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수준) 수의 순서 익히기
책상 위에 테이프로 사각형을 만들고 병뚜껑 놀이를 준비합니다.
병 뚜껑에는 1~10까지 수가 적혀 있습니다.
“이 놀이는 네모 안에 병뚜껑을 1~10까지 순서대로
올려 놓은 다음 시작 신호와 함께 병뚜껑을
뒤집은 후 앞에 종을 먼저 눌러야 하는 게임이야.”
“오, 약간 할리갈리 같기도 하다”
“기다려봐, 친구가 준비를 아직 다 못 했잖아”
“그럼 기다렸다가 준비되면 같이 시작하자”
놀이 규칙이 단순하면서도 빠른 반응을 요구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집중력과 협동심을
기릅니다.
이 놀이의 목표는
1. 병뚜껑을 모두 뒤집고, 좋을 먼저 누르는 것으로 손과 눈의 협응력, 빠른 판단력을
키웁니다.
2. 놀이를 하면서 1~10까지 수의 순서를 익힙니다.
2수준) 연산 덧셈과 뺄셈
병 뚜껑 뒤집기 놀이에 수직선을 점수 판으로 적용시켜 수학적 개념을 놀이와 접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활동 입니다.
“선생님이 수직선을 만들어 줄께 . 이기면 한 칸씩 옮겨 가는거야. "
숫자 5까지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이기는 거 어때?”
“오! 좋아요! 반칙하면 한번 뒤로 가는 것도 하면 좋겠어요.”
“난 2점 남았어!”
“난 1점만 있으면 돼!"
“여기서 보너스 문제! OO이는 지금 3점 입니다. 5점을 가기
위해서는 몇 점이 더 있어야 할까요?”
“정답정답! 2점 2점!”
“이제 내가 문제 내볼게!
“OO이는 지금 2점이에요. -1점이 되려면 반칙을 몇 번 해야 할까요?”
놀이 속에서 규칙을 스스로 만들어 가며, 협동과 규율을 배웁니다.
놀이에 수직선 점수판을 도입하고, 점수를 계산 하는 과정을 통해
통해 덧셈과 뺄셈 같은 기본 수학 개념을 재미있게 학습합니다.
3점입니다. 5점을 가기 위해서는 몇 점이 더 있어야 할까요? 와 같은
질문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수리 능력이 발달됩니다.
2점이에요. -1 점이 되려면 몇 번 반칙해야 할까요? 같은 질문은 단순한 계산 이상의
사고를 요구하며, 놀이를 더욱 흥미롭게 만듭니다