느뇨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 좇아 난 것이 아니냐
[4:2] 너희가 욕심을 내어도 얻지 못하고 살인하며 시기하여도 능히 취하지 못하나니 너희가 다투고 싸우는도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4: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12.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영적간음자이니 세상을 사랑하지 말라.(4:4-5).
[4:4] 간음하는 여자들이여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의 원수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런즉 누구든지 세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게 하는 것이니라.
[4:5] 너희가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게 하신 성령이 시기하기까지 사모한다 하신 말씀을 헛된 줄로 생각하느뇨
13. 겸손함으로 하나님의 큰 은혜와 복을 받으라.(4:6-10).
[4:6] 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 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4:8]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
[4:9]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4:10]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14. 형제간에 피차 비방하거나 판단하지 말라.(4:11-12).
[4:11] 형제들아 피차에 비방하지 말라 형제를 비방하는 자나 판단하는 자는 곧 율법을 비방하고 율법을 판단하는 것이라 네가 안일 율법을 판단하면 율법의 준행자가 아니요 재판자로다
[4:12] 입법자와 재판자는 오직 하나이시니 능히 구원하기도 하시며 멸하기도 하시느니라 너는 누구관대 이웃을 판단하느냐
■ 비판하지 말아야 할 이유들
1) 우리 모두에게 약점과 실수와 부족한 것이 있기 때문이다.
2) 최후의 판단자요 재판자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로 14:10, 14:4).
3)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헤아리는 잣대는 나를 판단하고 헤아리기 때문이다.
4) 내 속의 들보를 빼기 전에는 남을 볼 수가 없기 때문이다.
5) 형제를 비방하거나 판단하면 율법을 비방하고 판단 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약 4:11-12).
6) 비판하게 되면 부정적인 사람이 되어 듣는 사람의 마음을 막아 버리게 된다.
7) 내가 긍휼을 행치 아니하면 나도 긍휼 없는 심판을 받기 때문이다.(시 18:25, 약 2:12).
15. 성공과 부귀가 하나님께 있고 사람의 계획과 노력에 있는 것이 아니다.(4:13-17).
[4:13] 들으라 너희 중에 말하기를 오늘이나 내일이나 우리가 아무 도시에 가서 거기서 일년을 유하며 장사하여 이를 보리라 하는 자들아
① 주님이 시키시는 대로 하려고 하지 않고 자기가 하려고 했고,
② 주의 뜻을 따라 가지 않고 이(利)를 따라 갔고,
③ 주를 위하여 하지 않고 자기를 위하여 계획 했으며 이것을 그 정한 기간에 달성하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며 또 이것만을 위하여 움직이려고 했기 때문이다.
제 5 장 재 림
16. 세상적인 것들로만 부해진 자들에 대한 경고.(5:1-6).
[5:1]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을 인하여 울고 통곡하라
[5:2]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 먹었으며
[5: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그들의 심판받을 이유는 무엇인가?
① 말세에 재물을 쌓아 두고 있기 때문이다.
② 그들의 축재가 추수한 품꾼에게 삯을 주지 아니하고 모아 놓았기 때문이다.
⦁억울함을 당한 품꾼은 하나님께 호소하고 하나님은 품꾼의 호소를 들으시고 억울함을 감찰하여 심판하신다.
③ 땅에서 사치하고 연락하며 마음을 살지게 하였기 때문이다.(마음의 살짐 – 엡 4:17-).
④ 옳은 자를 정죄하고 죽였기 때문이다.
17. 사람을 원망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고 참고 견디라.(5:7-11).
[5: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의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5: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참으라 할 때는 참을 일, 역경, 고난, 잘 안 풀리는 일, 어려움 등이 많기 때문에 참으라고 한 것이다.
⚫참되‘주님의 재림 때까지’참으라고 하였다.
⚫곡식을 심고 기다리는 농부처럼 기다리라고 하였다.
⚫말세에는 세상이 점점 악해지기 때문에 참고 견디는 인내가 중요하다.
18. 경솔하게 맹세하지 말라.(5:12).
[5:12] 내 형제들아 무엇보다도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나 땅으로나 아무 다른 것으로 맹세하지 말고 오직 너희의 그렇다 하는 것은 그렇다 하고 아니라 하는 것은 아니라 하여 죄 정함을 면하라
① 맹세는 자기 자신을 믿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② 성도는 어떤 일을 해 나아가다가도 하나님의 뜻에 어긋나는 것을 깨달으면 즉시 고쳐야 된다.
19. 믿음의 형제들과 동고동락하라.(5:13-18).
[5:13]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지니라
□ 병자를 돌아보라(14-18)
[5: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5: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다.(5:16-18).
[5: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5: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5:18]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20. 진리에서 떠난 자를 돌아오게 하라.(5:19-20).
[5:19]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하여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5: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