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30548 허윤무입니다.
쓰다보니 6가지나 쓰게되었습니다.
1.임진왜란당시 항왜였던 김충선이 조총을 처음으로 조선에 보급하여 널리 사용되었다고 알고있는데 어디서는 이순신장군이 처음으로 보급했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처음으로 조총을 보급한 사람은 누구이며 왜 조선은 조총보다 활을 많이 사용했는지 활이 조총보다 어떠한 조선의 지리적 지형적 특성들에 적합하여서 그런것인지 궁금합니다.
2.일제강점기 당시 독립운동은 무장투쟁, 주요인물을 암살하는 방식, 학교를세워 애국청년들을 양성하는 방식등 여러가지 방식이 있었는데 첫번째 세번째 방식은 독립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이 드는데 두번째 방식은 하얼빈 의거, 홍커우공원의거 등 많은 의거들이 존경스럽지만 현실적으로 주요인물을 암살하는게 무슨 이득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3.봉오동 청산리 전투를 역사를 공부할때 항상 독립군의 엄청난 큰승리라고 배워서 일분군 1000명은 사살한 큰 전투인줄 알았는데 실제로는 그보다 적다는 주장이있고 더많다는 주장도 있는데 실제로 엄청난 큰 승리라고 할 만크의 가치가 있는지 실제 사살한 일본군의 숫자는 몇명정도인지 궁금합니다.
4.백선엽장군은 한국전쟁에서 큰공을세워 전쟁을 승리로 이끈공이있는데 독립운동가들을 탄안하지도 않았지만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했다는 이유만으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하고 현충원안장을 반대하는것을 보면 한국인은 역사에있어 공보다 과를 중요시하는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어떤 이유가있어서 그런것인지 교수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5.조선시대 유배당한 양반들의 문학작품을 보면 유배를 당했음에도 왕을 칭찬하고 기쁘고 즐겁다는 내용을 쓰는사람과 현실적으로 살기힘들고 왕을 간접적으로 까는 사람들이 있는데 왜 그렇게 상반되는지 궁금합니다.
6.공민왕을 공부했을때 친원파제거 전민변정도감설치 쌍성총관부 공격등 많은 업적들이있지만 다 공부하고나면 썰로들은 공민왕이 게이였다는 이야기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조선개국정당성을 보여주기위해 공민왕을 게이로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실제로 공민왕은 게이였던건지 궁금합니다.
첫댓글 2. 6가지 좋은 질문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진행될 강의에서 충분히 설명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영화 명량에 보면, 이순신을 도와주는 항왜로 '준사'라는 인물이 나옵니다. 글구 김충선도 조총과 관련해서 이순신과 서신 교류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